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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MULTI] 마비노기 듀얼 : 데브캣, 모바일 TCG를 말하다 [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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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 이게 하스스톤 짭이라는 말을 한거같은데, 해보니 많이 다릅니다. 이게 하스스톤 짭이면 하스스톤이야말로 매더게 짭이게요. 아직 그냥 룰만 대충 이해한 정도인데, 마비노기의 이름을 쓰면서 마비노기의 요소가 별로 없는게 좀 아쉽네요. 이름은 등장하는데, 그림체만 다른것도 있는가 하면 생긴게 아예 다르기도 하고. 일단 좀더 해보려고요
15.06.29 1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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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만든 게임인것은 분명하지만 TCG의 대중화를 위해 공들은 게임은 절대 아닙니다. 리뷰엔 하스스톤 보다 문턱을 더 낮춘 게임이라고 하지만 사실 맞지 않는 말입니다.. 12장의 덱에서 드로우가 없다는 건 운의 요소가 거의 없다는 것이고 하수와 고수의 반전 역시 그 만큼 확률적으로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죠. 이 게임은 철저하게 TCG의 기본적 어법을 벗어나지 않는 전략으로 겨루는 게임을 지향하는 만큼, 초보자나 게임에 몰두해서 플레이 하지 않는 라이트 유저에게 많은 기회를 주지 않습니다. 룰이 간단하다거나, 덱을 구성하는데 과금 부담이 없다거나 하는 정도로 TCG에 관심이 없던 유저를 끌어들일 순 없죠... 하스스톤은 그 점에서 RPG나 액션게임의 패턴화된 레벨 디자인을 도입했고 싱글플레이에 별도로 재미요소를 많이 심어 놓음으로서 대결의 부담을 가지지 않고도 TCG를 낮설어 하거나 어려워 하는 유저층의 유입이 가능했습니다.
15.07.01 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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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운 요소는 자원얻기와 방어 등 많은곳에 숨어있습니다 오히려 기존의 카드게임이 운요소가 너무 컸기때문에(운망↗빨겜!!) 운요소를 적절히 줄여줬다고 생각합니다. 2. 이 게임 메인컨텐츠는 놀랍게도 pvp가 아닙니다.....
15.07.01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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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장이라 돌겜에 비해 상대적으로 덱 맞추기가 쉽고 5분 내외로 끝나는게 좋은거 같음 1만원짜리 프리미엄만 질러놓고 하고 있는데 왠만한 덱 서너개 정돈 맞췄고 충분히 즐길만 함
15.06.29 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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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레나는 멀티플레이 기능을 제공하는 이 게임의 최대 핵심 요소이다. 혹시 일부 게임들처럼 다른 사용자들의 저장된 프로필을 인공지능이 대리 플레이를 하는 것이 아닐지 궁금해서 직접 연결해 플레이해본 결과 실제 실시간 원격 대전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왜 리뷰에서 거짓말 하나요? 인공지능인데요? 이것만 봐도 리뷰를 진짜 얼마나 성의 없게 하는지 알만하네요. 리뷰 하고 돈 받는걸로 아는데 수준 참...-_- 광고 수준의 리뷰에 거짓말 까지 들어간 완벽 조합이네요.
15.07.01 2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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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이 너무 번역체 느낌이 많이 나네요 ;; 뭔가 읽다가 계속 흐름이 끊기는 느낌이라 많이 어색함...
