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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작업실에 관하여 짧은 주저리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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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그게 본문이랑 무슨상관이죠. 제가뭐 이시설이 갓시설이다 라고 적은것도아니고 장점 단점 명확하게 구분지어서 서술하는데.
16.02.16 2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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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작업실이 갓시설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함정카드는 아닙니다. 글쓰시는거 보면 작업실을 극단적으로 구진 시설, 함정카드라고 정의하려고 하시는데 인정할건 좀 인정합시다.
16.02.16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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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길게 쓰셨는데....간단히 말해 작업실의 저 어마무시한 비용을 지불하고도 다른 곳에 돌릴 자원이 있어. 과학자도 사고 병사나 장비도 살수있다면 작업실을 짓지 않아도 지을 돈으로 그런 일을 하면 됩니다. 단 하나차이는 레지스탕스 미션에서 보상을 무엇을 고르냐일건데.. 그거 하나 약간 손해보면서 시간,공간,전력을 아낄 수 있는 것은. 작업실을 짓지 않는 엄청난 메리트입니다. 그리고 작업실있으면 여기저기 파견할수있는 이점이 있다는 듯이 적어두셨지만 걍 기술자 2명 사서 [가로세로] 구애받지 마시고 [자유롭게] 아무 곳이나 배치하세요;;;
16.02.16 1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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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용 문제 위에서 언급했듯이 작업실짓고 여유생긴 기술자로 채굴하면 1달 가량 시간이좀 걸리겠지만 거의 바로 회수됩니다 2. 이점이 있다는 듯이 적은게 아니라 이점이 있는게 맞습니다. 기술자 2명사서 시설짓고 대충 짓고 거기에 활성화 한다고 영구귀속시키면 오히려 기술자 비용값도 못건집니다. | 16.02.16 19: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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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용 문제는 작업실 짓지 않고 기술자 2명을 구입한 후.. 작업실 지으려고 땅파고 건설하고 2달 고생하는 대신 바로 채굴하면 더 빨리 회수됩니다. | 16.02.16 19: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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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자 2명을 구입하고 작업실 대신 채굴을 하고 건물을 지은 2달뒤 그 건물 활성화를 위해 기술자 2명이 귀속됩니다. 그럼 그 기술자는 더 이상 굴릴수가 없어요, 그럼 추가 기술자를 사야하죠 작업실이 있다면 그 기술자들을 추가로 더 굴릴수 있어요 그럼 기술자 살돈을 당장 다른데 쓸수 있습니다. 작업실의 요점은 한번 지어두면 4곳에 귀속될 기술자를 다른곳으로 빼돌릴 수 있고 이로인해 선택지가 확줄어드는것에 있다는겁니다. 단순 계산으로만 함정카드니 도움안된다느니 하지마세요 | 16.02.16 19: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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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실 안 짓고 기술자를 사면 귀속되고.. 작업실이 있으면 빼서 더 굴린다니;; 똑같은데 착각하시는 겁니다;; | 16.02.16 19: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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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같은게 아니라 다릅니다. 에휴... 기술자 미요구 시설 3개를 제외하면 전부 기술자를 요구하는데 짓고 방치할겁니까? | 16.02.16 19: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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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에 빠르게 확보해야하는 성능 시험장, 전력 계전기, 고급전술 센터, 저항군 통신 시설 4가지만 하더라도 짓고 방치 못하는 시설입니다. 기술자 4명분의 돈을 이거 짓고 끝내느냐 아니면 작업실을 지어 단기적으로 1~2명분 투자하고 4명을 다시 다른곳으로 돌리느냐는 이미 명확한 차이가 납니다. | 16.02.16 20: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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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작업실이 갓시설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함정카드는 아닙니다. 글쓰시는거 보면 작업실을 극단적으로 구진 시설, 함정카드라고 정의하려고 하시는데 인정할건 좀 인정합시다. | 16.02.16 20: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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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에 작업실 관련 글에도 처음에는 물어보는 것처럼 글쓰고는 댓글은 정작 자기 의견만 맞다고 계속 우기시던데 원할때마다 고용할 만큼 기술자가 계속 나와주고 보급품이 남아돈다면 해민님 의견이 옳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게임하면서는 작업실 짓는게 도움됩니다. 