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글은 에피소드 2가 나온 시점에서의 글입니다.
- 기존글과 중복되는 내용이 많습니다.
▣ 레이드 모드 (RAID MODE)
레이드 모드는 아이템을 수집하고, 아이템과 여러 스킬들을 조합해가며 적과 싸우는 모드입니다.
레이드 모드에 대한 간략한 설명은 다음 매뉴얼 사진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출처 : pc판 스팀에 매뉴얼 한글로 돼 있네요. by. RidGO 님)
레이드 모드에 대해 좀더 알고자 하신다면
위 2번째 사진에서 설명하는 '책'을 한번쯤 읽어보시는 걸 권합니다.
정예 적의 유형 및 기타 레이드 관련 기본정보들이 정리되어 있으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 스킬
스킬은 크게 활성스킬 (액티브 스킬) 과 지속 스킬(패시브 스킬) 로 나뉩니다.
모든 스킬을 다써본건 아닌 관계상 써본 스킬 혹은 언급할만한 스킬들에 대해서만 설명하겠습니다.
■ 액티브 스킬
스킬명 |
설명 |
폭발병 |
높은 피해 / 지속화염피해 / 이동둔화 / 데미지버프 의 효과를 가진 병시리즈입니다. 스킬 레벨이 올라갈수록 사용횟수가 증가해서 사용하기에도 무난한 편입니다. 개인적인 사견으론 이중 쓸만한 건 폭발병과 화염병 정도. 폭발병(=수류탄)은 병시리즈 중 가장 높은 공격력 및 넉백효과를 지닙니다. 달랑 3발뿐인 로켓런쳐 대용으로도 좋습니다. (런쳐보다 못하지만 준수한 딜 및 많은 사용횟수) 화염병도 폭발병과 달리 마찬가지로 딜링용으로 쓸만한 스킬입니다. 넉백효과는 없지만 화염에 취약한 적들 대상으로 유용합니다. 얼음병도 뭐 개인취향 및 쓰기나름입니다만 개인적으론 미끼병과 연막병에 비해 효용이 떨어진다고 봅니다. 전기병 또한 굳이 스킬슬롯을 한칸 할당하기엔 다른 스킬들에 비해 효용이 높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전기속성은 무기에다 감전/전기탄환 파츠 박아서 쓰는게 더 편합니다.) |
화염병 |
|
얼음병 |
|
전기병 |
|
미끼병 |
적 유인 후 폭발하는 미끼병은 폭발데미지 자체는 그리 크진 않습니다만 적을 유인하는 기능이 쓸만합니다. |
연막병 |
연막이 터지면 적을 시야상실상태에 빠지게 만들면서 적을 제자리에 서있게 합니다. (총을 쏘면 총소리로 인해 움직입니다.) 자체데미지 는 없지만 공격 및 도주 모두에 유용한 스킬입니다. 때때론 헝크의 은신망토보다 유용합니다. |
은신망토 (헝크) |
은신상태에서 공격을 해도 은신지속기간 동안에는 은신이 풀리지 않는 점이 정말 좋습니다. 완소스킬이지만 한가지 주의할 점이 있는데 은신상태에서 피해를 받으면 은신이 풀린다는 점입니다. & 은신 하기전 지속피해(화염/독)를 입고 있는 중인데 은신을 활성화 하는 경우도 은신이 바로 풀립니다.
즉, 적에게 둘러쌓여 공격받는 상황에서 은신을 사용해도 무효인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
로켓런쳐 (질&배리) |
필요SP도 많고 만렙찍어도 달랑 3발뿐이며 1발 쏘고 난후 30초의 재사용대기시간을 가지며, 단일딜이 무기파츠 조합 잘한 매그넘 및 저격총 보다 못할 수도 있습니다만 어찌됐든, 단일딜이 강력하고 광역딜도 절륜한 스킬입니다.
|
충격파 (레온) |
똥싸개 모션에 충격을 감출길이 없고, 1렙짜리 충격파의 사정거리 조루에 레온의 남동생이 심히 걱정되기도 하지만... 스킬레벨이 올라서 사정거리만 받쳐준다면 쓸만한 스킬이라고 봅니다. (예상 만렙 효과가 거리 8미터에 스킬재사용시간 10초 정도...) 이후 나올 에피소드들에서 베니쉬(=은신)와 이속 등이 조합된 몹들이 등장하는 경우 등 몹들에게 둘러쌓인 상황에서 충격파를 냅다 갈기고 보는... 유용하게 쓸만한 스킬이라고 봅니다. 뭐, 몹들의 출현패턴에 익숙해지게 되면 쓸일이 드물 스킬이긴 합니다. |
드릴돌격 (페드로) |
1렙짜리 맛만 봤지만 공격기라기 보단 도주기로나 쓰일것 같은 예감이 팍팍 드는 스킬입니다. |
지면강타 (게이브) |
레온의 충격파와 비슷한 이유로 쓸만한 스킬입니다. 밀어내기 기능은 없지만 광역딜을 넣어주는 스킬인데 생각보다 범위가 넓습니다. 공격력이 엄청 높진 않을 것 같지만 보조 딜링 스킬로 쓸만하다고 봅니다. (사실은 헝크의 은신망토처럼 액티브 스킬 다운 스킬이라 생각하기 때문일수도..) |
도발 (사이퍼) |
|
굵은 글씨로 되있는 스킬들은 계승할만한 스킬들입니다. (물론 개인선호에 따라 다르겠지만요.)
