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국건설>은 웹브라우저(익스플로러,크롬,파이어폭스 등) 기반의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웹게임입니다.
제작사는 독일 innogames사가 만든 게임이고 현재 각국 세계적으로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국내서버는 이노게임스 코리아에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웹게임 몇가지는 몇몇 데이터를 받아야 실행이 가능하지만 제국건설은 플래시 기반으로 만들어진 웹게임이라 따로 설치파일을 받을 필요도 없고 딱히 단축키도 없으며 채팅이나 메세지 외에 마우스 하나로 조작이 가능하니 접근성이 매우 쉽습니다.
석기시대부터 청동기시대를 넘어 중세시대, 식민지시대, 산업화시대(현재 산업화시대까지 구현되어있습니다. 추후 혁신시대 업데이트 예정)를 기반으로 문명을 발전시키고, 각 시대 유닛과 지형을 활용한 턴방식의 전투 시스템 방식의 게임입니다.
제국건설 트레일러 영상
처음 접하는 유저를 위해 인터페이스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 인터페이스
1. 도시의 이름 - 유저의 도시 이름
2. 자기 순위 - 유저의 순위
3. 도시의 인구수 - 현재 도시의 노는(남는) 인구수
4. 행복도 - 도시의 행복도를 나타냅니다.
5. 현재 도시의 문명 시대 - 현재 문명의 시대를 말합니다.
6. 동전 - 자원중 하나인 동전입니다. 즉 돈
7. 물자 - 자원중 또다른 중요한 물자입니다.
8. 메달 - pvp나 싱글맵 전투, 반복퀘스트를 통해 얻을수 있습니다.
9. 다이아몬드(캐쉬) - 결제 시스템을 통한 즉 캐쉬를 말합니다. 퀘스트로도 아주가끔 습득 가능
10. 채팅 시스템 - 유저들끼리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채팅시스템입니다.
11. 상태창 - 현재 건물이 생산중지되어있거나 길이 끊어져있거나 약탈당한 상태,위대한 건축물로 향상된 자원 상태 등등이 보여집니다.
12. 건설 - 현재 건설가능한 건물 메뉴
13. 순위/길드 - 현재 유저의 순위와 길드 메뉴
14. 연구 메뉴 - 연구포인트를 통한 연구 스킬 트리
15. 대륙지도 - 싱글맵 전투가 가능한 지도
16. 부대관리 - 공격 및 방어 병력을 편성할 수 있는 메뉴
17. 인벤토리 - 연구포인트 꾸러미, 각종 아이템, 청사진 등등 확인 및 사용 가능한 메뉴
18. 거래 - 시장을 통해 이웃, 길드, 친구간의 특산물 거래가 가능합니다.
19. 메세지센터 - 각 유저간 메세지를 보내고 받은 메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0. 포럼 열기 - 게임의 또다른 포럼 게시판
사진들은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제국건설 = 문명?! 여기 이거 사면 포인트 적립 되나요?
연구 스킬 트리는 마치 시작하고나면 어느새 몇년이 지나버린다는 타임머신게임으로 유명한 문명 게임의 연구트리와 매우 비슷합니다.
문명 게임의 고대시대~ 중세시대 넘어가는 연구 트리처럼 제국건설의 연구트리도 비슷한 개념입니다.
단 문명은 턴마다 망치를 소모하여 전투 및 생산하는 반면 제국건설은 연구포인트 라는 포인트로 연구를 할 수 있습니다.
1시간마다 연구포인트는 자동으로 1씩 생성되고 연구포인트를 동전이나 캐쉬로 구매가능한 다이아로 구매도 가능합니다.
동전으로 구매하는 경우 포인트 구매를 할수록 연구포인트 구매시 필요한 동전의 갯수는 늘어납니다.
제국건설은 땅이 한정적입니다. 연구를 통해 확장도 가능하고 pvp를 통한 메달획득, 그리고 다이아몬드를 이용한 땅 확장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대표적인 건설형 시뮬레이션 게임 '심시티'처럼 효율적인 건물형태 빌드도 또한 중요합니다.
퀘스트를 통한 연구포인트 및 각종 아이템 습득이 가능합니다. 지금 행복하십니까?
간간히 게임사에서 이벤트를 열어 이벤트에만 얻을수 있는 유니크한 건물을 지을수 있는 이벤트도 종종 열리는 편입니다.
메인퀘스트나 서브퀘스트또는 타유저의 위대한 건축물 연구포인트 투자를 통해 연구포인트 꾸러미를 받을수도 있습니다.
건설형 게임이 그렇듯 동전과 물자인 자원을 생산하는 건물의 갯수도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지만 더욱더 중요한 행복지수!!!
