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플이 개발하고 넥슨이 서비스하는 액션 게임 '던전앤파이터(이하 던파)'에 신규 캐릭터 '여귀검사'가 12월 20일부터 추가된다. 여귀검사는 귀검사의 이성 직업으로, 던파 아트북을 통해 원화가 공개된 후 많은 던파 게이머들의 기대를 받아왔다.
던파 개발진도 여귀검사를 기다리는 게이머들의 마음을 알았는지, 여귀검사를 위해 만반의 준비를 했다. 여귀검사만 추가되는 것이 아니라, 여귀검사만을 위한 초반 지역과 초반 던전들이 별도로 추가되는 것. 던파에서 신규 직업이 추가될 때 이렇게 전용 지역과 던전이 함께 추가되는 '특별대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11월 열렸던 지스타 2011 넥슨 부스에서는 '여귀검사 동상'이 공개되기도 했다(관련 기사 바로가기).
그렇다면 던파 게이머들이 애타게 기다려온 여귀검사는 어떻게 개발됐을까? 루리웹은 네오플에서 캐릭터, 던전, 시스템을 담당하고 있는 민기홍 콘텐츠팀 팀장을 만나 던파 여귀검사의 기본 컨셉, 개발 과정, 개발 뒷이야기 등을 알아봤다. 그리고 향후 추가될 '2차 전직'에 대해서도 간단하게나마 알아봤다. 이하는 질의 응답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던파 콘텐츠팀 민기홍 팀장
루리웹 : 여귀검사의 전체적인 컨셉-키워드를 말씀해주세요.
민기홍 팀장 : 여귀검사에게 있어서 중요한 키워드는 '마성'(魔聖)입니다. 기획 초기에는 '여귀검사'가 아니라 '마검사'라는 이름으로 개발했을 정도였죠. '마성'이라는 키워드는 게임에서 적을 한 방에 죽이거나, 강제 경직으로 적을 쉽게 공략하는 식으로 구현됩니다. 그리고 여귀검사는 제국 귀족 출신으로, '도도한 카리스마'를 풍깁니다.
참고로 초기 컨셉이 마검사다 보니까 남귀검사에게 있는 '귀수'(귀신의 힘이 깃든 팔)가 원래는 없었고 대신 마법 구체가 있었습니다. 나중에 마검사에서 여귀검사로 컨셉이 변경되어서 마법 구체가 '귀수'로 변경되기도 했습니다.
루리웹 : 현재 여귀검사 원화와 지난 6월 공개된 여귀검사 원화를 비교해보면 약간 달라진 것 같습니다. 여귀검사 원화가 어떤 변화를 거쳤는지 간단하게 말씀해주신다면?
민기홍 팀장 : 저희는 캐릭터 컨셉을 개발하기 전에 미리 잡아 놓습니다. 그리고 그 컨셉을 개발 단계에서 구체화시키면서 세부적으로 변경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현재 공개된 여귀검사 원화는 최초에 공개됐던 원화보다 '섹시하고 도도한 느낌'을 강조한 것입니다. 머리 색깔도 중간에 변경되서 지금의 은발이 됐습니다.
여귀검사 원화
루리웹 : 여귀검사의 실제 개발 기간은 어느 정도인가요?
민기홍 팀장 : 한 캐릭터를 꾸준히 개발하는 것이 아니고, 시간이 날 때 개발하는 식으로 진행합니다. 여귀검사 개발에 소요된 기간만 별도로 따지만 한 6~7개월 정도됩니다.
루리웹 : 여귀검사를 개발하시면서 가장 신경쓴 부분은 무엇인가요?
민기홍 팀장 : 여귀검사의 동작이 어색한 부분이 없도록, 기본기와 스킬 동작을 많이 신경썼습니다. 개발하면서 도트를 수정한 기간만 4~5개월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스킬 테스트를 최대한 많이 하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중간에 FGT도 진행했습니다.
루리웹 : 지금까지 실시된 FGT와 테스트 서버 등을 통해 어떤 점들이 수정됐나요?
민기홍 팀장 : 엄청 많은데요. 예를 들면, 여귀검사의 1차 전직인 '소드마스터' 같은 경우는 원래는 마법 공격도 있는 '마법 검사' 컨셉이었습니다. 그렇게 만들다 보니까 결과적으로는 하이브리드 직업(물리 공격과 마법 공격을 모두 하는 직업)이 되더라구요. 그런데 하이브리드 직업은 처음 즐기는 게이머 입장에서는 키우기가 까다롭습니다. 다양한 능력치를 모두 올려줘야 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고민을 했고, 결국 물리 퍼센트 공격을 주로하는 직업(공격력이 무기 공격력의 200%, 300% 이런 식으로 결정되는 직업)이 됐습니다. FGT를 통해 스킬도 70~80%정도 변했습니다.
