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월 11일, ‘에이스 컴뱃’ 시리즈 최신작 ‘에이스 컴뱃 어설트 호라이즌(이하 에이스 컴뱃 AH)’이 국내에 정식 발매된다.
지난 해 ‘도쿄게임쇼 2010’에서 루리웹은 ‘에이스 컴뱃 AH’의 총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카즈토키 코노 치프 PD를 만나 게임에 대한 이야기를 들은 바 있다. 1년이 지나 발매를 앞둔 지금, ‘에이스 컴뱃 AH’는 어떻게 완성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루리웹은 카즈토키 치프 PD를 다시 만났다.
<반다이남코 카즈토키 코노 치프 PD>
루리웹: 1년 만에 다시 만나서 반갑습니다. 그 동안 ‘에이스 컴뱃 AH’에 바뀐 점이 있나요?
카즈토키 치프 PD: 개발 과정 자체는 크게 바뀐 것이 없습니다. 다만 온라인 모드에서 변경점이 있어요. 지난 해 인터뷰에서는 온라인 대전에서 전투기와 헬기가 서로 전투를 벌이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이야기 했었습니다만 그 부분이 변경되었습니다.
루리웹: 그렇다면 이젠 전투기와 헬기가 서로 싸울 수 있다는 말씀인가요? 그럼 헬기 유저가 불리하지 않을까요?
카즈토키 치프 PD: 네. 유저는 전투기와 헬기, 폭격기 중 하나를 선택하여 상대방과 전투를 벌일 수 있습니다. 최대 8:8까지 가능하고요, 미국 워싱턴 등 실제 도시를 배경으로 팀 대전을 펼칠 수 있어요. 지난 해만 해도 이렇게 개발할 생각은 없었는데 그러면 유저에게 자유도가 제한되는 것 같아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바꿨습니다.
물론 헬기가 전투기를 맞상대 하는 것은 어렵죠. 그러나 팀 대전이기 때문에 같은 팀의 전투기, 폭격기 플레이어와 협력하면 더 막강한 힘을 발휘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같은 팀이 전원 헬기, 혹은 폭격기고 상대 팀이 전원 전투기라면 이길 수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만약 이기면 정말 실력이 대단한 것이겠죠?(웃음). 개인적으로는 폭격기로 적 위에서 고공폭격하여 격파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헬기 편대로 전투기와 싸운다면...>
루리웹: 온라인 모드에서 또 달라졌거나 새로운 점이 있나요?
카즈토키 치프 PD: 솔직히 말씀드리면 아직 공개하지 않은 비밀이 몇 개 있어요. 오늘은 그 중에 몇 가지만 공개하려고 합니다. 온라인 모드에는 유저간 대전을 펼치는 온라인 대전 모드 외에 다양한 모드가 있습니다. 먼저 단순히 누가 가장 강한지 겨루는 ‘데스매치 모드’가 있는데요, 만약 헬기로 ‘데스매치 모드’에서 승리한다면 정말 대단한 실력을 가진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격과 수비 측으로 나뉘어 공방을 펼치는 ‘수도 공방전 모드’와 헬기가 활약하는 ‘도미네이션 모드’가 있습니다. 몇몇 모드에서는 특정 기체가 강력한 모습을 보일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미션 Co-op 모드’가 있습니다. 이 모드는 이번에 처음으로 공개하는 것인데요, 2 ~ 3명의 유저가 편대를 이루어서 미션을 함께 클리어하는 모드에요. 초심자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루리웹: ‘에이스 컴뱃 AH’에 대해서 시장에서는 1년 전과 비교하여 어떻게 평가하고 있나요?
카즈토키 치프 PD: 체험판을 낸 직후라서 그런지 게임에 대해 잘 모르겠지만 좋다는 사람이 많이 있어요. 물론 지금까지 ‘에이스 컴뱃’ 시리즈를 하셨던 분들 중에는 불안감을 나타내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에이스 컴뱃 AH’를 통해 프렌차이즈 유저 층이 더욱 확대되었으면 좋겠어요.
요즘 페이스북을 통해서 유저들의 이야기를 듣고 있습니다. 일본 분들 뿐 아니라 해외 분들도 많은 의견을 주시더라고요. 그런데 제가 영어를 잘 못해서 써주신 글들이 칭찬이신지 화를 내시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하하;;
루리웹: 지난 E3에서 ‘에이스 컴뱃 AH’를 해 본 유저들 중에는 ‘옵티멈 컨트롤’로 게임을 해도 어려움을 느꼈다는 분들도 있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카즈토키 치프 PD: 어, 그래요? 그게 ‘오리지널 컨트롤’보다 쉬운 건데요. ‘옵티멈 컨트롤’은 기체가 지면에 충돌할 정도로 가까워지면 자동으로 고도를 조정해주는 ‘플라이트 어시스트 기능’도 들어가 있고요. 처음 ‘에이스 컴뱃 AH’를 접하시는 분이라면 ‘오리지널 컨트롤’ 보다는 ‘옵티멈 컨트롤’을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루리웹: 최근 데모판을 공개하셨는데 이에 대해 불만을 나타내는 분들이 계십니다.
카즈토키 치프 PD: ‘에이스 컴뱃 AH’로 ‘에이스 컴뱃’ 시리즈에 입문하시는 분들 중에서는 적에게 미사일을 발사하는 버튼 조차 모르시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어떻게 조작해야 하는 것인지 알려주기 위해 데모판을 만든 거에요.
