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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러리] 자동차 배터리 자가교체 작업기 [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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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배터리 갈때가 되면 이글 참조해서 자가교환 도전해봐야겠네요 추천합니다.
15.03.02 2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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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 배터리 처리하는것만 어떻게 하면 교환은 정말 쉽죠
15.03.02 2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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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배터리 갈때가 되면 이글 참조해서 자가교환 도전해봐야겠네요 추천합니다.
15.03.02 2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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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교환은 거의 대부분의 차량이 이 과정을 따릅니다. 별다른 공구 없이도 간단하게 작업할 수 있으니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 15.03.02 23: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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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와 스파크에 같은 어반티타늄!!!!반갑습니다 저는 아직 1500도 안탄 신차라 아직 배터리업 필요성은 못느끼는데 이글보고 그대로 따라하겠습니다~~
15.03.02 2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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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왕이면 한 번 이상 방전되었을 때 시도하는 편이 좋습니다. 폐배터리 반납조건으로 구매할 때 할인금액은 배터리 상태와는 무관하거든요. 아무래도 컨디션 좋은 배터리를 그냥 버리기는 아깝죠. | 15.03.02 23: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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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 배터리 처리하는것만 어떻게 하면 교환은 정말 쉽죠
15.03.02 2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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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까운고물상에 가져다주면 좋다고 받을듯.ㅎ | 15.03.02 21: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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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물상에 팔면 돈줍니다 .인터넷으로 배터리구매시 폐배터리 반납조건으로 할인도 해줘요 | 15.03.02 23: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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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에서 처리하기 어려울 뿐이지 업자들은 상당히 좋아하는 폐기물(?)이죠. 말씀하신대로 교환 자체는 간단합니다. | 15.03.02 23: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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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X같은 온라인쇼핑몰에 보면 폐배터리 반납하는 조건으로 1~2만원 더 싸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택배로 받아서 장착하고 폐배터리 수거요청하면 택배가 와서 수거해갑니다. | 15.03.03 13: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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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에 본글에선 휘발성 메모리가 날아가지 않게 하기 위해 반드시 시동을키고 교체하라고하던데 뭐가 맞는건가요?
15.03.03 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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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발성 메모리의 복구가 어려운 차량이라면 이 방법을 시도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만약의 안전사고에 취약해지기 때문에 어지간하면 추천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 15.03.03 00: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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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 방전 된걸로 교환하기에는 좀 아깝긴 하네요. 기본적으로 구형 마티즈나 스파크는 스타트모터 파워가 작아서 시동성이 타 차종에 비해 좀 떨어지는 편입니다.
15.03.03 0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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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용량이 1.5배 늘어났음에도 시동성이 크게 개선되지는 않은 것을 보면 말씀하신대로 스타트모터 자체가 약한 것이 맞는 듯 합니다. | 15.03.03 07: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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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전 한번 됐다고 배터리를 교환하시다니... 그냥 점프 한번 하고 마는데... 점프해줄 차량 없으면 밀어서 시동(수동이라 가능..)... ㄷㄷㄷ
15.03.03 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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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 불러서 점프로 살리고 1년 정도 타다가 교체했습니다. 다른 차는 방전 한두 번 된 걸로는 별다른 체감이 오지 않았는데 스파크는 유독 배터리 컨디션 저하가 눈에 띌 정도로 심해서 말이죠. | 15.03.03 07: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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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크의 정으로 추천드립니다 ㅎㅎ 확실히 신형이 이쁘긴 이뻐요 (구형 오너는 웁니다 ㅠㅠ)
15.03.03 0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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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형 F/L 사양부터 크고작은 원가절감이 다량으로 들어가서 신형 나름대로의 스트레스가 있죠. 개인적으로 스파크는 2012년형이 완성형이라고 생각합니다. | 15.03.03 08: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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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차량들은 배터리 교환이 쉽죠. 어디 있는지 한눈에 보이니까요. 10년 넘은 미국차들은 막 숨겨두고 그래서 찾는데도 10분이 넘게 걸리죠; 배터리를 교환하고 나면 원터치 윈도우 스위치가 초기화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재설정 방법은 매뉴얼에도 없어서 얄짤없이 딜러를 가야하죠. 아니면 블로그나 포럼에서 방법을 찾아야 하고요. 데이터 초기화를 막으면서 배터리를 교체하려면 케이블에 배터리 부스터를 연결해서 전원이 끊어지지 않게 교환 하는 약간 위험한 방법이 있습니다만 어디까지나 꼼수일뿐...그런것보다 OBD II 커넥터나 시가잭 플러그를 통해서 전원을 공급하는 메모리 세이버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치맥 먹으러 가야지...
