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회차 모든 물음표와 아이콘 개방 및 레벨70 달성과 70제 무기를 맞추는 것을 끝으로,
DLC와 확장팩, 혹은 뉴게임+가 나올 때 까지 위쳐는 잠시 손을 놓을 것 같네요.
버그때문에도 그렇고 못하고 넘어간 퀘스트도 한 두어개 있고 우수한 기름도 세종류를 못얻었지만..
사실 작성하기 전까지 나온지 곧 두 달 가까이 되어가는 게임이라 정보나 팁도 풀릴대로 풀렸고,
다 아실법한 내용을 괜히 혼자 신나서 끄적거리는게 아닌가도 싶었네요.
하지만 분명 신규유저분들은 계실거고, 뭐 글이 걍 묻힐지도 모르겠지만
지금 플레이하고 계신 분들께나마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작성해보았습니다.
이미 뽕 뽑을만큼 하셨던 분들도 재밌게 읽어주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노력해봤는데 어떨런지 모르겠네요.
사용하는 노트북에 포토샵이 없어서 스샷 찍은거 일일이 그림판으로 잘라낸지라 좀 울퉁불퉁하네요 그림이ㅡㅡ;;
글은 PS4 1.05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그리고 스크롤이 더럽게 깁니다(퍽)
1. 검술 위쳐의 장단점
우선 검술 위쳐는 말 그대로 두 자루의 검을 위주로 전투하는 스타일을 말합니다.
기본전법은 쿠엔을 걸고 회피와 가드를 적절히 사용하며 틈을 노려 공격하는 방식이구요.
장점이라면 어느적에게나 안정적인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고,
이 장점은 특히나 후반에가서 더 빛을 발하게 됩니다.
적의 유형에 맞는 기름을 무기에 발라두면 데미지 뻥시키기도 좋구요.
추가로 아드레날린은 단계에 따라 무기데미지를 더더욱 올려주며,
원기가 전부 소진되었을 때 이 아드레날린을 소모해서 계속 이어나가는 스킬도 있고,
아드레날린을 사용하여 데미지를 한번에 펑 터뜨리는 스킬도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고난이도에선 스킬들이 자리를 잡기 전까지, 괜찮은 무기를 얻기 전까지
데미지도 약할 뿐더러 순수 근접전이다보니 컨트롤 여하나 실수 한 번으로 다굴맞으면 쉽게 누울 수 있다는 것,
무기 내구도를 자주 체크 해줘야하는 것, 그에 따라 무기 수리비도 많이 나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마 내구도 20%인가 30% 감소 때부터 공격력이 떨어지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2. 검술 위쳐의 스킬
검술 전체 스킬 트리입니다.
검술 스킬은 기본적으로 1포인트 마다 아드레날린 획득률을 1%씩 증가시켜줍니다.
밑의 스킬 가이드에서 빨간색은 스킬 이름, 파란색은 스킬 설명이고, 검은색은 저의 평가입니다.
본 내용은 100% 글쓴이의 주관적인 평가이므로, 반드시 맞다는게 아니며,
지적이나 태클, 다른 의견은 감사히 받겠습니다.
2-1. 1티어 검술 스킬
스킬명 : 반사신경 훈련
5레벨 마스터 기준, 속공 데미지 25% 증가.
기본 공격력 올라가는 패시브는 뭐다? 마스터 추천 드립니다.
스킬명 : 근력 운동
5레벨 마스터 기준, 강공 데미지 25% 증가.
기본 공격력 올라가는 패시브는 뭐다? 역시 마스터 추천 드립니다.
스킬명 : 화살 튕겨내기
3레벨 마스터 기준, 그냥 가드만 올리고있어도 화살이 막아지며,
저스트 타이밍에 가드하면 화살을 되돌립니다. 이 때 피해는 두 배가 됩니다.
1레벨은 화살막기, 2레벨부터 저스트타이밍으로 되돌리기가 가능한데요.
