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벤저 유저들이 울고있습니다
1. 기본기
전반적으로 어벤저의 악마화 상태에서 부족하다고 판단되었던 것은
지나치게 늘어난 스킬들의 쿨타임으로 인한 현자타임이었습니다
몇몇 스킬들의 쿨타임이 줄어든 것은 보이지만 쿨타임이 줄어들지 않은 스킬들은
왜 줄어들지 않았는지 모르겠네요
현재 수치가 적당하다고 생각하세요?
아니니까 그렇게 생각하지 마시길
전부 다 줄여주세요
그리고 공격력 상승도 빼먹은 스킬들에 다 적용시켜 주시길
쿨타임 감소 - 데스사이드, 스핀커터, 스피닝 디포메이션
공격력 증가 - 지뢰진, 복수의 가시
그리고 스피닝 디포메이션 스킬에 관해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던 것이 있는데
tp 스킬 습득시 방향키를 눌러 느리게 이동하게 하는 기능을 기본 스킬에 추가하고
스킬 키 재 입력시 회전을 멈추는 기능을 만들어 달라는 것이었습니다
스피닝 디포메이션 스킬의 경우 한 번 타겟을 놓치면 회전하는 시간 전부가
그대로 딜 로스로 이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그런 경우를 대비해서 회전을 임의로 멈추게 하는 기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tp 스킬로 넣지말고 기본 옵션으로 주세요!
편의성 개선 패치가 많이 이루어지는 현 상황에, 이 부분이 왜 빠져있는지 의문입니다
그리고 편의성은 유저들에게 기본으로 주어야지 의미가 있는 것인데
tp 스킬 투자해서 얻는 편의성은 안 주느니만 못하다는 걸 알아주십시오
2. 리퍼
밑줄 친 부분 보이세요?
제일 이해가 안 가는 부분입니다
앞으로도 나올테니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기존에 어벤저 유저들이 리퍼에 대해서 요구했던 것은
몹을 밀어낸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밀어내지 않고 잡아 당긴다는 개념을 주신 것 같은데
문제를 잘 못 이해하신 것 같습니다
몹의 위치를 이동시켜 달라는 것이 아니라 위치를 이동시키지 않게 해달라는 것이었습니다
잡아당기지도 않고 밀어내지도 않게 그냥 그 자리에서 타격되게끔 해달라는 겁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현재 리퍼 스킬은 시전 중에 잡히는 몹이 없으면 3타의 폭발이 일어나지 않는데
1, 2 타에서 잡히는 몹이 없더라도 3타 폭발이 일어나게끔 만들어주십시오
3. 어둠의 권능
악마화 상태에서의 어둠의 권능은 상당히 시간을 잡아먹는 스킬입니다
왜냐하면 스킬 구조가 시전 후에 설치를 위한 스킬 키를 다시 입력해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점을 생각해 보십시오
인간 상태에서는 어둠의 권능을 사용한 상태에서 데빌 스트라이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설치를 하지 않음에도 딜로스가 크지 않죠
하지만 악마화 상태에서는 데빌 스트라이커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둠의 권능을 사용하고 설치를 하지 않고 가만히 있는다면
그 시간은 전부 딜로스로 이어집니다
결론은 악마화 상태에서는 아무도 어둠의 권능을 무설치 상태로 시전하지 않는 다는 겁니다
그러므로 악마화 상태에서 설치를 위한 추가 조작과 악마 게이지 소모를 생략해주시길 바랍니다
설치 키를 누르고 있는 그 시간조차 딜로스로 이어지며
또한 설치를 위해 소모하는 악마 게이지 조차 아깝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어둠의 권능은 현재 악마화 상태에서 시전 시 선 딜레이와 후 딜레이가 심각할 정도로 긴 스킬입니다
선, 후 딜레이를 개선시키는 방향으로 편의성 개편을 해주셔야할 것 같습니다
또한 현재 어둠의 권능 스킬로 보스 몹을 죽였을 때 어둠의 권능이 전부 끝나고 나서야 던전 클리어가 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개선시켜 주시길 바랍니다
