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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PC] 문명 비욘드 어스 : 무한한 공간 저 너머로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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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이스토리 새로나온줄
    14.11.28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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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즈 라이트이어를 생각하고 왔잖아..
    14.11.28 1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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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름 신선한 요소를 더 집어넣을수도 있었을텐데 그냥 문명 5에 우주 껍때기 뒤집어 씌운 느낌
    14.11.28 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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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의성 100에서 크게 웃고 감니다.
    14.11.28 1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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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욘드 어스로 문명을 접했고 그 후에 5한 유저인데 비욘드 어스 지루합니다. 매우 지루해요. 심지어 처음에는 엔딩을 본게 아니라 포기하고 나갔을 정도니까요. 그리고 5를 하면서 왜 지루한지 분석해봤는데 크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1. 너무나도 강한 외계종족 2. 한정된 자원 3. 친밀도 1의 경우에는 외계종족이 너무 강해서 초반에 탐사&영역 확장에 큰 무리를 줍니다. 악명높은 시즈 웜은 중반까지도 위엄을 떨치구요. 비욘드어스에서 외계종족을 상대하다가 5에서 야만인들 상대해봤더니 쉽네요. 할만 합니다. 버겁지 않아요. 2. 한정된 자원. 위 리뷰에 써있듯 3친밀도의 주된 자원은 정해져있습니다. 그런데 자원이 너무 적어요. 예를 들어, 우월의 기계병사는 파이락사이트를 4,6,9 이런식으로 소모합니다. 5의 원자폭탄이 우라늄1, 핵미사일, 거대로봇이 소모자원을 1~2사이로 소모한다는걸 보면 엄청 답답한 부분이죠. 물론 이렇게 해도 자원이 넘쳐나서 마구 만들수있으면 모르겠는데 그게 아닙니다. 적은 자원에 요구량 높은 유닛들. 공성하러가서 얼마못가 박★살나는 모습을 보고있으면...... 3. 친밀도 시스템. 전작이 어느 문명으로 해도 끝으로 가면 핵으로 통일 된다는걸 의식했는지 내놓은 시스템입니다만... 이게 상당히 골때린단 말이죠. 일단 이 친밀도를 쉽게 얻는 방법은 스킬개발이 있는데 아시다싶이 스킬개발하는데 한두턴 걸리는것도 아니고, 원 바깥쪽에 있는 상급스킬들은 몇십턴씩 잡아먹습니다. 그래서 유닛들의 업그레이드가 늦을수밖에 없고 이는 곧 지루함으로 이어집니다. 현재 비욘드어스 사서 얼마 못해볼 정도로 게임에 발을붙이기가 힘듭니다. 만약 문명을 처음 하거나, 할 예정이 있다면 문명5를 추천해드리고 싶네요. 물론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5 : 난이도가 낮다. 쉽게 잡을수있다. 금방 질린다(최종 형태가 모두 같으므로) 어스 : 난이도가 높다. 그 외에 위에서술한 단점들.
    14.11.28 1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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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지사진 어디갔죠? 리뷰마다 표지사진 있었던거같은데..
    14.11.28 0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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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프리카TV에서 비욘드 어스와 이블위딘을 비교해보면 비욘드 어스는 처음평은 좀 좋았으나 즐길거리가 오히려 문명5 기본판보다 적어서 발매후 많은 BJ들이 하다가 지금은 싹 사라졌고, 이블위딘은 초기에 욕은 많이 먹는데 시청자들이 눈으로 즐길 자극적인 부분이 많고, 아쿠무 난이도 도전같이 하드코어한 난이도에 도전의식 가지는 BJ들이 종종 있어서 아직도 이블위딘 방송하는 BJ가 보임.
    14.11.28 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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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음.. 한두번정도는 재미나게 했는데.. 그담부턴 손이 안가서 일단 확팩 나올때까지 스팀 라이브러리에만 모셔두기로 했슴.
    14.11.28 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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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이스토리 새로나온줄
    14.11.28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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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o infinity and beyond~
    14.11.28 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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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마 이 게임 우주 가서도 예수상 박고 다니는 건 아니지요?