루리웹 : 여귀검사의 키와 남귀검사의 키를 비교하는 게이머들도 있습니다. (남귀검사는 상대적으로 작은 키로 인해 던파 내에서 '루저'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게임 설정상 누구 키가 더 큰가요?
민기홍 팀장 : 딱 정해놓진 않았습니다만, 거의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남귀검사가 나이가 많지 않다보니 아직 더 클 여지가 있고, 여귀검사는 설정상 나이가 좀 더 많습니다. 게임 내에서도 두 캐릭터를 세워놓으면 거의 비슷합니다.
루리웹 : 여귀검사 성우가 '서유리' 씨가 맞나요? 맞다면 서유리 씨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민기홍 팀장 : 맞습니다. 여러 성우분들과 작업해봤는데 서유리 씨가 던파와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서유리 씨는 예전에 '로즈나비'라는 예명으로 '던파 라디오'(던파 게임 내에서 각종 소식과 이야기를 전해주는 방송)를 진행했던 적이 있었고, '던파 걸'(던파 홍보 모델)로도 활동하신 적이 있어서, 저희와 인연이 있었습니다. 참고로, 서유리 씨가 한 캐릭터의 육성을 전체적으로 담당하게 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루리웹 : 특정 직업의 이성 직업이 나올 때 마다 기존 직업과 이성 직업이 차별화된 정도는 달랐습니다. 거너의 경우 남거너와 여거너는 스킬이 비슷한 것도 있고, 1차 전직명도 동일합니다. 하지만 남마법사와 여마법사는 1차 전직명도 다르고 스킬도 완전히 다릅니다. 여귀검사와 남귀검사는 어느 정도로 차별화가 된 것인가요?
민기홍 팀장 : 고민이 많았던 부분입니다. 던파에서 귀검사가 차지하는 비중이 컸거든요. 그래서 기존 리소스들을 재활용 하기보다는 새로운 재미를 주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런데 여귀검사와 비교될 남귀검사는 지금까지 7-8차례 개편이 되서 완성도가 높아진 캐릭터입니다. 그래서 여귀검사가 남귀검사 만큼의 완성도와 재미를 보여줄 수 있을지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1차 전직별로 말씀드리자면, 여귀검사의 '소드마스터'는 남귀검사의 1차 전직인 '웨폰마스터'를 기본으로 약간 변형을 주었습니다. 여귀검사의 또 다른 1차 전직인 '데몬 슬레이어'는 완전히 새로운 컨셉으로 만든 전직입니다.
던파 콘텐츠팀 민기홍 팀장
루리웹 : 여귀검사 1차 전직인 '소드마스터'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해주세요.
민기홍 팀장 : '소드마스터'는 게이머가 자신의 무기에 원하는 속성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그 속성을 활용해서 몬스터를 공략해가는 전직입니다. 게임 플레이 측면에서 보면, 남귀검사의 '웨폰마스터'를 기본으로 해서 약간의 변형을 준 전직입니다.
'HD 플래시 영상'입니다. 전체화면으로 보시면 HD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소드마스터 영상
루리웹 : 여귀검사의 다른 1차 전직인 '데몬 슬레이어'는 기존에는 없던 새로운 컨셉입니다.
민기홍 팀장 : '귀수'라는 컨셉은 비슷한데, 귀수에 악마를 빙의시킨 컨셉입니다. 그래서 스킬 중에는 악마가 나와서 공격하는 스킬들이 있습니다. '악마'라는 컨셉은 '어벤저'(프리스트 캐릭터의 1차 전직 중 하나)와 비슷한데요, 어벤저는 자신의 몸에 악마가 빙의된다면, 데몬 슬레이어는 악마가 자신의 손(귀수)에 빙의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물론 데몬 슬레이어가 각성하면 조금 달라지긴 합니다.
게임 플레이 측면에서 보면, 데몬 슬레이어는 자신의 무기를 채찍같이 휘두르는 형태의 검으로 변형시켜서 사용합니다. 채찍같은 형태의 검으로 중장거리 공격을 쉽게 해서 안정적으로 사냥한다는 컨셉입니다. 원래는 스타일리쉬한 플레이를 보여주고 싶었는데, 이것이 좀 더 발전해서 채찍 형태의 검으로 중-원거리 공격을 한다는 것으로 발전했습니다.
'HD 플래시 영상'입니다. 전체화면으로 보시면 HD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데몬 슬레이어 영상
루리웹 : '데몬 슬레이어'의 경우 캐릭터가 어떤 검을 장착하던 결국에는 '채찍검'의 형태로 변형됩니다. 덕분에 귀검사가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4가지 무기(도, 소검, 둔기, 대검)에 따른 차별점이 없어지게 되는 듯 합니다.