당장 통신시설이나 전력기는 기술자 배치하면 성능이 올라가고 업그레이드하면 기술자 두명씩 배치할 수 있으니 작업실 곁에 두면 월씬 편합니다. | 16.02.16 20: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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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enim 이분은 작업실은 그냥 구려 구리다고 빼애액 하고 싶으신분으로 밖에 안보이네요. 설명을 차분하게 읽어보시고 열린마음으로 글을 읽으세요. 남이 정성들여 작성한글을 제대로 읽지도 이해하지도 않을거면 그냥 짧게 난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고 떠나세요. 이게 뭔 똥칠입니까? 님이 주장하는 말은 글 내용에 단점으로 다 적혀있습니다. 중후반으로 가면 초반에 들어갔던 코스트 이상 회수하는거 맞거든요? 당췌 이해력이 부족하신건지 그냥 태클만 걸고 싶으신건지. | 16.02.16 20: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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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실을 지으면 짓는 동안 여러가지 이유로.. 기지 발전이 느려지기에.. 스피드런에도 하등 도움이 안됩니다.....
16.02.16 1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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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피드런 할거면 단기적인 부분에서 도움안된다고 적어놨습니다 글은읽으세요 | 16.02.16 19: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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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실 그렘린 파견범위를 늘려주는 모드가 나와야 효용이 눈에띄게 좋아질텐데 말이죠;
16.02.16 1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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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작업실은 갓시설이 아닙니다. 장점은 있지만 단점도 명확하기에 타이밍에 따라 효율성이 극과극으로 갈립니다. | 16.02.16 20: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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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물 대부분이 업글하면 2명의 인원이 필요한대 이걸 일일이 기술자 고용해서 집어 넣기에는 무리수 아님? 장기든 단기든 작업실에서 늘어나는 공짜 인원 2명과 기술자 획득이 랜덤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들어가는 보급품의 량이 아깝다고는 생각이 안든다고 생각하는 1인입니다.
16.02.16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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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맞습니다. 그래서 매달 35의 비용을 지불하는걸 대가로 앞으로의 모든 정보와 보급품 소모, 게릴라 작전의 보상 선택에 있어서 기술자는 최하 순위로 바꿀 수 있다는것이 이 시설의 최대 장점이며, 짓는 타이밍이 매우 중요하다고 적어뒀구요 | 16.02.16 20: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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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6~7일짜리 보급품 소문은 무시해버리고 본부에 25보급품으로 건설로 바꾸고 작업실을 최대한 빨리 짓는 방향으로 합니다. | 16.02.16 20: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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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이해가 잘 안가서 그런데 작업실을 지으면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는등 여러가지로 이득이다 말씀이시군요. 그런데 사실 짓는 타이밍은 아직 글을 읽어봐도 잘 모르겠습니다...
16.02.16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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짓는 타이밍은 그때 그때 달라서 정의 할 수 없습니다. 기술자가 정말 많이 보급될 수도 있고 아예 보급도 안될수가 있어서.. 그나마 제가 짓는 타이밍은 최소 기술자 4명 확보 되있고 2 티어 무기 개발 시작 or 구매 직후? 쯤? | 16.02.16 20: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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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급품에 여유가 있다면 Zaoll님 처럼 건설 보너스로 짓고 최대한 땅기는걸 추천함 | 16.02.16 20: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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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 조삼모사네 기술자 4명을 얻기위해 기술자 2명이 작업실에 귀속됩니다. 즉 "225+매달35+전력+건설시간+시설 자리차지+ 작업실 효율을 위해 자유롭지 못한 시설설계"의 비용을 지불하고 반 자유로운 기술자 2명을 얻게 되는거죠. 그냥 기술자 2명만 더 사면 됩니다.