필요행복지수보다 행복지수가 높을 경우 생산성이 120% 향상됩니다. 생산성은 120%가 최대치입니다.
즉 예를 들어 건물에서 나오는 동전이 100 이라고 치면 행복지수가 필요행복지수보다 높을경우 120 동전 획득 가능합니다.
행복지수는 조형물, 문화건물을 지어 행복지수를 올릴 수 있습다. 또한 이웃이 자기 도시를 방문하였을때 조형물과 문화건물에 '광내기'를 통하여 광내기한 건물에 행복도를 2배 올릴수 있습니다. 지속시간은 12시간입니다.
격려 or 광내기 당신의 선택은? 마치 아빠가 좋아? 엄마가 좋아? 격려받은 건물의 생산도 차이... 무려 2배!!!!!!!
타유저의 도시에 방문하였을때 격려와 광내기 2가지중 한가지 커맨드 선택이 가능합니다.
격려하기는 선택한 건물의 생산성을 2배 올려줍니다.
광내기는 위에 설명했으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격려하기보단 광내기가 중요합니다. 생산성이 2배라고 해도 행복도가 받쳐주지 않는다면 생산이 완료된 건물에서 자원을 수거해도 100% 이하로 습득한다면 비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싱글맵 전투로 상품을 활성화 하자!
길드를 가입하여 사람들과 같이 도움을 주고받자. 시장을 통한 특산물 거래
제국건설에는 자원 외에 상품(특산물)이라는 게 존재합니다. 대륙지도에 석회암, 꿀, 염료, 고치, 섬유 등이 보이는 지역부분을 전투로 승리하면 각 해당 상품의 건물 생산량이 증가합니다. 개개인 유저마다 보여지는 상품은 랜덤이기에 다 다릅니다.
예를들어 제가 보여지는 상품이 염료라고 가정했을때 목재가 필요한경우 생산성이 증가되지 않는 목공소(목재 생산건물)을 짓는것보다 염료 생산 건물을 지어서 염료를 목재로 교환하는 방법이 효율적입니다.
길드원끼리 상품을 교환할시엔 연구포인트 하나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친구나 이웃간의 상품거래는 거래마다 연구포인트가 1씩 소모됩니다.
그러기때문에 길드가입은 꼭 추천해드리는 바입니다.
추후 길드간 전쟁이 가능한 길드전 시스템이 업데이트 된다고 하지만 현재는 길드라는 시스템상 길드상 크게 도움을 받을 수있는 시스템은 아닙니다.
예를들어 시대차가 많이나는 이웃에 있는 하이레벨시대의 유저에게 약탈당했을때 길드원들에게 도움을 요청해도 같이 이웃에 속해있지 않는다면 길드원의 도움으론 복수는 어렵습니다.
그러기때문에 자기랑 시대가 비슷한 유저가 많은 길드에 가입하시는걸 추천해드립니다.
이웃집에 떡 돌려야 되는데...공격이라 쓰고 약탈이라 읽는다.
제국건설의 pvp 시스템은 참 신선합니다. 보통 타게임들을 보면 pvp는 하고싶을때 언제든지 가능한 게임들이 많은 편이지만 제국건설은 24시간 안에 오직 한번만 공격 가능합니다. 공격한뒤 전투에서 승리하면 24시간동안 딱 한번 약탈이 가능합니다. 공격한 도시의 유저가 생산이 완료된 건물 중 미처 수거하지 못한 생산 건물을 약탈가능합니다. 위에 언급한 격려하기와 광내기 or 공격 길드원이나 친구로 등록된 유저는 공격할 수 없고 이웃에만 공격이 가능합니다. 각 유저의 이웃의 수는 각기 다 다릅니다. 60~70명이 되기도 하고 40명 이하일 수도 있습니다. 이웃이 40명 이하일때 매주 월요일 다른 40명 이하인 이웃과 통합됩니다.
확장!! 땅이 좁단 말이다! 저것들을 어떻게 요리하지?
대륙지도를 통해 전투를 통한 자원 및 다이아(극히 일부) 습득이나 땅 확장도 가능합니다.
제국건설의 전투시스템을 보면 약간 마이트앤 매직이나 문명5 와 비슷하기도 합니다. 육각형 지형으로 턴제 방식의 전투시스템입니다.
지형을 적절하게 이용하고 병력간의 상성을 잘 이용한다면 공격력, 방어력 보너스를 받아 전투한다면 승리를 쉽게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자네는 공격하겠나? 막아보겠나? 자주 마주치게 되는 린빈...다이아를 내놔!!!