인간 다수의 적을 상대할 때 특히나 화살 쏴대는 적들이 매우 성가실텐데,
그런 경우는 많지가 않아서 가뜩이나 12칸 밖에 안되는 스킬칸에 넣기가 좀 애매한 스킬.
하지만 막상 되돌려서 활쟁이를 잡아보고 이후 활쟁이 만나면 반가울 정도로 꽤 재미있더군요-_-;;
취향껏 선택하시면 됩니다.
스킬명 : 빠른 반사신경
3레벨 마스터 기준, 석궁 수동조준시 시간이 45% 느려집니다.
사실 검술위쳐에겐 크게 필요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걸 써먹을 때가 자꾸 궤도를 바꿔서 자동조준으로 잘 안맞는 날아다니는 적들을
상대할 때 정도인데, 그 때 쓰자고 스킬포인트와 슬롯을 날리기는 좀..
스킬명 : 결의
5레벨 마스터 기준, 피격될 때 아드레날린이 전혀 감소되지 않습니다.
스킬 레벨에따라 20%씩 피격시 아드레날린 감소량이 줄어들어서
5레벨이 되면 맞아도 아예 아드레날린이 줄어들지 않는 스킬입니다만,
기본적으로 쿠엔을 걸고 맞거나 시간이 지나서 쿠엔이 해제되면
다시 쿠엔을 사용할 수 있을 때 까지 기다리는저의 플레이 방식상
크게 찍을 필요는 못느끼겠던 스킬이었습니다.
자신이 쿠엔 걸때까지 기다리기 짜증난다! 걍 맞아도 공격!
이런 스타일이면 찍으셔도 좋을 것 같네요.
역시 취향껏 선택하시면 됩니다.
2-2. 2티어 검술 스킬
스킬명 : 정확한 공격
5레벨 마스터 기준, 속공 치명타 확률 10% 증가, 속공 치명타피해 75% 증가.
아주 좋은 패시브입니다. 역시 마스터 추천!
스킬명 : 강타
5레벨 마스터 기준, 강공 치명타 확률 10% 증가, 강공 치명타피해 75% 증가.
빼애애애애액! 마스터 추천!
스킬명 : 신속한 발놀림
5레벨 마스터 기준, 회피중 받는 피해가 100% 감소.
아주 솔직하게, 저도 이 스킬에 대해선 뭐라고 말을 잘 못하겠습니다.
1회차 할 때는 이 스킬을 찍었지만 크게 효용성을 못느껴서 2회차부턴
아예 건드리지도 않고 플레이했는데, 불편한점을 전혀 못느꼈었네요.
게시판에 신속한이라고만 검색해도 실험해보신분의 글이 있으니
그쪽을 참고해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적어놓고보니 무책임해보이네요ㅠ
스킬명 : 냉혈한
5레벨 마스터 기준, 석궁화살 1발 명중시 아드레날린 0.2 증가.
자신이 데메크 단테나 네로에 빙의해서 전투 할 때 마다 죵나 스타일리시하게
속공 강공 표식 화살 다 섞어쓰는 유저가 아니라면 걍 넘어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스킬명 : 불굴의 의지
체력이 0이 될 때 아드레날린 점수를 소비하여 체력 회복.
5레벨 마스터 기준, 소비 아드레날린 점수에 따라 회복량 100% 까지 추가.
자신의 컨 실력이 별로다 하면 1~2개 정도 찍어두시고,
[불사가 되는 방버-업? 안죽으면 돼~] 라는 말도 있듯이(?),
난 죽지않아를 외치면서 다른 스킬을 넣겠어! 하시는 분들은 역시 넘어가시면 됩니다.(접니다)
개인적인 평가로는 교단방어구 맞추는 순간
최고 난이도인 죽음의 행군에서도 딱히 별 필요 없는 스킬.
2-3. 3티어 검술 스킬
스킬명 : 휩쓸기
주위의 모든 적을 타격하는 회전 공격.
공격을 유지하면 원기와 아드레날린을 사용하며,
5레벨 마스터 기준, 원기와 아드레날린 소모량 50% 감소.
검술의 꽃중 하나인 휩쓸기입니다.
