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트 빌드는 혼령출몰과 메뚜기떼라는 도트 데미지 기술(기술을걸어 두면 초당 x의데미지를 주는 기술)을 이용하는 사냥법을 말합니다. 도트 부두의 가장 큰 장점은 도트를 크리로 걸어두면 죽을 때까지 크리가 계속 들어간다는 점입니다.
2.0 도트부두의 필수 패시브(지속기술)
죄어오는 죽음(필수)
이 기술이 도트부두의 필수 패시브입니다.그리고 가장 논란이 되고플레이어에게 혼란을 주는 번역이기도 합니다.
ㄱ.(혼령출몰과 메뚜기떼 그리고 피라냐)의 받는 피해효과가 반영구적으로 증가합니다.
ㄴ.혼령출몰과 메뚜기떼 그리고 (피라냐의 받는 피해효과)가 반영구적으로 증가합니다.
양쪽 다 해석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실제 의미는 ㄴ입니다.
ㄱ의 해석, 혼령 출몰과 메뚜기피라냐의 공격력이 15%증가한다고 이해하는 것은 잘못된 해석입니다.
혼령 출몰 지속시간이 반영구적으로 증가합니다.
메뚜기떼 지속시간이 반영구적으로 증가합니다.
피라냐의 받는피해효과가 반영구적으로 증가합니다.
가 정확한 해석입니다.
어쨌든 이것이 왜 도트부두의 필수 패시브인가 하면,
혼령출몰과 메뚜기떼를 적에게 걸어놓으면 반영구적으로(약5분입니다.)데미지를 줍니다.게다가,도트의 첫타가 크리티컬로 들어가면 애가 죽을 때까지 크리티컬 데미지가 지속됩니다.제 혼령출몰 크리가1200만이니까,어떤 몹이든지 죽을때까지1200만 데미지가 들어가는 겁니다.
한 때,전 맵에 도트가 계산되던 때가 있었어서, 달리면서 도트 걸고 맵을 일주하면 전부 죽어있던 때도 있었습니다만, 패치되고, 지금은, 보이는 화면 + 보이지 않는 화면의 1/4까지도트 데미지가 계산됩니다. 정확히는 나에게서 멀어진 소환수가 너무 멀어지면 내 옆으로 순간 이동 될 때가있는데 그 거리가 도트 판정을 해주는 최대 사거리라고 여겨 주십시오. (사실 그 것 보다는 조금 더 깁니다.)
말티엘 방 끝에서중심점을 찍고 끝까지의 거리보다 조금 더 깁니다.
(도트판정 사거리가 상당히 중요해서 중언부언하게 되었습니다.)
금기(필수)
정수 쇄도패시브로 인해 남아도는 마나를 소모하는 기술입니다. 간혹 도트 빌드를 타면서, 메뚜기떼 2번 못 쓴다고 금기를 빼시는 분이 있는데 딜 로스입니다.
냉기 도트의 경우는 어짜피 걸리게 될 메뚜기데의 초당 150%의 데미지를 빨리 사용하는 것 보다,총 피해를 20% 증가시키는 것이 훨씬 이득이기 때문입니다.게다가 메뚜기떼는 독이나 화염 데미지라 냉기피해증가를 올린 이득을 전혀 보지 못합니다.
화염 도트의 경우는 기본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마나가 남아돕니다.
2.1.1 냉기 도트 부두의 장단점.
냉기 도트 부두는 냉기 증뎀으로 혼령 출몰의 데미지를 최대화 하여 사방팔방에 걸고 혼령 공세로 단일 딜을 넣는 빌드입니다.
이 특성은 다음과 같은 아이템이 나왔을 때 갑니다.
켓살코아틀(도트데미지 2배증가)
냉기 기술 피해증가 아이템
장점
싱글 플레이를 위한 특성
필수 템은 켓살코아틀 뿐인데 없어도 고행 3단까지 가능하다. (4단부터가능은 하나 몹이 너무 안죽음)
벽 너머도 공격이 가능해서(기술이전부 지형 무시) 일명 기둥빨기(말뚝딜)가가능하다.
어떠한 상황이든 안정적으로 대응 가능하다.