16.02.16 2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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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도 말했지만 전혀 아닙니다. | 16.02.16 20: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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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 자리 -> 전체적으로 12칸의 공간중에 중앙 2개중 하나 쓰면 됨 225원 -> 단순계산으로 기술자 1.5명 비용 지불하고 2명을 희생하여 최대 4명을 사실상 귀속에서 풀어버립니다. 매달 35원 -> 월급 200~300원 기준으로 35원 지불하고 정보/보급품 사용처, 어드벤트 게릴라 보상등의 선택지 압축 및 축소 라는 점이 생깁니다. | 16.02.16 20: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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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첫번째예시에서 작업실지으면 움직일수 있는 기술자가 3명 된다고 하셨는데 작업실 안지으면 움직일 수 있는 기술자 2명됩니다. 기술자 한명사면 똑같아 지겠네요 | 16.02.16 20: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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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히 기술자 하나 더산다고 하는데 그 기술자 살 타이밍에 다른걸 할 수 있다. 라는게 이 시설의 핵심입니다. 단기적으로는 기술자 사는게 더 이득이긴 하겠죠 근데 본문에 말했듯이 업적이 아닌이상 장기전으로 갈거고 그럼 3달째부터는 기술자 살 타이밍과 비용으로 과학자를 살 수도 있고 병사를 구인할 수도 있고 정보로 아이템을 구매하기도 하는등 선택지가 늘어나게 되는게 이 시설의 존재 가치입니다. 기술자의 추가적인 운영은 부차적으로 딸려오는 이득이고요 단순 계산으로 기술자 한명분이니 두명분이니 할 시설이 아님 | 16.02.16 21: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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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그레이드를 바로땡기는게 아니면 바로 다음달부터 그 선택지 효과가 발동되는거고요 | 16.02.16 21: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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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2+4=2.5 입니다. 1.5명 구입할 돈으로 2.5명을 구입했으니 1명 이득본거군요. 하지만 매달 유지비용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마이너스가 되겠네요. 공간청소후 얻게되는 40원 정도도 포기해야 됩니다 | 16.02.16 21: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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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꾸 단순 비용가시는데. 그 35원 유지비용 써서 추후 선택지들에서 기술자 쓸 자원과 게릴라 전략을 선택하지 않고 필요한 다른곳에 그 자원을 땡길수 있는 기회비용이 많이 늘어나는게 큽니다. 그때 그때 기술자 보충되고 과학자 보충되고 신병 보충되면 작업실 안지어도 됩니다. 근데 그게 아니잖아요? | 16.02.16 21: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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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실 지을 타이밍에 기술자를 사면 됩니다. 기술자 사느라 타이밍이 손해보는 것 아닙니다. 작업실 짓느라 뺏기는 타이밍과 동일합니다
16.02.16 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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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꾸 작업실 -> 2기술자/4기술자랑 동일하게보는데 전혀 그게 아닙니다. | 16.02.16 21: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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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이렇게 글을 안읽고 똑같은 소리하는 사람들이 많은건지 보면서 제가 글쓴것도 아닌데 답답하네요. 딴지거는 사람이 공통적으로 하는 소리가 거기에 유지비용 쓰면서 시설 짓느니 그 돈으로 한 명 더 사겠다라는데. 기술자 얻을 수 있는 미션이나 사령부 직원 고용이 자기 마음대로 [기술자 필요해]하면 기술자가 딱 나옵니까? 그리고 보급품은 내가 원하면 기술자 언제든지 고용할만큼 넘쳐납니까? 그렇게 넘쳐나면 애초에 작업실 지어서 발생하는 유지비는 무시해도 그만이고 보급품도 다른거 하느라 조금 부족하고 기술자도 원하는 숫자가 안나오는 일반적인 게임 진행에서는 충분히 효용성이 있습니다. 글 처음에도 분명히 기술자나 보급품이 풍족하고 원하는대로 나와주면 별 의미없다고 얘기하고 시작하는데 왜 이해를 못하는건지 정말 모르겠네요. 그리고 작업실을 안지으면 어차피 여러 개 지을 수 있는 시설은 통신시설이랑 전력기밖에 없는데 작업실 안짓고 그거 더 지어서 뭐하실려구요? 코일 부분에 전력기 두 개 짓고 업그레이드만 해도 전력 충분하고 통신시설도 두 개 짓고 업그레이드하면 접촉 수 충분한데?
