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ORPG '아키에이지'(엑스엘게임즈 개발/서비스) OBT가 오는 2013년 1월 2일부터 실시된다. 아키에이지는 '바람의 나라', '리니지'를 개발한 유명 개발자 송재경이 대표로 있는 게임 개발사인 '엑스엘게임즈'가 개발하는 MMORPG이다. 아키에이지에 대해 송재경 대표는 "MMORPG의 본질적인 재미는 다수의 게이머들이 서로 부대끼고 협력하면서 즐기는 것이라는 생각으로 개발했다"고 밝힌 바 있다. 아키에이지의 개발기간은 약 6년이며, 투입된 개발비는 400억 원 이상이라고 알려졌다.
아키에이지는 지난 2010년 7월 1차 CBT를 실시한 후 지금까지 총 5차례의 CBT를 진행했다. 4차 CBT의 경우에는 95일 동안 진행되면서 업계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또한, CBT를 진행하면서 게임엔진도 크라이엔진2에서 크라이엔진3로 변경됐다. 그리고 지난 12월 12일, 아키에이지의 OBT 일정이 2013년 1월 2일로 발표됐다. 동시에 송재경 대표의 '허심탄회'한 질의응답도 실시됐다. (기사 바로가기)
아키에이지 OBT 날짜가 공개되는 날 송재경 대표와 기자들간의 질의 응답이 있었지만, 게임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게임 외적인 이야기가 더 많았다. 그래서, 아키에이지를 만들고 있는 '공장장'인 엑스엘게임즈 안성준 PD를 따로 만나서 아키에이지 OBT에 대한 이야기와 개발 뒷이야기 등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들어봤다.
안성준 PD는 아키에이지에 대해 "요리로 비유하자면 재료와 레시피만 게이머들에게 주는 것이다. 게이머들은 자신이 즐기고 싶은 방식으로 아키에이지 세계에서 게임을 즐기면 된다"며 "아키에이지를 한 문장으로 정의하자면 '아키에이지는 생활이다', 혹은 '게임의 탈을 쓴 커뮤니티'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하는 질의 응답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엑스엘게임즈 안성준 PD
루리웹 : 담당하시는 업무를 간단하게 소개해주세요.
안성준 PD : 쉽게 말하면 아키에이지 '공장장' 입니다. 기획, 프로그램 등의 실무를 하는 것은 아니고, 조직이 잘 굴러가고 좋은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개발자였을 때에는 아트 쪽을 담당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아무래도 아트를 담당하는 개발진들과 조금 더 구체적인 이야기를 주고 받습니다.
루리웹 : 아키에이지를 처음하는 사람에게, 이 게임을 간단하게 소개해주신다면?
안성준 PD : 요리로 비유하자면, 저희는 기본 레시피와 재료를 드리는 것입니다. 게이머 분들은 그것으로 음식을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저희가 '이것을 해라', '어떻게 해라' 라는 식으로 게이머분들을 몰아가고 싶진 않습니다. 그냥 아키에이지에 접속하셔서 농사를 하던, 탐험을 하던, 전쟁을 하던, 노시고 싶은 대로 노시면 됩니다.
그리고 개발팀 매니저급 정도되시는 분들의 연령층이 조금 높습니다. 그래서 나이가 좀 있으신 게이머분들 입장에서도 즐기기 수월하게 만들었습니다. 각종 효과들도 눈이 아프지 않게 만들었고, 장시간 즐겨도 피로하지 않게 만들었습니다. 물론, 전쟁을 하려면 어느 정도 콘트롤이 필요하고 전략도 필요하긴 합니다.
루리웹 : 아키에이지 그래픽의 전체적인 컨셉, 키워드는 무엇인가요?
안성준 PD : 아키에이지의 게임 특성상 현실적인 그래픽으로 가는게 맞다고 생각해서 그렇게 추진했습니다. 예를 들면, 게임내에서 농사를 하는 캐릭터가 있는데, 복장이 판타지 세계관의 캐릭터들 처럼 휘황찬란하면 이상하겠죠. 그래서 옷으로 치면 평상복 스타일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런 컨셉 덕분에 판타지 세계관으로 개발된 다른 MMORPG를 보고 오신 분들은 그래픽에 대한 불만을 이야기하시기도 합니다.
