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돼서 이번 SUPERBEAT XONiC의 시연회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SCEK 본사의 입구입니다.
시연회장 뒤편.
시연용 VITA 말고도 자신이 들고온 VITA로도 플레이가 가능하다고 하셔서 제 VITA로 플레이하였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직접 답변해주셨던 Planetboom님.
게임 자체는 정말 재밌었습니다. 싸이클론과는 달리 오로지 실력에 따라서만 점수가 올라간다는 점도 마음에 들었구요.
시연 시간이 짧았고, 레벨 1부터 시작하느라 곡 해금이 안되어있어서 원하는 곡을 선택하지 못하는 점은 약간 아쉬웠습니다.
슈퍼비트 소닉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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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게임 관련>
Q. PS VITA TV가 공식 지원인가요?
A. (Planetboom) 네 공식 지원입니다. 아까 시연하실 때 VITA TV를 통해서 지원을 한 것이었구요, 주로 게임 플레이를 할 때 VITA TV를 활용하시게 될 것이구요, 게임이 아닌 다른 모드들의 경우도 VITA TV를 통한 조작이 가능하도록 지원되어 있습니다.
Q. 게임 플레이중에 속도 조정이 가능한가요?
A. (Planetboom) 네, 저희가 설명이 부족했을수도 있는데요, 게임 중에서도 얼마든지 속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일반 곡 선택 화면에서와는 다르게 Select 버튼을 누른채로 L/R 버튼을 누름으로써 배속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Q. 게임의 사양에 대한 질문인데요, 프리스타일 모드에서 아날로그 스틱 조작을 통해 TRAX 모드를 변경할 수 있잖아요. 6TRAX 상태에서 곡을 좌우로 넘기면, 곡의 모드 선택이 다시 4TRAX로 돌아와 있더라구요. 또한 아날로그 스틱으로는 난이도는 선택할 수 있지만 곡 선택은 못하고, 일반 버튼으로는 난이도를 선택할 수 없는 반면 곡을 선택할 수 있는데 왜 그렇게 디자인되어있는지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A. (Planetboom) 저희가 개발을 진행하면서 이렇게 조작하면 최적화가 될 것이라는 자체적인 기준에 의해 그렇게 설정이 되어 있구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유저별로 개인차가 있을 수도 있는 것 같기는 해요. 학습의 문제도 있을 것 같구요. 저희가 차기작을 제작할 기회가 있다면 그런 의견들을 충분히 고려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Q. 곡을 고를 때 프리뷰 상태에서도 달성한 트로피를 볼 수 있었으면 좋겠는데, 이와 관련한 업데이트 계획이 있나요?
A. (Planetboom) 일단 말씀하셨던 부분은 백스테이지에서 달성 현황을 모아서 볼 수 있게 되어있어요. 많은 유저분들이 달성하신 트로피나 획득내역을 백스테이지에서 이용하실 거라고 예측해서 그렇게 분류를 했구요, 원하시는게 있다면 차기에 추가적으로 가능할 수 있도록 의견을 수렴할 예정입니다.
Q. 전에 푸뉴님의 슈퍼비트 소닉 방송을 보면서 BGA의 싱크가 뒤로 갈수록 점점 밀리는 현상이 있었는데, 그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A. (Planetboom) 게임을 개발할 때 저희가 VITA쪽 스펙에 맞춰서 진행을 하잖아요. 저희 게임이 플레이될 때 메모리와 램 용량을 최대치를 사용하게 되는데, 개발을 하다보니 MAX치에서 선택을 해야 하는 시점이 왔어요. 게임이 기본적으로 가변프레임을 지원하는데, 저희가 게임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이 바로 플레이 화면이거든요. 어떤 변수가 작용하더라도 기본적으로 가장 우선적으로 유지해야 할 부분을 기어라고 판단을 했구요, 성능에서 최대 로드가 걸리면 기어의 프레임을 우선적으로 유지하도록 제작되었기 때문에 이번 작에서는 BGA가 조금씩 뒤로 밀릴 수는 있어요.
<이펙터 및 점수산정 관련>
Q. 이펙터를 사용할 때 결과창에 뜨지 않아요.
A. (7SEQ) 이펙터같은 부분은 게임 스코어링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번외 플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랜덤을 포함한 모든 이펙터들이 점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사용 여부를 결과창에 표시해줄 필요성은 느끼지 못해 구현하지 않았습니다.
Q. 이펙터 옵션 중에서 페이드인, 페이드아웃, 블링크, 그리고 기어 오프 옵션이 있던데 왜 블랭크는 없나요? 제가 싸이클론에서 블랭크 플레이를 되게 좋아해서 블랭크 걸고 Bang Bang Groove S1 같은거나 Systematic Chaos S1 같은 그런걸 외워서 올콤치고 그러는데요, 그런게 좀 아쉬워서...
A. (7SEQ) 이번 게임의 사양에 포함을 시켜야 하는지 고민을 했는데, 고민을 해본 결과 딱히 필요하진 않을 것 같아서 이번 작품 사양에서는 블랭크 옵션이 빠지게 되었습니다.
A. (Planetboom) 슈퍼비트 소닉이 아무래도 저희의 슈퍼비트 브랜드의 첫 타이틀이다 보니까 모든 의견들을 다 담을 수 없었던 부분도 있었구요, 아무래도 게임이 발매되고 나면 유저분들의 반응이 좀 많이 나올거니까 차기작을 계획할 시기가 된다고 하면 그런 의견들을 충분히 고려해서 좀 더 개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Q. 혹시 다른 곡은 DLC로 판매할 생각이 없나요?