16.02.16 2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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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급품이 모자라기 때문에 추가로 계속 보급품을 소모하는 작업실보다 기술자고용이 낫다고 하는 거죠 보급품이 풍족하면 오히려 작업실이 낫죠 자기가 원하는 시간에 기술자 추가할수 있으니.. 문제는 원하는 시간에 기술자가 나와주냐 이건데 사실상 임무나 암시장은 다른 자원이나 기회를 희생해야 하기 때문에 제외하고 본부로만 한정해서 보면 두 칸에 기술자, 과학자, 병사가 나오니 확률은 꽤 높은 편인데 사실 이것도 운에 맡겨야 하는 부분이 있죠 각기 장단점이 있습니다 딴지거는 사람들이 개소리 하는건 아니에요 작업실을 안지으면 다른 시설을 지어야만 한다는 생각은 잘못됐네요 안짓는다는 선택지가 있는데.. 테크는 똑같이 올라갑니다 통신시설 전력기 이런거 안짓고 기술자 고용해서 땅파면 그만이에요 남는 곳은 비워두면 그만이고.. 어차피 작업실 지어서 그렘린으로 하는것도 땅파거나 건물짓거나 시설배치 아님? 똑같은거에요 확실한건 작업실이 완전 효율짱인 시설인듯 생각하는 분위기가 있었는데 그건 아니라는 겁니다 작업실은 기술자를 보급품이 허락하는 한에서 안정적으로 늘려주지만 유지비가 들고 작업실 없이 플레이하면 보급품이 허락하더라도 기술자를 늘릴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는 리스크가 있지만 유지비가 없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급품 측면에서는 이득이라는 점이 있죠 제 생각으로는 유지비만큼의 보급품과 안정적인 기술자의 추가를 두고 비교하는 꼴인데 한달 35 보급품 해봐야 그렇게 많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사실상 초반은 월급보다 임무나 보조임무로 들어오는 보급품의 비중이 큰데다가 후반가면 작업실 부숴버리면 그만입니다 안정적으로 지어서 운영하는게 나은듯 | 16.02.16 22: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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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댓글중에 달아놨죠 [작업실은 갓시설이 아닙니다. 장점은 있지만 단점도 명확하기에 타이밍에 따라 효율성이 극과극으로 갈립니다] 라고... | 16.02.16 22: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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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실지으니 기술자 살타이밍에 과학자들일 수 있어서 좋더군요 아니면 미션선택 타이밍에 보급품위주로도 가능했구요
16.02.16 2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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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고 다른 장점 따윈 버리고 들이는 돈 같은거만 계산해서 하면 티어낮은 장비는 만들 필요가 없겠군요
16.02.16 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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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인으로 플레이하고 있어서 확인은 못해보겠지만 땅파고 작업실 짓는데 최소 15일은 걸리지 않나요? 본부에서 매달 기술자 나올확률이 66%입니다. 거기다 암시장에서도 팔고요. 기술자를 안팔아서 못구하도 어렵습니다. 기술자 무제한으로 판다고 해도 돈이없어서 못 사고요. 그럼 기술자가 정말 지금 당장 필요한데 구할수 없어서 작업실을 운영하자! 라고 했을때 작업실 건설 속도가 있기때문에 반달정도(확인은 못해봤지만) 기다려야 나오고요. 지금 여유기술자가 모자라서 작업실 짓는 마당에, 어디선가 일하고 있을 기술자를 땅파고 작업실 건설하는데 묶어둬야 합니다. 그기간만큼은 -1명 이라는 계산이 나오고요. 보급품으로 작업실 건설시 장점 = 기술자가 +1명 되므로 게릴라 보상 선택시 기술자를 선택안해도 된다. 보급품으로 기술자 구입시 장점 = 기술자가 +1명 되므로 게릴라 보상 선택시 기술자를 선택안해도 된다. 똑같은 논리입니다.