지난 12월 12일 공개된 아키에이지 스크린샷
루리웹 : 크라이엔진3를 사용하셨습니다. 어떠셨나요?
안성준 PD : 아키에이지는 넓은 세계를 '심리스' 방식으로 구현했습니다. 그래서 그래픽 수준을 조절해야합니다. 심리스 방식으로 구현된 MMORPG에서는 크라이엔진3의 최대치를 뽑아내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물론 게임엔진도 계속 업그레이드가 되기 때문에 또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면 저희도 그것을 적용하는 과정은 필요하겠죠.
지난 12월 12일 공개된 아키에이지 스크린샷
루리웹 : CBT를 실시하시면서 크라이엔진2에서 크라이엔진3으로 엔진을 변경하셨습니다. 쉬운 결정은 아니었을 것 같습니다.
안성준 PD : 좀 거칠게 말씀드리자면 이건 '미친짓'입니다.(웃음) 엔진을 교체하는 것이 절대 간단하지 않고, 시간도 꽤 걸립니다. 그래서 내부적으로도 논란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크라이엔진3가 최적화도 잘되어있고 기능도 많았고, 저희 개발과정을 보니 전환을 할 수 있다는 판단이 들어서 그렇게 결정했습니다. 저희팀이 이런 것을 안 무서워합니다.(웃음) 지금 다시 돌이켜보면 그렇게 하길 잘 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4차 CBT 때부터 크라이엔진3가 적용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5차 CBT에서는 대표적인 콘텐츠들만 크라이엔진3를 적용해서 나갔습니다. 그래서 문제도 많이 발생해서 테스터 분들이 많이 지적해주셨는데요, 저희도 그런 문제들은 내부적으로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크라이엔진2에서 크라이엔진3로의 전환이 완료되면 그런 문제들은 모두 해결될 것입니다.
루리웹 : 그렇다면 OBT 버전은 크라이엔진2에서 크라이엔진3로 완전히 전환되서 나오는 것인가요?
안성준 PD : 전환 작업 자체는 거의 완료됐습니다. 다만 앞으로 최적화 작업을 계속 해야합니다. 최적화 작업도 한 80%정도 진행됐습니다.
루리웹 : 최근 엔비디아와 제휴해서 몇 가지 신기술이 아키에이지에 적용된다고 공개됐습니다.(기사 바로가기) 구체적으로 어떤 기술이 들어가고, 무엇이 어떻게 변하는 것인가요?
안성준 PD : 일단 OBT 때는 한 가지 기술이 추가되고, 나머지 기술들은 향후 추가될 예정입니다. 단, 엔비디아 GTX 6000시리즈 그래픽 카드와 해당되는 그래픽 드라이버가 깔려 있어야 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변경되는 것은 음영, 즉 어두운 지역이 좀 더 부드럽게 나오게 됩니다. 게임내에서 어두운 지역을 가보시거나, 그림자 등을 잘 보시면 더 부드러워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이 효과는 그래픽 옵션을 '최상'으로 설정하시면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루리웹 : 아키에이지는 최근 출시되는 MMORPG들에 비하면 꽤 오랫동안 테스트를 하셨습니다. 테스트를 준비하시면서 5차 CBT까지 예상하셨나요?
안성준 PD : 게이머들의 도움을 받고 싶었습니다. 4차 CBT의 경우 95일을 동안 실시됐었는데요, 그 때 운영에 대해서 많은 것들을 깨달았습니다. 언제 어떻게 게이머들의 의견을 받아서 언제 내보내야 하는지를 알게 됐고, 개발팀의 순발력도 테스트 할 수 있었습니다.
루리웹 : 5차례의 CBT를 거치면서 OBT 버전이 완성됐습니다. OBT 콘텐츠의 규모, 최대 레벨 등을 소개해주세요.
