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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작업실 건물은 아무리봐도 함정카드라는 생각이 듭니다..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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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자에 레벨이 있다'는 말 잘못된 정보입니다. 이런 내용이 있었는데 발매시에 개발자들이 없애버렸습니다. 잘못된 정보 흘리지 마세요.
16.02.12 1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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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치트에서 레벨 넣을 수 있도록 되어있는데 그거보고 이야기하는 것일듯...정상적인 방법으로 구인한 기술자는 모두 레벨 1입니다
16.02.13 2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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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실 드론 배치방향 제한을 풀면 그랴도 좀 쓸만할듯
16.02.09 2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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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자에 레벨이 있다'는 말 잘못된 정보입니다. 이런 내용이 있었는데 발매시에 개발자들이 없애버렸습니다. 잘못된 정보 흘리지 마세요. | 16.02.12 15: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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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 업그레이드 되요 업그레이드 하는순간 그진가를 알게되요 사방으로 드론들 보내고 기술자들 전건물에 보내서 볼일볼수있게되요
16.02.09 2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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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이라 그런걸까요... 기술자 레벨이라... 흠.. 기술자들이 렙업을 하던가 저는 전설난이도로 하는중이고 게임 내 시간이 몇달되지 않았는데 업그레이드 작업실이 3기의 그렘린 드론을 제공합니다.
16.02.09 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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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자에 레벨이 있다'는 말 잘못된 정보입니다. 이런 내용이 있었는데 발매시에 개발자들이 없애버렸습니다. 잘못된 정보 흘리지 마세요. | 16.02.12 15: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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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그레이드 작업실은 최대 2명 기술자 투입해서 좌우상하 최대 4마리까지 그렘린을 제공합니다. | 16.02.12 15: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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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진행이 9월이고 다크이벤트를 모두 기술자 습득으로 완료했음에도 불구하고 기술자가 모자라요 작업실없으면 전건물에 작업자 보내기는 보통플레이로는 불가능한거 아닌가싶네요 암시장은 정보소모가 너무커서 거기서 기술사 사는건 비추구요 본부에서 보급품으로 사는건 할만은한데 본격적으로 보급품 부족해지기 시작하는 중반즈음되면 그것도 힘들어요
16.02.09 2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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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실에 들어가는 매월 유지비 모아서 사면 되지 않나 싶은. ㅎㅎ 정말 근데 기술자가 렙업하고 나중엔 더 많은 드론을 제공하는건가.. -_- 도무지 믿기지가 않는데;; | 16.02.09 23: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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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부에서 사는게 한달에 한번이죠? 장기적으로 볼때 거기서 사는게 이득이죠 하지만 작업실을 지음으로서 빠른확장이 가능해지고 그확장으로 인해 들어오는 수익이 작업실로인해 나가는지출보다 더커요 즉 다시말해 어벤져의 전공간을 빠르게 활용해 빠른기술습득과 자원확보를 목표로 한다면 작업실을 지어서 활용하는게 더 이득이라는거죠 | 16.02.09 23: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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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애매한 게.. 작업실 짓는데에도. 시간을 들여 기술자를 묶어두어야 하지요. 전력소모도 계속 작업실이 필요로하는 만큼 매여있어야하구요. 다른 건물을 짓거나 굴착을 하는 그 비회비용 대신으로 작업실을 건설하는 것이거든요. 1기 더주는 업그레이드 역시 공짜가 아니라 추가비용 100원 + 유지비추가비용+ 전략추가비용이 들어갑니다. 솔직히 그돈이면 기술자를 한명 더 구인하거든요. 전 정말 모르겠네요. 효율이 있는지.. 정말 드론 7기 이렇게 추가해주지않는이상;;;; | 16.02.09 23: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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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으면서 기술자가 묶이느니. 짓으려는 순간 기술자를 구인하면 오히려 이쪽이 20일 건설기간동안 기술자가 1명 더 많은 효과입니다. 기술자 구인은 유지비가 들어가지도 않아요. 