15.03.03 1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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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놈의 초기화 때문에 많은 방법이 시도되고 있죠. 메모리 세이버가 가장 완벽에 가까운 해결책이긴 한데 문제는 역시 돈이고... 그나마 스파크는 워낙 구조가 단순한 차라 간단하게 끝났지만 다른 차라면 배터리 교환보다 초기화에 더 애를 먹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 15.03.03 14: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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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차들이 다 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카마로의 경우는 원터치 윈도우 스위치가초기화 됬을때 단순히 윈도우 스위치를 위로 올리는 상태로 몇초, 내리는 상태로 또 몇초 기다리면 다시 인식하더군요. 알티마 쿱도 그런식으로 인식하는걸 봤을때 대부분의 차들이 그런 방식으로 인식하는게 아닐까 합니다. | 15.03.05 12: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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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크는 40암페어가 기본이군요 전 아반떼md 타는데 순정이 35던가 40 ㅋ 블랙박스 달고 희한할 정도로 배터리 계속 나가서 알아보니 용량이 작아서 저전압으로 내려가면 시동 잘 안걸림 열받아서 저는 80암페어로 자가교체했네요 ㅋ 그 뒤로 3년간 방전 한번도 없어요
15.03.03 1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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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보니 MD의 순정 배터리는 45Ah군요. 하다못해 모닝도 40Ah를 넣어주는 판에... MD 정도의 체급에 45Ah면 꽤나 빠듯했을 듯 합니다. 전작인 HD만 해도 60Ah가 기본이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말이죠. | 15.03.03 14: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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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그 때문에 블박 떼고 배터리도 1번 바꿧죠. | 15.03.04 13: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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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대에서 군용차 배터리 교체할때 무겁고 분리도 잘 안되고 되게 짜증났던 기억이 납니다
15.03.03 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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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용차는 정비계통 일원화의 영향으로 레토나조차도 24V 배터리가 올라가죠. 무게가 보통이 아니었을텐데 말이죠. 아이고... | 15.03.03 14: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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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지숙이가 아니었네...
15.03.03 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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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거가 본업이고 가수가 부업인 그 분을 말씀하시는 것 같군요. | 15.03.03 14: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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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호~ 티타늄 그레이!!!! 제찬줄 알고 깜짝 ㅎ 덕분에 좋은 정보 얻고 갑니다~~ 즐찾해두겠습니다^^
15.03.03 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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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장에 아무런 장식품도 달려있지 않은 터라 주차장 등지에서는 종종 저도 제 차를 못 찾습니다. 어반티타늄 색상이 나온 이후로 쥐색 스파크가 엄청나게 불어났죠. | 15.03.03 14: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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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자동차는 시동 켜놓은 상태로 배터리 교체 함니다. 많은 전자장치가 있기 때문에 전원을 완전 차단 시키지 않기위해 시동을 켜놓은 상태에서 교환 합니다. 시동 켜진 상태 에서는 제네레이터 에서 전기를 공급 하고 있기 때문에 전자장비 리셋되는 일이 없습니다. 참고로 배터리는 시동이 꺼진 상황 에서만 필요한 부품입니다. 시동이 켜진 상태 에서 모든 전력은 체네레이터 에서 나오는 전원을 사용합니다.