16.02.16 2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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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그게 똑같은논리가되죠? 둘다 자원은 소모하니까 이부분은 넘기고 구입한 기술자가 시설 건설한다음 그 시설 활성화 하느라 행동을 못한다면 다음달에 또다시 사야되느냐 마냐가 갈리지만 작업실 건설시 즉시 효과를 보긴 어렵지만 다음 보급품 시간때는 35원 지불하고 보급품, 게릴라 보상, 정보로 기술자를 선택 안해도 되며 그걸로 다른걸 할 수있다가 갈리는데요? | 16.02.16 23: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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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여유기술자가 모자라서 작업실 짓는 마당에, 어디선가 일하고 있을 기술자를 땅파고 작업실 건설하는데 묶어둬야 합니다. 그기간만큼은 -1명 이라는 계산이 나오고요. -> 어짜피 다른거 지어도 그 시간 만큼 기술자가 묶이고 채굴해도 묶입니다. 동일한 기술자 숫자면 동일하게 -1인데 왜 이 얘기할때만 별개 취급하는지? 거기다 작업실 지을 돈으로 기술자 +1 하더라도 그 기술자가 채굴하고 시설 건설하는 한칸의 여유와 작업실 짓고 동시에 2칸을 채굴하게되는 여유및 회수율은 이미 다릅니다. | 16.02.16 23: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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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 기존 기술자 6명 + 작업실 건설로 인해 1명추가 =7명 -> 기술자가 충분하니 다음 보상때 기술자 선택 안해도 되겠다. 기존 기술자 6명 + 기술자 구입으로 인해 1명추가 =7명 -> 기술자가 충분하니 다음 보상때 기술자 선택 안해도 되겠다. | 16.02.16 23: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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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자 숫자만 놓으션는데 외계인 잔해 수도 기재하죠 6명 + 9칸이라고 칩시다. | 16.02.16 23: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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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자는 구입해서 기술자 수를 1명 늘릴때는 시설건설이 필요없어 추가 기술자의 희생이 필요없지만 작업실을 건설할때는 기술자 한명이 필요하니까요. 기존에 건물은 2개. 기술자 2명. 기술자 1명 시설에 배치. 총 기술자수 2명 / 잉여 기술자 1명 1. 기술자 1명 추가 구입시 총 기술자 3명 / 배치된 기술자1명 / 잉여 기술자 2명 -> 동시에 2칸 채굴가능 2. 작업실 건설후 작업실에 기술자 귀속시 총 기술자2명 +그렘린2명 = 4명 /배치된 기술자2명/ 잉여 기술자 2명 -> 동시에 2칸 채굴가능 | 16.02.17 00: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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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또 갑자기 조건바꿔서 초반부로 넘어가셨는데 전 초반부엔 작업실 짓는거보다 구매 하는게 단기적으론 이득이라고했습니다. | 16.02.17 00: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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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칸이 안됩니다. 3칸이 미배치 라고한건 섀도우 채임버, 연구실, 게릴라 전술 학교라서 기술자 배치를 할 필요가 없는 시설이라 그리 정의한겁니다. | 16.02.17 00: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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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댓글작성중에 올라온글이라 확인못한거지 조건바꿔서 다시쓴건 아닙니다. 그리고 제 설명이 더 깔끔한거 같네요 6명 + 기술자 구입=총7명 -> (작업실 지을필요 없으므로)8칸의 시설 다시 계산해 보세요. 