액티브스킬은 패시브스킬과 조합해서 시너지를 내기도 하는데
병시리즈 or 런쳐 + 그레네이드 마스터 / 병시리즈 + 지뢰 와 같은 조합들을 짜실 수도 있습니다.
■ 패시브 스킬
스킬명 |
설명 |
체력상승 |
패시브 스킬 중에서 이 스킬만큼 패시브스킬 슬롯 한칸을 할당하는데 주저함이 없는 스킬은 없을 겁니다. 개인적으론 패시브 필수 스킬이라고 봅니다. 스킬레벨은 천천히 올려도 무방합니다. 에피 1 기준으로 대략 20렙대 즈음 되면 1렙정도 투자하시고 50레벨까지 체력상승 5레벨 스킬로 충분히 버틸 수 있습니다. 물론 향후 에피소드들을 대비해 만렙을 찍어두는게 좋겠죠. 거의 모든 캐릭터가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스킬이다보니 계승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사이퍼가 주캐라면 계승하셔야 합니다.) |
방어막 (클레어&게이브) |
있으면 피관리하기가 좋습니다. 에피 2가 나온 현시점에선 아직까지도 그리 큰 효용성이 있는 스킬은 아니지만 고레벨 미션에서 효용이 커질 수도 있습니다. 체력상승 + 생명강탈자 조합만으로도 충분히 피관리에 여우가 있다면 방어막은 이후에도 필요성은 떨어지겠지만 체력상승 + 생명강탈자 조합으로도 커버가 안될정도라면 방어막의 필요성이 커질거라고 봅니다. |
회피연장 (질) |
개인적으로 현 스킬들 중에 제일 완소스킬로 꼽는 스킬입니다. (액티브 스킬을 자주 사용안하는 타입``;) 회피연장 만렙찍는 순간 게임이 달라져보일정도.. 회피연장=회피거리 증가 인데 회피거리가 넉넉해진만큼 적 공격을 좀더 여유있게 회피할 수 있게 되고, 적에게 접근하는 '대쉬'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바하만의 기동타격을 즐기기 위한 완소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
회피취소 (웨스커) |
있으면 편합니다. 총 쏘고난 바로직후에 회피가 바로 안되는데 (약간 텀을 둔후에 회피 가능) 회피취소 스킬이 있으면 바로 회피가 가능해지며, 일반회피로 중간캔슬이 불가능한 일부 제스쳐 및 체술(다운공격/피니쉬모션)도 회피취소 스킬로 도중에 캔슬 및 회피를 동시에 할 수 있어서 있으면 편한 스킬입니다. |
난잡히지않아 |
있으면 좋긴 합니다만 스킬슬롯 한칸을 할당해기엔 좀 부족한것도 사실입니다. 회피시간증가=회피무적판정시간 증가 인데 그리 큰 체감이 들지는 않습니다. 다만, 근접캐릭 세팅에서는 무척 유용한 스킬이 될거라 봅니다. |
제스쳐 (지나) |
공격력 준수 / 적 기절시킬 확률 높음 / 회피시에도 스킬 적용(데미지를 주며 근접한 적의 공격을 회피와 동시에 해당 적을 튕겨내는 효과까지..) 을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만 사정거리 매우 짧음 / 일부 제스쳐(ex. 이피카이예이)는 모션도중 일반회피 불가능 (웨스커의 회피취소는 가능) 하다는 점은 단점입니다. 적과 근접 -> 제스쳐스킬 발동 -> 적기절 -> R2 (체술 다운공격) 이런식으로 연계하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
주워먹기 |
있으면 좋은 스킬입니다. 다만, 1번째 캐릭을 어느정도 레벨을 찍어두면 고레벨 무기를 갖추게 되는데 이후 2번째 3번째 캐릭들을 키울시 무기들이 받쳐줘서(파츠 조합 등) 총알압박에서 벗어나는지라 그리 큰 효용이 있진 않습니다. 앞으로 나올 에피소들들에서도 무기만 잘 받쳐주고 무기마스터리만 1개 내지 2개정도 패시브스킬란에 넣을 경우 주워먹기까지 굳이 넣을 필요는 없을 정도로 총알부족현상을 겪진 않을듯 싶습니다. 전작에선 고레벨미션에서 총알 부족한 경우가 생긴다 하니 보험용으로 찍어뒀다가 필요할때 장착하는 식으로 쓰시면 될것 같습니다. 대다수 캐릭이 가지고 있으므로 주워먹기가 없는 캐릭터를 위해 계승시키면 되는 스킬입니다. |
무기마스터 |
무기마스터리는 탄환소지용량증가 뿐만 아니라 재장전속도가 붙어 있어서 패시브 스킬에 넣어두면 좋은 스킬이라 효용성이 높아서 자신이 주력으로 쓸 무기 마스터리가 자신의 주캐릭터에 없을 경우 해당 무기마스터리를 계승시키시면 됩니다. |
사무라이검 (사이퍼) |
공격력이 매우 높습니다. 근접무쌍을 위한 스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 근접공격마스터 패시브 스킬과 조합하는 경우 공속이 빨라지며, 회피 관련 스킬들과 조합해서 히트앤런 식으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레온의 순간을 즐기기 스킬과는 조합해도 공격력 증가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핑크색 : 필수스킬 / 파란색 : 계승추천스킬 / 굵은색 : 계승할만한 스킬)
※ 스킬계승에 관해
스킬은 습득 / 업그레이드 / 계승 의 시스템을 가지는데
0레벨 짜리 스킬을 SP를 소모해서 습득을 하고
SP를 소모해서 업그레이드를 해서 최대레벨에 도달하게 되면
스킬을 계승할 수 있게 됩니다.