안성준 PD : OBT에서 40레벨 까지의 콘텐츠가 공개됩니다. 지역은 19개 정도이고, '원대륙'은 나오지 않습니다. 종족은 4개, 인스턴스 던전은 3~4개 정도입니다. '전장'은 색다른 재미를 드리고 싶어서 좀 더 다듬고 나올 예정입니다. 참고로, 앞으로 4년동안 업데이트 될 콘텐츠들이 이미 기획되어있습니다. 지금까지 준비한 것들이 워낙 많아서 앞으로는 콘텐츠를 개발해서 넣는 작업하느라 바쁠 것 같습니다.
루리웹 : OBT를 통해 처음 선보이는 요소들은 무엇인가요?
안성준 PD : 40레벨 이전 인스턴트 던전, 일대일 전투, 전쟁선포지역 등입니다. 그리고 기존에 있던 것들이 수정, 보완된 것도 있습니다. 인터페이스가 개선됐고, 처음에 저희 게임을 어렵게 느끼시는 분들 많아서 튜토리얼도 개선했습니다. 튜토리얼 과정에서 글자 뿐만 아니라 음성으로 설명하는 부분도 있구요. 그리고 예전에는 NPC들이 마을에 그냥 서있었는데, 이제는 각자의 할 일을 하고 말도 합니다.
루리웹 : 게이머들이 서버에서 원활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한도 내에서, 한 서버가 몇 명의 게이머들을 수용할 수 있나요? 그리고 OBT 때 몇 개 서버를 운영하실 예정인가요?
안성준 PD : 한 서버당 수용 인원은 밝힐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OBT 서버 수는 아직 미정입니다. 아키에이지는 게이머들이 부대끼고 서로 어울리면서 즐기는 MMORPG이기에, 한 서버에 들어가는 게이머들의 수도 다른 MMORPG에 비해서는 많을 것이라고 이해하셔도 됩니다.
참고로, 저희 게임 서버에는 '채널'이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그래서 같은 서버에 있는 게이머들은 다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월드맵이 넓어서 게이머가 많은 것이 좋습니다. 채널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루리웹 : 지난 12월 12일 실시된 기자간담회에서 송재경 대표가 초반부를 많이 다듬었다고 했는데 구체적인 설명 부탁드립니다.
안성준 PD : 일단 초반 퀘스트 동선을 수정했습니다. 예전에는 방사형 동선이었는데, 이제는 20레벨까지 편하게 갈 수 있는 동선으로 변경됐습니다. 그리고 퀘스트만 따라가는 것이 싫은 사람을 위해 아예 생활형 콘텐츠를 원하는 분은 그것만 집중적으로 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생활형 콘텐츠를 하면 레벨업은 좀 느려지겠지만, 다른 사람에 비해 자신만의 텃밭을 빨리 가지고 있을 수 있고, 돈을 더 벌 수 있는 여지도 생깁니다. 이런식으로 1~20레벨까지 많이 변경됐습니다.
20레벨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최대한 빠르게 즐기면 2-3일 정도 즐겨도 가능합니다. 그런데 저희 게임 특징이 여러 군데에 숨겨있는 것이 많다는 점입니다. 이런 것들을 발견하고, 탐험할 여지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게임내에서 등산만 집중적으로 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는 보상을 준다기 보다는 '정복'이라는 느낌을 주고 싶습니다. 이런 것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물론 보상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발견과 탐험을 통해서 보상도 얻을 수 있습니다. '업적' 시스템의 경우는 들어가긴 합니다만, OBT에서 바로 공개되진 않을 것입니다.
루리웹 : 현재 준비되고 있는 최종 콘텐츠로는 무엇이있나요?