‘에이스 컴뱃 AH’는 지금까지 시리즈와 달리 ‘에이스 컴뱃’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들도 할 수 있도록 만든 게임입니다. 이 때문에 데모판은 기존 유저에게 불만족스러울 수도 있어요. 본편은 분명 다를 것이니 실망하지 않으셨으면좋겠습니다.
루리웹: ‘에이스 컴뱃 AH’의 기체 커스터마이징 기능은 어떤가요?
카즈토키 치프 PD: 유저는 자신의 기체 색상과 스킬을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어요. 온라인 모드에서는 팀 컬러를 맞춰서 전투에 들어갈 수도 있고요. 60 ~ 70종의 스킬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스킬 5 ~ 6종을 선택하여 기체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에는 ‘기체의 선회 성능 향상’, ‘미사일의 위력 향상’, ‘미사일의 사정 거리 증가’ 등이 있으므로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루리웹: 최근 웹 브라우저와의 연동 기능을 지원하는 게임이 많은데요, ‘에이스 컴뱃 AH’는 어떤가요?
카즈토키 치프 PD: 물론 있습니다. ‘에이스 컴뱃 AH’ 온라인 모드에서 쌓은 플레이 기록은 ‘에이스 컴뱃 AH 웹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세계 각 지역의 모든 유저의 전적을 알 수 있고 자신이 어느 정도의 실력을 갖고 있는지, 자신의 전적은 어떤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투 기록도 확인할 수 있어요. 가령 내가 어떤 스킬을 사용하였고 다른 사람은 어떻게 전투를 펼쳤는가 등을 말이죠. 자신의 커뮤니티에서 관리하고 있던 정보를 웹 연동을 통해 직접 보고 관리할수도 있어요.
웹 연동 기능은 한 마디로 ‘내가 에이스 파일럿이다’라고 생각하고 자신의 실력을 과시하고 싶은 사람을 위한 장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초심자는 실력이 좋은 사람들의 기록을 보고 자신의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겠죠. 물론 스마트폰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또 다른 기능이 있지만 이것은 나중에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루리웹: 이전에는 ‘아이돌 마스터’ DLC를 내기도 했었는데요. ‘에이스 컴뱃 AH’에서도 하실 건가요?
카즈토키 치프 PD: ‘아이돌 마스터’는 여전히 많은 인기를 얻고 있어서 안할 수는 없겠죠. 기존과 좀 다른 것도 고민 중에 있어요. ‘아이돌 마스터’ 캐릭터를 어두운 색으로 표현한다던가 말이죠. 다양하게 생각 중입니다. ‘아이돌 마스터’ 외에도 다른 IP와의 콜라보레이션 역시 생각 중입니다.
루리웹: 혹시 테일즈 시리즈도 고민하고 계신가요?
카즈토키 치프 PD: ‘테일즈’ 시리즈는 여러 가지 곤란한 점이 많아서 어려울.. 아, 말해 버렸다.
루리웹: 혹시 기존 ‘에이스 컴뱃’ 시리즈에는 등장했지만 ‘에이스 컴뱃 AH’에 등장하지 않는 기체도 DLC로 내실 계획은 있으신가요?
카즈토키 치프 PD: 라이선스와 항공기 메이커 조정이 끝나지 않아서 확실히 말씀 드리긴 어렵습니다. 유저들이 좋아하는 전투기가 워낙 다양한 점도 문제고요. 이 부분은 나중에 밝힐 수 있을 것 같네요.
<이번에도 등장할 것으로 보이는 아이돌 마스터 컬러링 DLC>
루리웹: 1년 전에는 부정하셨는데 다시 한 번 여쭤보겠습니다. ‘슈퍼 웨폰’ 나오나요?
카즈토키 치프 PD: ‘에이스 컴뱃 AH’는 현실적인 세계관을 채택한 스토리 모드가 메인이라서 ‘슈퍼 웨폰’은 나오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다만 마크로스의 기체를 디자인 하신 카와모리 씨가 디자인한 기체가 등장할 것입니다.
루리웹: 혹시 카와모리 씨가 디자인한 기체는 마크로스의 ‘발키리’ 처럼 변형하나요? ‘배틀로이드’ 라던지…
카즈토키 치프 PD: ‘배틀로이드’로 변형하면 ‘에이스 컴뱃’이 아니게 되는데요(땀). 변형하거나 그러진 않습니다. 그러나 다른 기체에 비해 특징적인 움직임을 보여줄 거에요. 절대 로봇은 아닙니다.
루리웹: 한국에서도 카즈토키 치프 PD를 만나고 싶어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혹시 오실 생각은 없으신가요?
카즈토키 치프 PD: 솔직히 전 가고 싶어요. 근데 불러주질 않네요. 이제 게임도 거의 만들었으니까 꼭 불러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루리웹: 인터뷰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에이스 컴뱃 AH’를 기대하고 있는 루리웹 유저들에게 한 마디 부탁 드립니다.
카즈토키 치프 PD: 곧 있으면 ‘에이스 컴뱃 AH’가 발매됩니다. 많은 기대와 사랑 부탁드리고요, 저도 개인적으로 ‘에이스 컴뱃 AH’를 즐길 것입니다. 물론 실력은 별로라서 닉네임은 비공개에요(웃음). 온라인 하늘에서 꼭 만나길 바랍니다. 그리고 한국 유저들과 만나고 싶으니 꼭 초대해 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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