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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MOBILE] 퍼즐앤드래곤 : 퍼즐과 수집, 그리고 진화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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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느끼는 확밀아의 문제점은 1. 일단 게임이 할게 없어 턴제 게임 싫어 하는 사람은 아예 시작도 안했을 텐데 턴제게임 좋아 하는 사람이라고 해도 이건 그냥 스탯 총합 딜딸게임밖에 안됨 카드게임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할 요소가 없음 그냥 공스탯 CP효율 좋고 힐/공뻥 스킬 확률 좋은 카드 X나 모아대서 우와앙 내 딜이 이만큼 나온다 ㅄ들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고 지르면 끝인 게임임 거기에 풀덱 러쉬도 각요 막타 후려패서 두장내놔 이년아 할거 아니면 거의 한줄덱만으로 운용하게 되는데 내가 접었을 떄 운영했던 한줄덱이 만돌 토르/ 만돌 키라 세이게이/ 만돌 소랑 이정도만 들고도 솔까 다시 복귀해도 딜지원 가능할 정도임 유희왕이나 매직더 개더링 같이 마함 발동 같은 그런거까지 바랄 수는 없는데 뭐 변수라도 있어야 재미가 있지 스킬도 그냥 지멋대로 발동에 중구난방에 닥치고 CP와 깡스탯 높고 힐 발동 잘되는 카드만 맞추면 끝이 되다보니 내가 좋아하는 일러스트 별 1-4개 짜리 바보 카드들은 그냥 밥으로 갈갈갈갈 하게됨 원본 게임 자체가 재미가 없던걸 이벤트와 일러빨로 수명 유지하던게 한국왔더니 수정이 될수가 없지 2. 강박증 그놈의 요정 알림 보상좀 받을랍시면 요정을 쳐잡거나 딜지원 해서 숟가락 얹어야 하다보니 24시간 비상근무하는 느낌 제대로임 결국 염증느껴서 접기 2주전부턴 알람도 끄고 내 멋대로 하다 손때버림 3. 커뮤니티 부족 정작 유저들끼리 뚜벅초질을 하면서 만나게 되도, 채팅이라던지 이런 껀덕지를 할 수가 없어서 나홀로 플레이하면서 커뮤니티는 안되고, 좋아요는 25자 제한이 있고 친구는 30명밖에 안짜여지고 결국엔 게시판과 카페를 통해 대화를 나눌 수 밖에 없는 구조로 되어있음 4. X나 비싸 MC 이것도 X나 큰 문제임 무슨 금딱지 카드 풀돌 나 몇십개 단위로 돌렸어요 100개 단위로 돌렸어요 하는 분들 이야기 들어보면 그냥 고성능 데스크탑이 허공을 날아다니면서 비둘기 똥맞아 격추당하는 거 마냥 돈이 하늘하늘 막 흩어지고 난리도 아님 일본은 엔화 : MC의 비율이 1:1 로 딱 맞춰져 있어서 이번에 금딱지 카드 글린 쩍벌 발딱선 두유 달나라 토끼공주 일러그린 고등학교 DXD 작가는 보상을 MC로 달라고 했다가 거절당했던 이야기도 있지 근데 ZOTCA ㅁㅊ샠 들은 그 MC 가격을 곧이곧대로 책정해서 별 3개짜리 밥으로 쓰는 쓰레기 밥차 카드를 3,000 원 주고 뽑아야함 단순 계산으로 돌려주면 2,500 MC면 31,000 원 KFC 치킨 버켓 두통 동네 치킨 8,000 크리스피 4마리 가량 군단의 심장 4,000원 더 주면 구할 수 있는 가격이고 현금 비율로 따지면 위의 1:1보단 양심적인 약 1:12.4 이야 참 양심적이기는 개뿔 X나 비싸다 대갈통으로 이해할 수 있는 가격이 아님 뽑는다고 뭐 내가 원하는게 뽑힐 확률은 개뿔도 없고 님카멀녹선유백설공주 이딴 밥카드만 허공으로 뿌려대고 있으니 환장할 노릇이지 사실 웃기게도 MC 비싸다 소리를 내고 있으면서도 이해 할 수 있는게 쟛같은 스퀘어 에닉스에서 애시당초 MC 가격을 정해서 ZOTCA 바보색히들에게 토스한거란 말야 그래서 MC가격 자체를 가지고 트집 잡기엔 좀 미안할 수도 있게 만드는 방법이 있었는데 한계돌파를 도입하지 말았어야함 왜냐 한계돌파 없었다면 별 1-4개짜리는 별 짓을 다해도 만렙 금딲찌 카드를 능가할 수 없게 되고 무리를 해서 치킨 포기해서 카드뽑아도 '이야 내가 금딱지 카드를 먹었다' 라고 자랑할 수 있게됨
13.02.23 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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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게임성 자체에서 확밀아보다는 퍼즈도라가 훨씬 나은듯 합니다. 딱히 조작할게 없는 확밀아 (모바게류 카드게임의 한계지요) 보다 각 속성이나 스킬을 고려해가면서 퍼즐로 공격하는 퍼즈도라쪽이 훨씬 재미지더군요. 확밀아가 그저 일러스트를 모으는 게임이라고 하면 퍼즈도라는 일러스트보단 게임 자체의 재미를 추구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13.02.22 1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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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성이라는 개념 자체가 없는 모 카드 게임과는 다르게 그래도 퍼즐류의 구색을 잘 갖췄고 서버 상태도 모 카드 게임과는 다르게 안정적이고 현금 의존도도 모 카드 게임과는 다르게 할 만한 수준이라 둘 다 일본 게임이지만 이 쪽이 여러모로 훨씬 괜찮음.