4. 재앙
재앙 역시 위에서 언급한 어둠의 권능 스킬처럼 선, 후 딜레이가 상당히 소모되는 스킬입니다
이 부분에서도 역시 딜레이를 개선시켜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현재 재앙의 데미지가 들어가는 방식은 1타 몸통 공격과 2타 충격파 공격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이 부분을 1타로 합쳐주시길 바랍니다
몸통 공격은 위치가 맞지 않으면 들어가지 않는 상황도 있기 때문에 가장 적중시키기 쉬운 충격파 공격으로
공격력을 합쳐주셔야 사용하기에 조금 더 편해질 것 같습니다
5. 메타몰포시스
악마 게이지 감소 주기 증가와 게이지 감소량이 고정 수치로 줄어들게 하신 점은
어떤 방향성으로 패치하셨는 지 이해합니다
하지만 기존에 어벤저 유저들이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던 것은
메타몰포시스 스킬을 지속시키기가 너무 까다롭다는 점이었습니다
계속해서 고통의 희열을 사용해서 게이지를 충전시켜야 하는 컨셉이 그대로 남아있는데
게다가 이제는 고통의 희열 스킬의 쿨타임까지 친히 늘려주셨는데
이건 이 스킬을 더 편하게 사용하라고 개편하신 게 아닌, 조삼모사식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어벤저 유저들이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듯이, 메타몰포시스 스킬은 시전후 지속을 위해
신경을 써야할 필요가 없는 무한지속형, 온오프형 스킬로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솔직히 양심이 있으면 생각해 보십시오
메타몰포시스가 무한으로 지속되면 엄청난 오버밸런스가 생기는 스킬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메타몰포시스 이외의 다른 변신형 스킬들 (평타 구조가 바뀌는 스킬들을 포함) 은 대부분 무한지속이 가능한 데
도대체 왜 어벤저에게만 유독 이렇게 불편한 구조를 유지시키는 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유저 적다고 차별하는 거라고 밖에는 생각이 들지 않네요
6. 데빌 스트라이커 + 추락하는 영혼
저거 도대체 뭡니까?
저기 밑줄 친 부분이요
뜬금없는 스킬 통폐합은 뭘 어쩌라는 건지 모르겠네요
추락하는 영혼 스킬로 균차 맞추신분들은 이제 다시 모으라는 겁니까?
스위칭 템도 다시 모으라는 거구요?
sp 소모 완화를 위해서 통폐합 하신 것 같아서 그 점은 이해를 합니다만
버프 스킬을 건드리실 때에는 좀더 신중히 하셔야 합니다
스위칭과 균차 옵션에 대한 부분은 추가적으로 답을 내 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해결 안 해주실거면 그냥 롤백하셔야 합니다
또한 기존 추락하는 영혼 스킬의 사용 구조는 악마 게이지 소모량에 따라서
버프의 성능이 조절되는 구조였습니다
이 부분을 게이지 소모를 하지 않는 부분으로 개선시켜주셔야 합니다
왜 어벤저만 버프기를 사용하는 데에 뭔가를 소모하게 만들죠?
게다가 실수로 게이지가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시전하면 성능조차 온전하지 못합니다
이건 유독 어벤저에게만 불합리한 또 다른 구조라고 생각합니다
게이지 량에 상관없이 기존에 상승되던 버프 수치에서
항상 가장 높은 수치의 버프가 적용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7. 고통의 희열
어벤저 유저들이 계속 요구하던 대로
악마화 지속시간 증가 기능을 고통의 희열로 이전한 것은 좋은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또 조삼모사식 패치가 보입니다
뜬금없이 쿨타임은 도대체 왜 증가시키는 것인지..?
악마화의 무한 지속 난이도 완화가 그렇게 해주기 싫으셨습니까?
아니면 악마화가 쉽게 무한 지속이 되면 안 되는 스킬이라고 생각하세요?