무쌍류 게임에서나 볼법한 필살기 모션 비슷하게 칼을 죵나게 휘두르는데요.
속공이 잘 통하지 않는 적을 제외하곤 아주 좋은 효율을 자랑합니다.
이 스킬에 대한 설명은 후에 자세하게 작성하겠습니다.
스킬명 : 분쇄
원기 사용량에 비례해 추가 피해, 상대방어를 무시하고
5레벨 마스터 기준, 치명타 확률 50% Up, 아드레날린 점수는 총 피해를 100% 올린다.
검술의 꽃중 하나인 분쇄입니다.
상대가 가드를 하면 속공, 휩쓸기, 강공 불문하고 전부 막혀버리는데,
분쇄는 그 가드를 씹고 걍 뚫어버립니다.
이거하나만으로 엄청난 메리트인데 치명타확률까지 올려주니 말 다한거지요.
역시 이 스킬에 대한 설명은 후에 자세하게 작성하겠습니다.
스킬명 : 반격
3레벨 마스터 기준, 반격성공시 다음 공격이 반드시 치명타가 되며
공격으로 주는 피해가 스킬 레벨당 30% 증가.
아드레날린 점수에 상응하는 확률로 넉다운 효과 발생.
스킬만 보면 나름 괜찮은데, 인간형적들에게는 꽤 좋지만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괴물들은 반격이 되지 않는 강공격을 자주 사용합니다.
이 스킬 역시 사용에 많은 제한이 있기 때문에
저는 애매하다는 평가를 내려봅니다.
스킬명 : 해부학 지식
5레벨 마스터 기준, 석궁 치명타 확률 25% 증가.
검술 위쳐라면 검을 사용합시다.
석궁 자체가 그렇게 데미지가 크지 않을 뿐더러
석궁 쏠 시간에 칼질 한 번 더 하는게 훨씬 이득입니다.
스킬명 : 예리한 집중력
전투 개시시 아드레날린 점수 1점 획득,
5레벨 마스터 기준, 검 공격으로 얻는 아드레날린 25% 증가.
상당히 괜찮은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전투 개시 때 아드레날린 1점을 얻고 시작 할 수 있어서
불굴의 의지와도 나름 시너지가 좋고,
부가효과인 아드레날린 획득량 증가가 꽤나 쏠쏠하거든요.
이 스킬 5레벨 찍어놓고 휩쓸기로 두 명 이상 동시타격을 하면
원기가 전부 소모되도 아드레날린이 줄어들지 않는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_-;;
적어도 1포인트 정도는 필수라고 평가합니다.
2-4. 4티어 검술 스킬
스킬명 : 대타격
속공에 출혈 효과 추가.
공격을 받은 적은 초당 125체력 또는 에센스 점수를 잃는다.
5레벨 마스터 기준, 효과 지속시간 5초.
사용해본 느낌은 있으면 좋고 없으면 아쉬운 정도의 스킬입니다.
100% 출혈이 걸리는 것은 아니며 가끔 속공 한 방에 적이 죽지 않을 때
출혈이 터져서 도트뎀에 죽는 경우가 있어서 꽤 편리하긴 한데..
휩쓸기 특화면 찍어주시고, 아니라면 넘어가셔도 좋구요.
분쇄 특화지만 속공도 자주 섞어 쓰시는분들은 찍으셔도 괜찮습니다.
스킬명 : 갑옷 파괴
5레벨 마스터 기준, 적의 피해 저항을 25% 감소시킨다.
걍 간단하게 강공격 데미지가 더 들어간다는 겁니다.
분쇄 특화라면 반드시 마스터,
휩쓸기 특화여도 아예 강공을 사용 하지 않는게 아니라면 찍어둡시다.
스킬명 : 극도의 정밀성
2레벨 마스터 기준, 아드레날린 점수 1당 즉사 확률 2% 증가.
아드레날린 점수는 최대 3점까지 모을 수 있는데요,
이 스킬을 슬롯에 넣으면 아드레날린 점수가 최대일 시 즉사확률이 6%가 된다는 말입니다.