13.02.22 1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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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확밀아보다 훨씬 재미있습니다. 테그라 칩셋이라고 가리거나 그런 일도 없어요.
13.02.22 2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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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금하다가 짜증나서요.
13.02.27 1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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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명 일러때문에 시작했는데 아무리 기다려도 몬스터만 멀린나오듯 나옴 ㅜㅜ
13.02.21 1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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빵끗
13.02.22 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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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퍼즈도라가 체고시다!
13.02.22 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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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너무 재밌어요!
13.02.22 1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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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밀아에 선멀녹이 있다면 퍼즈드라에는 골렘과 도금알이 있음
13.02.22 1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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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골렘은 파티구서에따라 요긴하게 잘쓰임 암골렘의 경우 부족한 회복을 쌍로키팟의 우월한 회복 뻥으로 커버하고 아머브레이크가 좋아서 암팟서브로 매우좋음 | 13.02.22 16: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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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라리 골렘이 나온다면 암골렘이 먹고싶지만 녹골렘3연발 ;ㅁ; | 13.02.22 18: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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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도 확률 높지 않은건 마찬가지.. 리세마라도 운이 없으면 몇주 보내야함 | 13.02.22 19: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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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게임성 자체에서 확밀아보다는 퍼즈도라가 훨씬 나은듯 합니다. 딱히 조작할게 없는 확밀아 (모바게류 카드게임의 한계지요) 보다 각 속성이나 스킬을 고려해가면서 퍼즐로 공격하는 퍼즈도라쪽이 훨씬 재미지더군요. 확밀아가 그저 일러스트를 모으는 게임이라고 하면 퍼즈도라는 일러스트보단 게임 자체의 재미를 추구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13.02.22 1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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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사노오오오옹오!!!!!!!!!!!!!!!!!
13.02.22 1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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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라만상으로 돌아가 | 13.02.22 17: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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앗 야생의 세레스 출현!
13.02.22 1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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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성이라는 개념 자체가 없는 모 카드 게임과는 다르게 그래도 퍼즐류의 구색을 잘 갖췄고 서버 상태도 모 카드 게임과는 다르게 안정적이고 현금 의존도도 모 카드 게임과는 다르게 할 만한 수준이라 둘 다 일본 게임이지만 이 쪽이 여러모로 훨씬 괜찮음.
13.02.22 1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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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세마라로 시작하느냐 아니냐가 꽤 큰 게임... 게임성 자체는 캐쥬얼하게 비쥬얼드 한다는 느낌으로 적당적당 해도 무방하지만 좀 더 코어한 게이머들에겐 리세마라가 선택이 아닌 필수... 시작부터 희비가 엇갈리는 미묘한 게임.. 일섭의 풍부한 이벤트는 확실히 독보적인듯
13.02.22 1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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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궁금했던게 "Tower of Saviors" 와 "퍼블앤드래곤"은 무슨 관계인가요?
13.02.22 1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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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즐드래곤 짝퉁게임이죠. 찾아보니 비슷한 게임들 꽤많더군요. | 13.02.24 09: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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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짐... 한번쯤 해볼만 해요~ 근데 힘듬. 공략이 안맞아들어가면 고급던전에서는 짜증이 물밀듯 밀려옴.
13.02.22 1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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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밀아는 원래 그냥 수집게임임 장르자체가 다른데 비교하는게 웃긴거... 글고 생각보다 퍼앤드는 진입장벽이 좀있음.. 친구들 시켜보면 드롭좀 맞추다가 아 잘못하겠다 하고 접어버림. 적어도 확밀아는 그냥 터치만해주면 끝나니 진입장벽이 아에없다고 보는게 무관.. 재미야 장르자체가 다르니 뭐가 낫다고라고 할순없을듯.
13.02.22 1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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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확밀아 처음에 화면도 안보고 버튼만 누르면 깨지길레 이게 뭐지?? 하고 지워버림 ;;;; | 13.02.22 21: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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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둘다 하고 있는데 최근엔 퍼앤드가 더 손이 많이 가더라구요. 확밀아 자체도 재미있긴한데 끝이 빨리 보이는 게임이라.. ㅎㅎ 말씀대로 장르자체가 달라서 뭐가 낫다고 말하긴 힘들긴 한데 확밀아하다가 질려서 퍼앤드로 넘어간 분들이 확밀아에 당했다(?)라는 느낌을 많이 받으시는지 확밀아를 좀 무시하려는 경향이 많이 보입니다만, 확밀아도 분명히 잘만든 게임인데 말이죠... 말씀대로 확밀아는 그냥 쉽게 즐길수 있고(돈이 많이 들어갈수도 있긴하지만;;) 퍼앤드는 제대로 하려면 진짜 공부를 해야되는 수준이라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진입장벽이 좀 있는 것 같아요. | 13.02.23 15: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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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입장벽이 없기는 개뿔. 처음 카드게임으로 확밀아 고르고 하니 쥐뿔도 안가르쳐주던데 뭘. 리더스킬이 뭐고 액티브가 뭣이며 코스트 배틀포인트 진짜 하나도 모르겠더라. 그냥 하라는데로 버튼 몇번 누르니 깨지고 게임이 뭘 하는것인가에 대한 설명이 전혀 없어. 그것자체가 엄청난 진입장벽이지. 좀더 쉽게 말해줄까? 일반인한테 확밀아와 퍼즐드래곤 갖다놓으면 어느걸 선호하게 될까. 뭔지도 모르고 그냥 버튼만 클릭하다가 보스만났는데 자동으로 알아서 죽어주는것과 퍼즐을 맞추며 나아가는 것.. 볼것도 없이 후자다. | 13.02.26 10: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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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다 안하겠죠 | 13.02.27 15: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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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다 해봤었고 퍼즈도라는 랭크40까지 키워봤었는데, 리세마라때문에 나름 재미지게 플레이했고 이벤트도 굉장히 다양하지만 개인적으로 한계가 보이더군요. 뭐랄까....갈수록 플레이가 자극적이지 않고 지루해지더군요. | 13.03.01 13: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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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려와 달리 이벤트도 생각보다 자주 있고(시즌이 시즌이라 많은것도 있겠지만) 일정 기간 보너스, 던전 클리어 보너스 덕분에 캐시 수단인 마법석도 은근히 잘 모이는 편입니다. 대신 확밀아 처럼 가챠티켓을 주는게 아니라 마법석을 한 개씩 주는 식이라 레어 에그 가챠 1회 이용에 필요한 마법석 5개를 모으는게 기존 다른 게임 하시던 분들은 좀 답답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다고 엄청 쪼잔하다는 느낌은 별로 없습니다. 그냥 잊을만 하면 한번씩 돌릴 수 있게 해주는 정도. 겅호도 돈은 벌어야죠.