    14.11.28 1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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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름 신선한 요소를 더 집어넣을수도 있었을텐데 그냥 문명 5에 우주 껍때기 뒤집어 씌운 느낌
    14.11.28 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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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거 정답인듯. | 14.11.28 18: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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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솔직히 이야기하면 비욘드 어스는 교역이 폭망했습니다. 사치자원과 황금기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적극적인 교역을 할 필요가 없어졌고, 적극적인 교역이 필요없다는건 전쟁광으로 몰리든 말든 상관이 없다는거죠. 평판 신경 쓰지 않고 깡패짓을 해도 UN도 없기 때문에 적극적인 제제는 안 이뤄지고, 적들이 연합을 해서 저항하려는 시기까지 깡패짓을 반복하셨다면 이미 어지간한 국가 한두개와는 충분히 싸울 여력을 가지고 있을겁니다. 물론 교역을 통해서 자원을 얻거나 연구협약 등의 행위가 가능하지만, 큰 이점을 느낄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사치자원팔이가 안되기 때문에 교역로에서 돈(에너지)를 벌어먹어야 하기에 교역로의 관리는 정말 비욘드 어스의 최중요 사안이 되어버립니다. 저는 두번 하고 그대로 접어버렸네요. 재미는 있는데 오래 하기는 엄청 힘들어요.
    14.11.28 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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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역로로 돈벌기 스파이 관리 이 두개가 중요하게 됩니다. 무력충돌이야 뭐... | 14.11.28 18: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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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lc가 이 모든걸 해결시켜 줄겁니다. | 14.11.29 01: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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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즈 라이트이어를 생각하고 왔잖아..
    14.11.28 1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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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만 보고 피규어 리뷰인줄 알고 들어왔어요 | 14.11.30 11: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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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의성 100에서 크게 웃고 감니다.
    14.11.28 1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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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욘드 어스로 문명을 접했고 그 후에 5한 유저인데 비욘드 어스 지루합니다. 매우 지루해요. 심지어 처음에는 엔딩을 본게 아니라 포기하고 나갔을 정도니까요. 그리고 5를 하면서 왜 지루한지 분석해봤는데 크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1. 너무나도 강한 외계종족 2. 한정된 자원 3. 친밀도 1의 경우에는 외계종족이 너무 강해서 초반에 탐사&영역 확장에 큰 무리를 줍니다. 악명높은 시즈 웜은 중반까지도 위엄을 떨치구요. 비욘드어스에서 외계종족을 상대하다가 5에서 야만인들 상대해봤더니 쉽네요. 할만 합니다. 버겁지 않아요. 2. 한정된 자원. 위 리뷰에 써있듯 3친밀도의 주된 자원은 정해져있습니다. 그런데 자원이 너무 적어요. 예를 들어, 우월의 기계병사는 파이락사이트를 4,6,9 이런식으로 소모합니다. 5의 원자폭탄이 우라늄1, 핵미사일, 거대로봇이 소모자원을 1~2사이로 소모한다는걸 보면 엄청 답답한 부분이죠. 물론 이렇게 해도 자원이 넘쳐나서 마구 만들수있으면 모르겠는데 그게 아닙니다. 적은 자원에 요구량 높은 유닛들. 공성하러가서 얼마못가 박★살나는 모습을 보고있으면...... 3. 친밀도 시스템. 전작이 어느 문명으로 해도 끝으로 가면 핵으로 통일 된다는걸 의식했는지 내놓은 시스템입니다만... 이게 상당히 골때린단 말이죠. 일단 이 친밀도를 쉽게 얻는 방법은 스킬개발이 있는데 아시다싶이 스킬개발하는데 한두턴 걸리는것도 아니고, 원 바깥쪽에 있는 상급스킬들은 몇십턴씩 잡아먹습니다. 그래서 유닛들의 업그레이드가 늦을수밖에 없고 이는 곧 지루함으로 이어집니다. 현재 비욘드어스 사서 얼마 못해볼 정도로 게임에 발을붙이기가 힘듭니다. 만약 문명을 처음 하거나, 할 예정이 있다면 문명5를 추천해드리고 싶네요. 물론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5 : 난이도가 낮다. 쉽게 잡을수있다. 금방 질린다(최종 형태가 모두 같으므로) 어스 : 난이도가 높다. 그 외에 위에서술한 단점들.