15.03.03 1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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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하신대로 이미 시동이 걸린 상태라면 배터리는 충전만 할 뿐 전력을 인출하지는 않습니다. 자동차가 운행중일 때 알터네이터의 발전량만으로 주행에 필요한 전력을 충당할 수 있도록 설계되니까요. 시동 걸고 배터리 교체의 문제라면 역시 만약에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의 후폭풍이 더 크다는 것이겠죠. | 15.03.03 20: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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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제차가 특히 그렇고 (아우디 같은 데에선 배터리 교체시 소프트코드도 프로그래밍해야 합니다.) 국내도 고급차는 전원 연결한 상태에서 교체해야 하는 차량이 있습니다. | 15.03.03 20: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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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얼마전 패배터리 반납하고 갈았는데 시동 켜진 상태에서 갈더군요 패배터리 반납 조건 6인가 7인가 줬습니다
15.03.03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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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안전사고의 위험만 없다면 시동을 걸고 갈아도 되긴 합니다. 뭐든지 아차 하다가 사고가 터지는 것이라... 전기 배운 놈이라고 이런 데에는 좀 민감한 편입니다. | 15.03.03 20: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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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안에 비싼 구리, 납, 그리고 황산이 들어있지요,,,,
15.03.03 1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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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해액이 묽은 황산이죠. 이것 때문에 가정에서는 처분이 어렵습니다. | 15.03.03 20: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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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는 이것만 기억하면 쉽습니다~ 뺄(-)땐 빼고 더할(+)땐 더하고 이문장만 기억하면 ok.....
15.03.03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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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외로 간단한 원리죠. 가끔 반대로 알고 계시는 분이 있긴 합니다. | 15.03.03 20: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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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프트 필요하고 폐기물 나오는 정비가 아니면 저도 어지간해서는 자가로 하자는 주의입니다. 다만 시간 대 비용 면에서는 가끔 공임을 써야 할 때가 있더군요. 배터리는 예외지만요. | 15.03.03 20: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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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인슐레이터는 원래 없는가요? 경차라지만 원가절감이 너무 하네요. 별거 아닌 거 같아 보여도 겨울철 온도 보호에 조금 더 적극적으로 반응하기 때문에 방전가능성을 낮춰줍니다. 대충 배터리에 맞는 호환 인슐레이터 몇천원 사서 끼워주세요.
15.03.03 2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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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보시다시피 순정 상태에서는 아무 덮개도 없습니다. 말씀하신대로 겨울 오기 전에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 15.03.03 20: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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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블박 상시전원을 쓰면 배터리 수명에 치명적으로 영향을 줍니다. 저도 배터리 바꾸고 나서 부릉! 하고 힘차게 시동걸리는 차에 감동먹었네요.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accident&No=316090
15.03.03 2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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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박스 상시전원은 12.2V에 전압이 차단되도록 설정을 걸어둔 상태입니다. 그래서 배터리 교체 전에는 시동 끄고 두어 시간만 지나도 블랙박스가 꺼졌죠. 지금은 신품 버프로 그럭저럭 잘 버텨주고 있긴 한데 동절기에는 차단을 고려중입니다. | 15.03.03 20: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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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 타이는 자외선에도 약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저절로 경화되어 쉽게 끊깁니다;;; 교체해주세요. | 15.03.03 21: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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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정부품은 대부분 부품대리점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저는 통칭 '씨몰'로 불리는 진수상사( http://c-mall.co.kr/ )에서 구입했고 가격은 4500원 정도입니다. | 15.03.03 21: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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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랜덤재생 설정 자체가 풀린 것일 수 있습니다. 제 차는 배터리 리셋이 아니더라도 가끔 스스로 랜덤이 풀리곤 하는데 이 때는 랜덤 설정을 다시 걸어주면 되더군요. 14년형 오디오 기준이라 구형 오디오는 이 방법으로 해결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 15.03.03 21: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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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차는 메모리 기능으로 시동 끄기전 마지막으로 틀었던 MP3 를 재생했었는데 배터리 교체하고 나서부턴 무조건 가장 앞 곡으로 돌아가더군요 ㅠ_ㅜ 대체 어떤 옵션을 켜줘야 하는 건지... | 15.03.03 21: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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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랑 같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5.03.04 01: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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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수송대 시절에 배터리 갈다가 , 옆에 선임이 장난치면서 툭치다 극끼리 부딫혀서 스파크가 튀면서 배터리가 터져가지구 정비관한테 덤프 휠 조이는 대형몽키로 쳐맞았던 기억이 새록 새록 합니다. 참 배터리 교체는 어려워요.