15.06.29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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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배팍ㅋㅋㅋㅋㅋ
15.06.29 0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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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 이게 하스스톤 짭이라는 말을 한거같은데, 해보니 많이 다릅니다. 이게 하스스톤 짭이면 하스스톤이야말로 매더게 짭이게요. 아직 그냥 룰만 대충 이해한 정도인데, 마비노기의 이름을 쓰면서 마비노기의 요소가 별로 없는게 좀 아쉽네요. 이름은 등장하는데, 그림체만 다른것도 있는가 하면 생긴게 아예 다르기도 하고. 일단 좀더 해보려고요
15.06.29 1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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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근데 원래 대다수의 아니 거의 모든 TCG면 일단 매직짭 소리에서 벗어나지못하는거 아닌가요? 제 친구도 이걸 하스스톤 닮았다고하면 아니라고 하지만 매직더게더링은 수긍하던데... | 15.07.01 17: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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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더게 짭이죠. 하스스톤과는 길이 다릅니다. 그래서 오히려 다행인것 같습니다. 노선이 다르니 손맛도 다르고... 그래서 요즘 핸펀에 하스스톤과 마듀만 깔아놓고 한다는~ | 15.07.01 17: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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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판의날이라던가 셰이프시프터같은 카드이름. 죽는다나 파괴된다같은 용어처럼 매직에서 차용한 부분이 꽤 많이있죠. 마비듀얼에 부스터까면서 위에서 부터 쪼는건 매더게유저들의 버릇중 하나죠 ㅋㅋ | 15.07.02 00: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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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장이라 돌겜에 비해 상대적으로 덱 맞추기가 쉽고 5분 내외로 끝나는게 좋은거 같음 1만원짜리 프리미엄만 질러놓고 하고 있는데 왠만한 덱 서너개 정돈 맞췄고 충분히 즐길만 함
15.06.29 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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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트레이드가있어서 충분히 카드도 맞출수있고.. 변종카드만 밸런스 어찌어찌 잡아준다면 솔직히 무과금유저도 덱 여러개 짜맞출수있고 충분히 즐길수있음.. | 15.07.01 17: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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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과금이어도 할만해요.. 고양이상인이 가끔 트레이드 한번씩 좋은거 줄때도 있어서ㅋㅋ 개인적으로는 마듀는 고양이랑 트레이드 하는 재미로 하는거 같아여 | 15.07.02 12: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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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트레이드가 카드수급을 살리긴 했습니다. 하지만 궁극좀 고만 가져와라 창렬고양이 | 15.07.03 20: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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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퀘 카드 잘나오고 카드팩도 잘나와서 할만해요 일퀘 카드보성에서 카드나온자리뽑아보세요 90퍼이상은 나오더군요
15.06.30 2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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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발 변종좀 어떻게 해결해줬으면... 변종때문에 벨붕 심한것 같음
15.07.01 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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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종에 대한 말이 없네요. 변종을 보면 결코 밸런스에 대해서 좋다고 말할 수가 없습니다. 골드 여우 + 1은 소환에 2소울이 들어가지만 4소울인 거대한뱀과 능력치가 똑같고 엘프 + 1은 2소울이지만 4소울 들어가는 자이언트웜보다 능력치가 좋습니다. 이걸로 대회도 하고 오프라인 대회도 한다고 하는 데... 과연... 대회 한번 열어보면 알겠죠. 변종들이 얼마나 큰 위치를 차지할지
15.07.01 1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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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종은 확실히 밸런스 잡을 필요가 있음 변종 여우랑 변종 다크엘프 궁수 2장 가지고 있는 사람 만났는데 쪽도 못 쓰고 당함 처음부터 체력 페널티 -2로 늘리고 또 레벨업 할 때마다 체력 페널티 늘리고 또 변종 2개(자원, 레벨) 둘 다 붙어있는 카드는 거기에 체력 소모 2배로 늘리는게 좋을 듯 | 15.07.01 14: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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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아요. 변종이 밸런스 다 망쳐놓고 있습니다. 각 진영마다 특색이 있어서 밸런스가 잡히는건데 변종 카드가 나오니까 진영의 의미가 많이 퇴색되고 밸런스가 붕괴됨. | 15.07.01 14: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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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종이 밸런스 붕괴를 하고있는건 사실임. 다만 이를 알고 아마 변종 밸런스를 잡아주면 충분히 밸런스가 상당히 좋아질거같음. | 15.07.01 17: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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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종이 밸런스 붕괴의 근원지죠. 예전에 어떤 웹 기사에서 대회를 열 생각이라고 들었는데, 변종 허용하면 진짜 변종 많이 들고 나올 것 같습니다. 운3기7을 주장하는 게임에서 변종이 차지하는 운의 비중은 정말 많이 올라갑니다. 예측하기도 어려우니까요 | 15.07.02 00: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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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 초반이라 그런지 쓸만한 카드는 정해져있기 떄문에... 4성들이랑 필요한 카드 다 모으는데 2주일도 안걸리고 (변종제외) 그거 다 모으니까 이제 할게 없음 아레나 돌아서 카드팩 깔 필요도 없고 (카드 다 모았기때문에) 사람끼리 한다고 뭐 주는것도 아니고 게다가 이벤트로 뭐 준다고해도 모든 이벤트의 결론이 카드팩 주는거기때문에 아무 의욕이 없음 스토리는 끝난지 오래고 원래라면 노라이퍼가 핵과금 질러서 도달해야 될 경지를 무과금으로 하루에 2시간도 안돌려서 2주 지나니까 도달함 뭔가 컨텐츠 추가가 필요하다던가 그래보이는데....
