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읽기 전 주의사항
기본적으로 획득 가능한 기술자의 레벨은 1이다.
-> 개발전에 제작진들이 레벨 넣었는데 정발하면서 삭제했다는군요, 단 치트로 활성화는 가능하나 작업실에 넣을 기술자는 치트쳐도 의미 없음(4방향 밖에 못가는데 7개 만들어서 어따쓰려고요..)
작업실에 투입된 그렘린은 십자 방향으로 밖에 못갑니다.
-> 그렇기에 시설 건설시 위치선정을 잘해야 합니다.작업실을 사용 할 것이라면 기술자가 반드시 투입되어야하는 시설들(성능 시험장, 고급 전술 센터, 사이오닉 실험실, 전력 계전기, 저항군 통신시설 등)은 반드시 작업실 그렘린이 투입 될 수 있는 위치에 지어야 합니다. 반대로 전술 학교, 연구실, 섀도체임버같이 기술자가 필요없는 시설을 투입 가능위치에 지으면 작업실 지은 이유가 없습니다.
여러분이 다이스갓의 총애를 받아 정확하게 필요한 타이밍에 기술자와 보급품이 모두 확보가 되면 지을 필요는 없습니다.
-> 근데 아니 잖아요? 그러니까 작업실에 대해 알아 볼 필요는 있습니다.
* 작업실의 존재 의의
근본적으로 작업실을 1명의 기술자를 2명분으로 늘려주는것 만있는줄 아시는분이 있는데
그 만큼의 코스트를 투자하여 중반부터 대폭 늘어나는 선택지에서 우선순위를 대폭 압축, 축소시켜준다는게 주 존재의의입니다.
* 비용 관련 문제
비용문제로 넘어가면 업그레이드 기준 225의 비용에 매달 35의 비용이 들어 건설 직후 + 업그레이드 직후의 총 합 2달은 완전히 계륵이 될 수 있는건 맞습니다.
허나 3달째가 넘어가면 얘기가 달라지는데 매달 35의 비용을 지불하는걸 대가로 앞으로의 모든 정보와 보급품 소모, 게릴라 작전의 보상 선택에 있어서 기술자는 최하 순위로 바꿀 수 있다는것이 이 시설의 최대 장점입니다.
사실상 업적 딸거아니면 최대한 시간을 끌어서 안정성을 유지하는 본작의 특성상 초~중반 타임어택을 유도 하는데다가 설상 가상으로 할 건 많은데 자원이 한정적이므로 행동의 선택지 갯수를 줄여준다는것 자체가 명확히 큰 이점인건 변하지 않습니다.
허나 단점이 없는것은 아닌데 바로 이 시설이 지어지는 타이밍엔 보통 기술자가 3~4명이고 이 시기엔 2티어 무기를 빨리 올리느냐 마냐의 기로에 서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다만 작업실을 빨리 확보하면 2개의 시설에 작업실 활성화의 2달 분의 정보와 게릴라 이벤트를 통해 안정적인 수급이 가능하므로 비용과 관련된 단점은 사실상 미미하고 실질적으로 가장큰 단점은 짓는 타이밍에 따라서는 전술적 압박 이 마구 몰려온다는겁니다.
아 물론 테크트리를 어떻게 설정하느냐는 사령관 본인이 할 일이기 때문에 무작정 지어놓고 아 ㅈ구리네 이러시면 뭐 할 말 없고요
* 작업실의 위치선정
그럼 작업실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위치에 대해서 알아봐야하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보통 작업실을 짓게된다면 가장 노른자위 땅이 2군데가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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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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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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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표로 만들었지만 작업실을 짓는다면 1,2 위치에 지으시면 됩니다.
작업실에 1레벨 기술자[기본적인 플레이로 획득 가능한 기술자]를 투입하면 1명당 2개의 그렘린을 생성합니다.
* 작업실의 실 효율
작업실이 실질적으로 활성화 될 시기면 기술자는 모자란데 해야할 일은 매우 많은 때 입니다.
예시를 위해 간단하게 작업실의 실용성을 설명하기 위해 기술자가 4명 있다고 칩시다.
(왜 2v4가 아니냐고 하는데 상술했듯이 이시설은 온전한 기술자를 늘려주는 시설이 아닙니다. 온전한 기술자 하나를 희생해서 제한된 능력을 가진 기술자 2명으로 분할 하는겁니다. 그렇기에 2v4는 비교자체가 어불성설)
1번까지만 철거 완료후 작업실을 짓고 기술자를 투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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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렘린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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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렘린2 |
작업실 기술자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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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우 작업실에 기술자 하나를 투입하게 되면 당장 건물 활성화는 2개가되며 움직일수있는 인원이 3명이 생깁니다.
파란색 부분에 기술자를 투입해야하는 건물이 있어서 기술자를 투입하더라도 한 명이 채굴을 하는 여유가 생깁니다.
기술자 혼자서 2명분의 일을 하고있는셈이죠
작업실이 없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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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하게 말해서 건물의 활성화,채굴,건설 어느 방면 모두 4명이서 전부 감당 못합니다.