체력게이지가 따로 뜨는 보스들에게는 적용되지 않으며,
그 외에는 해골이든 쪼렙이든 뭐든 전부 적용됩니다.
특히나 휩쓸기와 죽이 잘 맞는 스킬이고 경비병..잡을 때 아주 좋다고 생각합니다.
찍어서 손해 볼 것 없는 스킬.
스킬명 : 치명적 한 방
5레벨 마스터 기준, 석궁으로 치명타가 적중하면 괴물이 25초간 특수능력 사용 불가.
애초에 특수능력을 사용하는 괴물 자체가 별로 없습니다.
석궁위쳐가 아니라면 역시 Pass.
스킬명 : 분노 폭발
5레벨 마스터 기준, 표식 발동 시 아드레날린 포인트를 3 소모하여(아드레날린 보너스 해제)
표식을 최고단계로 업그레이드 하고, 추가로 표식강도를 125% 강화.
이것도 참 평가하기가 어려운 스킬입니다.
효과 자체가 그리 나쁘지 않아 보이지만, 오히려 표식위주의 위쳐에게 어울릴법 하고,
검술 위쳐라면 아드레날린 보너스를 받거나 그걸로 검술 스킬에 사용하는게 훨씬 낫다고 봅니다.
고레벨이되서 표식에도 포인트를 많이 투자할 수 있다면 모를까,
아니면 애초부터 검술 표식 하이브리드 위쳐라면 또 모를까.
기껏해야 노가다로 38정도나 찍을 수 있는 현 상태에서
표식 스킬트리에 투자한 포인트 따위 전혀 없는 검술 위쳐가
이 스킬을 사용 하는건 효율이 떨어진다고 생각이 드네요.
2-5. 그 밖의 도움이 되는 사이드 트리 스킬.
스킬명 : 후천적 내성
3레벨 마스터 기준, 습득한 레벨1, 레벨2, 레벨3 연금술 제조법 1개마다 중독도 1씩 증가.
간단하게 중독도 최대치가 기본으로 100인데,
탕약 1개가 마지노선인 중독도 80이고(81부터는 체력이 깎입니다)
탕약 하나 마시면 다른 포션은 중독도에 걸려 사용도 못하게되는데요.
이 스킬은 내가 획득한 연금술 도안 1개마다 중독도 최대치를 1씩 올려줍니다.
포션과 탕약을 아예 사용하지 않으면 모를까, 사용 한다면 반드시 필수적인 스킬.
스킬명 : 시너지
5레벨 기준 변이인자 슬롯에 있는 변이 인자 효과 50% 증가.
간단하게 예를 들면 10% 짜리 상급 변이인자가 15%로 적용된다는 말입니다.
제가 예전에 검술 트리 글에서도 무척 강조했지만,
어떤 스킬창에 꽂아넣어도 모든 변이인자에 적용이 되며,
이로인해 엄청난 변이인자 보너스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강조)
시너지를 장착한 상태에서 검술 스킬 3개 꼽고 상급 적색 변이 인자박으면
한 줄 최대 40% 였던게 60%로 뛰어버리니 뭐 말 다한거죠.
대신 이 스킬을 찍으려면 연금에 20포인트를 선행 투자해야되고,
스킬 마스터까지는 25라는 큰 요구 포인트 때문에 레벨을 올려가는 도중에는 시너지를 포기하던지,
시너지를 찍는다면 검술쪽 스킬 트리가 빈약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보통 저의 경우 모든 힘의 원천을 개방하고 35정도면 괜찮은 스킬트리가 완성이 되었었네요.
표식 위쳐에게도 아주 좋은 스킬이고 고레벨에서 공격력이나 표식강도를 올리고 싶으면 반드시 찍어야 될 스킬입니다.
스킬명 : 사냥꾼의 직감
아드레날린 점수가 최대치 일 때, 치명타 피해 100% 증가.
사실 이 스킬은 넣을까 말까 고민을 많이 했는데,
정상적으로 플레이 한 유저라면 이 스킬을 찍을만한 포인트가 남아있질 않을겁니다.