부대 관리를 통해 공격부대와 방어부대를 편성도 가능합니다. 시대에 따라 다양한 군사 유닛을 생산할 수도 있고 퀘스트를 통한 유닛(독립유닛)을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독립유닛이란 죽으면 다이아몬드를 이용하여 부활시키지 않는이상 다시 재생불가능한 일회성 유닛입니다. 그래서 대륙지도를 통한 싱글맵 전투나 pvp에 독립유닛을을 이용하다 컨트롤 미스로 죽어버릴경우 재생이 불가능한 유닛이기때문에 대부분 독립유닛은 방어용 배치로 많이 이용합니다.
청사진으로 만드는 위대한 건축물에 필요한 특산물의 갯수는 어마어마...
위대한 건축물은 연구포인트를 통해 건설가능. 청사진은 타유저의 위대한 건축물 연구포인트 투자로 획득 가능
문명게임으로 보면 도시에 오직 하나밖에 건설할 수 없는 건물로 불가사의 건물과 비슷한 시스템입니다.
세계시대 유적 건물들을 토대로 만들어진 위대한 건축물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바벨탑, 제우스상, 알렉산드리아의 등대, 콜로세움, 성 소피아 성당, 아헨 대성당, 산 마르코, 노트르담, 몬테성, 성 바실리 성당, 딜 캐슬, 국회의사당 등등 여러가지 유적 및 건물들을 본따서 만든 건물들의 디자인을 보면 시각적으로 웅장하고 훌륭합니다.
격려하기,광내기,약탈 또는 퀘스트 완료하고 확률적으로 습득가능한 청사진이 각기 9개를 다 모아 필요 특산물 갯수가 충족되면 건설이 가능하다.
각기 건물의 옵션은 다양하다. 자원 생산완료된 건물의 획득량을 증가 시켜주는 건물, 도시 인구수를 늘려주는 건물, 행복도를 지속적으로 올려주는 건물, 도시 방어력을 증가시켜주는 건물, 도시 공격 및 전투시 공격력을 증가시켜주는 건물 등등 여러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위대한건축물 효과로 145% 증가!!! 단 횟수 제한이 있다. 채팅시스템으로 유저들간 수다도 가능
대부분의 웹게임들이 그렇듯이 제국건설도 실시간으로 생산이 완료됩니다. 건물마다 생산시간은 각기 다르고 동전의 경우엔 생산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래서 동전은 생산이 완료된 시점 이후 수거가 가능하지만 물자는 건물 생산시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5분 1시간 4시간 8시간 1일 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단 물자는 완료하고 일정시간 이후엔 썩어버리기 때문에 수거 가능한 시간대에 맞춰서 생산하는게 중요합니다.
업데이트된 채팅시스템은 간편하긴 하지만 현재로서 약간 오류가 좀 발생하여 F5(새로고침)를 자주 눌러줘야되는 불편함이 조금 있습니다. 하지만 생산완료시간을 기다리는 유저들에게 수다로 소소한 재미를 주기도 합니다.
제국건설은 계속 붙들어야 되는 타 웹게임과는 다르게 시간을 크게 잡아먹지 않고 느긋하게 천천히 진행하는 웹게임이라 부담되지 않게 즐길수 있습니다.
시대 연구 발전을 통하여 점점 고급스러워 지는 아름다운 도시도 감상하면서 이웃, 친구, 길드원들간의 컨텐츠를 즐겨보세요~
제국건설은 세계적으로도 많이 서비스 되고 있고 간단한 UI, 건물들의 센스있는 디자인, 웅장한 사운드, 다양한 컨텐츠 그에 걸맞는 완성도를 잘 갖춘 잘 만든 게임입니다.
현재 베타에서 정식 서비스된 제국건설, 운영적인 면으로는 좀 최근 공식까페에 이런저런 문제가 많았는데 온라인게임이라는게 만들어가는건 운영진이 아니라 운영진 그리고 유저 다 같이 만들어 가는게 대부분 오래 흥행할수 있는 게임이 되더군요. 유저들에게 신뢰를 주며 소통하려는 운영진이나 유저들의 측면 양측 다 이해가 됩니다만 그 중간 타협점을 찾아 앞으로도 오랜 시간 정상적인 서비스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서 보다 즐겁게 플레이 할수 있는 제국건설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상 2서버에서 활동하고 있는 에스프레소의 리뷰였습니다.
혹시나 게임하시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친구초대해서 물어보시면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친구 초대해주세요^^
제국건설 공식 홈페이지 http://kr.forgeofempires.com/
제국건설 공식 까페 http://cafe.naver.com/zeg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