15.07.01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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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디자인이 별로 ㅠ 무슨 핸드폰 같네 ㅋㅋ | 15.07.01 17: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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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g는 사람이랑 하는 맛으로 하는 거죠 | 15.07.01 17: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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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레나 돌려보면 갠적으론 자.마 덱이 다 해먹는거같은데.... 상위권 플레이어 캐릭터도 다 그 마나주문 무덤비용 없애주는애고.... 자연 저코스트 토큰소환하는 애들은 토큰들 체력이라도 좀 적게 설정해줘라;
15.07.01 1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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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에서는 파이어로, 마비듀얼에선 독수리... 무슨 해로운새들이 이렇게 많아! ㅠㅠ
15.07.01 1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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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수리를 주겨야됩니다 ㅠ | 15.07.03 20: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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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bgm이 너무 맘에 안들더라구요 판타지 분위기에 몰입이 안되요
15.07.01 1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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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카드라도 능력치가 다르다던데 변종인가 뭔가.. 하스로따지면 박붐 황금이 8/8인거...
15.07.01 1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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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변종깡패 골드여우+1, 다크엘프궁수+1 2. 싸고 필드장악 괴물 트리스 3. 덩굴 계속 소환하는 아라크네 4. 싸고 공격력 증가시켜주는 늑대의 환영 5. 노리스크 전체 데미지 파이어월 지금 보면 덱들 쓰는게 다 비슷비슷함
15.07.01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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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러고보니 갓수리를 빼먹었네 | 15.07.01 16: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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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라우네요 | 15.07.01 17: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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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에 3개만 있어도 왠만한거 다이김 | 15.07.01 21: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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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오의 옷이 이상하게 헐렁한것같아여
15.07.01 1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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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건 모르겠고 UI 부분에 있어서는 만족.
15.07.01 1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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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만든 게임인것은 분명하지만 TCG의 대중화를 위해 공들은 게임은 절대 아닙니다. 리뷰엔 하스스톤 보다 문턱을 더 낮춘 게임이라고 하지만 사실 맞지 않는 말입니다.. 12장의 덱에서 드로우가 없다는 건 운의 요소가 거의 없다는 것이고 하수와 고수의 반전 역시 그 만큼 확률적으로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죠. 이 게임은 철저하게 TCG의 기본적 어법을 벗어나지 않는 전략으로 겨루는 게임을 지향하는 만큼, 초보자나 게임에 몰두해서 플레이 하지 않는 라이트 유저에게 많은 기회를 주지 않습니다. 룰이 간단하다거나, 덱을 구성하는데 과금 부담이 없다거나 하는 정도로 TCG에 관심이 없던 유저를 끌어들일 순 없죠... 하스스톤은 그 점에서 RPG나 액션게임의 패턴화된 레벨 디자인을 도입했고 싱글플레이에 별도로 재미요소를 많이 심어 놓음으로서 대결의 부담을 가지지 않고도 TCG를 낮설어 하거나 어려워 하는 유저층의 유입이 가능했습니다.
15.07.01 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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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비슷한 생각입니다. 운을 배제하면 배제한 만큼 고수와 하수의 격차는 점점 더 커지지요. 이렇게 격차가 벌어지면 신규유저는 계속되는 패배의 스트레스로 떨어져 나가고 고수들만 남는 그들만의 리그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면 점점 유저들은 줄어들고 PvP가 메인인 TCG의 생명도 점점 줄어들어가죠. 무언가 방안이 확실하게 나오지 않으면 오래갈 게임은 아닌 것 같습니다. | 15.07.01 18: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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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운 요소는 자원얻기와 방어 등 많은곳에 숨어있습니다 오히려 기존의 카드게임이 운요소가 너무 컸기때문에(운망↗빨겜!!) 운요소를 적절히 줄여줬다고 생각합니다. 2. 