걍 이런 스킬이 있다는 것 정도만 알아두시고 넘어가면 되겠습니다.
2-6. 능력 스킬
스킬명 : 살쾡이 교단의 기술
경갑옷 한 부위당 치명타 피해가 25% 증가하고, 속공 피해가 5% 증가.
전 처음에 이 스킬을 오해했는데 치명타 피해25% 증가도 [속공에만] 적용됩니다.
휩쓸기 특화라면 찍어주시고, 분쇄 특화라면 사실 제끼셔도 되는 스킬입니다.
역시 분쇄 특화라고 해도 속공을 자주 섞어 쓰시는 분들은 찍으셔도 무방.
스킬명 : 그리핀 교단의 기술
일반 갑옷 한 부위당 표식 강도가 5% 증가하고, 원기 회복 5% 증가.
설명이 조금 이상하게 나온것 같은데 원기회복 5% 증가가 아니라 수치로 5 증가입니다.
일반 갑옷 네개를 장착하고있는 상태에서 자신의 전투중 초당 원기 회복이 10이라고 할 때,
이 스킬을 장착하면 초당 원기 회복이 30이 된다는 말입니다.
휩쓸기 특화라면 딱히 쓸 이유는 없고, 분쇄 특화라면 나름 괜찮은데
후에 이어질 장비 관련에서 서술하겠습니다.
스킬명 : 곰 교단의 기술
중갑옷 한 부위당 최대 체력이 5% 증가하고, 강공격 피해가 5% 증가.
스킬 효과 자체가 연금트리에 유리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스킬의 효과인 최대 체력 보너스는 녹색 변이인자를 착용하고 연금 트리를 가야
높은 효율을 뽑아낼 수 있고, 강공격 피해가 5%씩 증가한다고 해도
차라리 살쾡이나 늑대 방어구를 입고 옷에 붙어있는 기본공격력 보너스를 받고
다른 능력 스킬을 장착하는편이 공격력 높이는데에는 훨씬 낫거든요.
폼생폼사! 룩이 최고지하면서 곰교단 방어구입고 검술 위쳐 가시는 분들 아니라면 넘기시는 걸 추천.
3. 검술 위쳐의 꽃, 휩쓸기와 분쇄
검술 위쳐의 꽃들인 휩쓸기와 분쇄에 대해 살펴보는 항목입니다.
다만 오해하지 마셔야 할 게, 둘 중 하나를 무조건 특화시켜야된다는 건 아닙니다.
그냥 휩쓸기 분쇄 둘다 안쓰고 속공 강공 평타만 써도 되는거고, 표식을 섞어도 되구요.
다만 표식, 연금 트리와는 확연히 다른 검술 트리만의 개성이 휩쓸기와 분쇄라고 생각하기에 설명하고 넘어가는 겁니다.
일단 여기선 영상을 준비 해봤습니다.
3-1. 휩쓸기
블라비켄의 도살자에서 까마귀 횃대 도살자로 전직한 게롤트.avi
위의 스킬 설명에도 언급했듯이 속공도 잘 먹히는 상대,
특히나 다수의 근거리 적들 상대로는 아주 좋은 효율을 발휘합니다.
인간형 적들의 경우 가드를 올려도 걍 연타날려버리고 작은 크기의 괴물도 얄짤없이 썰어버리구요.
영상의 경우 이미 해보셨던 분들은 아시겠지만, 경비병은 게롤트보다 항상 렙이 높게 설정되어버려서
해골로 뜨는지라 상대하기가 절대로 쉬운게 아닌데도 불구하고 무쌍난무를 펼친다는 건
휩쓸기가 그만큼 몇몇 적들에게는 엄청난 효율을 뽑아준다는 겁니다.
단점은 활쏘는 적이 있는데 신나게 칼춤추고 있다가 활에 맞고
공격 끊겨서 둘러싸고 있는 적들에게 연타쳐맞고 비명횡사 할 수가 있고,
속공이 잘 통하지 않거나 경직이 먹지 않는 적에게는
오히려 내가 역관광 당할 수 있다는 점, '아이 신난다 신난다 하면서' 정신없이 휘두르다보면
어느새 무기 내구도도 같이 신나게 떨어져있다는 점(...) 등등 입니다.