전력소모도요. | 16.02.09 23: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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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단기적인 얘기지 작업실을짓고 업그레이드까지해서 2명의 기술자를 넣으면 십자방향으로 최대 4개의 건물이 활성화가 가능합니다. | 16.02.10 00: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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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자 4명이 각각 다른 건물에 전부 묶여있는 시간이랑 약간의 전력과 보급품을 소모해서 기술자2명을 작업실에 배치하면 기술레벨 최저기준으로 2명을 다른데 배치 할 수 있는데다가 기술레벨이 늘어날수록 그 수는 늘어나니 비교불허 님이 7월 내에 끝내는 업적이라도 달성하려는게 아닌이상 장기적으로 작업실은 그 영향이 커집니다. | 16.02.10 00: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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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na-Alice님 말씀은 기술자2명을 넣으면 기술자4명 효과가 나온다는 말씀인데 그건 기존기술자2명상태에서 기술자2명을 구인하면 4명 효과가 나오는 것과 무엇이 달라서 효율적이라하시는건지요; 기술자 레벨같은 요소는 확인을 못해봤구요. | 16.02.10 00: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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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실에 투입된 기술자는 사실상 다른 시설에 투입된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센터에 작업실을 넣어두면 위 아래 좌 우 4군데의 건물에 그렘린을 투입하면서 2군대의 잔해를 동시에치우거나 다른시설에 기술자 투입이 가능합니다. 2명을 구인해봤자 4개의 행동이 한계인데 4 v 6은 당연히 효율 차이가나죠 | 16.02.10 01: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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윗분 무슨말씀이신지.. 기술실에 투입됐는데 어떻게 사실상 다른 건물에 투입된거랑 같죠? 추가로 2명의 기술자를 고용하는거나 기술실을 짓는거나 건물에 4명의 기술자를 투입하는건 똑같죠 어떻게 4:6이라는 기적같은 숫자가 나오는지... | 16.02.13 14: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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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같이 과학자가 4명있다고 칩시다. 중앙에 작업실을 짓고 연결 가능한 건물이 4개가 있습니다. 작업실에 1레벨 과학자를 2명씩 투입합니다. 그럼 그렘린 4개가 각각 하나의 건물로 투입됩니다. 나머지 2명의 과학자는 다른일을 할수있습니다 | 16.02.14 03: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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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레벨 과학자가 2개의 그렘린을 생산가능하고 과학자 본인은 작업실에서 작업을 하지만 그렘린 2기가 각각 다른건물을 활성화 시킵니다. 결과적으로 과학자 하나가 2개의 시설을 동시에 활성화 하게되고 작업실의 유무 차이는 실질적으로 2명분의 회전력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 16.02.14 03: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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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실 위쪽에 연구실, 사관학교, 섀도체임버같이 기술자 투입이 필요없는 건물을 지으면 당연히 작업실은 무쓸모가 되지만 전력발전소, 저항군 통신 시설, 사이오닉 시설 등의 기술자 투입이 반드시 필요한 건물들의 경우 작업실 옆에 지으면 효율면에서 있고 없고의 차이가 크게납니다. | 16.02.14 03: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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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과학자래 기술자; | 16.02.14 03: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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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비교하는건 말도 안돼죠 글쓴분이 말씀하시는건 작업실을 짓지 않는 대신 2명의 기술자를 고용하는게 낫지 않냐는 말인데 그렇다면 시작을 기술자2명으로 생각하고 한쪽은 2명의 기술자를 새로 고용하는 경우와 다른 한쪽은 기술실을 짓는 경우로 생각해야죠 전자는 기술자 4명이 일을 하고 기술자 2명분의 고용금액이 발생하는거고 후자는 기술자2명이 기술실에 묶이는 대신 그렘린4기, 그러니까 결국 기술자 4명의 효과이고 기술실을 짓는 금액이 나가는 거니까 결국은 기술자4명은 똑같지만 기술자 2명의 고용비냐 아니면 기술실 건설비+유지비냐로 생각해야죠 사실 핵심은 비용보다는 기간의 이익이 좀 더 크다고 생각하지만.. | 16.02.16 13: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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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추가비용과 기술실을 짓는 시간, 그리고 기술실 업그레이드 비용까지 따지면 글쓴분 말씀도 일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술실은 사실상 비용을 투입해서 기술자를 빨리 끌어쓸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데 그 빨리라는 것도 사실은 기술실 짓는 시간을 생각하면 그렇게 빠르지 않고 비용의 측면에서도 그렇게 큰 매리트가 있는 것도 아닌데 무조건 짓는게 이득이라는 건 좀 생각해봐야 할 문제인것 같네요 | 16.02.16 13: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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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계산만해서 함정카드취급하는게 말이 안되는게 1. 본작은 이전처럼 건물 막지어놓으면 알아서 들어오는게 아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안정적인 타이밍에 기술자 확보가 불가능함 2. 설사 그렇다고 하더라도 기술실을 확보해두면 매달 35원 대가로 그달의 보급품을 [다른곳]으로 돌려 쓸 수 있음 기회비용 자체가 천지차이로 남 3. 1,2 둘다 안한다면 게릴라 임무를 통해 획득하는게 그나마 안정적인 공급처인데 기술자 하나때문에 전략적요소를 버려야한다? 4. 3번까지 포기하면 남은건 암시장인데 정보값이 그리 만만치가 않을건데요 | 16.02.16 18: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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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뭔가크게 오해가 있는데 작업실은 없는 기술자를 만들어주는 시설이아닙니다. 한명의 기술자가 제한된역할을 추가적으로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시설이죠 그래서 2v4로 비교한다는 전제 자체가 말이 안됩니다. 온전한 기술자는 채굴에 건설까지 하니까 단기적인 얘기로는 기술자 사는게 더 좋아요 맞음. 근데 장기적인 얘기로는 전혀 아니라는겁니다. 동일한 기술자 숫자로 얻는 기회비용, 행동의폭이 완전히 달라지니까요 | 16.02.16 18: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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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요... 기술자 레벨이 몇이신지 모르겟는데 기술가 최대레벨인 10레벨이 들어가면 1명이 들어가도 드론을 7개를 쓸수있습니다. 작업실효율이 안좋다라기보다는 기술자의 질이 떨어지는게아닐까요.