악마화 무한 지속을 어렵게 만드시려면 인간 상태에서의 딜을 악마화와 비등하게 만들어주셔야 하는데
인간 상태에서는 거의 아무것도 못하는 노딜 상태로 만드셔놓고
악마화 무한 지속 하지 말라고 하시면 어벤저 유저들은 악마화 풀리면 아무것도 못하고
손가락만 빨고있게 되는 꼴 보라고 하는 것으로 밖에는 생각이 안 드네요
게다가 고통의 희열 스킬의 쿨타임 증가는
메타몰포시스의 지속 난이도 까지 높여놨습니다
쿨타임 올리시면서 뭔가 이상하다는 생각은 안 드셨나요..?
쿨타임 증가는 삭제하셔야 합니다
8. 환청
환청의 스킬 공격력 증가량이 3% 고정이 된 점은 좋은 패치입니다
하지만 한가지 편의성 부분에서 개선시켜주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
현재 환청 스킬의 이동속도 증가 버프는 고통의 희열 스킬을 사용하여야 발동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상시 적용으로 바꿔주셨으면 합니다
왜 이동속도 증가 버프만 굳이 고통의 희열을 사용하여야 발동이 되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9. 악마화
첫번째 밑줄 친 부분은 아마 상태이상 적용시에 추가 옵션을 얻는 에픽 아이템을 위해서 추가시킨 것으로 보이는 데,
왜 데미지 관련 상태이상만 적용이 되는 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암흑과 혼란 상태이상을 사용하는 미다홀 세트나 정혼목 세트는 사용하지 말라는 건가요..?
모든 상태이상이 다 적용될 수 있도록 바꿔주셔야 합니다
두번째 밑줄 친 부분, 기존의 악마화 9레벨 옵션이 바뀐것으로 보이는 데,
왜 유독 '악마화 지속시간 종료시' 에만 저 옵션이 발동되는 거죠..?
도통 이해가 가질 않네요
게다가 퍼섭 어벤저 유저들의 제보에 따르면 저 옵션도 30초 동안만 지속이라고 하더군요
지속시간 종료시에 적용받는 옵션이면 인간 상태에서 딜하기 편하라고 넣으신 건가요?
그러려면 쿨타임 감소와 마크리 10퍼 증가로는 어림도 없습니다;;
도채에 9레벨 옵션을 저 부분으로 대체한 게 이해가 가질 않네요
누가 나와서 설명이라도 해주셨으면 합니다
9레벨 옵션을 바꿔주시려면, 현재 어벤저에게 가장 필요한 게 무엇인지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모르실까봐 그냥 적어드리겠습니다, 악마화 무한지속 난이도 완화, 공격 대상 암속성 저항 감소, 악마화시 증가하는 쿨타임 완화, 암속성 강화 증가 이 중에서 골라 잡으십쇼)
그리고 추가적으로 악마화 스킬에 필요한 개선점을 적도록 하겠습니다
다크 슬래셔의 지속시간 증가가 필요합니다
다크 슬래셔의 문제점은 너무 자주 사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현재 쿨타임과 지속시간 모두 3초 정도로 스킬 중간중간 와중에 계속 사용해야해서 딜흐름을 끊고 있습니다
10초 정도의 지속시간이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니면 어벤저 유저들의 편의를 생각하신다면 조금 더 길게 늘려주셔도 좋습니다
또한 한가지 더 지적할 문제점은, 기존에 재앙과 다크 하울링 스킬로 증가하던 악마화 스킬의 지속시간이 그대로 증발해버렸다는 점입니다
기존에 증가하던 지속시간을 통채로 날려버리고 고통의 희열 스킬의 쿨타임을 늘리셨으면서
악마화의 지속 시간은 기존 50초 그대로..? 이건 정말 너무 불합리하다고 생각하지 않으십니까..?
악마화의 쿨타임을 줄여주시던지, 기본 지속시간을 늘려주시던지
제발 악마화 지속 난이도 좀 완화시켜 주세요!
이 말을 이 글에서 도대체 몇 번 언급하는 지 모르겠네요
선택권은 두가지입니다
어벤저 인강형 상태의 딜을 악마화와 비등하게 만들면서 현재 악마화 지속시간 유지 or 악마화 유지 난이도 완화
제발 두가지 중에 하나라도 좀 해주십쇼
마지막으로 지적할 문제점은 현재 악마화 평타의 역경직이 너무나 심각하다는 점입니다
1차 각성 패시브 스킬 개선 안 시켜주신걸 보면 악마화 평타 사용하라는 뜻인 것 같은데
제발 사용해서 딜을 낼 수 있게끔 만들어 놓아주세요
역경직 때문에 평타 치는 데에도 한 세월이 걸리는데 이걸로 딜하라구요?