이 게임 메인컨텐츠는 놀랍게도 pvp가 아닙니다..... | 15.07.01 20: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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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얻기와 방어같은 요소가 운 요소라고 하기에는 좀 아닌거같고...차라리 랜덤카드들이 운요소라고하는게 좋을거 같네요... 확실한건 운요소가 과하게 배제되있는거 같습니다. | 15.07.02 12: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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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얻기에서 엄청나게 운빨을 느끼고있는데요... TCG유저로서 하스스톤을 매우 싫어하는점도 다 써주셨네요... 대중화를 위해서 TCG의 많은점을 버려버린점...장점이라고할수도있지만 단점이라 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마비노기 듀얼을 하스스톤보다 재밌게했습니다.. 12장의 매우 작은 덱이라는것도 신선했고요 | 15.07.02 16: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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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 요소가 없다고 하다니..... 진짜 이거 첫 3자원덱은 첫자원, 선후공에 따라 확갈리는데... 자원수급을 운 요소로 취급하는게 아니라고 하는건 게임 덜해본사람임. 아레나에서나 계산대로 흘러가는 덱이 안정된 연승에 필수요소라 그런 덱위주로 생각하시는거 같은데..... 심지어 변종카드의 심각성에 대한 시발점인 마지 카드도 타르라크 덕에 덱이아닌 영웅선에서 카운터 먹는 시점인데...... | 15.07.03 13: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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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요소를 배제하고 만들려했다는건 개발자가 직접 한말입니다. 실제로도 자원과 방어만으로는 재밌는 운적요소라고 보기힘들구요. 기존까지나왔던 양상형 ccg와는 격을 달리하는 간만의 제대로만든 게임임에는 분명합니다만 라이트유저가 다가가기에 하스스톤보다 문턱이 낮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제경우에는 재미가 없었던것은 아니었지만 여러가지면에서 하스보다 못했습니다. | 15.07.04 16: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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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에 따라 승패가 갈리는 것은 확실히 적은것 같습니다. 하지만 고양이 상인 시스템으로 종종 쓸만한 카드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미션하고 999골드 카드팩 까면 좋은 카드 얻을 수 있습니다. 변종 카드는 밸런스 붕괴를 가져올 수 있지만, 과금을 한 사람에게 주는 보상이라고 생각되고, 그만큼 얻기도 쉽지 않습니다. 카드빨은 어느 TCG나 마찬가지고요. 제 생각에는 마비 듀얼은 운이 보다는 실력이 많이 좌우합니다. 좋은 카드 많아도 전략이 없으면 이기기 힘들고요, G1이나 G2는 밑밑한 카드가 많은데, 앞으로 도박성있는 카드들이 점점 생겨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카드들이 많은 변수들을 만들어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15.07.05 11: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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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마꼴나야 정신차리나... 하고있는유저들이 운빨이라고 씨부려봤자 10판해서 10판다이기면 그건 운빨이아예 없는거임 하스스톤이 운칠 기삼이라는 요소가 초보들 유입에 얼마나 큰공인지 몰라서 하는거같음... | 15.07.17 12: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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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변종으로 주식하는 게임. PVP 아레나가 없어서 똑같은 자연 마나덱으로 떡칠되어있는 AI들이랑 아레나 하거나 아니면 그냥 고양이가 뭐 물어올까만 기다리는게임. PVP아레나 없어서 만들어달라니깐 기술력이 딸리는지 미봉책으로 자잘한 이벤트 하나 던져놓고 시간 뻐기는중... 프리미엄B를 질렀지만 이거 기간 끝나면 접을생각...
15.07.01 1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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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시스템은 CBT 때랑 여건이 많이 달라져서 실제 데이터를 측정한 후 바꾼다고 이미 말 나왔습니다. 그리고 유저 한두 명이 PVP 아레나 만들어달란다고 뚝딱 만들어주면, 그 여파는 어쩔 겁니까? 애초에 말도 안 되는 요구를 해놓고 한다는 말이 '이벤트로 묻으려고 한다'라니…… 오히려 실시간 대전의 실용성 문제가 자주 거론되었기 때문에 이벤트를 통해 조금이나마 활성화하려는 거였지, 그 말도 안 되는 요구를 무시하고 묻기 위해 하려던 게 아닙니다. | 15.07.02 03: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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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 유저 한두명이라니..... 공카들어는 가 보셨나요? 대다수의 유저들이 PVP아레나 내놓으라고 난리 였는데 뭔 유저 한두명이라느니...PVP가 아무 메리트가 없어서 유저들이 아레나만 돌리던가 그거조차 질리니까 변종으로 주식질이나 하는겜이된겁니다. TCG게임에서 PVP가 메리트가 없는 게임이 말이 된다고 생각하시는지... | 15.07.02 13: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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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님 반박글자체가 PVP아레나가 한두명의 말도안되는 요구라는 전제를 한것부터 이미 논리를 잃었어요. 마듀 대표적인 커뮤니티인 마듀 공카, 마듀 갤러리, 마듀인벤 중에 두곳만 다니면서 동태를 살피고 글적으셨어도 이런글 안적으셨을텐데요. | 15.07.02 13: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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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P 이벤하는게 그냥 하는줄 아시나 ㅋㅋ 그걸 기반으로 60승달성한 유저들의 실제 PVP밸런스를 살펴보고 밸런스 조정할꺼라는 생각은 안해보셨나ㅋㅋ 아직 라이브팀에 넘어간것도 아니고 기획 그렇게 녹록하게 안합니다 | 15.07.03 13: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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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만들고 재미있음.
