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http://kr.battle.net/sc2/ko/forum/topic/3864797100
최근 들어 커뮤니티에서 군단 숙주와 관련된 토론이 재개되어 플레이어 여러분께 밸런스 테스트 지도의 현황에 대해 말씀 드리려 합니다.
아직까지는 변화의 규모에 비해 심도 있는 의견이 많지 않지만, 실력이 뛰어난 플레이어들간의 테스트 경기를 통해 몇 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테스트 경기를 통해 저희가 확인한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새로운 군단 숙주는 적은 숫자로 견제하는 역할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뛰어난 기동성과 비행 식충의 추가로 인해 군단 숙주가 소수 유닛 견제에 매우 뛰어난 잠재력을 지닐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군단 숙주는 의도된 바와 같이 다수일 때는 이전보다 확실히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군단 숙주를 다수 생산하는 플레이를 조금 더 억제하기 위해 다수일 때 군단 숙주의 위력을 더 약하게 만들고자 합니다.
만약 군단 숙주가 순수 견제용 유닛에 가깝게 변경된다면 기존 군단 숙주의 역할을 대체할 요소가 필요할 것입니다.
저그가 테란 메카닉을 상대하는 것, 그리고 식충을 활용해 게임 후반 교전에서 고위 기사를 억제하는 것이 이에 포함됩니다.
현재 밸런스 테스트 지도에 적용을 고려하고 있는 변경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식충의 시한 생명이 30초에서 25초로 감소합니다.
이 변경 사항이 적용되면 식충을 생성한 후 다시 생성하기까지 더욱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따라서, 군단 숙주가 소수일 때 빠른 기동성을 바탕으로 한 견제 능력을 유지하면서도
군단 숙주를 다수 생산하는 플레이가 억제될 것입니다.
살모사의 흑구름 사거리가 10에서 11로 증가합니다.
이 변경 사항이 적용되면 살모사와 바이킹 간의 사거리 차이가 더 벌어지게 되어 테란 메카닉을 상대할 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폭풍함의 공중 무기가 더 이상 거대 유닛을 상대로 추가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폭풍함이 여전히 긴 사거리를 이용해 무리 군주를 효과적으로 상대할 수 있지만, 현재와 달리 무리 군주의 절대적인 천적이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를 통해 무리 군주가 군단 숙주 재설계로 인한 공백을 대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패치 적용 목표 일자 및 지속적인 테스트에 대해
위에서 말씀 드린 변경 사항은 최종 결정되지 않았으며, 새로운 군단 숙주 패치의 게임 내 적용 시점은 WCS 시즌 1 파이널 이후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향후 수 주 남은 테스트 기간은 다음 밸런스 업데이트의 틀을 잡기 위해서 매우 중요하며, 시간이 그다지 많이 남지 않은 만큼 밸런스 테스트 지도에서 충분히 테스트하시고
변경 사항에 대한 많은 의견을 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이처럼 큰 변경 사항을 원활하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커뮤니티 여러분과 프로 선수들의 도움이 꼭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