3-2. 분쇄
나무꾼 빙의한 게롤트.avi
본격 예전에 올렸던 영상 재탕이지만, 분쇄의 위엄이 아주 잘 드러나는 영상입니다.
항상 원기를 모아서 공격할 필요 없이 짧게 짧게 끊어도 되구요.
가드 따위는 우걱우걱이지 하면서 걍 씹고 공격하고,
무슨 검기라도 발사하는건지 칼날의 왼쪽 오른쪽까지 살짝 공격범위로 들어가서
적이 뭉쳐있었다면 가끔 더블 킬 트리플 킬도 보게 됩니다.
단점이라면 강공격 - 분쇄 연계 할 때 타이밍을 잘못 누르면 분쇄가 씹히는 경우가 종종 있고,
휩쓸기만큼의 공격범위가 나오지 않아 모션중에 측면이나 후방에 취약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4. 장비 선택을 효율적으로 해 보자
4-1. 무기
무기의 경우 옵션은 치명타 확률 증가 or 치명타 피해 증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현재로선 치명타 피해 옵션쪽이 더 효율적인데, 그 이유는 우수한 벼락이라는 포션인데요.
PS4 1.05 버전 아직까지 버그로 인해 폭풍우가 치지 않더라도
그냥 포션을 복용만 하면 치명타 확률이 100% 증가 해버립니다.
말그대로 100% 증가가 되버리는지라 치명타 확률이 120% 뭐 이런식으로 나와버리더군요-_-;;
여하튼, 두 가지 옵이 같이 붙어있는 무기가 크게 없는지라, 보통 곰 교단 무기를 장인까지 쭉 쓰다가
레벨 34가 되고나선 늑대교단 장인 무기로 바꾸면 간단하게 해결 되구요.
레벨이 많이 높아져 교단 장인 무기와 자신의 레벨 차이가 많이 나면,
상점표와 공격력을 비교해보고 노가다로 옵션이 괜찮은 무기를 뽑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런식으루요.
상점에서 파는 매직 아이템의 경우 옵션이 추가로 최대 두개까지 더 붙어서,
그리고 그 수치가 랜덤으로도 나옵니다.
ex) 기본옵으로 치명타 피해 75%인 무기를 구입하면 치명타 피해가 더 붙어서 나올 수도,
스샷처럼 전혀 보이지도 않던 다른 옵션이 추가로 붙어서 나올 수도 있다는 것.
제가 확인한바로 치명피해 75%가 기본으로 붙어있는 무기는 최대 치명피해 95%까지 확인했고,
치명타 확률이 없는 무기에서 치명옵이 랜덤으로 뜨는 경우 최대 8%까지 붙는걸 확인했습니다.
룬스톤의 경우 제가 추천하는 건 소켓이 3개짜리 무기일 경우
3소켓 동일한 룬스톤으로 강철검은 기절이나 화상중 하나,
은검은 출혈이나 화상, 빙결중 하나 이렇게 입니다.
괜히 종류별로 이것저것 박으면 아무것도 안터지는 수가 있는 관계로
동일한 룬스톤으로 발동 확률을 높이는 편이 좋다고 생각하고,
2소켓부터는 그냥 아드레날린 획득량 증가 박는게 낫지 싶네요.
4-2. 방어구
먼저 소개할 녀석들인데, 장갑중에 특이한 방어구로 스샷의 두 놈입니다.
※ 두 장갑은 레벨 70을 만들고 스켈리게 ? 에서 얻은거라 렙제가 68인거고,
암살자 건틀릿은 렙제12, 닐프가드 건틀릿은 렙제31 도안을 얻어 제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방어구 레시피를 크게 세 가지로 나눠봤는데요.
일단 제 스킬 등록 상태입니다.