15.07.01 1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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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종으로 현질유도 밸런스 ↗망
15.07.01 1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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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재밌음. 스토리는 정해진 덱으로 하는거라 100% 운과 머리싸움. 2. PVP 아레나는 없고 AI랑 싸우는 아레나는 있는데 AI가 은근 멍청함. 덱을 평타 이상으로 짜면 거의 무조건 이긴다고 보면 됨. 3. 요즘 사람들이 덱 연구들을 끝내면서 밸런스가 윤곽이 나오는듯... 과금을 안해도 고양이가 가끔 혜자스러운 제안을 은근 많이 해서.. 과금 그닥 필요없을정도.
15.07.01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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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은 시작단계라 카드 장수가 적다보니 밸런스는 진짜 가루가 되도록 까여도 할말없을 수준인데 게임 자체의 완성도 매우 높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잘 꾸려나갔으면 좋겠음
15.07.01 2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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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종 진짜 속성 브레이커 룰를 깽판으로 만듬
15.07.01 2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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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만든 게임 다 얼어죽었나. QA 한다만 돌렸어도 이런 ㅄ밸런스는 아닐거 같은데. 게임 나온지 3주만에 애들 죄다 [마나]+[자연] 조합임.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35597&site=duel [마나]+[자연] 아니면 게임을 하지 마셈.
15.07.01 2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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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다음 아레나... AI랑 하는 거라 어느정도 패턴화는 어쩔 수 없음 | 15.07.01 21: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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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논네 // Ai 아레나 아니어도, PVP보상걸리고 아레나 생기면 다른형식으로 바뀔진모르겠지만 결국 똑같아짐. | 15.07.01 22: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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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전 안해보신분이 한 분 있네요. 트리스, 아라우네, 갓수리가 있는 자연덱 + 주문카운터, 파이어월, 마나지식책 있는 마나덱은 어디서든 통함 | 15.07.01 22: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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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pvp에서 아라우네+1이 아닌이상 크게 위협되지 않고 독수리도 짜증나지만 참을만 하더군요. 근데 트리스는 진짜 핵발암입니다. 명치 맞아가며 간신히 자원모아서 물물교환으로 상대 트리스, 늑환 빼왔는데 아무것도 아니라는듯 다시 트리스, 늑환 꺼내는거 보고 진짜 ㅋㅋㅋ 그거 겪고선 저는 지더라도 자마덱은 극혐이라 무조건 안합니다ㅋ | 15.07.01 23: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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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요... 아레나에서 트리스나 아라우네가 무서운 이유는 연승 버프로 AI가 1턴에 뽑아버리니까 무서운 거죠. 그나마도 어느정도 패턴확립이 이미 되어서 조금의 운만 따라준다면 충분히 받아칠 수 있습니다. 제가 보기에 진짜 문제는 +1짜리 위니인 거 같습니다 | 15.07.01 23: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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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P에서는 마나 자연덱 안통합니다. 아라우네 독수리 파월 주카 마지책 트리스는 AI연승쌓을때나 쓰는덱이고 PVP에서 저런덱 들고오신분들한테 거의 진적없어요. 쥬르덱만써도 감당못합니다. 오히려 자연말고 어둠쪽의 공격력쎈 위니들로 초반에 제압하는덱이 더 무서움. | 15.07.02 13: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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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P 무경험자 이신듯요. 지금 자연계열은 자원 수급 카운터카드 쓰면서 하면서 트리스 아라우네 드랍 타이밍만 늦추면 간단하게 대응 가능해요. 마나쪽 광역기나 홀리 스피어 같은걸로 정리각 충분히 나오구요. 진짜 +1 위니가 가장 핵심이긴 한데.... 실제 PVP하면서 느끼는 거지만 +1위니가 좋기는 한데 완전 벨붕 수준까진 아닌거 같아요. G2 3성 저자원 카드랑 비슷한 수준? | 15.07.03 13: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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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레나만 하다 오셧나 일겜돌리세요 자마만 하셔서 이기나 ㅋㅋㅋ | 15.07.03 22: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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ㅄ들.잘만든 게임이면 아레나에서도 밸런스가 맞아야지. 니들은 PVP만 하냐? | 15.07.22 14: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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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성 주문카운터면 1랩 트리스 밥인데... | 15.09.11 01: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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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차라리 궨트를 하세요
15.07.01 2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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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만든 게임이지만 실드는 도저히 못치겠습니다. 자연 마나덱이 판치고 +1 위니 변종이 껴들면서 밸런스는 산으로 갔습니다. 성능 좋은 카드는 카운터 카드로 해결한다 했는데 그렇게 카운터의 연쇄가 어디까지 이어질지 모르겠네요.
