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두술사를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한 글
안녕하세요. muqq입니다.
2.0.4 패치로 인해 많은 분들이 부두술사에 손을 대 보지만, 이상한 스킬들과 그 사용 방식때문에 포기하시고 다른 캐릭으로 가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한 부두입문 글을 써보고 싶다고 생각해서이 글을 남깁니다.
목차
1. 부두술사 소개
1.1 아이템과 부두술사
1.2 부두술사의 머리
1.3 부두술사의 데미지 속성과 기술 데미지 증가 아이템
2. 도트 부두
2.1 냉기 도트
2.2 화염 + 냉기 도트
3. 소환 부두
3.1 불박쥐 + 물리 소환
3.2 독침 + 물리 소환
3.3 불박쥐 + 화염 소환
(사진이 없어졌네욤...)
4. 독 곰부두
(흔해서 안찍었어요...)
5. (더러운) 서폿 부두
5.1 개폭생구 서폿
5.2 무한 공포 / 대재앙의 부두술 서폿
6. 아이템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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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두술사 소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해 보신 분이시라면 이해가 빠르겠습니다만, 부두술사는 그 와우의 흑마와 비슷한 포지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트류(마법을 걸어 놓으면 초당 데미지를 주는 기술을 말함)의 공격 기술, 소환한 부하들과 함께 공격할 수 있는 능력, 파괴적인 즉시 시전 마법까지, 그야말로 와우 흑마의 고통,악마,파괴 특성과 비슷한 느낌의, 거기에 각종 버프들까지 갖추고 있는 팔방미인 직업입니다.
때문에, 딜 좋은 소환수가 몸빵하면서 도트류를 뿌리고 파괴적인 마법을 펑펑쓰는 느낌으로 부두술사를 생각하시고 솔플도 팟플도 쩌는 직업으로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쓸 수 있는 기술칸은 6칸뿐이고, 쓸수 있는 자원(마나)이한정되어 있는 만큼, 기술들의 조합이 중요하다할 수 있겠습니다. 분명 효과가 좋은 기술들과 미비한 기술들이 존재하고, 솔플과 팟플에서 요구하는것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부터 어려움은 시작됩니다. 메인딜과 메인딜을 보조하면서 자원을 회복하는 보조 딜, 그리고 캐릭터를 강력하게 만들어주는 버프들을 배치하면 되는 타 직업과 달리, 부두술사의 기술들은 읽어봐도 뭐가 뭔지 모를 설명 투성이고, 직접 기술을 써 봐도 이것이좋은지 나쁜지 감이 안 오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써봐서 제일 데미지 잘 나오는 기술, 자원 회복을 위한 보조딜 중에서 딜 잘나오는 것, 탈출기술, 직관적으로 내 몸에 감기는 버프를 선택하면 되는 타 직업과 다르게,
써봐도 고만고만한 각종 공격 마법, 딜이 좋은건지 나쁜건지 모르겠는 도트류 스킬, 얘가 쎈지 약한지 알 수없는 펫들, 자리를 벗어나면 사라져버리는 버프, 자원을 회복하라고 만들어놓은 보조 딜 보다도 자원을 잘 회복하는 주 딜 등으로인해 뭘 써야 좋을지 난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개성적인 각각의 기술만큼 개성적인 사람들의 공략 때문에,“대세”라는 것을 찾기가힘들고 그것을 따라해 봐도 아이템이 받쳐주지 않기에 그다지 강력함을 느끼기도 어렵습니다.
이 글에서는 여러가지 부두술사 트리를 소개함으로서 여러분의 부두술사입문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1.1 아이템과 부두술사
“XX 없으면 부두하지 마세요.”
“XX 없으면 소환하지 마세요.”
부두술사 입문을위해서 각종 사이트를 돌아다녀 보면 가장 흔히 볼 수있는 말입니다.
'아니그럼 게임을 하질 말란소린가?'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요. 솔직히 그렇게 들리기도하고 말입니다.
우선, 소환부두 필수 아이템이라고 불리는 제람의 가면을 한 번 살펴볼까요?
보조 속성을 보시면“소환수의 공격력이 95%증가합니다.”라는 글이 있습니다. 저말은 문자 그대로 300,000의 평타를 치던 내 소환수가 585,000의 평타를 치게 바뀐다는 말입니다. 좀비들개 4마리+ 덩치1마리+ 우상족10마리의 데미지가 갑자기 2배가 된다는 소리고 내 사냥이 그만큼 빠르고 쉬워진다는 말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확장팩(2.0)이 나오면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도트 부두를 위한 캣살코아틀, 좀비곰 부두를 위한 티클란의 얼굴 등의 아이템이 생기면서 각각의 부두술사는 갑자기 강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오리에서 빌빌대며 사탕자판기라고 불리던 흑마가 블성에서 갑자기 여고생과 함께 왕귀한 느낌일까요? 인기 없는 부두를 위해서 블리자드가 무척 고민한 흔적이 보입니다.
어쨌든 이것은 흡사, 와우에서의 특성칸을 떠올리게 합니다. 악마 특성에서 소환수가 강해지는 쪽의 포인트를 찍는다든지, 공포를 걸면 돌아다니지 않게 특성을 찍는다든지. 도트류 기술을 강화한다든지하는 느낌으로 말이죠.
