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4와 스파5의 그래픽 설정창인데요.
전작에 비해 그래픽 셋팅 가짓수가 오히려 줄어든 모습입니다.
개인적으로 스파4가 상세한만큼 설정하기는 더 편하지 않았나 생각하네요.
-화면품질 : 그래픽셋팅의 프리셋입니다. 보통 이걸로 맞추셔도 되죠. 다만 한정된 사양에서 60프레임을 고정하면서 최대한의 그래픽효과를 보려면 프리셋보다는 사용자 설정을 추천합니다.
-화면해상도 :가장 많은 사양을 타는 옵션입니다. 3D 화면의 전체적인 해상도를 결정합니다. 1080P라면 100%로 해야 3D그래픽도 1080P가 되겠죠. %가 떨어질수록 낮은해상도의 그래픽이 업스케일링되어 출력되게 됩니다. 다만 UI해상도는 100%해상도로 고정상태입니다. 이것을 0%로 두고 안티앨리어싱도 낮음으로 두고 하면 그래픽이 굉장히 지저분한 느낌으로 변하게 됩니다.
-안티앨리어싱 : 각이진 모서리나 대각선을 화면처리해 매끈하게 만들어주는 옵션이죠. 스파5에 들어간 AA는 후처리 AA인지 생각보다 프레임 하락이 심하지는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SMAA나 FXAA가 아닐까 추정됩니다. 화면해상도를 많이 낮추었다면 이 쪽 옵션을 올려서 화면을 좀 더 부드럽게 해주면 좋습니다.
-포스트 프로세스 : 이 옵션도 약간 사양을 탑니다. 포스트 프로세스라는건 하나의 효과가 아닌 여러효과의 복합체와 비슷한데... 언리얼엔진에 대해 아는분은 잘 아실거라 예상하지만... 자세한 사항은 https://docs.unrealengine.com/latest/KOR/Engine/Rendering/PostProcessEffects/index.html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파5에서는 정확하게 무슨 효과가 어느정도 들어간지 제가 추론할 수는 없겠지만, 모션블러와 블룸, 렌즈플레어 등이 들어갔을 거라 생각합니다.
포스트 프로세스를 최대로 놓으면 모션블러가 너무 강하게 들어가서 스크린샷을 찍을때 잔상이 많이 남게되니 취향껏 하는게 좋을듯 합니다.
-음영설정 : 앰비언트 오클루전 효과를 넣는 옵션으로 추정합니다. 높을수록 말그대로 각 굴곡의 음영이 짙어져서 질감과 볼륨감을 더 살아나게 합니다. 저와 중, 고와 최대의 프레임이 차이가 심하지 않는걸로 봐서 (중과 고의 차이는 심한편) 저는 AO가 없고 중은 SSAO 고부터는 HBAO를 넣는게 아닐까 추정됩니다. 사양이 낮으시면 중정도 넣는게 좋을거 같네요.
-텍스쳐 설정 : 폴리곤에 입힐 텍스쳐 해상도를 결정합니다. 비디오메모리가 충분하면 최대로 놓아도 프레임 하락이 적은 옵션에 속하고 애프터버너로 확인한결과로는 비디오메모리가 2G이상이면 1080P에서는 최대로 해도 지장없을거라고 판단했습니다.
-이펙트설정 : 타격이나 가드시 생기는 번쩍번쩍한 효과, 불꽃 장풍 번개등의 특수효과 안개, 구름, 연기등을 아우르는 효과로 추정합니다. 난전시에 이펙트가 터지다보면 순간적인 프레임 드랍현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화면해상도를 낮추어야할 정도의 사양이라면 중 이상으로는 올리지 않는것이 좋다고 봅니다.
실험방법으로는 각각 사양이 다른 노트북 2대와 데스크탑 1대에 베타버전의 스파5를 전부 설치하고 프레임을 대략적으로 체크해본 정도입니다.
노트북에서는 확실히 최대옵션으로 돌리려면... 최상위 모바일 그래픽카드를 장착한 노트북을 요구하지만...
화면해상도를 필두로 옵션조절을하면 조금은 낮은 사양의 외장 그래픽이 달린 노트북으로도 게임이 가능할 정도라고 생각하게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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