민기홍 팀장 : 저희도 고민한 부분입니다. 어떤 무기를 착용하느냐에 상관없이 사정거리가 동일해지기도 하고, 아무리 멋진 외형을 가진 무기를 착용해도, 사냥터에 가면 결국 똑같아진다는 점도 있습니다. 내부적으로 많이 고민했지만, 결과적으로 진행은 이렇게 됐습니다. 향후 채찍검의 형태를 도, 소검, 둔기, 대검 별로 다르게 변형시키는 것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같은 채찍검이더라도 무기의 뼈대 같은 것을 달리 만드는 식으로요.
이와는 별도로, 사용하는 무기에 따른 차별점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도를 들면 스킬 쿨타임이 줄어들고 공격 속도가 빨라집니다. 대검은 공격력이 높은 대신 공격속도가 느리죠. 이런 무기의 기본적인 특성은 그대로 반영됩니다. 남귀검사의 '버서커'가 대검만 사용하지 않고, 도, 둔기도 사용하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루리웹 : 그러고보니 여귀검사의 1차 전직인 '소드마스터'와 '데몬 슬레이어'의 추천무기는 모두 대검입니다. 의도하신 것인가요?
민기홍 팀장 : 이 부분도 말이 많았습니다. 원래 소드마스터의 추천 무기는 대검이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게이머분들이 테스트를 하시면서 "대검의 효율이 좋다"라는 반응을 주셨고, 저희가 해보니까 정말 그렇더라구요. 그래서 직업 컨셉을 바꾸려고도 했었는데, 작업량이 많다보니까 직업 컨셉을 바꾸지 않는 대신 소드마스터의 추천 무기를 대검으로 변경했습니다.
대신, 2월 말 정도로 예정된 여귀검사 'EX 스킬'(상위 스킬), 3차 크로니클(상위 아이템) 등이 나오면 그 때 무기 별로 특징을 만드는 것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도를 사용하면 크리티컬 수치가 상승하는 식이죠. 그런데 지금은 밸런스 조절 단계라서 좀 더 지켜봐야 할 듯 합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게이머분들이 다양한 무기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여귀검사 2개 전직이 귀검사의 4개 무기 중 대검만 쓰는 것은 저희 입장에서도 아쉽습니다.
루리웹 : 여귀검사는 남귀검사의 웨폰마스터가 사용하는 '광검'(귀검사 중 웨폰마스터만 광검을 사용할 수 있다)을 사용할 수 없게 되나요?
민기홍 팀장 : 소드마스터가 광검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두고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런데 소드마스터가 광검을 쓰게 하면 남귀검사의 웨폰마스터과 너무 비슷해지는 것 같아서, 소드마스터는 다른 형태로 풀어보기로 한 것입니다. 단, 이 부분은 지금도 논의되고 있어서 앞으로 어떻게 될지 확실하게 말씀드리기는 힘듭니다.
루리웹 : 여귀검사의 나머지 2개 1차 전직도 기획은 되어있나요? (던파에서 한 캐릭터는 4개의 1차 전직을 가지고 있다. 단, 일부 직업은 2개까지만 구현되어있다.)
민기홍 팀장 : 내부적으로 여러 가지를 놓고 논의 중인 단계라서, 아직은 확실히 말씀드리기 힘듭니다. 여귀검사가 인기를 끌면 나머지 1차 전직 2개도 빨리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던파 콘텐츠팀 민기홍 팀장
루리웹 : 여귀검사를 개발하시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민기홍 팀장 : 남귀검사와 어떻게 차별화 하느냐에 대한 고민을 하는 것이 가장 힘들었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캐릭터를 만드는 경우는 비교될 캐릭터가 없지만, 이성 직업은 스킬 컨셉, 스킬 효과, 동작 등이 모두 비교됩니다. 그래서 세세한 부분까지 완성도있게 만드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루리웹 : 여귀검사를 한 문장으로 정의하신다면?
민기홍 팀장 : 던파를 업그레이드하는 여신의 한 수.
루리웹 : 여귀검사만을 위한 초반 지역와 던전이 공개되었는데 신규 직업이 추가되면서 전용 지역과 던전까지 나온 것은 처음입니다.
민기홍 팀장 : 예전부터 "던전이 지겹다"라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제가 7년간 던전을 담당했었는데 그런 의견이 항상 있었습니다. 그런데 던전 하나를 개발하는 데는 몇 개월이 걸립니다. 그래서 던전을 많이 추가하는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는 힘듭니다. 그래서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두 가지 방향을 추가했습니다.