안성준 PD : 저희는 '최종 콘텐츠', '엔드 콘텐츠'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해상전, 공성전, 농사, 전쟁, 사냥 등의 콘텐츠는 서로 돌고 도는 관계이지, 어떤 것이 처음이고 어떤 것이 마지막인 관계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공성전을 하려면 물자가 필요합니다. 물자는 농사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농사를 하다가 다른 곳으로 모험을 가고 싶을 수도 있구요. 다른 곳에서 일어나는 전쟁에 참가할 수도 있구요. 전쟁을 통해 영지를 먹으면, 농사를 시작할 수도 있구요. 이런 식으로 여러 가지 요소들이 돌고 돕니다. 사람이 살아가는 모습과 비슷합니다. 일정한 패턴이 있죠.
루리웹 : 게임에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없는 직장인들 혹은 게임을 짧게 즐기는 게이머 입장에서는 아키에이지의 어떤 부분들에 매력을 느낄 것으로 전망하시나요?
안성준 PD : 라이트 게이머의 경우, 솔로잉, 소규모 집단이 모여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 등을 즐기시게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도 그 부분에 신경을 썼습니다. 혼자서도 충분히 소소한 재미를 느끼면서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가 어느 날 옆에서 전쟁이 벌어지고, 나도 전쟁에 참가하고 싶다는 마음이 들어서 전쟁을 하게 될 수도 있겠죠.
엑스엘게임즈 안성준 PD
루리웹 : 아키에이지를 한 문장으로 정의하신다면?
안성준 PD : 송재경 대표가 원하는 것은, '실제 생활에서 못했던 것들을 할 수 있는 가상 세계'를 구현하는 것입니다. 그런 맥락에서 아키에이지를 정의해보자면...'아키에이지는 생활이다', '아키에이지는 내 생활의 일부분이다' 정도가 되겠네요.
개인적으로 MMORPG는 '게임의 탈을 쓴 커뮤니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말해놓고 보니 아키에이지를 '게임의 탈을 쓴 커뮤니티'라고 정의하는 것도 괜찮네요.
루리웹 : 아키에이지를 개발하시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안성준 PD : 개발기간이 6년에 이르렀습니다. 개발기간이 이 정도되면 내부적으로 개발자들끼리 논쟁하고, 때로는 싸우기도 하고 아주 난리도 아닙니다. 개발 인원이 적은 것도 아니죠. 170~180명 정도되는 집단이 6년 동안 그런 과정을 거치면서 일을 해온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개발자들끼리의 인간관계가 가장 힘듭니다. 그런데 저희는 뚝심을 가지고 잘 해왔습니다. 같이 일하고 있는 개발자분들은 정말 대단한 일을 해내신 겁니다. 게임을 만들겠다는 목표 하나 가지고 이런 힘든 점들을 다 이겨내온 분들입니다.
루리웹 : 아키에이지 처럼 몇 년 동안 게임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개발자로써 꼭 필요한 능력, 자질은 무엇인가요?
안성준 PD : 능력도 중요하지만 뚝심이 있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뚝심이란, 목표가 정해지면 개발진 모두가 그것을 같이 바라볼 수 있는 '정신세계'를 말합니다. 개발하다 보면 인간관계 등 옆에서 치고 들어오는 이슈들이 참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개발자 입장에서는 '멘탈 붕괴'의 가능성이 언제나 존재합니다.
루리웹 : 지금까지 개발해오시면서 가장 인상깊었던 일, 재미있었던 일을 꼽아주신다면?
안성준 PD : 송재경 대표가 좋은 아이디어를 많이 냅니다. 그 중에 '신기루섬'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송재경 대표가 개발자들과 밥을 먹으면서 "집을 살 때 실물을 직접보고 살 수 있는 곳이 있으면 좋겠다"라는 말을 했고, 저와 주변 개발자들도 괜찮겠다고 판단해서 바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래서 5차 CBT에 구현됐습니다. 그런데 송재경 대표가 "그런데 왜 이걸 벌써했어?"하며 "너는 내가 뭐 하자고 하면 그렇게 반대하더니, 니가 맘에 드는게 생기면 이렇게 빨리 구현하냐"면서 투정(?)을 부리셨죠. 그게 생각납니다.
