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 코리아가 2월 20일 서울 역삼 르네상스 호텔에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이하 WOW):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기자간담회와 그룹인터뷰를 진행하고 'WOW: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의 콘텐츠에 대해서 발표했다.
'WOW: 드레노어의 전쟁군주'는 WOW의 다섯 번째 확장팩으로, 게이머는 '워크래프트' 역사의 격동기로 돌아가 '듀로탄' 등의 워크래프트의 유명 영웅들과 함께하는 내용이 포함되어있다. 또한, 최대 레벨 100으로 상향, 각종 공격대 던전, 던전 추가, 주둔지 건설, 캐릭터 리모델링, 90레벨 캐릭터 업그레이드(이것이 한국에 어떻게 적용될지는 향후에 별도로 공개될 예정) 등의 신규 콘텐츠들이 적용될 예정이다.
■ 드레노어 - 워크래프트 1,2 의 향수가 있는 야만적인 지역
WOW 개발자 브라이언 홀린카는 "'드레노어'라는 장소는 '오크' 종족의 고향으로, 워크래프트1, 2의 향수를 느낄 수 있는, 굉장히 야만적인 장소이다"라고 소개했다. 그리고 몇몇 컨셉 아트를 공개했다.
'서리불꽃 마루'의 컨셉 아트
'어둠달 골짜기'의 컨셉 아트
그리고 '아쉬란' 이라는 야외 PVP 지역이 준비되고 있다. 이곳에서는 특정 시간대가 아니라 24시간내내 야외 PVP가 진행된다. 개발진은 이곳에서 100명이 넘는 대규모 전투를 기획 중이다.
■ '캐릭터 모델 개편', '주둔지' 등의 신규 콘텐츠
확장팩을 통해 '주둔지', 새로운 캐릭터 모델, 90레벨 캐릭터 업그레이드, 신규 던전/공격대 등의 신규 콘텐츠가 추가된다.
'주둔지'는 블리자드 스타일의 '하우징'으로, 집 보다는 '기지'를 건설하는 것에 가깝다. 건물이 점점 확장되면서 게이머는 '추종자'를 임무에 보낼 수도 있다. 그리고 주둔지를 통해 영웅급 장비를 제작할 수 있고, 자신이 보유하지 않은 전문 기술 일부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캐릭터 모델 개편은 캐릭터 특유의 느낌은 유지하고 시각적으로 세련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다고 한다.
드워프 남성, 좌측이 개편 전, 우측이 개편 후
오크 남성, 좌측이 개편 전, 우측이 개편 후
예제3 노움 남성, 좌측이 개편 전, 우측이 개편 후
인간 여성의 에셋들
'90레벨 캐릭터 업그레이드'는 게이머에게 90레벨 캐릭터를 바로 제공하는 요소로, 한국에서는 이 요소가 어떻게 될지에 대해 아직 세부적인 계획이 나오지 않았다.
던전은 7개의 신규 던전과 2개의 신규 공격대 던전이 추가된다. 공격대 구조도 전체적으로 변경된다. 기존의 탄력적 공격대는 일반 난이도 공격대로 변경되고, 기존의 일반 10인/25인 공격대 던전은, 영웅 난이도로 변경되고, 기존의 10안/25인 공격대 영웅 난이도는, 20인 신화 난이도로 변경된다. 신화 난이도의 경우에는 기존에 10인/25인으로 나눠진 것이 20인으로 통합되어서 이 난이도에서 좀 더 정교한 던전설계가 가능하다고 한다.
확장팩이 공개되는 시기에 대해 브라이언 홀린카 선임 디자이너는 "정확한 시기는 아직 공개할 수 없다. 개발은 순탄하게 진행 중이다. 곧 오크 여성 캐릭터의 새로운 모델링이 공개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전했다.