필요한 시설수 가 줄었으므로 잉여 인원은 똑같습니다 | 16.02.17 00: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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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6명+작업실 의 조건에서는 9칸이 아니라 작업실 포함 10칸이 되겠네요. 그럴경우 잉여인원 1명일겁니다 | 16.02.17 00: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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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1번 항목이랑 3번항목에 삐끗한게 하나있네요 정정하겠습니다. | 16.02.17 00: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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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개의 시설에 작업실을 추가한 1번 조건은 시설이 하나 더 추가된 것이므로 이므로 시설이 9칸이 아닌 10칸이어야 됩니다. 기술자를 구입한 2번의 조건은 기술자수가 7명이므로 3명의 기술자 미배치= 4명의 기술자 배치-> 9-4=5칸의 건물 활성화 필요입니다. | 16.02.17 00: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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굉장히 복잡하게 설명하셨는데 간단하게 1번조건: 6명+작업실 (간단비교를 위해 업그레이드x) -> 총 기술자= 6명+2명= 8명 총 건물수 = 9+작업실= 10개 건물수 - 기술자수 = 2 2번조건: 6명+기술자 -> 총 기술자= 6명+1명= 7명 총 건물수 = 9= 9개 건물수 - 기술자수 = 2 똑같은 겁니다. | 16.02.17 00: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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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 항목중 추가 영입부분이 빠졌네요. 제가 1/3을 동시에 재수정한 이유가 그게 빠져서 이기도 했습니다. | 16.02.17 00: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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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조건을 재정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10개의 건물중 3개는 기술자 미배치이므로 7개가 남는다. 7개중 1개는 포탑이므로 제외한다 6개중 1개는 작업실이므로 기술자 구매쪽에서 제외한다. 기술자 구매시 총 5개의 시설 활성화가 필요하다 작업실 구매시 총 6개의 시설 활성화가 필요하다 총 기술자의 수는 6명이다. | 16.02.17 00: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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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실 (미 업그레이드) = 155 $ 필요 (기본 비용 + 한달 유지비) + 시설 건설 시간 20일 정보 소모 x, 게릴라 작전 소모 x, 월말 결산 등으로 기술자가 나오지 않아도 진행 가능 6개의 건물중 3개 활성화.(작업실 + 기타 2개) 3개의 건물 추가 활성화 필요 6-4 잉여 기술자 = 2명 기술자 추가 구매 비용 = 작업실 업그레이드 100$ + 한달 유지비 35$ 기술자 1명 구매 = 최소 160$ 이상 or 정보 70이상 or 게릴라 이벤트 1개 소진 월말 결산으로 나오지 않으면 보급품 구매 불가 게릴라 작전으로 출현 하지 않을 시 게릴라 이벤트로 확보 불가 암시장 미 출현 시 정보 구매 불가 5개의 건물 활성화에 5명 투입 7-5 잉여 기술자 2명 기술자 추가 구매 비용 = 위와 동일 | 16.02.17 01: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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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그럼 기회 비용으로 가봅시다. 작업실은 업그레이드 까지 하니 2명 분으로 쳐야할겁니다. 기술자 구인시 조건입니다. 전부 확률이라 [불안정합니다.] 