13.02.22 1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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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즈도라엔 확밀아같은 레이드가 없음.. 그게 단점이라면 단점.. 혼자서 랭크 빵빵하게 올린다음 아누비스나 제우스같은 배수팟으로 뺑뺑이돌리면 무난...
13.02.22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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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과금 유저에게는 제우스 던전 자체가 레이드나 다름 없죠... 저도 나름 과금한 유저인데 헤라 클리어에만 세시간 걸림 ㅜㅜ | 13.02.22 21: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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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밀아 레이드가 각성요정 잡는거라면, 당당하게 딜1위를 장식하고 홍차빨고 막타 날리려는데,왼 듣보잡한테 막타스틸 당해서 분노의 괴성을 지를일도 없다고 볼수 있습니다. | 13.02.22 22: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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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밌음... 로키로 시작해서 아직 쪼렙이지만 과금은 벌써 ㅋㅋ. 이거 시작하면서 한밀아 접음...
13.02.22 2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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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즐 앤 드래곤의 장점 1. 갓패스 때만 과금한다면 사실 원하는 신이 의외로 자주 뽑힌다 2. 어차피 한번에 쓸 수 있는 몬스터는 5마리이기 때문에 좋은 녀석 5마리만 있어도 땡~ 3. 과금 안해도 던전에서 드랍되는 녀석들이 워낙 쓸만하기 때문에 라이트 유저도 할 만하다 4. 경쟁 시스템이 없고 헬퍼가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그런 요소로 스트레스 받지 않아서 좋음 5. 한 번 클리어에 실력에 따라 6시간도 잡아먹는 던전도 있는 등 하드코어 유저가 하기에도 좋다.
13.02.22 2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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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은 좀 아닌듯. 그냥 랩업으로만 깰 수가 없는 던전이 부지기수인데 5마리론 턱도 없음 | 13.02.26 10: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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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 2명 중독시켰음.
13.02.22 2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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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확밀아보다 훨씬 재미있습니다. 테그라 칩셋이라고 가리거나 그런 일도 없어요.
13.02.22 2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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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건 상관없을꺼예요.. | 13.02.28 12: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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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사실 과금만해주면 한밀아보다야 남는게많죠. 과금과 무과금은 넘사벽입니다. 무과금이 2달할걸 과금은 유저는 1~2주일에 다끝내니까요.. 무과금 유저분들은 하실때 유의할게.. 일단 이게임이 일정랭크때가되면 게임으로 시간때우기는힘들겁니다. 던전들어가서 뭐 길게는 8시간이상 기다려야하고 기본 1시간정도는 기다려야합니다. 그리고.. 무과금분들은 하시다보면알겠지만 퍼즈도라가 운적인요소가 겁나필요하다는걸 아실겁니다. 안그러면 정말 과금유저랑은 비교도안되고 같은무과금유저끼리도 쭉쭉 차이나는게 현실이니까요 ㅎㅎ; 가챠도 그렇고 팟을구성하는데도 나사하나가 들어가고 안들어가고의 차이가 크기땜시 이벽때문에 접는분들도 꽤많습니다.ㅎ; 물론 무과금들의 꿈의팟(엔도라팟)도있지만 역시 무과금만의 한계가있기땜시 ㅎㅎ; 근데 어차피 퍼즈도라자체가 경쟁요소가없기때문에 남신경안쓰고 하시는게 제일좋습니다.
13.02.22 2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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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밀아랑 퍼즐앤드래곤을 둘다 병행해서 하고 있는 입장에서 차이점을 적어보겠습니다. 일단 확밀아는 무과금유저가 과금유저의 수준에 도달하는것이 거의 불가능하죠. 확밀아는 가챠를 돌려서 얻어야 하는것은 슈레플 카드죠. 사람의 운에 따라 다르겠지만 꽤 질러야 나오는 수준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한장만 있으면 필요가 없어요. 그냥 관상용입니다. 그래서 이걸 몇장 더 얻어서 합성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상당한 수준의 과금이 필요합니다. 이것을 만들면 덱에 넣어주기만 하면 바로 강해지기 때문에 헤비과금유저와 무과금유저의 사이에는 넘을수없는 벽이 존재합니다. 거기에 강한카드만 있으면 그 이하 카드는 솔직히 필요가 없어요. 필요가 있다면 강한 카드에 경험치를 주기 위한 밥 정도로 사용하겠죠. 퍼즐앤드래곤도 가챠를 통해서만 얻을수 있는 애들이 있죠. 확밀아 슈레플 몇장 먹을 정도의 과금이면 솔직히 왠만큼은 얻을수 있습니다. 다만 차이점이 바로 강해지지 않고 열심히 레벨업을 통해서 키워줘야 합니다. 그래서 퍼즐앤드래곤의 헤비과금유저라고 해봤자 확밀아의 헤비과금유저에 비하면 라이트과금유저 수준입니다.