    14.11.28 1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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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욘드어스의 최고의 장점이자 단점은'보병,궁병,포병,기병,전투기,구축함,항공모함,궤도유닛'이라는 단순한 전투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그외의 부분은 DLC로 충분히 채워지리라고 생각하구요.
    14.11.28 1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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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명5 버그나 고쳐줘라 ㅂㄷㅂㄷ 이놈들 한달째 버그방치
    14.11.28 1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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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명5 버그 고쳐질때까지 비욘드 어스 살 생각 엄슴... 시드마이어도 끝났네영 아래링크 댓글보면 어떤상황인지 아실 수 있음 http://steamcommunity.com/games/CivilizationV/announcements/detail/237889527460399289
    14.11.28 1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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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 이거 해보고는 싶은데 하시는 분들이 극구 말리던데;; 얼마나 중독성이 무섭길래 말리는지들.
    14.11.28 2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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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건 안 말려요. 문명5에 비하면 이건 뭐... | 14.12.01 12: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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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미있게 했어요 한 5판은 한것 같고 엔딩도 다보고 요샌 일에 치여서 못하고 있지만 근데 진짜 아쉬운 부분은 인간들끼리 또 꺵판치는게...... 인간끼리는 편먹고 졸라 짱쎈 프로토스나 저그같은 외계인 처잡아가는 협동심? 뭐 이런거 없더군요. 외계인도 중후반부엔 그냥 잉여고 몇종류 되지도 않고 인간이 발전하는동안 더 이상 진화? 같은 발전도 없고; 성향도 같은 성향인데 다른 성향하고 친밀도가 더 높은 놈들도 이해못하겠고 다음 확장팩 나와서 이런점 좀 보완해줬으면 좋겠네요.
    14.11.28 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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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쉐퍼드 사령관 : 어.. 음... 리퍼를 막기 위해 해당지역 매스릴레이를 폭파 시키겠습니다.
    14.11.28 2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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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겐다이나 유메노 아토노
    14.11.28 2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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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월 순수 조화로 엔딩 한 번씩 해서 총 3번 보면 지우게 됨
    14.11.29 0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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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적으로 한 행성 내에서 싸우는게 아니라 성간 전쟁으로 했었으면 훨씬 재밌었을텐데...아쉬움.
    14.11.29 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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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미는 문명5만큼 재미납니다. 그런데 뭔가 모르게 불편하고 원작에 비해서 흥미가 떨어지더라구요. 접근성에 문제인듯 싶네요
    14.11.29 0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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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즈라이트 생각하고 들어온사람 많네 ㅋㅋㅋ 무한한 공간 저너머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4.11.29 1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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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확실히 문명은 문명이지만 제가 평하자면 이 리뷰보다 더 낮게 주고 싶네요. 단점들을 꼽자면 그래픽은 문명 5에서 가져오면서 깔끔하게 보이지만 스팀워크숍에서 지형 색상 변경한게 상위권에 있을 정도로 지질이 비슷합니다. 게다가 유닛 색상은 플레이어와 상관없이 통일되어서 워크숍에 변경하는 모드가 올라와 있지요. 유닛의 모습은 그래픽보다는 볼륨으로 따지자면 전 업그레이드에서 어떤 것으로 선택했던간에 현재 선택한 업그레이드에 따라 외형이 결정됩니다.(첫 업그레이드 제외, 순수 - 순수 업그레이드 유닛과 우월 - 순수 업그레이드 유닛의 외형이 일치) 그리고 퀘스트가 일부는 궤도 조립기(위성)의 힘을 빌려서라도 해결할 수 있는게 있는데 어느 것은 지상도시에 석유를 요구하는 이상한 퀘스트도 뜹니다. (궤도조립기를 통해 해양에 석유 타일 제작 가능) 편의성으로 따지자면 알파 센타우리보다는 간편, 간략화되었지만 테크트리는 건물과 불가사의의 구분이 한눈에 되지 않아서 색상 구분 모드가 인기를 끌고있고, 무역로는 국가가 거대해질수록 불편해져서 재지정 턴수를 늘리는 모드나 자동 지정 모드까지 나올 정도입니다. 다시 한번 적지만 기억나는 단점 위주로 꼽은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수작 정도라고 평합니다.