계승에도 SP가 소모되는데 이렇게 계승을 시킨 스킬은 다른 모든 캐릭터들이 쓸 수 있게끔 계승이 됩니다.
다른 캐릭터에게 계승이 될 경우 해당 스킬은 0레벨에서 시작합니다. (스킬을 가지고 있던 캐릭터는 최대레벨 그대로 보유)
계승된 스킬을 원래부터 가지고는 있는데 레벨이 안되서 못쓰던 스킬도 계승된 시점부터 습득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 파츠 조합
파츠 조합은 간략히 가이드라인 정도만....``;
위력 / 치명타 -> 어느무기에나 잘 어울리지만 깡뎀이 높은 무기들과 특히나 잘어울립니다. (매그넘/저격총/샷건)
반동억제 + 어썰트 라이플 or 머신피스톨 총기 -> 레이져총이 됩니다.
반동억제 + 점사 or 일제사격 -> 점사 및 일제사격으로 인한 반동을 줄여줍니다. (저격총이라면 굳이 반동억제 안껴도 됩니다.)
충전사격 + 점사 or 일제사격 -> 일점순간폭딜을 넣어줄수 있습니다. (여기에 최종사격까지 더하셔도 됩니다.) (매그넘/저격총에 어울리는 세팅)
점사 + 집중 + 샷건 -> 근중거리를 확실히 커버할 수 있는 세팅입니다. 개인적으로 집중은 2~3레벨 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
참고로 점사 or 일제사격 세팅은 탄소비가 심합니다.
화상 + 화염탄환 -> 어썰트 총기와 궁합이 매우 좋습니다만 영혼을 먹는자(추가경험치) 파츠와는 궁합이 좋지 않아 자주 쓰이진 않습니다.
(총을 쏴서 화염데미지가 들어가는 그 순간 적이 죽으면 상관 없지만
총을 쏜후 화염지속피해로 적이 죽는 경우엔 영혼을 먹는 자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다른 속성들과는 무관합니다.)
동상 + 얼음탄환 -> 적을 얼어붙게 만들어서 적 저지용도로 쓸만합니다.
감전 + 전기탄환 -> 감전상태일때 추가피해를 입히게 만들어서 극딜용 속성세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매그넘과 궁합이 좋습니다.
속성 조합은 그냥 해당 상태이상 발동용도로만 사용하기 위해 속성탄환만 넣어주기도 합니다.
영혼을 먹는자 / 생명강탈자 -> 해당 파츠를 낀 무기로 적을 죽일시 추가경험치습득 / 피회복 이 됩니다. 상점에 보일때마다 반드시 사주는 걸 추천합니다.
(저같은 경우 모든 무기에 영혼을 먹는자를 하나씩 껴주고 생명강탈자를 한 무기에 껴줍니다.)
▣ 알아두면 좋은 팁
- 재장전팁
재장전 -> 무기변경 (다른무기로) -> 무기변경 (원래무기로)
or
재장전 -> 회피
로 장전모션 캔슬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재장전 도중 탄창을 주시하면서 최대탄창숫자로 바뀌는 순간 무기변경(또는 회피)을 하셔야 합니다.
매그넘 같은 무기는 탄알을 한발한발 넣는 방식이기 때문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 상점을 자주 이용할 것.
레이드기록 중에 상점에서 1억골드 소비하라는 것이 있는데 그것도 달성할겸 상점을 자주 이용해주세요.
탄약보충도 상점에서 먼저 탄약보충을 할것.
무기 파츠는 자신에게 필요한 것들만 레벨 사두시든지 그냥 싸그리 다 사시든지는 개인취향껏. (쨌든, 매번 들러서 쓸만한 파츠 사두는 걸 추천.)
무기구매를 매번 이용할 필욘 없지만 미션레벨과 무기레벨간 차이가 너무 떨어지는 경우 가끔가다 한번씩 사서 쓰시면 됩니다.
미션맵 들어갔다 바로 포기하고 빠져나오는 식으로 해서 상점목록을 확인하는 노가다 방법도 있습니다.(좋은 파츠 구매하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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