13.02.22 2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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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퍼즐앤드래곤이 무과금유저와 과금유저의 사이에 벽이 크다고 이야기하기에는 일본섭부터 무과금으로 하신분중에 굉장히 유명한 분이 한분 있습니다. 닉은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그분이 아이폰 유저인듯 하시는데 그래서 그런지 상대적으로 늦게 시작된 아이폰 서비스 시작때쯤 한섭에서도 만드셔서 시작하고 계신데 그분이 안드유저여서 상대적으로 빠르게 시작하고 과금유저인 저보다도 지금 랭크가 높아요. 랭크 100이상은 벌써 찍으셨습니다. 저와 친구등록이 되어있으셔서 랭크는 알수 있죠. 물론 제가 시작한 다른분에 비해서 랭크가 그렇게 높지 않은건 있습니다만 그렇다고 해도 랭크가 시작하신 기간에 비하면 상당히 높으세요. 심지어 어려운 던전중에 하나인 헤라강림이 열렸을때 마법석 없이 클리어 도전하셨던것으로 알고 있는데 파티멤버가 암속반감에 친구 각성오딘으로 도전해서 헤라까지 가서 결국 실패는 하신걸로 알고 있는데 아마 다음에는 성공하시겠죠.. 파티를 신타입으로 채우신것도 아닌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분 예전 일본섭에서 제우스팟 사용하시는 동영상 본적이 있는데 물론 퍼즐실력이 상당하시긴 합니다. 그분 예전에 인벤 공개한것을 본적이 있는데 그런것을 보다보면 느끼는건 퍼즐앤드래곤 수준에서 헤비과금유저와 무과금유저를 비교하면 진행속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무과금과 과금의 사이에 넘을수 없는 벽이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분뿐만 아니라 몇몇 무과금 유저분들 랭크과 인벤, 그리고 진행상황 정도를 알고 있는 저로서는 퍼즐앤드래곤이 하드코어 유저가 되기 위해서는 무조건 과금아니면 답이 없다~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13.02.22 2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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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느끼는 확밀아의 문제점은 1. 일단 게임이 할게 없어 턴제 게임 싫어 하는 사람은 아예 시작도 안했을 텐데 턴제게임 좋아 하는 사람이라고 해도 이건 그냥 스탯 총합 딜딸게임밖에 안됨 카드게임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할 요소가 없음 그냥 공스탯 CP효율 좋고 힐/공뻥 스킬 확률 좋은 카드 X나 모아대서 우와앙 내 딜이 이만큼 나온다 ㅄ들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고 지르면 끝인 게임임 거기에 풀덱 러쉬도 각요 막타 후려패서 두장내놔 이년아 할거 아니면 거의 한줄덱만으로 운용하게 되는데 내가 접었을 떄 운영했던 한줄덱이 만돌 토르/ 만돌 키라 세이게이/ 만돌 소랑 이정도만 들고도 솔까 다시 복귀해도 딜지원 가능할 정도임 유희왕이나 매직더 개더링 같이 마함 발동 같은 그런거까지 바랄 수는 없는데 뭐 변수라도 있어야 재미가 있지 스킬도 그냥 지멋대로 발동에 중구난방에 닥치고 CP와 깡스탯 높고 힐 발동 잘되는 카드만 맞추면 끝이 되다보니 내가 좋아하는 일러스트 별 1-4개 짜리 바보 카드들은 그냥 밥으로 갈갈갈갈 하게됨 원본 게임 자체가 재미가 없던걸 이벤트와 일러빨로 수명 유지하던게 한국왔더니 수정이 될수가 없지 2. 강박증 그놈의 요정 알림 보상좀 받을랍시면 요정을 쳐잡거나 딜지원 해서 숟가락 얹어야 하다보니 24시간 비상근무하는 느낌 제대로임 결국 염증느껴서 접기 2주전부턴 알람도 끄고 내 멋대로 하다 손때버림 3. 커뮤니티 부족 정작 유저들끼리 뚜벅초질을 하면서 만나게 되도, 채팅이라던지 이런 껀덕지를 할 수가 없어서 나홀로 플레이하면서 커뮤니티는 안되고, 좋아요는 25자 제한이 있고 친구는 30명밖에 안짜여지고 결국엔 게시판과 카페를 통해 대화를 나눌 수 밖에 없는 구조로 되어있음 4. X나 비싸 MC 이것도 X나 큰 문제임 무슨 금딱지 카드 풀돌 나 몇십개 단위로 돌렸어요 100개 단위로 돌렸어요 하는 분들 이야기 들어보면 그냥 고성능 데스크탑이 허공을 날아다니면서 비둘기 똥맞아 격추당하는 거 마냥 돈이 하늘하늘 막 흩어지고 난리도 아님 일본은 엔화 : MC의 비율이 1:1 로 딱 맞춰져 있어서 이번에 금딱지 카드 글린 쩍벌 발딱선 두유 달나라 토끼공주 일러그린 고등학교 DXD 작가는 보상을 MC로 달라고 했다가 거절당했던 이야기도 있지 근데 ZOTCA ㅁㅊ샠 들은 그 MC 가격을 곧이곧대로 책정해서 별 3개짜리 밥으로 쓰는 쓰레기 밥차 카드를 3,000 원 주고 뽑아야함 단순 계산으로 돌려주면 2,500 MC면 31,000 원 KFC 치킨 버켓 두통 동네 치킨 8,000 크리스피 4마리 가량 군단의 심장 4,000원 더 주면 구할 수 있는 가격이고 현금 비율로 따지면 위의 1:1보단 양심적인 약 1:12.4 이야 참 양심적이기는 개뿔 X나 비싸다 대갈통으로 이해할 수 있는 가격이 아님 뽑는다고 뭐 내가 원하는게 뽑힐 확률은 개뿔도 없고 님카멀녹선유백설공주 이딴 밥카드만 허공으로 뿌려대고 있으니 환장할 노릇이지 사실 웃기게도 MC 비싸다 소리를 내고 있으면서도 이해 할 수 있는게 쟛같은 스퀘어 에닉스에서 애시당초 MC 가격을 정해서 ZOTCA 바보색히들에게 토스한거란 말야 그래서 MC가격 자체를 가지고 트집 잡기엔 좀 미안할 수도 있게 만드는 방법이 있었는데 한계돌파를 도입하지 말았어야함 왜냐 한계돌파 없었다면 별 1-4개짜리는 별 짓을 다해도 만렙 금딲찌 카드를 능가할 수 없게 되고 무리를 해서 치킨 포기해서 카드뽑아도 '이야 내가 금딱지 카드를 먹었다' 라고 자랑할 수 있게됨
13.02.23 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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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1월달에 확밀아에 퍼부을 물약과금값으로 퍼즐도라 1월달부터 시작했으면 몇배는 더 재밌게 했을거같다 개후회중; | 13.02.23 01: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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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 어디서 본거 같은데... | 13.02.23 09: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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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 다 맞는 말이네요. 그래도 중독성이 있어서 하게 되니 문제;;; 전 그래도 퍼앤드 하면서 조금씩 접어가는 느낌이네요. | 13.02.23 15: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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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 이 새퀴..필력이 아주 죽이는데? 게다가 구구절절이 옳은 말만 해놨네.추천 먹고 힘내라 (반말 죄송합니다. 