    14.11.29 1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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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주를 배경으로 했지만 우주답지도 않고 기존의 장점들 마저 사라졌네요 기존의 장점이라 함은 각 지도자의 개성, 역사를 따라가는 개발(바퀴, 문자.. 등등), 친숙한 자원들로 인한 이해도가 있는데 이번편에선 전부 우중충한 슈트입고 나온 몰개성한 일반인(..) 지도자들에 개발은 이공계용어로 범벅되어 트리 이해도도 쉽지 않고 자원들 모습과 주는 혜택은 매치가 안됨. 이해도가 낮아졌으면 신비도라도 있어야되는데 각종 sf로 면역된 요즘같은 환경에서 비욘드어스는 비욘드는 커녕 걍어스임. 아무리 봐도 지구 그자체. 그나마 외계생명체가 있는데 그냥 저그 풀어놓은 격이고 이들이 무슨 유기적 역할이 있는 것도 아닌 그냥 귀찮은 존재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님. 신비로운 행성에서 치열한 삶이 있는 것도 아니고 개척의 뭔가가 있는 것도 아니니 게임의 목적의식도 희미해져서 엄청 빨리 질리는듯
    14.11.29 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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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도 토이스토리4 드디어 나왔나 하고 들어왔는뎈ㅋㅋㅋ
    14.11.30 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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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FH 제대로 밀어주면 좋겠당
    14.11.30 1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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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지막으로 해 본게 문명2인데... 언제 이리 발전했지....
    14.11.30 2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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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의성 100점이라.... 15도시 교역 한번 해보시지.
    14.12.01 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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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마루요를 왜 저렇게 썻다요?
    14.12.01 0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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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명과 다른건 위성이 있다는것과 독기가 짱나는것 그리고 한번씩 미쳐날뛰는 외계인이겠죠 외계인 미쳐날뛰면 답안나옵니다 야만인부흥과 급이다름 독기도 차별화된건데 걍 필드에 있는걸로 피가 빠집니다... 선택지가 있죠 외계인과 동화하여 독을 즐기던지 정화 위성으로 몇턴 버리더라도 필드 정화할지 그리고 위성덕에 전략성은 더 우월할수도 있습니다 땅과 바다만 지키면 되었던 문명과 다르게 위성은 선점자가 우선인데다가(물론 제한턴뒤면 위성 셀프파괴지만) 전략성 쩝니다 위성중에 전략 자원 랜덤생성도 있고 과학이나 문화(미덕)도 조절가능합니다 그리고 본인이 해본것중에 젤 쾌감은 외계종족조화해서 독기면역 개발하고 상대 타일에 독기 위성 깔아두면 알아서 멸망합니다 물론 선전포고도 그쪽이 제풀에 지쳐서 하죠 안하면 조화 유닛은 독기위에서 전투력40퍼 증갑니다 걍 살포시 밀어도 멸망하져 게다가 최고공격위성은 전투력120이었던가 턴마다 상대유닛을 증발시킵니다 아 그리고 빠진게 스파이의 힘이 문명과 급이다릅니다 첩보특성 종족해서 빠른첩보에 암호개발해서 스파이셋뿌려서 병력하나 없이 적본진셋 먹은적도 있습니다 ㅡㅡ;; 웃긴게 첩보특성후원받으면 다른팀보다 3턴이나 빨라서 쿠테타 초고속으로 일으키면 상대는 손도 못쓰고 성빼기는거져 솔직히 아직까진 지배승리가 대세긴한데 문명과 차별화 되는 재미도 있다는걸 알아두시는게...