몰이 사냥이 가능하다.
템에 비해 상위 사냥터를 돌 수 있다.(솔플로 케인 셋을 차고 6단을돌 수 있는 몇 안되는 직업)
단점
사냥 속도가 느리다.(개방형, 몹이 몰린 맵은 빠른편이나, 조금씩 나오는 맵은 느리다.)
도트 크리가 일반데미지로 표시되어 크리티컬 표시를 끄고 플레이해야한다.
쉽게 피로해진다.
파티 사냥에 적합하지않다.(비취6셋전)
-
도트가 날아가는 속도 안에 상황이 끝날 때도 있다.
-
필수 기술칸이 너무 많이 필요해서 파티가 요구하는 것을 들어주기 힘들다.
-
메뚜기떼 도트가 멀리 멀리 퍼져서, 다른 몹을 애드 내거나, 멀리 떨어져 있는 보물 고블린을 때려서 욕을 사발로 먹는다.
2.1.2 패시브(지속기술)
피어오는 죽음(필수)
정수 쇄도(필수)
혼령 걸음,혼령 출몰,혼령 공세의 세 가지 스킬을사용하면 10초동안 100의마나를 돌려받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합연산으로, 사용할 때 마다 초당 마나회복률이 상승합니다. 이 패시브를 착용하고 혼령 공세 기술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처음에는 마나가 줄다가 바닥을 치고,나중에는 마나가 꽉 차는것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1.3 액티브 (기술)
혼령 걸음 – 나들이
이 기술은 모든 부두의 필수 기술입니다. 거의 반 무적기로서 벽을 제외한 모든 지형지물을 무시합니다. 나들이를 추천한 이유는 1초 더 무적이 되기 때문입니다. 기술 지속 시간이 3초인 이유는 무적 귀환이 가능했기 때문에 너프 되었습니다.
만약 마나가 모자른다고 생각되시면 이 룬을 사용하세요.
생명력을 회복할 수 있는 생존기입니다.
이 기술과 함께 강제 이동을 사용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피라냐 – 얼어붙은피라냐
피라냐는 사용하면 피어오는 죽음 패시브로 인해 맞은 적에게 영구적으로15% 피해 증가 디버프가 들어갑니다.
따라서 회오리 룬(쿨16초)보다 얼어붙은 피라냐룬(쿨8초)을 사용 자주 바닥에 깔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속 90%감소는 덤입니다.
두 룬 전부,돌진형 몹의 기술을 씹습니다.(이렇게 이해하는 것이 편할 것입니다.) 깔아놓고 한 가운데 있으면 돌진형 몹이 무섭지 않습니다. 다만 이속 감소 면역인 몹은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때에 따라서 피라냐 디법이 지워지는 버그가 있습니다.
혼령 출몰 (냉기속성)
<걸신들린 혼령>같은 경우 걸면 걸리는 마리 수만큼 초생이 증가합니다. 1마리 = 2063, 10마리 20630, 100마리 206300. 생존에 특화되어 있으나 그만큼 사냥이 느려집니다.
마나가 모자랄 때 사용하세요.
<원통한 혼령>은 2마리씩 걸리기 때문에 몰이사냥을 가능케 하는 기술입니다.
냉기 도트의 메인딜 기술입니다.
12초에4000%의데미지를 주는데,피어오는 죽음 패시브로인해 지속시간은 의미가 없어지므로 334%의데미지, 켓살코아틀을끼면 8000%/12초= 초당667%의데미지를 줍니다.
쉽게 말하자면, 야만용사의 메인 딜 선조의 망치 - 통한의 일격(640% 데미지)이 초당 1번씩 계속 적중된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이것을 극대로 터트리면, 몹이죽을 때까지 선망크리가 초당 1번씩 계속 들어갑니다. 보이는 몹에게 전부 걸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몹이죽은 후, 잠시동안(1~2초정도) 그 위를 지나가는 적에게 옮겨 붙어 데미지를 줍니다.
발동 계수는 1이지만, 항상 우레가 터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계수 0.3인 불박쥐 기술보다도 안터집니다.