보통 9개는 검술 스킬을 장착하고, 나머지 3칸을 자유로 설정했습니다.
자유쪽은 순서대로 살쾡이 교단 기술, 후천적 내성, 시너지입니다.
1. 휩쓸기 특화
살쾡이 갑옷 + 살쾡이 하의 + 살쾡이 부츠 + 닐프가드 건틀릿(암살자 건틀릿) + 살쾡이 교단 기술
휩쓸기는 속공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경갑 위주로 입고 살쾡이 교단 기술을 장착해서 효율을 높입니다.
언제가 될런지는 모르겠지만, 우수한 벼락 버그가 패치되기 전까진
닐프가드 건틀릿을 쓰다가 버그가 패치되면 암살자 건틀릿으로 교체.
이렇게 되면 치명타 피해는 살짝 내려가지만 치명타 확률은 10%가 증가되어 꽤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수한 벼락 쓰기가 귀찮으신 분들은 처음부터 이쪽으로 가셔도 무방.
2. 분쇄 특화 (일반형)
살쾡이 갑옷 + 살쾡이 하의 + 살쾡이 부츠 + 닐프가드 건틀릿 + 살쾡이 교단 기술 or 검술 기술
분쇄의 경우 강공격이지만 살쾡이 갑옷들의 공격력 증가 효과가 우수하므로 그대로 살쾡이를 입고,
기본적으로 분쇄에 치명타 확률 50%가 붙으므로 필히 닐프가드 건틀릿을 채용합니다.
닐프가드를 얻기 전까진 살쾡이 장갑이나 암살자 건틀릿을 착용,
여기서 자신이 속공을 자주쓴다 하면 살쾡이 교단 기술을 장착하고,
속공따위 필요없다 하시는 분들은 교단 기술 슬롯에 검술 스킬을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3. 분쇄 특화 (원기형)
살쾡이 갑옷 + 늑대 하의 + 늑대 부츠 + 닐프가드 건틀릿 + 그리핀 교단 기술
늑대 하의와 부츠가 살쾡이와 똑같은 공격력 옵 증가가 붙어있는걸 보고 짜본 레시피입니다.
1, 2번의 레시피가 전투중 초당 원기회복이 12-13인 반면에, 이 3번은 초당 원기회복이 22초가 됩니다.
원기 회복속도가 증가한게 꽤 체감이 되긴 했지만 살쾡이 교단 기술이 빠진 만큼
속공 데미지는 좀 떨어지니 난 거의 분쇄만 쓴다 하시는 분들께 추천.
2번과 겹치는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2번 레시피에서 늑대 방어구 입어봤자 원기 회복속도만 떨어집니다.
방어구 소켓의 경우 아직도 이해가 안되는 점이긴 한데
PS4판은 공격력을 증가시켜주는 체르노보그 룬스톤이 방어구에만 박히고
PC판은 룬스톤 이름에 맞게 무기에만 박힌다고 알고 있습니다.
사실상 체르노보그 룬스톤을 방어구에 박을 수 없다면 검술 위쳐는
쿠엔 수호부 밖에 남은 선택지가 없다고 생각되네요.
PS4 검술 위쳐분들은 체르노보그 뿅뿅 박으시면 됩니다.
드디어 이 길고긴 글이 끝났네요.
처음에는 의욕넘쳐서 마구 쓰다가 작성한지 한 세시간 지나고부턴 막 늘어지는게ㅋㅋㅋㅋ
나름 열심히 작성한다고 했는데 정작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나 될런지 모르겠습니다;
오타나 글 내용에 대한 지적, 태클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여하튼 저도 이걸로 위쳐에 대한 미련은 잠시 놓아야겠네요.
이 긴 글 봐주신분들께 감사하고 오늘도 좋은 하루들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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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 제가 플스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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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어무시 확률 증가라는 룬스톤이 방어구 관통말씀하시는거 같군요. 저도 구글링도 좀 해봤는데 딱히 이렇다할 정확한 효과를 알려준 설명이 없어서 저도 한참을 고민하다가 걍 사용하지 읺는방향으로 갔네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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