특유의 뉘앙스를 꼭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 13.02.27 17: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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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ㅈㄴ 맞는말임. 그리고 이게임은 가챠신들린 유저가 말하는데. 가챠 신들려봤자 원하는거 안나오면 때려치고싶음. 내가 그 가챠 신들린 유저인데 매번 5배수를 놓치지않고 춘향이만 각성이고 나머진 1돌씩 햇는데. 원하는거 안나옴 ㅈㄴ 안나옴 이놈의 키라카드는 날 버리고댕겨. 그래서 그닥 할맘이 생기지않음. | 13.02.27 19: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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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도 않는 징징글 | 13.03.01 14: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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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구절절 맞는말인데 뭐가징징글이야 추천머겅 | 13.03.01 15: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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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인기 더 많아졌으면 좋겠음 5.0버전도 3월에 업뎃해준다니까 기대중.. 근데 태고 콜라보는 안할꺼야 아마..
13.02.23 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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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롭을 지울 때 마다 북소리가 난다. 간지포풍. | 13.02.23 05: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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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세마라하는중인데 리세마라만 하다가 접을거같다
13.02.23 0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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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지쳐서 접을뻔 했는데 일주일째에 나온 토르 들고 그냥 시작해서 지금은 오딘도 하나 들고 있네요.물론 아직 과금은 하지 않았습니다. | 13.02.27 17: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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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wer of saviors랑 같은 방식의 게임이네요~ 퍼즐앤드래곤은 그림이 귀여운 느낌 이라면, TOS는 멋진 느낌 인듯. 제 취향에는 TOS가 맞아서 하고 있는데.. 단점 이라면 영어 라는점?
13.02.23 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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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겜이 원조입니다. 퍼즐 앤 드래곤 따라한 게임들이 많은데 그게다 퍼즐 앤 드래곤 성공 후 따라한 게임들입니다. | 13.02.23 12: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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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즐 드래곤 댓글보다 확밀아 게임성 댓글이 더 많네
13.02.23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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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하고있는데 재미있습니다. 퍼즐하고 진화시스템 합쳐져서 재밌네요 게다가 이게 컨텐츠 방어력이 뛰어나서, 무과금이면 몇달 해야 겨우 중수정도 될정도네요. 빨리빨리 깨고 나중에 할거없어서 멍하니 있는 게임보다는 훨씬 나은듯합니다. 단점은 마법석 가격이 꽤나 비싸다는정도네요 갓페스때 지르면 신 한두마리는 건지긴 하지만 한번 레어알 뽑을때 4-5천 하는 가격은 부담되기 마련이죠.
13.02.23 1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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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우 스킬업하다 포기하고 접음 마검사 10마리로안오르는건너무하제?
13.02.24 0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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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 운이 제대로네요...;; 스킬랩업 2배 이벤트때 한건지 모르겠는데 평상시는 진짜 확률이 10마리중 하나정도? 이벤트때 하면 4~5마리하면 한번 정도 렙업합니다. 전 이번 이벤트때 3마리 먹여서 2스킬랩업 했네요. | 13.02.24 11: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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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이벤트일때도 5마리 먹여서 스킬렙 1도 안오르는경우도 많음 ;; | 13.02.25 00: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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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뱀로는 6마리 먹이고 5렙입니다만... ㅡ.ㅡㅋ | 13.02.27 17: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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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밀아는 게임이 아니라 노가다에 도박. 카드 게임의 기본의 기본인 덱저장, 카드보호도 없고, 전략성도 전무합니다. 잘만든 게임인 퍼즐드래곤과 같은 '게임'선상에 놓고 비교하기에는 아주 무리가 있습니다. 둘다 평점을 준다면, 확밀아는 10점, 퍼즐드래곤은 95점을 주고 싶네요. 아. 저는 확밀아 슈퍼하드코어과금유저입니다. 계속 하고는 있지만 이렇게 못만든 게임 정말 오랜만에 본듯.