월말 결산에 병사가 병과별로 2명 섞여 나오는 경우도 있었기 때문에 실 확률은 좀더 낮을걸로 사료되고 암시장은 1명만 출현하기 때문에 더더욱 확률이 낮죠 게릴라 역시 대륙연결이 적을 수록 확률이 낮습니다. 즉 아예 안나올 확률이 있습니다(...) 나온다고 하더라도 3가지 조건을 총 2번 소모해야합니다. 게릴라 보상 선택 시 기술자를 선택 안해도 된다? 그럼 다음번엔 정보나 보급품 추가소모해야합니다. 안뜨면? 무조건 게릴라 찍어야합니다. 그리고 3다 안뜬다? 그럼 30일을 기다려야합니다. | 16.02.17 01: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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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실 건설시 조건입니다. [20일의 작업시간]이 소진됩니다, [월 보급품 35]가 소모됩니다. 월말 결산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게릴라 작전 선택, 암시장 이용 시 기회 비용이 대폭 증가합니다. 보급품 290$ 분만 투자하면 확정적으로 2명분의 인력이 확보됩니다. 월 보급품 35? 게릴라 작전, 암시장 이용을 통한 기회비용으로 충분히 만회합니다. 특히 월말 결산에서 기술자가 뜨지 않더라도 게릴라 작전, 암시장에서 기술자를 고르지 않아도 됩니다. | 16.02.17 01: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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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na-Alice님이 혹여.. 나무위키 xcom2/어벤져 건물항목 수정하시는 건가요? https://namu.wiki/w/%EC%97%91%EC%8A%A4%EC%BB%B4%202/%EC%96%B4%EB%B2%A4%EC%A0%80#s-3.7 본문에서 주장하시는 바와 오늘의 나무위키 수정내용이 똑같네요. ㅎㅎ
16.02.16 2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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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그게 본문이랑 무슨상관이죠. 제가뭐 이시설이 갓시설이다 라고 적은것도아니고 장점 단점 명확하게 구분지어서 서술하는데. | 16.02.16 23:11 | |

(IP보기클릭)211.208.***.***

이건 논리적으로 들어가서 현혹시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테클은 아니고, 정말 애매하게 보이지만, 확실하게 따져보아서 이득이 아니다라고 봅니다. 3가지의 게릴라 미션 중 하나를 선택하는 기준은 "기술자가 모자라서" 이것만이 될 수가 없습니다. 어떤 상황에는 아바타 프로젝트를 막는 것으로, 어떤 경우에는 보상으로, 때에 따라서 다른 선택을 하겠지요. 보급품이나 정보가 모자랄 수도 있구요. 적의 탄환이 맹독탄환이 됨 이런거도 안좋구요. 그렇다면 작업실을 건설하면, 기술자에 대한 수급 걱정이 없을까요? 아닙니다. 어차피 작업실 짓는 데 자체에 기술자 1명이 묶이구요. 게다가 지은 뒤에도 1명이 어차피 묶여서, 결국 +1인 셈입니다. 그렘린과 기술자가 하는 일이 완전히 동일하니까요. 그러면 저거 지어서 기술자 1명 영입한다는 것이나 똑같다는 말인데요. 그 기간과 투입되는 보급품, 그리고 월간 누적되는 보급품을 따져보자면 장기적으로도 손해가 아닌가 싶네요. 만약 월간 25씩 들어간다 치면, 10달이면 보급품 250입니다. 매달 본부에서 뜨는 기술자도 200이 안되는데 10달이 넘어가면 넘어갈수록 손해라는 것이지요. 결국 단기적으로도 손해 장기적으로도 손해입니다. 게다가 전기도 묶입니다. 전기가 소모되는만큼 발전소를 다시 업그레이드해야 하고, 시간이 더욱 더 많이 소모됩니다.
17.04.16 22:46

(IP보기클릭)211.208.***.***

기술자가 정말 모자라서 하나를 중후반에 짓더라도, 기술자가 더 수급되면 없애버릴 것을 고려해봐야 할 시설이 아닌가 싶네요. 왜냐하면 기술자는 월급이 0원입니다. 아무것도 먹지도 않고 전기도 쓰지 않아요. 그런데 작업실은 다른 건물처럼 전기도 먹고 보급품도 먹구요. 그것도 지속적으로 먹습니다. 업그레이드하는데 보급품 쪼달리는 상황일텐데. 그냥 안짓는게 이득입니다.
17.04.16 22:48

(IP보기클릭)211.208.***.***

결과적으로 중간에 잠시 지엇다가 없애버릴 정도로 그 이득이 미약할 정도의 건물이라면, 그것을 짓는 리스크보다는 짓지 않는 것이 더 이득이라고 봅니다. 제 생각으로는 사격 명중률 40프로를 쏘는 것과 비슷하다고 봅니다. 좋을수도 안좋을수도 있지만 약간 운에 맡기는 기분이랄까.
17.04.16 2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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