메뚜기떼 (화염속성)
<창궐>룬 같은 경우, 옮겨가는 속도가 2,4,8,16 순으로 증가합니다.
<불붙은 메뚜기떼>같은 경우는 데미지 증가 초당 50%를 위해 씁니다.
냉기 도트의 보조기술입니다.
8초에1040%의 데미지를 주는 기술입니다.초당 130%의 데미지를 주며, 켓살을 끼면 260%의데미지 증가, 혼령출몰과 더불어 걸린 몹에게 초당 927%의 데미지를 줍니다.
특히,후오즈 허리싸게 아이템이있을 경우 적의 이속을 60~ 80% 느리게 합니다.후오즈 허리싸게는 지금, 이속 감소면역인 적에게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픽스되었습니다. 잘됩니다.
보물 고블린이 이속 감소 디버프를 해제하면서 혼령 출몰도 같이 해제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이동되는 최대 사거리는 30미터정도 됩니다.
0.33의 발동계수를 가지고 있으며 적에게 옮겨질 때마다 발동 확률을 계산합니다.
혼령 공세 (냉기속성)
주위의 적에게 랜덤으로 쏴 집니다. 혼령 3개 합하여 65%입니다.
혼령은 원이로되 – 적중시 마나 회복 12 (4틱 48회복)
도트를 다 걸고나서 할게 없을 때 사용하는 보조 딜 기술입니다. 대상에게 425%의 데미지를 4틱에 걸쳐 나눠서 쏘고(1틱당106% 데미지)각 틱당 크리티컬 확률을 가집니다.
0.5의 발동계수를 가지고 있으나,우레가 잘 터지지 않습니다.
파괴 마법의 정점 좀비 곰과 다른점은, 좀비곰은 논타겟팅 스킬로 광역딜이 가능하나,혼령 공세는 타겟팅 스킬로단일딜이라는 점입니다.
다른 차이점은 사거리로 곰은 무척 짧고,30미터 정도를 쏘려면 벽이필요한데 반해서, 혼령공세는 지형지물을 무시하고 공격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화면안에 들어오지 않는 적조차도 멀리서 저격할 수 있습니다.
마나 관리도 시전시 150의 마나를 사용하는 좀비 곰과는 달리, 100의 마나를 사용하는 혼령 공세는 정수 쇄도 패시브로 인해서 5분이든10분이든지속 딜을 가능케 합니다.
둘 다 가속의 영향을받습니다.
따라서 냉기 도트의 테크트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2.1.4 딜 사이클 및 팁
몹이 많이 몰린곳에 피라냐
>메뚜기떼
>피통이많아 보이는 적에게 혼령 출몰
>피통이많아 보이는 적에게 혼령 공세
>첫피라냐를 밟지 않은 피통 많은 적에게 다시 피라냐
>혼령출몰 리필하여 증뎀을 받음
>혼령공세
2.1.5 냉기 도트 빌드의 졸업템
냉기 도트 빌드의 졸업템은
켓살 + 비취 5셋 + 왕실인장 반지 입니다.
이걸 맞추면 어떻게되는지는 여기를 봐 주세요.
6단아귀 원콤 동영상, 데미지 8억3천.
이분은 60렙템이 섞여 있어서 강인함이 부족합니다.
그 점을 가만하시고 보세요.
2.2 화염 도트 부두
사실,이 빌드에 대해서는 쓸까말까 고민을 좀 했습니다만,제가 소개글에서 적었던것 처럼 아이템이 화염 추가만 주구장창 나오면 대체 뭘 해야할지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서 소개 드리고자합니다. (루리웹분들과 우연찮게 파티를 짜서 게임을 하다가, 한분이 두꺼비 빌드를 희화하는 듯한 느낌을 받은 적이있어서 넣은 것은 절대 아닙니다.)
고행 6단계화염 도트 부두로 클리어 모습.
확인해보니 미솔미였네요... 역시 기억이란...(개구리 왕눈이...)