개발자들끼리 의견일치가 잘 되면, 이런 식으로 아이디어가 후다닥 구현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의견 일치가 안되는 경우에는 송재경 대표와 제가 서로 하나씩 주고 받으면서 타협(?)하는 경우도 있었죠.
루리웹 : 송재경 대표가 '우겨서' 구현하는 콘텐츠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주실 수 있나요?
안성준 PD : '유저 재판'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유저가 판사가 되서 재판 결과를 정하는 시스템입니다. 그런데 이런 시스템은 버그가 많을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개발자들이 "서비스가 안정화되면 하자"고 이야기했는데, 송재경 대표가 "무조건 넣자"고 우겨서 결국 5차 CBT에 들어갔습니다. 결과적으로는 5차 CBT를 통해 여러 가지 문제들이 개선됐고, 시스템이 더 괜찮아 졌습니다. 물론, 이 사례는 '좋은 사례'에 해당합니다. (웃음)
그리고 저희가 인터페이스를 개발할 때 '스케일 폼'이라는 프로그램을 많이 씁니다. 개발 속도가 빨라지거든요. 그런데 대표님의 로망 중 하나가 '애드온' 기능입니다. 그런데 스케일 폼이 애드온 기능을 구현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사용하는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이 여러 가지가 됐습니다. 그러다보니 개발 속도도 늦어지고 있습니다. 개발자들도 힘들어하구요. 그래도 이제 거의 다 완성되어 가서 조금있으면 '애드온' 기능이 들어갑니다. 물론, 애드온을 만들기 위한 프로그램 튜토리얼도 준비되고 있습니다.
루리웹 : 송재경 대표처럼 개발자 출신이 개발사 대표가 됐을 경우에 개발자들 입장에서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안성준 PD : 장점은 - 개발자 출신이셔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원인 파악을 잘 하십니다. 거의 90%이상 맞추셔서 개발자들도 빠르게 대처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개발 과정에 대한 결정이 빠릅니다. 덕분에 저도 개발자 출신이 개발사 대표가 되는 것에 대해서 호의적으로 변했습니다.
단점은 - 개발에 대해서 너무 잘 아시니까 개발자들이 피곤해집니다. '꼼수'를 부리는 것이 불가능해집니다. (웃음)
루리웹 : 게이머들의 의견을 수용 할 때 보통 어떤 과정을 거쳐서 게임에 적용하게되나요?
안성준 PD : 장기적으로 진행됐던 4차 CBT를 예로 들어드리면 게임 운영팀에서 매일 보고서가 올라옵니다. 바로 답변을 줄 수 있는 것은 바로 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것은 일주일 단위로 모아서 송재경 대표와 함께 그 내용을 다같이 봅니다. 그리고 그 자리에서 '이거는 넣자, 이거는빼자' 등을 결정하고 일감으로 만들어서 개발팀에 배분합니다.
꼭 CBT가 아니더라도 게시판 등 다양한 경로로 의견을 받고 괜찮다 하는 것이 있으면 내부적으로 e메일을 돌려서 적용합니다. 이것은 아키에이지의 기본 기조입니다. 상용화 후에도 계속 게이머분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루리웹 : 혹시 즐겨 하시는 콘솔 게임이 있으신가요?
안성준 PD : 스포츠, 레이싱 게임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그란투리스모' 시리즈, '위닝 일레븐' 시리즈, '모두의 골프' 시리즈 등을 즐겼습니다.