16.02.09 2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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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자 레벨이 뭔가요....ㅋ; 모드이신가 모드기준으로 댓글다시면 안되죠... | 16.02.09 23: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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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드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있는 거예요 치트를 쓰면 레벨로 표기가 되지만 기술자,과학자마다 각각 수치가 다릅니다. | 16.02.10 00: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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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군요. 잘몰랐네요 새로운거 알아갑니다. 감사해요. | 16.02.10 01: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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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자에 레벨이 있다'는 말 잘못된 정보입니다. 이런 내용이 있었는데 발매시에 개발자들이 없애버렸습니다. 잘못된 정보 흘리지 마세요. | 16.02.12 15: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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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자가 자기 원하는데로 구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업그레이드까지하면 결국 최종 2명 이익이죠. 작업실은 꾸준히 하나정도는 짓는데 그래도 없는것보단 운영하는데 좋은것같아요. 초반부터 작업실 투자하니깐 빠르게 시설청소가 가능해서 자원확보도 좋고 결과적으로 이득인듯싶어요. 그리고 기술자레벨은 모드같은거 사용하신것같네요.
16.02.09 2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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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자 래밸은 모드가 아니라 게임에 심어져있는 요소인데 dlc로 풀 생각인듯 합니다 이미 콘솔버전 치트키만 봐도 과학자와 기술자 래밸 치트키가 존재하는걸로 봐서는요
16.02.09 2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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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적인 플레이로는 레벨있는 기술자는 못 얻는다는 말씀이시지요? 그럼 작업실 정말 무쓸모같은데.. | 16.02.09 23: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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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트쓰면 작업장 효율이 올라가는군요. 레벨이 존재했다니...기술자 레벨업 되는 모드 나오면 좋겠네요.
16.02.09 2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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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하게 작업실은 기술자를 금방금방 공급할수 없으니까 손해 좀 보고 땡겨오는거로 보는게 좋을것 같더라구요. 나중에 기술자가 풍족해지면 박살내고 교체할수도 있는 법이니까요.
16.02.09 2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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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드 같은게 아닙니다 가지고 계신 기술자들 전부 일단 노는상태로 하신다음에 한명 한명 일하는곳에 넣어보세요 2~3명이라면 같은 레벨이 있을 확률도 있겠지만 후반부라서 다수의 기술자가 있으시다면 효율이 전부 틀립니다.
16.02.10 0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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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령관난이도하다가 베터량으로 전환해서 클리어한 데이터에도 기술자가 10명이나 되는데 모두 그렘린2마리씩밖에 생산이 안되네요. 진작에 무언가 변화가 생겼으면 눈치챘을텐데 그렘린 생산수가 늘어난다면 통신도 늘어날테고 전력량도 늘어나겠네요? 지금하고 있는 사령관난이도에서도 기술자가 5명되는데 모두 그렘린2개씩밖에 생산이 안되네요. ㅡ,ㅡ 뭐 이런 왕재수가 다있지..
16.02.10 0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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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한테 있는 기술자수가 8명인데 모두들 작업실에 넣어봤지만 그렘린 드론 2기만을 추가시켜줄뿐이네요.. 확률로 따지면 로또 당첨급으로 말이안되는건데요. 제기술자8명 dplus넘 기술자15명 모두 2기만을 생산... 정상적으로 고렙 기술자가 나오는게 사실이라면 저와 dplus넘의 모든 기술자가 드론2기만을 추가시켜준다는건 로또의 확률같은거라구요!! | 16.02.10 02: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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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컨드 웨이브처럼 기술자레벨모드가 있는거 같은데... 저도 일단은 모든 기술자/과학자 평준화되어있는 상태입니다. | 16.02.10 04: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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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lus님 폰으로 적다보니 오타가 있네요 이해부탁드려요 죄송; 아무튼 레벨 기술자가있어 작업실이 좋다는 주장은 정상적인 진행으론 구할수없는 기술자를 가지고말하는 그런게아닌가싶습니다. 말도 안되는 확률을 뚫고 저와 몇몇사람의 기술자들이 평준화되어 있을수만은 없을거구요 | 16.02.10 09: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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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보급품 숫자보다는, 정보&시간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돈으로 시간을 산다는 느낌으로 그냥 짓는 편입니다.
