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락시스 게임즈와 2K 게임즈는 지난 15일 인기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시드마이어의 문명' 시리즈의 최신작인 '시드 마이어의 문명: 비욘드 어스(Sid Meier’s Civilization®: Beyond Earth™)'를 개발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작품에서 플레이어는 지구를 떠나 새로운 외계 행성을 탐험하며 식민지를 개척하고 이전 문명 시리즈의 전통적인 방법과는 다른 방식으로 새로운 문명을 만들고 인류 문명을 발전시켜야 합니다.
플레이어는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고 지도자를 선택해서 우주선, 화물, 식민지 주민을 모아 탐험을 후원합니다. 일련의 선택들은 새로운 외계 행성에 도착하여 시작되는 환경을 결정하기도 합니다. 위험스러운 지형, 신비로운 자원, 지구와는 다른 적대적인 생명체들로 가득한 새로운 행성을 탐험하며, 전초 기지를 세우고 고대 외계인의 유적을 발굴하고 새로운 형태의 생명체를 길들여 도시의 개발 무역 항로로 개척하기도 합니다.
다이렉트 X 11을 이용해 개발된 본 작품은 최신 AMD 그래픽 기술에 최적화되어서 최대 6개의 HD 출력 장치를 하나의 그래픽 카드에서 출력하여 파노라마 형태의 게임을 지원하는 AMD 아이피니티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파이락시스 게임즈는 2014년 가을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이며, 아스피르 미디어를 통해 매킨토시와 리눅스 버전으로도 출시할 예정입니다. 아래는 파이락시스 게임즈와의 서면 인터뷰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파이락시스 게임즈에서 공동 수석 디자이너를 맡은 데이빗 맥도너(좌)와 윌 밀러(우)
루리웹 : 먼저 본인 소개와 본 작품에서 맡은 파트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 안녕하세요. 저희들은 데이빗 맥도너와 윌 밀러입니다. 저희는 파이락시스 게임즈에서 제작 중인 문명 시리즈의 신작 '시드 마이어의 문명: 비욘드 어스(이하 '비욘드 어스')의 공동 수석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습니다.
루리웹 : 이번 작품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가장 큰 특징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A : 비욘드 어스는 새 행성에 우주 식민지를 건설하여 인류 역사의 새로운 장을 여는 내용을 다루는 게임입니다. 비욘드 어스에서는 기존의 문명 시리즈가 자랑하던 엄청난 규모의 스케일을 지구가 아닌 새로운 외계 행성에서 펼치게 됩니다. 이번 작품을 통해 전통적인 인류 역사를 다루던 기존 시리즈에서 벗어나 미래를 배경으로 한 문명 시리즈를 만들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이번 작품을 위해 매우 많은 기능들을 새로 개발했습니다. 기술 연구는 더 이상 선형이 아닌 그물망 형태로 전개되고, 지상의 게임 플레이에 흥미를 더하기 위해 궤도 요소를 추가했습니다. 자신만의 게임 플레이 스타일에 맞춰 첫 식민지를 원하는 형태로 설정할 수 있고, 위험한 생명체들로 가득한 놀라운 외계 환경을 구축했습니다. 그리고 이야기를 전달하고 승리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새로운 퀘스트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루리웹 : 이전 시리즈와 비교해서 시스템적으로 가장 큰 차별점과 개선점은 무엇인가요.
A : 게임을 직접 플레이해보면 유저들은 기존 문명 시리즈의 기본 요소들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게임은 여전히 친숙한 턴 기반 시스템으로 진행되며, 문명 5에서 매우 성공적이었던 한 타일 당 한 유닛 기반의 전투 시스템도 비욘드 어스에서 유지했습니다. 기술 연구 시스템과 지도자를 통한 외교 시스템도 그대로 있습니다. 온라인 멀티 플레이어 기능도 준비되어 있지만 핵심적인 일부 게임 요소들을 변경하고 문명 엔진을 기술적으로 개선해서 인류가 외계 행성에서 정착하고 새로운 미래를 개척해가는 모습을 현장감 넘치게 그렸습니다.
루리웹 : 문명 시리즈에 미래-SF 요소를 도입한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A : 저희는 역사적인 우주 비행과 SF를 모두 굉장히 좋아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문명 시리즈는 역사 의식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훌륭한 게임이기 때문에 이 둘을 합치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이는 문명 시리즈의 팬들이 가장 많이 요청한 콘텐츠이기도 합니다.
루리웹 : 외계를 무대로 하는 만큼 시각적인 요소도 지금까지의 시리즈와는 많이 달라져야 할 텐데요.
A : 물론 인류가 정착할 새로운 세계는 확실히 지구와 다를 것입니다. 지구처럼 수풀이 무성한 환경에서부터 매우 건조하고 바다가 거의 없는 가혹한 환경까지 외계 행성의 환경은 매우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인류는 생명체가 가득한 행성에 정착할 수도 있지만 그곳에 살던 모든 생명체가 인류를 반갑게 맞이하거나 평화롭게 살아가도록 두지는 않을 것입니다.
루리웹 : 실질적인 개발 기간은 어느 정도 걸렸고, 개발 인력 구성은 어떻게 되어 있나요.
A : 저희는 게임 개발 일정에 대해 보통 공개하지 않습니다. 저희 개발팀은 문명 5와 확장팩을 제작한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구성원은 문명이라는 게임을 만드는 데 필요한 전문성과 이해력을 충분히 갖췄습니다.