루리웹 : 마지막으로 루리웹 회원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안성준 PD : 아키에이지 OBT에 오셔서 욕하셔도 좋고, 칭찬해주셔도 좋습니다. 일단 맛을 한번 봐주세요. 그리고 저희는 개발자와 게이머가 소통하는 게임을 만들고 싶습니다. 같이 이야기하면서 싸우기도 하면서, 계속해서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엑스엘게임즈 안성준 PD
(IP보기클릭).***.***
이 게임은 자기가 김정일이 되느냐 그냥 북한인민이 되느냐를 판가름하는 게임인 거 같음
(IP보기클릭).***.***
/ ::::|| /:::::::::::||____ |:::::::::::::::|| || |:::::::::::::::|| || |:::::::::::::::|| || |:::::::::::::::|| ̄ ̄\|| |:::::::::::::::|| ノ ヽ\ 안해요 |:::::::::::::::||●) (●) \ |:::::::::::::::|| (_人_) | |:::::::::::::::||___ / |::::::::::::::(_____ノ´|| |::::::::::::::(_ノ / . . . || |:::::::::::::::||/ || |:::::::::::::::|| || \:::::::::::|| ̄ ̄ ̄ ̄ ̄ \ ::::|| \||
(IP보기클릭).***.***
이사건도 있었다던데 -별풍리카 BJ들끼리 연합으로 거대길드로 먹고 막 사람들 괴롭히고 그래서 가난한사람들끼리 힘모아서 연합군이라고 가서 암살했는데 별풍리카 BJ가 영자한테 이런일있었다 신고해서 오히려 암살한사람이 정지먹었다던 그 뭐같은 상황도있었다던데...ㅋㅋㅋ 자유도는 개뿔 영자 개입한이상 자유도는 뻐큐임
(IP보기클릭).***.***
이제 몇개월만 지나면 거대길드가 도시 지배하고 규칙 정하고, 안따르면 해당 도시에 진입도 못하도록 척살해댈게 뻔함 아니 이미 해상전은 클베때 그렇게 됬음 배끼리 길막 하는거 보고 진짜 답없다고 느꼈지 지 길드에 돈 상납 안하면 배로는 항구에 못댄다는 미틴넘들 특히 CK같은 미친 무법자들이 가만히 있을리가 없지 1섭 누이안은 이제 아캄시티 경험할거임 중립지역가면 바로 죽음ㅋ
(IP보기클릭).***.***
크라이엔진3 썻다면서 그래픽 존나 구리네 ㅋ 능력이 딸리니 좋은 엔진 활용도 못하는구나 ㅋㅋㅋ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이 게임은 자기가 김정일이 되느냐 그냥 북한인민이 되느냐를 판가름하는 게임인 거 같음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 ::::|| /:::::::::::||____ |:::::::::::::::|| || |:::::::::::::::|| || |:::::::::::::::|| || |:::::::::::::::|| ̄ ̄\|| |:::::::::::::::|| ノ ヽ\ 안해요 |:::::::::::::::||●) (●) \ |:::::::::::::::|| (_人_) | |:::::::::::::::||___ / |::::::::::::::(_____ノ´|| |::::::::::::::(_ノ / . . . || |:::::::::::::::||/ || |:::::::::::::::|| || \:::::::::::|| ̄ ̄ ̄ ̄ ̄ \ ::::|| \||
(IP보기클릭).***.***
크라이엔진3 썻다면서 그래픽 존나 구리네 ㅋ 능력이 딸리니 좋은 엔진 활용도 못하는구나 ㅋㅋㅋ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이제 몇개월만 지나면 거대길드가 도시 지배하고 규칙 정하고, 안따르면 해당 도시에 진입도 못하도록 척살해댈게 뻔함 아니 이미 해상전은 클베때 그렇게 됬음 배끼리 길막 하는거 보고 진짜 답없다고 느꼈지 지 길드에 돈 상납 안하면 배로는 항구에 못댄다는 미틴넘들 특히 CK같은 미친 무법자들이 가만히 있을리가 없지 1섭 누이안은 이제 아캄시티 경험할거임 중립지역가면 바로 죽음ㅋ
(IP보기클릭).***.***
이사건도 있었다던데 -별풍리카 BJ들끼리 연합으로 거대길드로 먹고 막 사람들 괴롭히고 그래서 가난한사람들끼리 힘모아서 연합군이라고 가서 암살했는데 별풍리카 BJ가 영자한테 이런일있었다 신고해서 오히려 암살한사람이 정지먹었다던 그 뭐같은 상황도있었다던데...ㅋㅋㅋ 자유도는 개뿔 영자 개입한이상 자유도는 뻐큐임 | 12.12.29 01:35 | |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