A. (Planetboom) DLC에 관련한 보도자료는 다음주 월요일 정도에 나갈거예요. 특별히 여러분들이 계시니까 DLC에 대해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DLC는 지금 계획대로 진행을 하고 있어요. 슈퍼비트 소닉의 예판, 초회 한정, 번들패키지 한정 뮤직팩에 DLC 컨텐츠들이 추가되듯이 일반 구매 유저분들도 DLC를 즐길 수 있도록 준비중에 있습니다. 다른 게임들하고 약간 다른건, 저희는 기본 수록곡이 약 50여곡이 되는데, 그것과는 별도로 DLC를 준비할 예정이니까 기다리시면 좋은 소식들로 여러분들에게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Q. DLC 이야기가 나와서 그런데, 지금 일본의 arc system works랑 DLC로 콜라보를 했잖아요? 북미쪽의 퍼블리셔가 아틀러스 USA인걸로 들었거든요. 혹시 아틀러스 쪽이랑 콜라보할 계획이라던가 아니면 뭐 다른 콜라보의 계획같은건 혹시 없는지?
A. (Planetboom) 저희는 개발사고, 각 지역에 해당하는 퍼블리셔들이 있어요. 예를 들어 말씀하신게 미국 쪽이니까 미국쪽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자면, 저희의 미국 퍼블리셔는 PM Studio이고, PM에서도 계속 DLC 계획에 대한 의견을 주시고 있거든요. 각 퍼블리셔에서 계속 저희쪽에 다양한 의견들을 푸시해주시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계획들 이외에도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할 기회는 언제든지 열려 있습니다.
Q. 이후에 DLC가 발매 된다고 하셨잖아요? 국가별로 똑같은 곡들이 DLC로 나오는 것인지, 국가별로 다를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A. (Planetboom) 일단 게임의 발매일이 한국은 22일이고, 일본은 12월 17일이죠. 각 지역별로 발매되는 시기들이 다르다 보니까 차이는 있겠지만, 한국 (아시아) 쪽 시장 기준에 맞춰서 DLC 릴리즈를 진행할 것입니다. 하지만 컨텐츠가 동일하지만 지역별로 릴리즈 순서가 다를 수도 있고, 각 지역별 사정에 따라서 컨텐츠가 바뀔 수 있는 여지도 있습니다.
Q. 추후 DLC 발매를 하게 된다면 DLC 가격대는 어느정도로 생각을 하시는지...
A. (Planetboom) DLC 가격을 저희 혼자 결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서, 다른 게임들도 참고를 해 가며 결정할 계획입니다. 가격은 아직 정해진 바가 없습니다.
Q. 혹시 다른 게임 회사의 OST를 추가할 생각이 없나요? SNK 게임의 OST를 업데이트해줬으면 좋을 것 같아서요...
A. (Planetboom) 그런 부분들은 얼마든지 열려있다고 생각합니다. arc system works와 콜라보레이션 했던 것처럼 그런 부분들은 저희도 충분히 고려하겠습니다.
Q. 타격음이나 새로운 시스템을 DLC로 판매할 생각은 없으신가요?
A. (Planetboom) 기본적으로 저희는 DLC를 뮤직팩 개념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슈퍼비트 소닉이 다른 나라에도 발매가 되게 되고, 여러 가지 DLC 계획들이 복합적으로 진행되다 보니까 이런 부분은 현지의 퍼블리셔나 유저 여러분들의 의견을 종합해서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충분히 지원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일단 기본적인 DLC의 개념은 뮤직팩 개념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차기작 관련>
Q 만약에 플레이스테이션4 다운로드용으로 출시할 계획은 있나요?
A. (Planetboom) 기회가 주어지고 유저분들이 원하신다고 하면 그런 가능성을 닫아놓고 있지는 않아요. 아직 구체화된 부분은 없기 때문에 그럴 가능성은 열려있을 것 같습니다.
Q. 소닉에 확장팩이나 신작이 나오게 되면 테크니카 3에 있던 것처럼 크루 레이스나 크루 챌린지 같은 모드를 만드실 계획이 있나요?
A. (Planetboom) 시리즈의 개념으로 바라보고 슈퍼비트 소닉이 퍼스트라고 친다면, 차기작이 나오면서 유저분들이 주신 의견을 바탕으로 시스템을 개선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크루 레이스같은 개념이 될 수도 있고... 그런 부분들은 저희도 지금 고려하고 있습니다.
<대망의 싸이클론 관련>
Q. 슈퍼비트 소닉에 대한 질문은 아니고, 누리조이에 대한 질문인데요. 비트크래프트 싸이클론의 업데이트에 대해서 좀 여쭤볼 수 있을까 해서...
A. (Planetboom) 아 네, 그 질문이 나올 줄 예상은 하고 있었는데요,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회사를 대표해서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자리가 슈퍼비트 소닉에 관한 자리인 만큼 제가 여기서 말씀드릴 수 있는 내용이 구체적일수는 없지만, 여러 가지 상황들이 좀 엮여 있기도 하고, 저희가 유저분들이 원하는 속도만큼 대응할 수 있는 순발력이 그렇게 높지 못하다 보니까... 유저분들과의 약속을 지키지 못한 점에 대해서 죄송스럽게 생각을 하구요, 여러 가지 부분들에 대해서 고민을 하고 구체화가 되어, 유저분들이 납득할 만한 부분들이 있어야지 저희도 이야기를 할 수가 있을 것 같아요. 저희도 노력해서 빠른 시일 내에 좋은 소식을 공개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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