장난하자는 걸로 밖에는 안 보이네요
10. 처형
저 말도 안 되는 쿨타임은 도대체 누구 머리에서 나온 생각입니까?
현재 악마화의 기본 지속 시간은 50초 입니다
현 개선안의 내용에 따르면 고통의 희열을 12초마다 사용한다고 해도 무한 지속은 어렵습니다
그런데 처형 쿨타임이 150초 라구요?
한 번 사용하고 봉인해야 될 정도로 처형이 사기 스킬입니까?
데미지 수치가 개선되었다고 하더라도 저 쿨타임은 정말로 말이 안 됩니다
한 번 사용하고 봉인할 스킬이면 필살기 개념이라고 밖에는 생각이 안 되는데
적어도 필살기 개념으로 만드실 거였다면 다른 어느 스킬보다 강해야죠
현재 수치로는 어림도 없다는 걸 아셔야합니다
이것 역시 선택권은 두가지로 보입니다
필살기라는 느낌이 들도록 공격력 수치를 대폭 상승 or 기존 쿨타임으로 롤백
11. 이블 스트라이커
이블 스트라이커의 공격력 증가 옵션이 상시 적용된 부분은 좋은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퍼섭 어벤저 유저들의 제보에 따르면 6레벨 기준 기존 35% 에서 29% 로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상시 적용은 고맙습니다만 수치는 왜 줄이신건지..?
왜 자꾸 이런 조삼모사식 패치 내용이 보이는 지 모르겠네요
저희가 요구하는 것은 조삼모사식 수치 조정이 아니라 상향입니다
여태껏 조삼모사식 패치로 어벤저에게 불합리한 구조를 던져줘놓고
정식으로 상향이라는 이름아래 주어지는 개편 내용마저 불합리하게 받아야 합니까?
공격력 증가 수치를 기존과 동일하게 오르도록 조정해주시길 바랍니다
12. 다크 하울링
악마화 상태에서 하울링의 게이지 소모량 삭제는 저도 원하던 부분이라서 좋습니다
추가 함성시에만 게이지를 소모하는 점은 이제 이블 스트라이커의 데미지 증가가 상시 적용이 되었기 때문에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문제는 인간형일때의 하울링입니다
다크 하울링 스킬은 적중당한 적들이 영혼 흔적을 흘려서 그걸 흡수함으로써 게이지를 회복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일반몹 1 네임드 몹 10 보스몹 30 각각 이렇게 증가합니다
뭔가 좀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으십니까?
소모하는 게이지 양에 비해서 회복하는 수치가 너무도 터무니없습니다
게다가 메타몰포시스 상태에서 사용하기라도 한다면 게이지만 엄청나게 깎아먹고
회복하는 수치는 쥐꼬리 만큼인 리스크만 큰 스킬인 상태입니다
추가 함성시 게이지 소모를 삭제시켜 주시던가
아니면 영혼 흔적 섭취로 회복하는 게이지 양을 대폭 늘려주셔야 합니다
그게 아니라면 하울링은 지금과 마찬가지로 악마화 상태 외에는 사용하지 않는 스킬이 될 겁니다
13. 파멸의 강타
파멸의 강타는 두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첫번째는 몹을 너무 멀리 끌고 간다는 점
두번째는 타격마다 데미지가 분산되어 있다는 점
전진거리 조절 기능이 추가된 것은 좋은 패치 방향입니다
하지만 아직 한 가지 파멸의 강타가 가진 문제점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파멸의 강타는 현재 다음의 공격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끌고가는 공격 (1타) + 들어올리는 공격 (2타) + 폭발 공격 (3타) + 암염 공격 (4타)
지나치게 비효율적으로 분산된 데미지 수치 때문에 제대로 딜을 넣기가 힘들 뿐만 아니라
암염데미지까지 전부 들어가려면 너무도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따라서 파멸의 강타 스킬에 들어가는 모션을 줄여주시고 데미지 수치를 한 꺼번에 줄 수 있도록 바꿔주셨으면 합니다
14. 언홀리 퓨리
시전시 악마 게이지 소모 삭제는 좋은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사용하기에는 시간이 긴 감이 있을 뿐만 아니라
패치 내용의 역경직 증가 부분은 시전 시간을 더 길게하는 사항 밖에는 되지 않습니다
x 키를 연타하지 않아도 항상 최대 속도로 시전되게 끔 바꿔주셔야
지금보다는 더 빠른 시전 속도를 체감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15. 악몽
여기부터는 이번 패치 내용에 누락된 부분입니다
악몽은 어벤저의 1차각성 패시브 스킬입니다
어벤저의 악마화 상태에서 평타 공격력과 처형 공격력을 증가시켜주는 옵션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옵션이 정말로 정상이라고 생각하셔서 바꾸지 않으신겁니까?