와우에서 특성을찍지 않아도 사냥은 가능합니다. 다만 특성을 찍은 것의 사냥과 비교할 것은 못 되지요. 마찬가지로,부두 술사도 특성을 강화할수 있고, 그것이 다른 어떠한 직업들과는 다르게 주 공격력이 2배로뛰게 됩니다. 워낙인기가 없으니 “이래도 안 할꺼야?이래도?”라는느낌이랄까요.
하지만, 레벨을 올리면 특성을 찍게되는 와우와는 다르게, 아이템에 직업 특성을 준디아블로 3는 아이템이 안 나오면, 그것이 최고의 특성이고 플레이어와 상성이 아주 잘 맞는 특성인지 알고 있으면서도 그 플레이를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말하는 “XX아이템이없으면 하지마세요” 이 말 뜻은 특정 아이템이 없다면 오리 때와 다를 바 없는 인기 없고 답답한 부두술사를 하게 된다는 소리입니다.그리고 그 때 애정으로한 사람들은 몇 시간 해보고 “부두 존내 구리내.”라고 불리길 원치 않았던 것 같습니다.
1.2 부두술사의 머리
이런 부두술사의아이템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부두술사의 머리아이템입니다.
제람의 가면 :소환수의 공격력 최대100% 증가
켓살코아틀 :도트 데미지 2배증가
티클란의 얼굴 :공포를 걸면 6~8초간적이 움직이지 않음(광역기 불공정 거래와 조합으로 무한 공포 가능,쿨 16초이나불공정 거래 패시브-적1마리처치시 글쿨 1초감소로 쿨 타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등, 부두술사의 딜을 2배올려주는 엄청난 아이템입니다. 법사에게 이런 템이있었으면 난리가 났을텐데 인기가 없는 부두술사라별 말이 없더군요.
위의 모든 머리는 겜블로 얻을 수 있습니다. 세트 아이템을 제외한 부두술사의 모든 필수템을 겜블로 얻을 수 있듯 말이죠. 따라서 핏빗 파편 사용1순위는 머리입니다.
부두술사를 플레이하면서 진도가 팍팍 빠진다는 재미를 느끼려면 머리 아이템이 필수로 요구되는데, 그것을 얻기까지의 길이“될놈블로”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너무 멀고 험합니다.그리고, 템을 얼마 갖추지 않아도 재미있고 신나는 직업이 많...(미안합니다.성전...메피 너프바바)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필수 아이템을 얻기 전에는, 다른 부위를 바꿔 봐도 캐릭터가 정체되는 느낌을 계속 받을 수 밖에 없는데, 그 상황을 즐길 수 있으면 상관이 없지만,견디기 힘드신 분은 우선적으로 핏빗 파편으로 부두술사의 머리를 갬블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1.3 부두의 데미지 속성과 기술 데미지 증가 아이템이 특성마다 다름.
특히,부두술사의 운용을 힘들게하는 것은 어렵게 얻게 된 아이템이 다른 특성으로사용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물리>데미지 기반의 소환 부두, <냉기>기반의 도트 부두, <독>기반의 곰 부두 등 각 특성이 요구하는 속성이 전부 달라, 지금 특성이 나와 맞지 않아서 다른 특성으로 갈아타고 싶어도 소비되는 골드와 자원들이 상상을 초월하여 쉽게 엄두를 내지 못합니다.
이러한 연유로,부두술사 게시판에
“이번에 부두술사를 새로 해보려고 하는데 기술점 알려주세요.”
라는 말에,
“템 나오는데로 가세요.”
라는, 어쩌면 상당히 무성의 해보이는 답변을 적을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세가지 특성이 전부 사람들의 호,불호가 갈리고, 그 입문이 전혀 나와 맞지 않는 특성이라면 추천인만 욕을 먹을 상황이 되기 때문에 말입니다.
따라서, 아이템 파밍 전에 반드시 이 특성이 나와 잘 맞는지 확인하시고 하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냉기 도트 부두는데미지 이펙트가 전혀 없고, 폭딜이 아닌 꾸준딜이며, 도트 데미지 크리티컬 확인을 위해서 크리티컬 표시를 꺼 두고 해야 합니다. 파티 플레이 시,“뭐하냐”고 욕먹는경우도 있습니다.
물리 소환 부두는 몹이 많이 몰렸을 경우, 하나씩 일점사 해서 빨리 사냥하면 좋을 텐데 각각의 소환수들이 한 놈씩 붙잡고 싸우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환수 공격 타입이 전부 밀리라서 좁은 길에서 딜 가장 낮은 녀석이 앞을 막아딜 쎈 녀석들은 손가락만 빨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깥쪽으로 빠져서 소환수를 리셋 시키는 방법이 있는데 그 딜 로스 / 귀찮음을 견디지 못할 수있습니다.
독의 곰 부두는 템이 없을 때는, 특히나, 마나 관리가 어렵고, 사거리가 짧아서 지형지물을 사용하여 싸우는 방법에 익숙해지지 않으면 본인의 캐릭이 쉽게 죽습니다. 얘는 숙련도가 중요한데 죽은 숫자만큼 익숙해지는 트리입니다.
따라서 겜블 전에, 위의 세 특성을 노말모드에서 플레이 해 보시고 부두를 시작하셨으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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