13.02.24 1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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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가 안되는군요. 10점짜리 게임을 왜 계속 하고 있나요? | 13.03.01 14: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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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박이라 평하는 게임에 헤비 과금러시면 본인 스스로 도박 중독이라 고백하시는거 아닌가요 ㅋ | 13.03.02 13: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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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시 퍼즈도라 리뷰글인가 확밀아 리뷰글인가.....
13.02.24 1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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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으로 그냥 얼마 전까지만해도 타이쿤 게임으로 돈먹다가 트레이딩 게임으로 옮겨갔는데 돈먹는건 똑같음. 동물 교배나 시키고 작물이나 키우고 건물이나 짓다가 미소녀 보니까 눈은 호강하더라.
13.02.24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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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도 무과금으로 해도 분명 할만하지만 확밀아 한돌과 맞먹는 악랄함과 돈을 요구하는 요소인 '스킬 렙업' 이라는 요소가 있어서... 저 스킬 렙업을 위해선 같은 스킬을 가진 몬스터를 먹여야 하는데 (이 부분에서 일단 한돌과 비슷) ㅈㄹ같은 점이 스킬 렙이 오르는 것도 확률적으로 오르고 그 확률도 무척 낮죠. 일단 후반가면 단순히 특정 몬스터를 필요로 하는 것 뿐만 아니라 그 몬스터의 스킬도 거의 풀렙이어야 할 만큼 정신병적인 난이도의 던전들이 계속 등장하는데 그럼 이 게임의 필수 몬스터 중 하나인 녹색 마검사를 예로 들자면 (후반부엔 말 그대로 '순삭' 이 아니면 클리어가 안되는 던전이나 보스들이 자꾸 등장하는데 녹색 마검사는 그를 위한 필수 몬스터) 1. 이 몬스터를 얻으려면? - 언제 열릴지 모르는, 몇달에 한번 열릴까 말까 하는 기간한정 던전에서 얻어야 한다 (가챠는 제외) 2. 던전 자체가 일정 기간만 열리고 다시 닫히다보니 그 동안 최대한 많이 얻어야 한다 3. 던전이 열렸다고 해도 이 몬스터가 던전에서 출현할 확률이 낮고 또 출현했어도 드랍한다는 보장 또한 없다 4. 간신히 며칠동안 플레이해서 (스태미너를 많이 먹으므로 무과금 유저라면 하루에 몇번밖에 못 도는데 재수없으면 하루에 한마리도 획득 못할수도 있다) 몇마리를 모았다 쳐도 이걸 스킬업을 위해 먹였을 때 스킬업이 된다는 보장 또한 없다. 스킬업 확률이 너무너무 낮기 때문이며 재수없으면 100 마리를 먹여도 스킬 풀업을 못하는 것도 허황된 이야기만은 아니다. 5. 저렇게 수십마리를 얻어도 스킬 풀업 보장이 없지만 그 수십마리를 얻는 것 조차 무과금 유저에겐 불가능하다. 던전 자체가 일정 기간만 열리고 다시 닫히는데 몬스터의 낮은 드랍률과 돌 수 있는 스태미너의 한계로 인해 기간 동안 얻는 녹색 마검사래봐야 손에 꼽히기 때문이다. 6. 즉 무과금 유저들은 대부분 저런 희귀 필수 몬스터를 손에 넣을 수 있을지는 몰라도 스킬 풀업은 진짜 운좋게 몇마리 발랐는데 스킬이 주루룩 올라서 금새 풀업되는 기적이 일어나지 않는 한 스킬렙 1 이나 잘해야 2~3 정도로 가지고 있게 되며 이건 일종의 확밀아에서 슈레급 카드를 무료 티켓으로 얻었어도 그걸 같은걸 여러장 더 구해 한돌하지 못하여 약해서 빌빌대는 것과 비슷한 결과가 되기도 한다. 7. 나중에 등장하는 지옥급 던전들을 돌려면 몬스터들의 스탯보다는 스킬에 더 의존하는 일이 많은데 (자코 공격 한번에 풀 체력이 사망하는 일도 비일비재 하기 때문에 한턴 한턴을 외줄타기 해야 함) 스킬 의존도가 높아질수록 스킬렙이 낮은 사람은 살아남을 수 없게 된다. 결국 스킬 렙업의 압박이 점점 조여오는 시점 쯤이 되면 무과금은 역시 풀돌 못하는 확밀아 유저의 좌절감마냥 같은 심정을 느끼게 됩니다.