루리웹 : 게임에 등장하는 지도자는 어떤 인물들인가요.
A : 각 진영의 지도자들은 독특한 배경의 이야기를 갖고 있습니다. 이들은 각자 고유의 행동 방식과 선호도가 있으며 게임에 따라 매우 다른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고정된 보너스 방식의 기존 문명과 달리, 플레이어들은 설정 단계에서 보너스를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넓어진 선택의 폭은 플레이어들이 입맛에 맞게 문명을 설계할 수 있게 합니다.
루리웹 : 외계 생명체와의 협상이나 외교 등의 커뮤니케이션은 어떻게 가능한지.
A : 외계 행성의 생명체들은 지각력이 높지 않지만 그렇다고 낮은 편도 아닙니다. 협상 등을 하기 위해서는 마치 다른 진영처럼 다뤄야 합니다. 플레이어나 다른 진영이 공격하면 이들 외계 생명체들은 매우 빠르게 분노하여 인류를 멸망시키려 할 것입니다. 행성을 우리 편으로 끌어들일 수 있으며 행성의 잠재된 의식과 융합하여 게임을 승리로 이끌 수도 있습니다.
루리웹 : 혹시 이번 작품에서 외계 종족의 독특한 종교가 등장하는지 궁금합니다.
A : 이 외계 생명체들은 종교를 가질 만큼 발전하지 못했습니다.
루리웹 : 완전히 새로운 역사를 창조할 수 있는데 시나리오 분량은 이전 시리즈에 비해서 어느 정도인지.
A : 플레이 시간은 문명 5와 비슷할 것입니다.
루리웹 : 우주는 매우 광대한데 너무 복잡해지진 않을까요?
A : 다른 문명 시리즈처럼 행성의 크기를 정할 수 있으며, 하나의 행성에서 매번 게임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는 하나의 세계에서 세상과 맞서는 느낌을 주기 위해서 입니다. 이런 기획 방향 때문에 대단히 멋진 이야기들을 개발할 만한 충분한 여지가 생겼습니다.
루리웹 : 기존 시리즈와는 달리 외계 행성이 배경으로 등장하는데 개발하면서 조사하는 것도 많이 힘들었을 듯합니다.
A : 저희들은 디자인팀이 비욘드 어스의 세상을 창조하는 것을 보면서 정말 재미있는 시간을 많이 보냈습니다. 가능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뒀지만 미적, 디자인적인 이유로 제약을 두기도 했습니다. 저희는 문명 시리즈를 개발하는 팀이다 보니 역사 그 자체를 정말 좋아하는데, 이번 기회에 새로운 것을 창조하면서 신선한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루리웹 : PS4/XBOB ONE, 혹은 태블릿 등으로 비욘드 어스를 개발할 예정은 없는지.
A : 현재 계획으로는 PC, Mac, Linux 버전으로만 비욘드 어스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루리웹 : 스마트 디바이스로 풀 버전 게임이 아닌 세컨드 모니터나 연동 요소 앱을 개발할 계획은 있나요.
A : 아직은 그런 계획이 없습니다.
루리웹 : 이전 시리즈와 연동한 보너스 요소 등은 존재하는지.
A : 없습니다. 비욘드 어스는 문명 시리즈에서 독자적인 게임으로 새로 추가될 것입니다.
루리웹 : 다소 복잡하고 어렵다는 인상을 가진 초보 유저들도 있는데 이를 위해 준비한 것들이 있다면.
A : 튜토리얼 외에도 플레이어들은 강력한 퀘스트 시스템의 도움을 받아 게임에 대해 이해하게 되고 각종 시스템을 배우게 됩니다.
루리웹 : 23주년을 넘어선 시리즈가 되었는데 이렇게 긴 세월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A : 방대한 게임의 스케일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은 수 세기를 걸쳐 한 문명을 성공적인 미래로 이끄는 이야기를 정말 좋아합니다. 우리는 그런 사람들이 한 사람을 이끌고 새로우면서도 멋진 미래로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루리웹 : 대표적인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으로서 추구하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A : 사람들이 정말로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고 싶습니다. 인류 역사의 다음 장을 열면서 '한 턴만 더!'라는 문명 고유의 몰입도를 일으키는 게임을 말이죠. 그리고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끝내면 다음과 같이 말하길 바랍니다. “정말 재미있어! 이번에는 색다른 방식으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볼까?” 그리고 나서 다시 게임을 실행하는 거죠.
루리웹 : 이전 작품은 한글화로 호평을 받았는데 이번 작품 역시 한글화 예정인지.
A : 지금 당장은 게임을 완성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현지화에 대한 질문들은 아마 2K 게임즈가 더 잘 답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루리웹 : 마지막으로 본 작품을 기대하는 루리웹 유저들에게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A : 많은 관심을 갖고 저희들의 인터뷰를 읽어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저희 게임에 대해 공유하고 싶은 내용들이 참 많습니다. 저희가 게임을 제작할 때 엄청난 재미를 느꼈던 것처럼 여러분들도 게임을 즐길 수 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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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 시간은 문명5와 비슷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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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문명5를 끊을 수 있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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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만둬, 시드마이어! 나의 인생은 이미 0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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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만둬, 시드마이어! 나의 인생은 이미 0이야! | 14.04.18 19: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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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그런겁니다. | 14.04.25 13: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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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개인적으로는 그것만으로도 즐길 가치가 충분합니다... 그래서 슬풉니다. | 14.04.26 07: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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