16.02.10 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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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자 2명 이 기술자 4명으로 불려지는 작업실을?!
16.02.10 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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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테면 토니 스타크의 옆에서 항상 일처리를 도와주며 또 한 명의 몫을 해내는 자비스같은 존재죠. 하하하
16.02.11 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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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용문제만 보면 작업실 박느니 기술자 사는게 더 고효율이긴 한데, 기술자 구입을 아무때나 할 수 없다는 것도 고려해보면 나쁘지 않은 것 같아요. 암만 돈을 퍼줘도 초중반에는 기술자가 많을래야 많을 수가 없는데 그걸 약간 웃돈주고 투자하면 원하는 만큼 끌어쓸수 있으니까요.
16.02.11 0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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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중앙에 기술실을 짓고, 상하좌우에 맞게 기술자가 필요한 시설을 지어야하죠. 그럼 거기에 맞게 굴착공사가 들어가야하고 다른 위중한 시설들을 못 짓게 됩니다.
16.02.11 1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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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실 드론들을 네방향 좌우위아래 이렇게 가게 해주면 좋을텐데 ㅡㅜ
16.02.11 1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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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칸 중앙에 작업실 만들고 좌우상하 4방향에 기술자 2명 필요하거나 기술자 필요한 건물 지으시면 진가를 발휘합니다~ 초반에 무리해도 중앙에 지으세요 연구원이나 기술자 필요없는 건물은 작업실 상하좌우에 지으면 손해입니다^^;
16.02.11 2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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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실 바로 밑에 코어있으면 대박좋구요 전기 걱정은 해방 ㄷㄷ | 16.02.11 21: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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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자에 레벨이 있다'는 말 잘못된 정보입니다. 이런 내용이 있었는데 발매시에 개발자들이 없애버렸습니다. 잘못된 정보 흘리지 마세요.
16.02.12 1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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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아마 치트에서 레벨 넣을 수 있도록 되어있는데 그거보고 이야기하는 것일듯...정상적인 방법으로 구인한 기술자는 모두 레벨 1입니다 | 16.02.13 23: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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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시물을 적고 며칠동안 느낀 점. 잘못된 이야기를 하면서도 확신을 가지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는거.. 치트치고서 그게 정상적인 플레이인양 우기다는게 정말로 놀랍고;; 그로인해 잘못된 정보로 커뮤니티에 혼선을 주는 일이 비일비재할거라는거..
16.02.14 0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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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작업실 안 좋음.
16.02.14 0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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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실 효율 안 좋은거 맞음 ㅋㅋ 재밌는 분들 많네요 치트로 구하신걸 정론으로 보신건가 이해가 안됨
16.02.15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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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 그럼 여기서 당당히 기술자 레벨 논하시는 분들은 전부 치트쓰고 게임하시는 분들이네요
16.02.18 2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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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곰곰히 따져 보아도, 작업실은 비효율입니다. 만약에 시설만 지음으로써 그렘린을 2기 준다고 하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기술자 1명을 어차피 묶어야 한다는 것이죠. 그러면 1개 지어서 기술자 1명 얻는 셈입니다. 이게 왜 안좋냐 하면, 짓는 동안에 일단 시간이 흘러가구요. 짓는데 돈이 들어가구요. 작업실을 지을 공간이 날아갑니다. 초반에 건물 지을 곳 자체가 부족하고, 그러면 다른 중요한 건물 짓는데에 시간도 더 들어가겠죠. 함정카드가 맞는 것 같습니다. 역으로 따져보면, 정말 여유로운 상황에서 효율을 약간 더 올릴 수도 있겠으나, 그 정도로 게임에 여유가 있는 상황이라면 작업실을 짓기보다는 공격력을 높이는 테크에 자본과 시간을 투자해야겠지요. 그래야 더 확실히 이길 수 있겠지요
17.04.16 2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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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2016.09.30 한글판 (PS4)
[출시] 2016.09.30 한글판 (XBOX ONE)
[출시] 2017.08.29 확장팩:선택된 자의 전쟁 (PC)
[출시] 2020.05.29 (SWITCH)
사이트
http://xcom.co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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