안녕하세요. _(_ _)_
항상 어떻게 하면 유지비용을 줄여볼까 하는 미즈노요코 입니다.
저는 주로 '바달 신 펄사'(PAO계 합성유) 나 여유가 좀 있을때는 '디 에스터' (에스테르계 합성유) 를 쓰는데
오일값 + 공임이 너무 비쌉니다.
5000 km 마다 15~18만원씩 깨지니까요.
그래서 보던 중.... 세상에 한국에서 PAO 100% 합성유가 만원이 안되는 가격으로 판매가 되고 있다니!!!
집도 이사했겠다, 눈치보일일도 없겠다. 집앞 자가 엔진오일 교환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아무리 좋은 엔진오일을 썼다지만, 8000 Km 나 오일교환을 하지 않았네요. (보통 5000 Km 마다 꼭 갈아줍니다만.... 이래저래 이사에 뭐에 바빠서;;;)
그럼 준비를 해 보죠. 순정 오일필터와, 교체 할 100% PAO 합성유 KIXX PAO1 0W40 입니다.
세상에 모 사이트에서는 이 녀석을 1L 에 7900 원에 팔더군요!! (앞으로 애용해야 겠습니다.)
그리고 목장갑과, 17mm 복스(오일 배출구), 10mm 복스(언더커버), 오일필터 교환을 위한 플라이어 정도가 되겠습니다.
그럼 현재 오일 상태를 좀 볼까요?
시꺼멓군요.
더럽습니다. ㅎ.... 8000 Km 나 탔으니.... 심지언 서킷까지 타고 와서;;
그럼 아래로 기어(?) 들어가기 위하여, 작키로 띄워야 겠습니다.
(유압 작키를 시켰는데.... 주문에러로, 재 주문해야합니다. ㅜ.ㅠ 그래서 트렁크에 있는 순정으로....)
이놈은 700kg까지 뿐이 못 버티니, 올린 다음엔 받침을 준비해야 합니다. 저는 3 Ton 짜리 스탠드 두개를 준비했습니다.
위치는 다들 아시죠???
전륜의 좌, 우측을 다 띄우고, 스탠드로 받쳐줍니다.
파란색 원통형 캔이 오일필터 입니다. 현대, 기아 순정품으로 26300-35503 입니다. K5, 벨로스터 터보, 제네시스 쿠페 2.0 등....의 차량에 쓰입니다.
그리고 사진 우상단의 큰 육각볼트가 바로 오일 배출구 입니다.
우선 17mm 복스로 오일 배출구를 풀러줍니다. 오일받이 위치를 잘 선정하시고, 살짝 푸른다음, 머리를 저 멀리 두고, 손으로 휙! 풀러준 뒤 손을 잽싸게 빼야합니다.
오일배출이 끝나면, 오일필터를 교체해줍니다. 손으로 백날 돌려봐야 안빠지니.... 플라이어로 꽉 잡아 돌립니다.
으앙~ 더러웡!!
새것을 끼웁니다.
빠밤!!!
참, 잔유제거에 대해서는 썩션을 서비스 하는 곳들이 있는데, 그게 꼭 좋지만은 않습니다.
새 오일을 넣는다고 그게 바로 엔진 피스톤링에 코팅되는게 아니므로, 잔유를 제거해버리면, 엔진시동시에 부분별로 윤활이 안되어 데미지를 먹게 됩니다.
잔유제거를 꼭 하고 싶다면, 오일순환식으로 해야하는데, 이건 인력, 장비에 드는 비용이 너무 크죠.
따라서 그냥 갈면 됩니다. 애초에 엔진오일이라는게, 그런거 다 감안하고 나오는겁니다.
여튼~
오일 주입구를 열고, 깔대기를 삽입합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제로코크의 PET 병을 씁니다. ㅋㅋ
하악하악... 섹시한 오일입니다. +_+
계속 붓습니다~
다 부엇으면 스탠드 빼고, 작키를 내리고, 시동을 겁니다., 그다음 오일 막대를 뽑아 오일을 체크 합니다.
시동을 걸면 오일이 내부로 돌면서 조금 더 들어갑니다. 그때 남는 오일이 있다면 추가로 부어주시고,
없다면 그냥 두셔도 됩니다. 다만 오일 체크 막대를 보셔서 F (Full) 에 오면 됩니다.
참, 그러고 보니 사고수리는 끝났습니다.
다만, 휠 손상은 그냥 휠 복원비용만 보험사 책정가로 받고 끝냈네요.
여튼~ 이만 마칩니다. +_+
엔진오일교환 어렵지 않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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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즈노요코// 배기튜닝은 간지있게 하려고 하는거지 연비향상하려고 하는건 아니죠 영상으로 봤을땐 큰 문제는 없어보이지만 합법이라 해도 민폐는 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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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즈노요코// 배기튜닝은 간지있게 하려고 하는거지 연비향상하려고 하는건 아니죠 영상으로 봤을땐 큰 문제는 없어보이지만 합법이라 해도 민폐는 될수 있습니다 | 16.04.29 16: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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