사실 화염 증뎀이갈 수 있는 트리는 3가지가있는데,
ㄱ.유명한 소환빌드인 불박쥐+ 성난덩치로 대변되는 불덩치 빌드,
ㄴ.불두꺼비 +성난 덩치 빌드 (일반적인두꺼비 빌드)
ㄷ.좀 마이너 한 도트 두꺼비빌드 (토트빌드로 알려진 그것)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각각의 트리를타야할 상황은
ㄱ.제람(소환수데미지 증가)이나왔고 화염 증가가 주구장창 나온다.
ㄴ.제람,렌호의 부두칼(두꺼비가적을 추적하며 2번폭발합니다.)이나왔고 화염템이 주구장창 나온다.
ㄷ.켓살,렌호가 나왔고 화염템이주구장창 나온다.
의 3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화염도트 부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2.1 화염 도트 부두의 장단점
화염 도트 부두는화염 증뎀 템과 냉기 증뎀 템을 섞어서 사용하는 특성을 말합니다.
##주의– 템을 바꾸기 전에 반드시 <역병두꺼비 – 폭발 두꺼비>를사용해 보십시오.
사용법은 <피라냐– 회오리>를쓴 후 그 앞에서 사용하세요.
두꺼비를 보고울화가 치미는 분이 종종 계십니다.자신과 맞는 스킬인지 반드시 확인하세요.
필요 아이템은 다음과 같습니다.
켓살코아틀 (도트데미지 2배증가)
렌호의 무두칼(두꺼비가적을 추적하며 2번 폭발함)
화염 증뎀/냉기 증뎀 템
장점
재미있다.(두꺼비가 되게 귀엽습니다.>ㅅ<)
생각보다 딜이 잘나온다. (두꺼비가폭발하며 주변에 데미지를 줍니다.)
두꺼비가 기본기술이라 마나가 남아돈다. 따라서 정수 쇄도 패시브를 다른 유용한 패시브로 돌릴 수 있다.(밀림의 용맹함을 사용하므로써 템보다 고단 트라이가 가능해진다.)
길이 좁은 맵에서는 딜이 더 잘 들어간다.
컨트롤이 무척쉽다.
단점
강인함을 어느정도 맞춰야 한다.
렌게짜응렌호의 무두칼이 나오기 전까지는 두꺼비를 보며 울화통이 치밀 수 있다.(코 앞에서 시전하는데도 다른 곳으로 가기도 함)뿐만 아니라, 단일 딜이 잘 안나와서 힘들다.
냉기 피해를 섞어주어야 딜이 더 잘나온다.
사거리는 길지만,두꺼비가 설렁설렁 뛰어다녀서 사냥 속도가 좀 느린 편이다.
2.2.2 패시브 (지속 기술)
밀림의 용맹함(스샷이 어디갔지;;;;)
자신과 소환수가받는 모든 피해 15%감소.
렌호의 무두칼이없는 한, 두꺼비를 적에게 바짝 붙어서 써야하는 데,그 때를 위한 기술입니다. 피통이 적절하다면, 강인함이 150~ 200만 정도 오릅니다.
2.2.3 액티브 (기술)
냉기 도트와 다른점은,
메뚜기떼 – 불붙은메뚜기
역병 두꺼비 –폭발 두꺼비
를 필수로 사용한다는점입니다.
역병 두꺼비 –폭발 두꺼비(얘도 스샷이;;)
한 번 시전하면귀여운 두꺼비가 3마리씩나가는데 얘네들 한 마리당 240%의데미지를 주는 게 아니라,1마리당 80%,합이 240%입니다.
이것은 렌호의두무칼(원하는데로 보내며 마리당 2번폭발)로인해 효과는 극대화 됩니다.
화염 도트 트리의 필수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2.2.4 딜 싸이클
몹 많이 몰린 곳에 피라냐
> 메뚜기떼
> 혼령출몰
> 두꺼비 시전
2.2.5 이 빌드의 미래
렌호의 무두칼이나오기 전까지 솔플,스트레스 해소 용입니다. 지인들 조차도 너만 재밌으면다냐 고 욕 합니다.
이 공략을 계기로 이미지가 좀 바뀌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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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마 뭔가 홀렸던 것 같습니다.
밑에 제가 쓴 리플들은 다 잘못된 정보입니다.
오해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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