1) 던전 내부에 다양한 변수를 두자는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던전을 플레이하면서 '의외성'이 구현된 것은 가끔 나오는 '지옥파티' 였습니다. 이제는 던전을 플레이하다보면 다양한 미션이 랜덤으로 주어집니다. 예를 들면 NPC를 호위하는 미션 등입니다. 그리고 호위가 성공하면 보스를 잡지 않아도 던전이 종료되기도 합니다. 이런 식으로 '의외성'이 있는 요소를 넣어서 던전 플레이의 흐름을 바꿔보려고 노력했습니다.
2) 챔피언 브레이크입니다. 던전에서 챔피언을 잡으면 주어지는 보상을 강화했습니다. 골드 드랍율이 증가하는 등의 버프가 걸리는 식입니다.
저희가 이런 기획을 한 이유는 - 신규 캐릭터가 나올 때마다 70%의 게이머분들이 하루만 즐기고 안하시더라구요. 왜 이렇게 되는것인가에 대해서 생각해보았고, 신규 캐릭터가 나와도 결국 레벨업 과정은 동일하다는 점도 영향이 있다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여귀검사는 초반 던전과 지역을 새로 만들었습니다.
루리웹 : 그렇다면 앞으로 신규 직업이 추가될 때마다 그 직업만을 위한 초반 지역과 던전이 추가되는 것인가요?
민기홍 팀장 : 아직 정해지진 않았습니다. 여귀검사에 대한 분위기나 반응이 좋으면 이런 방향으로 계속 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루리웹 : 향후 업데이트 될 예정인 '2차 각성'에 대해서도 공개하실 수 있는 정보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민기홍 팀장 : 75레벨이 되면 2차 각성을 할 수 있습니다. 2차 각성을 하게되면 2차 각성 스킬(패시브 1개, 액티브 1개)을 얻게되고 향후 2개의 액티브 스킬을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각성을 하면 캐릭터의 기본 외형이 조금 변경되고, 각성 무기가 주어집니다. 각성 무기는 2차 각성 스킬을 강화해주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2차 각성 패시브 스킬로 인해서 기존 스킬들이 조금씩 변경됩니다. 귀검사를 예로 들면 기존 스킬에서 '아간조' 캐릭터가 보여주는 '검풍' 효과가 추가되는 식입니다. 그리고 2차 각성을 적용하면서 캐릭터 개편도 같이 실시될 예정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향후 던파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됩니다.
루리웹 : 2차 각성은 남귀검사에 가장 먼저 추가됩니다. 그러면 남귀검사만 2차 각성 스킬을 얻게 됩니다. 사냥에서는 문제가 없겠지만, 결투장에서도 2차 각성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 밸런스 문제가 발생할 듯 합니다.
민기홍 팀장 : 2013년에 던파 대회를 지속적으로 열 예정입니다. 이런 대회에서는 2차 각성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게 조정할 것입니다. 제한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를 두고 논의 중입니다.
루리웹 : '2차 각성'은 남귀검사에 먼저 적용되는데 여귀검사의 2차 각성은 언제쯤 볼 수 있나요. 혹시 가장 나중에 나오는 건가요.
민기홍 팀장 : 이 부분도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최대한 많은 직업군들에 2차 각성을 한 번에 적용해주고 싶습니다. 그런데 이번 겨울 업데이트에 추가될 여귀검사를 준비하다 보니까, 2차 각성을 많이 준비하지 못했습니다. 원래는 4개 직업에 2차 각성이 적용되려고 했었습니다. 다른 직업 2차 각성들도 기획은 이미 되어있는데 볼륨을 키우다보니까 작업량이 늘어나서 이번 겨울에는 남귀검사에만 적용되게 됐습니다.
루리웹 : 평소에 즐겨 하시는 콘솔 게임이 있으신가요?
민기홍 팀장 : 발매된 모든 콘솔 게임들을 다 사두는 편입니다. 요새는 바뻐서 게임을 많이 하지는 못했습니다. 최근에 하는 게임은 '슈퍼로봇대전' 시리즈 신작(제2차 슈퍼 로봇 대전 OG)입니다. 물량이 부족하다고 들었는데, 저는 간신히 구해서 즐기고 있습니다.
루리웹 : 마지막으로 루리웹 회원분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민기홍 팀장 : 이번 겨울에 여귀검사와 2차 각성, 도적 캐릭터의 1차 전직인 '로그' 개편이 예정되어있습니다. 게이머분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즐거운 이벤트도 많이 있으니 편하게 즐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던파 콘텐츠팀 민기홍 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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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파를 다시 할때가 온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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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전신 피규어는 볼때마다 대륙스럽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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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던파하고싶어지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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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왠지... 친근감있어;; 덕력이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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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장이 도도하고 섹시한줄알앗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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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자 | 12.12.30 04: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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