이하는 질의 응답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우측이 브라이언 홀린카 선임 디자이너
Q. 확장팩이 출시될 때 모든 캐릭터의 모델링이 개편되나요?
브라이언 홀린카 선임 디자이너: 현재 캐릭터 리모델링 작업은 계속 진행 중입니다. 확장팩 출시일에 모든 캐릭터 그래픽이 다 개편될지는 아직 미정입니다. 확장팩이 출시될 때 최대한 많은 캐릭터 모델링을 개편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블리즈컨 2013때 확장팩의 대략적인 콘텐츠를 공개하셨습니다. 그 후에 변경된 요소가 있나요?
브라이언 홀린카 선임 디자이너: 개발하다보면 콘텐츠가 변경되는 일은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블리즈컨때 '검투사의 시합'(가칭)이라는 것이 있었다가 현재 시점에서는 빼기로 결정한 것이 있습니다. 제외된 이유는, 검투사 평점과 일반 투기장 평점이 나눠지는 것부터 거부감이 들 수 있고, 그러면 일반 투기장의 매력이 감소한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런 문제들 때문에 이것과 관련된 개발 인력을 지금은 '모의 투기장'으로 돌린 상태입니다.
Q. 이번 확장팩에서 워크래프트 과거 시절의 이야기를 다루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브라이언 홀린카 선임 디자이너: WOW를 즐기는 게이머 입장에서 어느 곳을 탐험하는 것이 가장 가슴 벅찰까를 고민했습니다. 워크래프트 1,2를 즐기지 않았던 게이머들에게 그 시기의 이야기를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드레노어라는 지역은 매우 야성적인 곳입니다. 그것도 고려했습니다. 과거의 이야기가 펼쳐지지만, 이것은 과거로의 '시간 여행'이라기 보다는 '평행 우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과거 이야기를 다루는 부분에서 새로운 캐릭터도 등장하나요?
브라이언 홀린카 선임 디자이너: 과거 이야기를 다루는 부분에서 새로운 캐릭터가 나올 수도 있겠지만, 그런 새로운 캐릭터가 확장팩 이후에도 계속 이어질지는 미정입니다.
Q. 워크래프트 시리즈가 오래 되면서 같은 영웅도 여러 게임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비춰졌습니다.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 등장하는 과거의 영웅들은 어느 시점의 모습으로 등장하게되나요?
브라이언 홀린카 선임 디자이너: 확장팩 스토리에서는 '가로쉬'가 중요한 인물입니다. '듀로탄'이나 '굴단' 같이 화려하지 않은 최후를 맞은 영웅도 이번 확장팩에서 다른 모습으로 나올 수도 있을 것입니다. 물론 다른 모습으로 나오더라도 기존의 설정과 어느 정도는 어울리는 모습이 될 것입니다.
Q. 이번 확장팩 최후의 보스는 누구인가요?
브라이언 홀린카 선임 디자이너: 확장팩 대표 포스터에 있는 인물들은 모두 제각각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 모든 오크 족장들에게 한 번씩은 조명받을 기회를 줄 예정입니다.
Q. 북미에서는 90레벨 부스터가 적용될 예정이라고 들었습니다. 이것이 게임 내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하기나요?
브라이언 홀린카 선임 디자이너: 잠시 게임을 접었던 분들이 다시 왔을 때 바로 게임에 뛰어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저희는 이런 '접근성'을 생각했습니다. 복귀한 게이머입장에서는 이것 하나만 가지고도 충분히 새로운 확장팩을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금년이 WOW의 10주년입니다. 혹시 10주년과 관련된 콘텐츠도 준비 중이신가요? 그리고 WOW를 10년 동안 계속 플레이한 게이머를 위해 준비한 것도 있나요?
브라이언 홀린카 선임 디자이너: 구체적인 것은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만, 여러가지를 생각하고 있고, 뭔가 멋진 것이 나올 것이라는 것은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개발팀도 WOW의 10주년에 매우 기뻐하고 있습니다. 후자에 대해서는 매우 조심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특정 게이머만 즐길 수 있는 것 보다는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것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Q. 자신만의 주둔지를 가진다는 기능은 드레노어 지역에서만 가능한 것인가요?