13.02.24 2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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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요... 마법석 5개 이내(4000원 정도?) 내에서 거의 100프로 가능한 스킬만렙과 한밀아의 풀돌을 비교하기는 좀 그렇지 않나요? 그리고 대부분 2주 동안 열리니까 따로 과금 안해도 스테 차는 것들만 다 써줘도 스킬만렙은 충분하구요. | 13.02.25 10: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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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의 경우 어제 포링의 탑에서 마법석 5개 쓰고 3마리 스킬만렙 + 1마리 스킬 6렙(7렙이 만렙) 찍었습니다. 평소에 에어플레인 모드로 스테 모으다가 2배 됐을 때 돌면 스킬만렙이야 껌이죠 ㅡㅡ;; | 13.02.25 10: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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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렙업과 레어가챠를 비교할게 아니라 일반 요정 레이드와 스킬업을 비교해야 하는게 아닐까요? 일정기간내에 나타나는 요정의 서브드랍들 풀돌 못시키면 그냥 관상용이거나 카드 수집용이죠. 홍차 엄청 먹어가면서 요정들 토벌하고 다녀도 키라카드는 결국 못먹는 경우도 있죠. 이번 요정때 이야기를 하자면 전 쿠루밍이 레벨 40이 넘도록 각성 한번 안했습니다. 정말 운이 없어서인지 정확히 레벨41에서 각성하더군요. 두번째 각성은 레벨 50초반에 했던거 같습니다. 그나마 이번 피버기간내에 각성 6레벨까지는 만들었지만 레벨이 올라간 일요 하나 잡기 위해서 이미 bp소모가 장난이 아니죠. 리바이어선은 정말 장난도 아니죠. 이걸 잡으라고 만든건지 레벨 10만 넘어가도 엄청난 hp에 좋은 친구들이 딜이라도 넣어주지 않으면 벅차죠.. 레벨 20 넘어가면 주변에 과금전사 몇분 있지 않으면 이걸 잡아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슬슬 고민되기 시작합니다. 열심히 했다가는 우스개소리로 홍익인간이 되버릴거 같아서 포기했습니다. 더 짜증나는건 피버를 해도 초반에 달리는 사람들 홍차 다 먹고 일요,각성 레벨 이미 올라갈때로 올라가면 그때서야 뜬금없이 생색내듯이 피버 이벤트 열더군요. 확밀아는 게임보다는 운영자체가 정말 사람 짜증나게 만드는면이 있습니다. 그리고 퍼즐앤드래곤에서 지옥급 돌려면 스킬레벨업이 필요하시다고 하셨는데 해보시고 이야기하는건지 정말 궁금하네요. 이미 노멀던전 테크니컬 던전 지옥급은 앙케이드 열리기전에 모두 클리어 한분도 있습니다. 물론 무과금 유저들도 지옥급 던전 잘 돌파하는 분들 꽤 많습니다. 스페셜던전 지옥급.. 스킬업 없이 클리어한분들 이미 많죠. 그걸 풀돌없이는 그냥 관상용으로 전락하는것과 어떻게 비교를 하는지 모르겠군요. 확밀아는 이번 서브드랍 나온거 보고 이미 좌절했지만 퍼즐앤드래곤은 스킬레벨 다 못올렸다고 좌절한 기억은 없군요. 차라리 카드게임이니 직접적으로 비교하기 힘들다는 말에는 공감할수라도 있습니다. | 13.02.25 16: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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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밀아 유져는 월말에만 좌절합니다. ㅋㅋㅋㅋㅋ 그 부분이 갖ㅇ 큰 차이군요. 어쨌거나 무지 큰 도움이 되었어요. 정성 어린 글 감사합니다. | 13.02.27 00: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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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제대로 안해보신듯.. 무과금유저도 랭 160정도찍고 이벤트때 던져주는 10개 법석 정도면 충분히 앙케이트 던전 열렸을때 법석가 5개 씹으면 스킬만렙 찍습니다.. 저는 운이 좋은편이라 2~3개 씹으면 마검사 스킬만렙 되더군요. 한돌하고 비교가 안되죠. 법석을 쓸데없이 가챠에 낭비하지 않고 그냥 공짜로 주는 법석 모았다가 그때 쓰면 깔끔하게 끝나는데.. 무과금주제에 가챠에 펑펑 탕진하고 나도 스킬업하고싶은데 법석없어서 못함ㅋ 이러면 무과금 계획성없는바보 인증밖에 더되나요.. | 13.02.27 15: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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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앙케이트 던전 열어서 같은 카드 쏟아지는거 아니면 과금유저도 어차피 신급 몬스터 스킬렙업 못합니다. 스킬렙업이 가능한 카드는 드랍던전을 열어주는 마검사류밖에 없죠. 무과금유저와 과금유저와의 차이는 편하게 게임하느냐 아니냐 정도지 절대 수준을 차이나게 해주지 않습니다. | 13.02.27 15: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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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다지 동의 할 만한 거리가 없는 글이네요.얼핏 사실을 적은 듯 하지만 가정자체가 너무 극단적이며 특히 6번 항목의 경우 비유의 의도는 알겠으나 체감상 전혀 공감 이 안가네요. | 13.02.27 18: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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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토요일날 빛앙케때 법석 3개로 만랩 찍었는데요 ;;;; 그리고 오늘 아침에 40일 로그인했다고 법석 3개줌 ;; | 13.03.04 14: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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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wer of saviors 가 퍼즐 앤 드래곤 짝퉁이라고 해도 일단 두 게임 중 손이가고 눈이 가는건 ToS다 . 게임 시스템 자체는 더 파고 들어가봐야 하겠지만 일단 그래픽은 ToS 승.
13.02.25 0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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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원작인가 보네요. 써몬 히어로나 뭐 다른 비슷한 게임이 많던데...
13.02.25 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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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원작이고 여타 국내 겜들이 뺏긴거입니다. 암튼 이 겜 밸런스라던가.. 엄청 잘 잡혀 있어서 정말 재밌음!!