15.03.03 2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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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다른 극끼리 접촉하면 바로 스파크 튀죠. 간단하게 다룰 수 있지만 만만하게 볼 수 있는 물건은 아닙니다. | 15.03.04 00: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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왠지 m300 회원이신것 같았는데 스티커가 없네요 ^^ 무튼 정성스러운 글 잘 봤습니다.
15.03.03 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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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300 회원은 맞는데 차에 무언가를 붙이는 것 자체를 싫어해서 동호회 스티커를 비롯한 어떤 스티커도 붙이지 않습니다. 출고 후 한 달 정도 초보운전 붙였다가 뗀 게 전부군요. | 15.03.04 00: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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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용량 막 올리면 안돼요. 전선 굵기랑 퓨즈가 배터리용량에 맞춰나오기때문에..규격품 쓰시는게 좋습니다.
15.03.03 2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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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차의 경우 동일 배전계통을 사용하는 LPG 사양이 50Ah를 순정으로 사용하기에 10Ah 증가 정도는 별 무리가 없다고 판단하고 작업했습니다. 그리고 DIN 타입 40Ah는 애프터마켓 제품이 아예 없기도하고요. | 15.03.04 00: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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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져보면 있습니다. 다만 DIN 타입은 전부 가격이 ㅠㅜ 용량 2배 이상으로 올리는게 아니라면 큰 문제 없죠. 게다가 스파크도 상위모델은 더 큰용량 쓰니 문제 없고요. | 15.03.04 01: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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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긴 있는 모양이군요. 국산 배터리 제조사의 규격표에는 없어서 안 나오는 줄 알았는데 말이죠. 그래도 공임 아끼려고 자가교체 하는데 작은 용량에 비싼 물건이라면 아무래도 의미없는 물건이긴 합니다. (...) | 15.03.04 11: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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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용량 막 올리면 발전기에 무리가 갈수도 있습니다. 그냥 제 용량을 끼우는게 상책입니다,
15.03.03 2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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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용량에 커지면 알터네이터에 무리가 간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배터리는 문자 그대로 전기를 비축해두는 창고입니다. 50평짜리 100평짜리 창고든 물건 드나드는 건 똑같습니다. 최대로 쌓아둘 수 있는 양이 다를 뿐이죠. 물론 방전에 가깝게 소모된 상황에서 재충전하는 과정은 대용량 배터리가 더 오래 걸리지만 이미 적정수준까지 축전된 상황이면 주행 상태에서 배터리 용량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덤으로 스파크의 알터네이터 용량은 80Ah입니다. | 15.03.04 00: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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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까지는 문제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80이상이 되면 알터네이터까지 올려야 되는데..안그래도 낮은 마력 더 깎아 먹기는 뭐하죠. 엔진 튠업이 아니면 60까지 마지노선이라고 보면 될 듯 합니다. | 15.03.04 00: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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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배터리 용량 올리는 건 더 많이 쓰기 때문에 올리는데 그럴때 알터가 무리가 가는거죠. 지금과 같이 사용량은 똑같고 저장공간만 늘리는 건 큰 문제 안됩니다. 공급은 수요를 따라가기 때문이죠. | 15.03.04 01: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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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 올린다고 무리가 가는거 아닙니다. 방전될 일이 더 줄어들어 적당히 올려 장착하시는게 오히려 좋습니다. | 15.03.04 11: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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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임 4만원이면 정비업소에서 배터리 교체 치고도 꽤 세게 불렀군요. 배터리 마진까지 감안한 금액인가... | 15.03.04 00: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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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다음에 저도 한번 해봐야겠네요 유익한 정보 굿~
15.03.04 0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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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해보면 작업보다도 준비물 구하는 시간이 더 걸린다고 생각하실지도 모릅니다. | 15.03.04 11: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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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배터리 내손으로 갈아 끼우는 사람들의 모임" 하나 만드세요... Only 한가지만이라도 확실하게 직접 자기손으로 할 수 있는건 좋은거죠~
15.03.04 0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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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이미 전국에 숨은 고수들이 워낙 많으니 어딘가에 비슷한 단체가 하나쯤은 있지 않을까요...? | 15.03.04 11: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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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대 있을 때 운짱이라 차 빼터리 존내 갈았는데... 그 후로 방전이 나면 무조건 보험을 부릅니다.