15.07.01 2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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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종과 주문들이 너무 세서 상대적으로 고코 피니셔가 활용도가 떨어지는 것도 많이 아쉽습니다.
15.07.01 2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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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G 주컨탠츠가 지능 낮은 ai랑 하는 게임이라 놀랐던게임
15.07.01 2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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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레나는 멀티플레이 기능을 제공하는 이 게임의 최대 핵심 요소이다. 혹시 일부 게임들처럼 다른 사용자들의 저장된 프로필을 인공지능이 대리 플레이를 하는 것이 아닐지 궁금해서 직접 연결해 플레이해본 결과 실제 실시간 원격 대전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왜 리뷰에서 거짓말 하나요? 인공지능인데요? 이것만 봐도 리뷰를 진짜 얼마나 성의 없게 하는지 알만하네요. 리뷰 하고 돈 받는걸로 아는데 수준 참...-_- 광고 수준의 리뷰에 거짓말 까지 들어간 완벽 조합이네요.
15.07.01 2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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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레나에 인터넷 듀얼이 있긴하니..틀린말은 아니에요 ㅋㅋㅋ | 15.07.02 00: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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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3기7이라고 제작진이 명시하는 게임인만큼 운도 없는 것은 아닌데, 도저히 예측할 수 없는 변종은 없어야하는거 아닐지.. 다들 마비에 바라는 목소리가 비슷하죠 카드에 대한건 이 이야기밖에 안할겁니다. 유저랑 매치 방송을 진행하고 있는데 진짜 흠씬 당했습니다 ㅋㅋㅋ 어둠 파이어월이라던지... 변종은 참신한 아이디어일 수 있지만 게임 밸런스적으로는 지금 안좋습니다. 특히나 좋은 카드들의 변종이 무지 많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15.07.02 0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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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PVP 이벤트 하는거도 좀더 넓게 밸런스 테스트 해보려는 시도 같습니다. 저코스트 카드 변종은 정말 말도 안되는 사기죠. 이게 게임을 망치고있습니다.
15.07.02 0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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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레나가 보상을 주기때문에 플레이를 강제하고 있는데 AI랑 하느니 일반전을 하느니 하는 얘기는 의미없는거죠. 일반전에도 보상이 있으면 전 차라리 시간이 더 들더라도 그걸 하겠습니다. 이건 뭐 그냥 노동수준의 플레이를 하고 있으니..
15.07.02 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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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필요없고 질림
15.07.02 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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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브캣! 그~상대는 블리자드!
15.07.02 1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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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만들기는 했는데 쉬운 게임인지는...글쎄...스토리도 글쎄...
15.07.02 1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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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변종에 +붙은것들을 겪어보니까 정말 혐오스럽더군요. 상식적으로 생각했을때 본 진영의 덱이 아닌 유용한 덱을 업어오면 미안해서라도 스탯을 오히려 낮춰야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사실 저도 몇개 가지고 있긴 하지만 다 갈아버리거나 반납하는 한이 있더라도 변종에 추가 스탯 붙은 덱은 없애버렸으면 좋겠습니다.
15.07.02 1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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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종 카드는 무조건 영웅 체력 -1을 가지죠. 변종카드는 적어도 연계용으로 2-3개 미만으로 써야해요. 체력관리 안되면 바로 2렙에 원킬각 나와요. | 15.07.03 13: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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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재미있음.
15.07.02 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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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을 최소화한 만큼 리스크도 크게 다가온것이 상성개념인데 변종이란 존재로인해 상성이란 개념이 존재하지않음. 그냥 스펙싸움임. 결국 이걸 타개하려면 녹청과 녹청카운터 둘밖에 존재할 수 밖에 없음. 근데 녹청도 카드 다 모이면 상성이란 개념이 생길 수 있나?...변종위주로 플레이해도 녹청의 효율과 필드장악력은 감당하기 힘듬. 카드 다 못모은 사람들은 계속 먹이감이 되는거고, 덱의 특색이 생긴다는건 실제로 불가능에 가까운거라고 생각함. 과금 혹은 트레이드해서 필수카드 "윌오위슾,늑대의환영,트리스,아라우네(사실 얘는 다른애들에 비해 B급정도로 생각함),독수리,주문카운터,다크엘프궁수+1,여우+1(기타 위니+1변종)" 모을 자신 없으면...그닥 추천할만한 게임은 아닙니다. 저거 모으고부터 게임이 시작됩니다. 그리고 그걸 다 모으고나면 지겹고도 지루한 여관주인과 아레나에서 100판넘게 게임하시면 됩니다.