13.02.25 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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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 해보려고 초반 레어 뽑기 하다가 열뻗쳐서 그만뒀음 9번 시도했는데 네임드 하나도 안나오고 골렘이니 샤크니... 이거 초반 카드 뽑기 하신분들 얼마나 돌려서 성공하셨나 몰라
13.02.25 1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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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제가 운이없는게 아니군요. | 13.02.25 16: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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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하루만에 쇼부 봤는디.. 이벤트 할때라 그런가 잘나왔음. | 13.02.25 17: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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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패스때 하루만에 아마뽑고 과금전사로 출발했습니다 ㅋ | 13.02.27 17: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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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세마라란 단어 자체가 리셋 마라톤의 합성어로 알고 있습니다.9번 정도야 맘먹고 리세마라한 사람에겐 워밍업거리도 안됩니다.필수가 아닌 선택이므로 패스...는 개뿔 사실 제대로 하려면 피해 가기 힘든 코스입니다만 갓패스 기간을 잘 노리시면 의외로 빠른 시작이 가능할 뿐더러 어딘가에서 본 바로 레버를 돌리는 타이밍으로 황금알 드랍률이 올라간다는 믿지 못할 루머를 믿고 돌리니 제법 잘 나와 주더군요. 루머라고 생각되긴 하지만 실제로 체감상 황금알이 훨씬 잘 나오는거 같더군요. 물론 기분탓이거나 운 이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 13.02.27 18: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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ㅎㅎ 과금유져였는데 폰 바꾸면서 실수로 백업 않함 떄려침 ㅎㅎ
13.02.25 1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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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금유저는 네오사이언쪽에 문의하면 복구 가능해요. | 13.02.25 19: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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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안드로이드 이런경우아니면 천원만 결재했어도 복구가능해요 | 13.02.28 00: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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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들 왜 밀아와 비교하는지 모르겠네. 카테고리도 다를 뿐더러, 굳이 둘을 비교하자면, 강한 파트가 다름. 확밀아는 카드게임 자체로는 한참 부족하지만, SNG로서 기능은 강력함. 반대로 퍼즐앤드래곤은 게임 자체가 순수하게 정말 잘만들어졌지만, 어디까지나 싱글 게임이라는 느낌이 있음. 친구 몬스터 빌린다지만 별다른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지도 않음. 서버상태에 대한 언급도 있지만 확밀아는 게임 자체가 서버에서 돌아가는 거고, 퍼드는 서버보단 클라 위주의 게임임. 던전 진입할때 체크하고, 나갈 때 깼나 못깼나 체크하는 수준? 그래서 서버에 부담은 없지만 해킹에 취약함. 잘 찾아보면 치트영상 같은 거 있음. 그래도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게 경쟁을 신경 안쓰고, 싱글플레이하는 기분으로 하니까 그런거.
13.02.25 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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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둘다 소셜기능은 바보인데..뭘.ㅡㅡ; | 13.03.03 17: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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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 시작한지 한달정도 됐네요. 퍼앤드 시작한 이후로 플스3, PC 게임, 다른 모바일 게임 모두 다 접음. 정말 재미면에서는 최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또한 2년동안 0.99달러 앱하나 사본적 없는 나를 파워과금으로 인도한 게임. 최고에요. 말이 필요없음.
13.02.25 2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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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밀아등등 모바일게임이 그렇게 많은 일본에서도 넘사벽 원탑. 수많은 퍼즐&OOO 같은 아류작들을 양산. 게임잡지에 퍼즐드래곤 카드 나온다 싶으면 몇일못가 잡지완판등 그야말로 현 일본 모바일게임의 레전드입니다. 일본게임성이 취향과 맞는거 같다 싶으신분들은 꼭 한 번 해보세요. 여담입니다만 이 게임 발매후 제작사 주가가 수십배로 치솟았다더군요. 2CH가면 그때살걸 하는 사람들을 자주 볼수 있답니다
13.02.26 0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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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스퀘어에닉스ㅡㄹ 뛰어넘었지요 ㅎㄷㄷ | 13.02.27 17: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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겅호 작년대비 1천퍼 성장입니다 ...1년에 1천퍼 성장한 회사들 많지 않죠 =_=
13.02.26 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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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다들 그렇게 확밀아 까대는데 매출 엄청난 이유가 뭐지..
13.02.26 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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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퍼즐앤드래곤에는 비교도 안되게 낮은 매출이지만요 ㅋㅋ 1위와 2위의 차이가 넘사벽이라고나 할까? | 13.02.27 18: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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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얘기 하셨는데 퍼즈도라가 확밀아 매출 ↗바릅니다. 괜히 겅호 급성장의 일등공신이라고 하는 게 아닙니다. | 13.02.27 22: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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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 ㄱ소리임 :: 확밀아 거품빠진지 오래전인데. | 13.05.27 04: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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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들 확밀아 못까서 안달이네;; 숟가락만 올리다가 친삭당하셨나
13.02.26 1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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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과금하다가 짜증나서요. | 13.02.27 19: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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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밀아 무과금 유저인데..그래도 공체합 30만 정도는 나오고, 또 이정도도 충분히 할만한데...확밀아의 문제점이라면 오히려 요즘은 과금과 무과금의 격차가 줄어들어서 과금 유저들이 난리쳐서 문제에요 --; 요정 서브 카드들이 성능들이 매우 좋아서 가차 카드가 구태여 필요가 없으니..결국은 요즘 추세가 가챠 과금이 아니라 홍차 과금이 된게 그 증거죠..글구, 너무 강박관념을 안가지고 하면 충분히 잘 즐길 수 있습니다..구태여 꼭 풀돌 안해도 되고 키라는 더더욱 나오면 좋은 거지요..요정 서브 3~4돌만 되는 거 들고 다녀도 충분히 재미있게 잘 할 수 있습니다.
13.02.26 2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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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하는 확밀아 문제라면...콜렉션 요소가 질려가면 게임 자체가 너무 단순하기 때문에 질린다는거...저도 이제 슬슬 질려가는데 스토리 다 깨면 접을지도..
13.02.26 2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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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어떤 모바일겜회사 규모도 엄청크던데 단일규모로는 일본 최대일듯
13.02.26 2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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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윌러님 리뷰를 읽고 확밀아를 시작했고 비월러님 리뷰를 읽고 퍼즈도라를 시작합니다. 지금 퍼즈도라를 다운받고 있습니다... 리세마라 해야하나여... 으잌
13.02.27 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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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과금으로 아마테라스 오오카미까지 왔음 요즘 너무 재밌게 하고있네요
13.02.27 1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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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이 왜 일본에서 매출1위인가를 알려주지요. 밀아는 닥치고 현금유도라 신규 가챠 나왔을때만 상위권이고.
13.02.27 1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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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해보세요..그게 답입니다. | 13.02.28 12: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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