한칸이 게릴라 전술 학교더라도 시설 활성화를 하나 포기하고 채굴을 해야하는가 다음 기술자 까지 그냥 시설을 돌려야하냐의 선택에 빠집니다.
* 기술자를 구매하면 끝 아니냐?
구매가능하면 구매 하셔도 됩니다.
근데 일단 노업글 기준 건설 + 2달분의 보급품 소진시 까지는 기술자 구매비용보다 훨씬 쌉니다.
그리고 또 하나 위에서 언급했듯이 기술자와 보급품은 언제나 정량이 있는게 아닙니다.
월말 결산 에서 보급품은 있는데 기술자가 안뜨거나 기술자는 있는데 보급품이 후달릴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암시장과 게릴라는 더 안 뜰 가능성이 높고요
* 기술자가 작업실 만드는동안 20일 가량 묶인다?
다른 건물 지어도 어짜피 묶입니다. 심지어 그거 짓고 건물 활성화를 위해서 기술자가 묶여있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거 완전 나이트엘프 위습 아니냐
이 상황에서 다음턴에 기술자 구매가 불가능하다? 축하합니다. 30일 더묶였습니다(...)
추가로 발전하여 기술자를 2명 정도 더늘리고 3번째 열까지 채굴이 완료 됬다고 쳐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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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렘린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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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렘린2 |
작업실 기술자1, 기술자2 |
그렘린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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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렘린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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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장 4명의 기술자가 채굴을 하든 다른건물을 활성화 시키든 건물을 짓든 어찌됬건 다른곳에 투입이 가능합니다.
섀도채임버, 사관학교, 연구실등의 기술자 미 필요 건물이 파란칸에 존재한다면 모조리 채굴로 돌려 버릴 수 있으며 해당 위치에 건물이 건설된 이후 기술자의 추가 영입을 최하 순위로 바꿀 수 있습니다.
기술자 미필요 건물 3개, 필요건물 4개(그렘린 투입), 필요건물 3개(그렘린 미투입건물) 로 총 10개의 건물이 추가적인 업그레이드 없는 상황에서 거의 전부다 가동이 가능해집니다.
거의 라고 한건 포탑시설 같이 UFO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만들어놓고 투입도 안하는 시설이 있기 때문입니다. 해당시설을 제외하면 9개의 시설이며
그중 3개의 시설이 기술자 미투입 시설임을 감안하면 실질적으로
6명 기준 작업실 풀가동 이라는 가정하에 일부 건물(작업 계전기, 저항군 통신시설) 미 업그레이드시 작업실 2단계 업그레이드가
기술자 2명분의 추가 구매 비용보다 훨씬 싼값으로 전 건물 채굴 및 시설 활성화가 가능합니다.
시설 업그레이드를 하더라도 업그레이드로 기술자 추가배치를 요구하는 시설이작업 계전기, 저항군 통신 시설 저 둘밖에 없는걸 고려하면 게임 운영에 따라선 기술자의 추가영입자체가 매우 적어집니다. 그럼 이후에 기술자를 얻기 위해 소모될 보급품, 정보를 다른곳에 쓸 수 있으며 게릴라 작전의 보상역시 기술자를 좀더 하위순위로 낮출 수 있게됩니다.
물론 작업실에도 단점은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단기적으로는 그 장점이 발휘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장 눈에띄질않아서 함정카드가 될 수도 있다는건 사실입니다. 초반엔 선택지가 적기때문에 기술자 구입이 이득인건 사실이기도 하고요
두번째로 해당 건물을 짓기위한 [전력과 자원]의 소모 비용이 사실상 아바타 프로젝트가 최소 중반까지 진행될 시점이라 압박이 매우큽니다. 특히 2티어무기, 방어구를 올리고 있다면 시간, 자원 어느쪽이던 더더욱 부담이 크다는 점역시 사실입니다.
허나 그걸 뒤덮을 장점들 역시 명확합니다.
요컨대 단순하게 계산할 만한 시설이 아닌 복합적인 요소를 갖추고 있는 시설이라는거죠
그렇기에 사령관이 어떤 타이밍에 어떻게 이 시설을 올리고 어떤 타이밍에 업그레이드 할 것인가를 선택 하느냐에 따라 작업실의 효율성은 극과 극이 될것 입니다.
덧 ) 기술자, 보급품이 어느 타이밍에 얼마만큼 확보되느냐는 사령관마다 다르기 때문에 정확하게 이때다! 하고 지어야 하는 타이밍은 솔직히 정의 할 수 없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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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본문이랑 무슨상관이죠. 제가뭐 이시설이 갓시설이다 라고 적은것도아니고 장점 단점 명확하게 구분지어서 서술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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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실이 갓시설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함정카드는 아닙니다. 글쓰시는거 보면 작업실을 극단적으로 구진 시설, 함정카드라고 정의하려고 하시는데 인정할건 좀 인정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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