15.07.02 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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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의 재미만 느끼실 분은 오늘의 미션 혹은 싱글 한 3일만 즐기셔도 할거 다 하신거니 참고하세요
15.07.02 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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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베스트글에 괴밀아랑 마듀랑 나란히 올라오고 평가는 상이하게 달라서 넥슨이 돈먹인줄 알았다. 그래픽 95점? 그 정도 점수 받으려면 카드 공격할 때 카드에서 3D 오브젝트 튀어나와서 화려하게 공격해야하는 레벨 아닌가. 그래서 리뷰어가 그래픽점수 게임에 맞게 잘 뽑아내면 잘 주나 했더니 이전 리뷰 마벨 퓨처 파이트 70점인거 보고, 그래픽이랑 게임성이랑 착각하는 게 아닌가 싶었다.
15.07.02 1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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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은 무조건 3d가 나와야 좋은 그래픽인지 처음알았네요 | 15.07.11 11: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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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줄 짜리 댓글이라도 좀 잘 읽고 답글 다세요. 그래픽을 기술적인 부분으로 평가한다면 해당 그래픽은 당 점수를 받기엔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이고, 만약에 그게 아니라 게임에 맞게끔 잘 뽑아내면 점수를 잘주는 거라면 마벨 퓨처 파이트 점수는 게임성이 나쁜 게임이지 그래픽이 절대 떨어지는 게임이 아니라는 거죠. | 15.07.19 21: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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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퓨처파이트 쪽에서 보니 그래픽에대해서 짜게준 감이 없지 않습니다. 보이는 그래픽만 보았을때 캐릭터도 잘뽑혔고 액션도 괜찮아보입니다. 제가 그게임을 직접하지 않아서 세세한걸 말할순없지만 리뷰를 작성한 글쓴이가 쓴걸 보면 '기존에 존재하던 히어로의 기술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식상하며 전투의 흥미를 떨어트린다' '맵의 재활용이 빈번하기 때문에 게임을 지루하게 만든다' 같은 연출의 문제점을 들면서 그래픽점수에서 감점을 한것같습니다. 감점의 이유가 없진 않은거죠 즉 글쓴이는 휴이님이 말한 게임에 적절한 그래픽연출의 기준을 사용하여 판단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제가봐도 마비노기의 그래픽 점수는 꽤 높게 준게 아닌가 싶을정도로 높지만 위의 기준으로 보면 그렇게 이중잣대적인 평가도 아닌거 같습니다. | 15.07.20 17: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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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에서 제가 말한 부분을 다시 읽으시면 조금은 납득가실거같습니다. | 15.07.20 17: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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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온라인, 모바일에 TCG따위 없지않나요 TCG의 'T'rade가 안되는데 TCG는 개뿔....
15.07.02 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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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끼리 트레이드 됩니다. 위치를 속이거나, 혹은 진짜로 만나거나 해서요. | 15.07.02 18: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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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카드가 있다면서? 트레이드 하자!
15.07.02 1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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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종이란 핵폐기물급 ㅄ같은 시스탬 덕분에 이미 속성카드간에 상성과 카드게임의 묘미인 전략성따윈 안드로메다로 가버렸죠.. 그냥 페이투 윈 그 자체입니다.. ㅈㄴ쌘카드 순서대로 내다보면 이깁니다. 솔찍히 지금 ai아레나라서 할만한거지, PVP아레나 나오는순간 그들만의 리그인게임이 되겠죠. 고양이가 변종 가끔가다 물고온다고 쉴드치는 사람도있던데... 그렇게해서 어느세월에 카드를 모을수있을까요? TCG 하고싶으신분들 걍 돌겜을하세요.. 돌겜도 과금필요없다곤 할수없지만.. 적어도 무한적으로 과금해야하는 시스템은 안만들어놨으니까요. 카드게임에서 과금유도할수도있습니다 모바일게임에서 과금유도할수도있고요, 그들도 땅파서 게임 만든거 아니니까요. 다만 대부분의 국산겜들보면 게임 잘만들어놓고 과금시스템 ㅄ같이만들어놔서 아주 말아먹는꼴보니 정말 안타깝네요.