브라이언 홀린카 선임 디자이너: '주둔지' 기능은 드레노어 지역에서만 가능합니다. 앞으로 '주둔지' 콘텐츠가 어떻게 될지는 지켜봐야 할 듯합니다. 이번에 잘 돌아가면 다음 확장팩에서의 '주둔지'는 더 발전된 모습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 주둔지라는 지역은 독립된 공간(위상 변화가 되는 방식)이라서 드레노어에서 공간이 부족한 경우는 없을 것입니다. 예를들면 주둔지에 들어가면 자신의 주둔지만 보이고 다른 게이머들은 사라집니다. 그리고 파티 상태에서 들어가면 파티장의 주둔지만 보입니다.
Q. 주둔지의 전문기술 기능을 통해 모든 전문기술을 사용할 수도 있게 되나요?
브라이언 홀링카 선임 디자이너: 게이머가 지은 건물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는 전문 기술이 바뀝니다. 모든 건물을 지을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결과적으로는 전문기술도 선택적으로 습득 가능합니다.
Q. 직업 밸런스 조정이 PVP 위주로 돌아간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브라이언 홀린카 선임 디자이너: 저희는 PVE 밸런스도 같이 보고 있습니다만, 아직까지 PVE에서 엄청난 밸런스 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PVP 같은 경우는 시즌이 길어지다 보니까 다른 시즌이 열리기 전에 밸런스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서 조정을 했습니다.
Q. 확장팩이 나올 때마다 탈 것도 많이 공개됐습니다. 이번 확장팩에서는 어떤 탈 것을 기획하고 계신가요?
브라이언 홀린카 선임 디자이너: 키메라 탈 것도 준비 중이고, 그 외에도 색다른 탈 것도 기획중입니다. 지금까지 탈 것으로 구현되지 않은 야수, 짐승도 지상 탈 것으로 만들었습니다. 예를들면 일반적인 거북이와는 다른 새로운 거북이가 등장해서 탈 것으로 나오는 식입니다.
Q. 한국에서 다른 게임 개발자가 WOW는 던전과 레이드에 너무 집중하고 있다는 것을 말하며 "WOW는 MMORPG가 아니라 MORPG에 더 가깝다"라는 이야기를 하기도 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브라이언 홀린카 선임 디자이너: '대격변' 이후로 사람들이 필드에서 줄어든 경향이 있습니다. '공격대 찾기'를 누르면 바로 던전으로 갈 수 있으니까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일일퀘스트를 도입해봤는데 결과적으로는 잘 돌아가진 않았습니다. 지금은 '아쉬란' 이라는 지역에서 대규모 전투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공격대, 파티 같은 작은 그룹의 사람들끼리 어울리는 것도 WOW에서의 재미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한국 게이머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브라이언 홀린카 선임 디자이너: 한국 게이머들이 WOW를 즐기는 것이 매우 기쁩니다. 앞으로도 많이 즐겨주시고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브라이언 홀린카 선임 디자이너
(IP보기클릭).***.***
그만해야 하는데...
(IP보기클릭).***.***
단 일곱글자 이지만 이 리플은 충분히 베플을 먹을 가치가 있다.
(IP보기클릭).***.***
이제 제발 서비스 종료해주세요 취직해야된단 말예요
(IP보기클릭).***.***
리분때 그만두고 대격변 부터는 하다가 그만뒀다 반복하고 있지만 아만한 재미를 줬던 게임 없었던 것 같네요. 확팩 나오면 일단 만렙은 찍고보는 게임.
(IP보기클릭).***.***
살게라스 잡고 리치왕 잡게요?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리분때 그만두고 대격변 부터는 하다가 그만뒀다 반복하고 있지만 아만한 재미를 줬던 게임 없었던 것 같네요. 확팩 나오면 일단 만렙은 찍고보는 게임.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그만해야 하는데...
(IP보기클릭).***.***
단 일곱글자 이지만 이 리플은 충분히 베플을 먹을 가치가 있다. | 14.02.21 12:43 | |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살게라스 잡고 리치왕 잡게요? | 14.02.21 15:10 | |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이제 제발 서비스 종료해주세요 취직해야된단 말예요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