    14.12.01 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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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명중에 똥겜 소리 듣는건 비욘드 어스가 첨인거 같음
    14.12.01 2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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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말 재미 없음 단한번도 엔딩 안보고 접어버림 하품이 나서 도저히 할 수가 없음
    14.12.03 0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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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몇가지 문제점이 좀 걸리적거리긴 해도 틀자체는 잘 잡았음 확팩으로 얼마나 분위기 반전을 이룰진 모르겠지만...
    14.12.08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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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점수 너무 후하네. 시리즈의 가장 핵심적인 재미인 '문명이 발전해나가는 요소'가 빈약한데
    14.12.08 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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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파이 맛을 보면 스파이만 쓰게 되서, 결국 다 부질없는 짓이야... 하면서 접었음
    14.12.08 1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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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으면 하고.. 하기 싫으면 하지말고.. 난 후자..
    14.12.08 1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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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뷰가 깔 건 까고, 칭찬할 건 칭찬해야하는 거 아님? 전체 내용이 이러이러한 내용이 비판 받고 있는데, 막상 내가 해보니 괜찮았다. 비욘드 어스는 제작진이 추구하는 방향만 인지하고 따라가면 어렵지 않다. 이거 소감문임? 편의성 부분도 논란이 될 것 같으니 각자의 판단에 맡기겠다? 컨텐츠도 차후 확장팩이 있을테니까 지금 판단하기엔 무리가 있다? ㅅㅂ 그럼 로마 토탈 워2는 발매 당시에 온갖 버그로 판 쳤지만 제작진이 패치 해줄테니까 지금 당장 판단하지 말고 기다리면 되겠네? 이게 무슨 말이여, 방구여? 리뷰라고 했으면 적어도 지금 나와 있는 내용물 자체로 판단해야지. 미래에 확장팩이 나오니까 이러이러할 것 같다(나오지도 않았음), 올드유저랑 뉴비랑 서로 판단하는게 다를 것 같다.(리뷰어의 생각은?) 그래서 판단 유보? 이런 글에 열폭하는 나도 ㅂㅅ같지만 예전부터 쭉 루리웹 리뷰를 읽는 것을 좋아했던 사람으로서, 요즘 루리웹 리뷰는 좀 많이 아닌 듯..
    14.12.11 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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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성 짜증남.
    14.12.11 2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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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실상 알파센타우리2가 아닌가요? 국내에서 스타에 열광할때 북미쪽에서 휩슬었던 게임
    14.12.13 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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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굿 굿 악마의 게임
    14.12.16 0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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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계문명과 만날 줄 알았더니 전투종족 인간의 2차 깽판이라는 대목에서 심한 공감을 느꼈다...;;
    14.12.16 1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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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고위 위성 깔아봐야 대궤도 유닛공격 한방에 박살 아니면 적 도시근처에 띄우면 도시에서 공격으로 한방에 박살 힘들게 만들고 띄워서 한방에 박살나는 꼴을 보면 그거 띄우고 싶은생각 바로 없어집니다. 그리고 각세력간의 차이가 크게 나지도 않음 하는짓은 이걸 고르나 저걸 고르나 다 똑같아 전쟁하러 맵 돌아다니는것도 지루하고 부양석 파낙 제노 등은 구하기도 힘듬 본거지 주변에 있는 저 자원들을 보고 종특을 결정해야하는게 더 빡침. 난 순수 하고싶은데 주변에 부양석없다? 그럼 못하는거임
    14.12.16 1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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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ㅋㅋㅋㅋ 무슨 20세기 게임도 아니고... 아직도 이런 미칠듯한 정보량을 받아들여야하는 게임이 인포그래픽에 대한 이해도 없이 숫자랑 텍스트를 전부 읽어보고 매칭시켜봐야 이해가 되게 만든게 말이 되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편의성 100점에 탁! 하고 갑니다. 루리웹 리뷰가 이리 실망스러운 적은 처음이네.
    14.12.16 1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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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계로 간다길래 외계인 문명도 있고 한줄 알았는데 결국 인간끼리의 싸움이 되버린...
    14.12.23 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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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좃 망
    15.02.23 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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