15.07.02 1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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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스스톤과 마비노기 듀얼 중 어떤게 라이트한 게임이냐 비교를 해본다면 솔직히 하스스톤이 라이트하다고 생각합니다.(플레이에 대해서만 여지를 둔다면요.) 헤비하게 즐긴다면 뭐 어느쪽이든 상관 없겠죠. 저도 마비노기 듀얼을 해보긴 했습니다만... 간단하게 즐기기엔 손은 잘 안가더군요. 취향차이도 있겠지만..저의 개인적인 의견은 그렇습니다.
15.07.02 1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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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종카드를 사용하는 모드와 노멀카드로 컨셉대전을 하는 모드 두가지 모드를 좀 분리해줬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15.07.02 1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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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랑자 파오후
15.07.02 1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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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스+늑혼+주카덱'이나 1소울 변종 10op 카드 같은 밸런스 문제는 어느 tcg게임이든 흔히 생길 수 있는 건데 매시즌 매번 메이ㅈ저 업데이트마다 반복되는 거고 하스스톤도 손놈덱이나 위니흑마 돌냥 같은게 있으니까... 근데 이런 문제들이 발견된게 중요한게 아니라 데브캣에서 이걸 어느정도 기간을 두고 논의해서 앞으로 어떤 식으로 해결할 의지가 없다는게근본적인 문제임.. 오픈하고 지금까지 단 한번도 이러한 밸런싱에 대해서 언급한 적이 없고 공홈이나 공카보면 개발자노트에 마지막 업데이트가 6월16일 반면에 스토어 결제취소악용하는거 단속하는 작업에는 미친듯이 열올리고있고 시즌2 업데이트 일정에 관한 말하는걸로봐서 앞으로도 피드백이나 밸런싱은 아예 고려조차 않을 듯함...언제쯤 밸런싱 패치될까? 답답해서 찾아보러 갔다가 그걸 보고는 게임탈퇴하고 삭제눌렀어요 1원도 현질안한게 그나마 다행
15.07.02 1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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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의 마듀 밸런스를보면 돌겜의 손놈덱이나 위니 흑마, 돌냥 따위를 비교할수준이 아님;; 그리고 비슷하다쳐도 하스스톤은 서로 잡아먹히는 관계라도 있지.. 마듀는 그딴거없이 너도나도 똑같은덱. 똑같은 순서로 똑같은 카드 내면 끝남. | 15.07.02 22: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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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에서 밸런스에 관련해서 언급도 했고 공카에서 유저들 생각 물어보고 있는 거 보면 의지는 있는 거 같은데요 | 15.07.03 01: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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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논네 / 게임의 대한 애정이 상당하신가보네요. 제가 보기엔 전혀 의지도없고 고칠생각도 없어보이네요. 오래전 인터뷰에 짧게던진 말이 언급이라면 언급이겠죠 ;; 적어도 내가알기론 밸런스 관련된 공식적인 언급은 전혀 없었고 공카 유저들 생각물어보는건 듣도보지도 못했음. 그런것들을 개발사들은 비밀리하게 하나보죠? 카페 대문에다 크게 공지를하던가 설문조사같은걸 하며 소통을해야 정상아닌가요? 그리고 의지가 있다해도 일반카드 밸런스라면 몰라도 변종이라는 노답시스템은 이미 수습불가임. 밸런스조정한다해도 카드 밸런스 자체를 조정하면 다행이겠지만 내 보기엔 더 강력한 카드 만들어서 그걸로 밸런스 맞추려고 할거같네요. 그렇게하는게 쉽기도하고 공카에득시글거리는 호갱들 돈뜯어내기 좋을테니까요. | 15.07.03 08: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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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주인가 1주전에 한 인터뷰이니 오래되진 않음 2. 카페 대문에 이벤트 띄워져있는데요? 3. 변종 노답 맞음 | 15.07.03 09: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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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력 따위 안드로메다로.ㅋㅋㅋ 전략보단 그냥 카드 좋은 사람 있음 처참히 발리는 게임 같아요.
15.07.02 2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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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은 바짝 벌고 섭종할 생각 아니면 밸패 얼른 해줘야 할듯... 벨런스가 너무 심각함...
15.07.02 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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궨트?
15.07.02 2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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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종 때문에 한달도 안되서 망함
15.07.03 0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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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겜이나 살려라......
15.07.03 0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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