15.03.04 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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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보험사 긴급출동이 워낙 잘 되어있어서 몇몇 긴급조치는 방법을 까먹어도 운전에 별 지장이 없을 정도죠. 배터리 방전이라거나 타이어 펑크라거나... | 15.03.04 11: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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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철 배터리 사서 한번 달아보시지 그랬어요. 요즘 엄청 이슈되고 있는 배터리인데 아마존에서도 부품하고 다 파는거 같고
15.03.04 0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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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캠핑카 자작하는 사례에서 본 적이 있는 물건입니다. 용적 대비 용량이 깡패라던데 말이죠. | 15.03.04 11: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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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엠300 회원의 情 드려요 ㅎㅎ
15.03.04 0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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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받았습니다. 예상 외로 M300 회원이 자주 보이는군요. | 15.03.04 11: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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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엠3백 회원입니다. 조만간 배터리 교체예정인데요.. 아주 유용한 정보네요.
15.03.04 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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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 브리더 호스 정리하는 방법과 60Ah용 브라켓은 저도 동호회 뒤져서 찾아낸 방법이죠. | 15.03.04 11: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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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말고 군대 배터리 갈때 생각나네요 잘못하다 스패너 배터리 넣는 통에 닿으면 스파크 튀고 그랬는데 ㅎㅎ
15.03.04 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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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착한 폐배터리도 사람 하나 놀래키기에는 충분한 전기가 남아있죠. 빠직! | 15.03.04 11: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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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형 산타페 자가교체햇는데 싼타페는 플러스극이 덮는모양이라 고정이제대로안되던데 이건좋아보이네요
15.03.04 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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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링으로 사진 찾아보니 터미널 덮개가 기묘하게 생기긴 했네요. 스파크는 +극 터미널에 퓨즈나 센서같은 것이 아무것도 없어서 고정방식도 단순명료합니다. | 15.03.04 12: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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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크가 배터리가 너무적긴하죠. 블박키고 하루 주차해놨는데 방전되버리네요. 신차뽑은지 얼마 않됬을때 그래서 지금은 주차시 아에 블박 꺼버립니다. 저도 용량큰걸로 갈까 했는데 와이프도 잘 안타고 주말 근거리갈때만 타니 거의 주차장에 방치중이라 배터리에 신경끈지 오래됬습니다.
15.03.04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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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운행거리가 짧다면 충전하는 시간도 짧으니 배터리 용량을 키워도 별 혜택을 못 보죠. 장시간 운행을 하지 않는다면 블랙박스는 끄는 것이 상책입니다. | 15.03.04 12: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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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이것저것 알아 봤는데.. 인터넷으로 구매해서 교체한 밧데리는 돌려보내는 곳 이용하는게 제일 저렴하더군요.. 그런곳 이용하면 밧데리 교체하는 기본 툴 같은건 공짜로 빌려줍니다.. 참고로 밧데리 교체할때 이왕이면 암페아를 10~20 더 높은걸로 교체하세요~ 방전될일이 상당이 줄어 듭니다..