악마화 평타는 스킬을 전부 시전하고 나서 돌아오는 현자타임 외에는 사용하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처형은 이번 패치로 쿨타임 150초로 늘어나서 한 번 밖에 사용하지 못하는 스킬이 되버렸습니다
이걸 정말로 어벤저에게 필요한 사항이라고 생각하셔서 고치지 않은 것이라면
정말 개편팀 여러분들은 캐릭터 밸런스를 논할 자격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1차 각성 패시브는 해당 직업군에게 가장 필요하고 핵심적인 부분을 올려주어야 하는 스킬입니다
그런데 평타 공격력과 처형 공격력이요?
이건 예전에 악마화 변신 시에 아무 스킬도 사용하지 못하던 시절에나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따라서 이 스킬은 무조건 변경되어야 하며 변경이 되는 내용은 현재 어벤저에게 가장 필요하고 핵심적인 부분을 올려주어야 합니다
아까 위에서 언급했던 듯이, 어벤저에게 가장 필요한 옵션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악마화 무한지속 난이도 완화, 공격 대상 암속성 저항 감소, 악마화시 증가하는 쿨타임 완화, 암속성 강화 증가
이 중에서 골라 잡으십시오
이 옵션들만 넣어주셔도 적어도 욕은 안 들으실 겁니다
16. 에픽 낫
이 부분 역시 어벤저 유저들이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던 사항이었습니다
현재 에픽 낫은 유저들 사이에서 not 에픽 이라는 별명으로 조롱당하고 있습니다
'사신의 낫' 이외의 모든 에픽 낫들은 사용하기 조차 민망한 옵션들을 달고 있으며
심지어 어벤저 전용 무기조차 아닌 '빅 고스트의 데모닉 그레이스' 라는 십자가 무기가 어벤저의 최중 무기 중 하나로 언급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에픽 등급의 무기는 해당 직업군이 거의 최종 무기로 목표를 삼는 (구원의 이기 무기 제외) 무기여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 어벤저는 사신의 낫과 데모닉 그레이스를 제외하면 리버레이션 사이드가 최종 무기 입니다
이러한 무기 레어리티 상태가 정상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사기급 옵션을 만들어 달라는 것도 아니고 제발 사용이라도 할 수 있게끔 옵션을 바꿔달라는 것이었는데
이번에도 철저히 무시당해버렸습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사기급 옵션의 에픽 무기를 만들어 달라는 것이 아닙니다
현재 어벤저에게 가장 필요한 옵션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다시 적어드릴까요?
악마화 무한지속 난이도 완화, 공격 대상 암속성 저항 감소, 악마화시 증가하는 쿨타임 완화, 암속성 강화 증가 입니다
이 옵션들로만 바꾸셔도 적어도 욕은 안 들으실겁니다
제가 네오플 여러분들께 드리고자 하는 개선안은 이 정도이며
적어도 어벤저 유저들을 농락할 생각이 아니라 만족시켜주실 생각이라면
꼼꼼히 읽어주시고 생각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혹시라도 누락된 사항이나 수정할 사항이 있다면
계속해서 피드백 해나갈 생각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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