15.03.04 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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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인터넷 매장에서 구매했습니다. 배터리 반납할 때 구입한 배터리보다 반납할 배터리 용량이 더 작다고 4000원 더 내라고 하더군요. (...) | 15.03.04 12: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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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 차 배터리갈때 됐나부다 그냥 이게시물만 믿고 따라하기에는 좀 위험해보이니까 배스트에 올려서 글을 검증받고 싶은듯...
15.03.04 1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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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쟁거리로 올린 게 아니라 다행입니다(?) | 15.03.04 12: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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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병들은 지겹게 갈아봤다죠~~~분기순환하면 ㄷㄷㄷ
15.03.04 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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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끝판왕 전장비가... | 15.03.04 19: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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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스파크의 정 ㅊㅊ.. 저는 보쉬껄로 갈았어유.
15.03.04 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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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보쉬 배터리를 기웃거려봤다가 기웃으로 끝났습니다. 델코 OEM이라면서 가격이 무슨... | 15.03.04 19: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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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Y는 추천 ㅋㅋ 위에 이상한게 꼬였네요.
15.03.04 1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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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그로는 어딜 가든 있기 마련이죠. 지금은 자폭해서 연계 덧글까지 전부 날아갔네요. | 15.03.04 19: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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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내 댓글...
15.03.05 0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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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의 명복을 빕니다. | 15.03.05 08: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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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는 언젠가는 성능이 다 하면 주기적으로 교환을 해줘야 하지만.. 안좋은 점이 배터리를 분리하면 접지 및 전자 기기 (오디오) 등등을 재 설정 해줘야 해서 불편한건 사실입니다.. ㅎㅎ
15.03.11 1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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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마 스파크처럼 시간 지나면 알아서 정상화되는 차량이면 몰라도 별도의 절차가 필요한 차들은 배터리 교환보다도 더 귀찮은 일이죠. | 15.03.19 00: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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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배터리 교체하면서 용량도 같이 업그레이드 하는 분들이 꽤 많네요 근데 저게 단점이 알터 수명이 오늘내일 골골골 거린다거나 알터용량 < 배터리용량 일경우에 알터 수명이 급격히 단축됩니다. 스파크의 경우에 알터가 100A짜리니까 별 상관은 없는데... 경험상 배터리용량 순정대비 큰놈으로 개조한 차량들이 알터가 쉽게쉽게 나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작정자 께서도 아시고 계실 듯 합니다만...다른분들은 행여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시니 참고삼아 댓글 남기네요...
15.03.13 2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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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용량이 알터네이터 용량을 넘기면 안 된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저는 기본적으로는 반대 입장입니다. 배터리 용량이 커진다고 해서 차량의 전기 사용량이 늘어나는 것은 아니니 말이죠. 보통 알터를 잡아먹는 경우는 배터리 업과 더불어 오디오 튜닝 등 전력을 대량으로 사용하는 장비가 더해진 사례가 많습니다. | 15.03.19 00: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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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시동 걸고 하면 데이터 날아가는일 없이 가능합니다. 대신에 +극이 차량의 프레임같은데 닿은순간 절망이죠.. 뭐 헝겊같은거 둘둘 말아주면 됩니다만... 시계, 트립미터, 그리고 오토 파워윈도우 설정까지 날아가는 차량도 있으니 주의 하시길.. 파워윈도우 리셋 하는방법은 설명서에 적혀있을테니 걱정은 없는데, 차량에 따라선 도어 내장재를 뜯고 모터에있는 리셋버튼을 누르면서 조작해야 되는 차량도 있습니다.
15.03.16 2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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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어트림까지 분해해야 되는 차량이면 공임 주고 맡기는 게 정신건강에 이롭긴 한데... 그 정도의 조치가 필요한 차량이면 브랜드 지정이 아닌 일반 경정비에서는 방법을 모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 15.03.19 00: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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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들어 가장 알찬 게시물이네요. 얼마전에 베터리 교환했는데 교환하는거 보니 공임비가 엄청 아깝더라구요.ㅎㅎㅎ
15.03.17 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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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놈의 초기화만 아니라면 배터리 교체 자체는 매우 간단합니다. | 15.03.19 00: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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