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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감] 의무감으로 플레이 하야18시간...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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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Uriel님은 음식물쓰레기 를 수거함에 버렸는데 그안에 먹을수 있는 음식이 있다고 가정한다면 그 음식 찾으려고 더럽고 냄새나는 수거함에 손을 넣고 찾고싶습니까? 그것을 먼저 묻고싶습니다. 단골이니 멸각이니 이건 별개의 문제입니다. 멸각은 사지절단이 되는 닌자가이덴2가 멸각이죠. 말할 가치가 없어보인다고 생각치 않나요? 단골 이후 체인이 되던 어떻게 되던 제가 처음 비유한거 보시죠. 연구할 만한 가치나 재미는 없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플레이 하면서 고개를 화면에서 돌리고 했습니다. 엔딩보려고요. 단골 잼있다고 하는 부류는 플벌레 카펠리같은 부류나 가능하겟죠.
12.03.24 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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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농협드립 최고네요 ㅋㅋㅋㅋ
12.03.24 0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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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마지막 멘트...
12.03.24 0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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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농협드립 최고네요 ㅋㅋㅋㅋ
12.03.24 0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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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생하시는 분께 한 가지 요청이 있습니다;; 본작의 메인 시스템이라는 단골 말이죠, 지금까지 밝혀진 바로는 이게 랜덤 발생이라 알고 있는데 이걸 플레이어가 의도한대로 사용할 방법은 없나요? 아무래도 게임이니만치 일정한 패턴이나 혹은 묘수로서 강제로 발생시키는 조건이라도 있을 것 같은데 말입니다.. 상식적으로 저 플레이 패턴이라면 DLC로 나올 예정이라는 얼티밋 닌자는 어떻게 플레이하란 건지 이해가 안가서요- 옛날 귀무자 1 시절도 출시된 지 꽤 오래 지나서야 일섬 판정이나 용법이 알려진 것처럼 단골도 그런 방식이 있지 않을까 궁금해서 그렇습니다. 그런 방법이 있다면 적어도 본작의 게임 디자인이 뭘 의도한 건지는 알 것 같네요. 인터뷰에서 수 차례 언급된 바와 같이, 심플하지만 강렬한 체험을 목표로 했다면 이해가 갈 법도 합니다. 고생이 많으십니다..방법 꼭 찾으셔서 심려를 덜어내시길~
12.03.24 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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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골은 범위가 넓습니다. 적 근처에 갔는데 적이 많이 두들겨 맞았다면 높은 확률로 단골이 들어갑니다. 아니면 쓰러져 비실대는 적이 근처에 있다면 99%퍼센트 들어가고요. 의도한대로 못쓰게 만든게 단골입니다. | 12.03.24 04: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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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예를 들어 처음 만나 타격 한 번 안 입힌 몹도 타이밍 일섬으로 일격사가 가능했던 귀무자와는 달리, 반드시 어느 정도 타격을 입힌 후에야 랜덤으로 들어가게끔 만들었단 소린가요..? | 12.03.24 04: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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몹에따라 틀려요. 완전 허약한 적은 한방에 들어가고 어떤적은 멧집에 세서 미친듯이 두들겨야 마지막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난이도에 따라서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단골이 잘 안들어가는것 같습니다. 즉 많이 두들겨야되고 적들한테 한방 맞으면 데미지 훅까입니다. | 12.03.24 04: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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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큰 문제는 내가 어떤의도로 1번적에게 공격을 시전하는데 의도치않게 많이 두들겨 맞은 2번적한테 단골이 들어가고 내공격이 끊긴다는데 있습니다. 이거 잘 생각해보세요. 화가납니다. | 12.03.24 04: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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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확실히 심각하군요..; 질문이 많아 죄송합니다. 방금 다신 댓글 내용 한 가지만 더 질문드릴께요- 말씀하신대로 신나게 A를 때리고 있던 중 옆에 있던 그로기 상태의 B에게 갑자기 단골이 들어가면, 그 여파로 방금 때리던 A뿐만이 아니라 주위에 있던 적들에게까지 단골 판정이 같이 들어가나요? 그게 가장 궁금합니다. | 12.03.24 04: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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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그부분에서는 심도있게 생각해봤습니다. 적들이 멧집이 틀리기도하고 단골이 확률적으로 들어가고 적들마다 틀립니다. 적들때리다보면 적수가 많으므로 a적-그로기 b두들겨맞음 c새삥 d두들겨 맞음 이렇게 들어있습니다. c를 노리다가 a단골후 또 c때리는데 b가 단골들어가고 d단골들어가고 같이 c가 맞아서 단골 이론적으로 이렇지만 직접해보면 적수가 6명이상이 되면 어떤때는 단골 되게 안되고 어떤때는 상태가 다른 적이 섞여 있어서 2~3번 연속 들어갑니다. 문제는 이게 전혀 재미가 없다는데 있습니다. | 12.03.24 04: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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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만약... 진짜로... 플레이어의 의도를 전혀 배제하고 파라매터 장난으로 랜덤시켰다면... ..그건 진짜 게임 디자인 미스인데요..;;? 적어도 프로가 할 짓은 아닙니다만.. 하물며 그 팀 닌자가 말입니다..; 도통 생각해도 답이 안나오네요. 영상을 쭉 보면 맵 구조와 진행 디자인, 스토리 텔링(이건 아무리 전개 모양새를 봐도 변명의 여지가 없습니다)은 전문 리뷰 그대로 제대로 실수한 거지만, 그 단골까지 그 지경이면 이건 정말 희대의 병크를 저지른 건데.. 혹시라도 나중에 단골 조건이나 용법에 대해 좀 더 알려진다면 모르겠지만, 지금까지의 유저 분석에서 더 캘 게 없다면 이건 정말 답 없군요;;; 하다못해 디벨롭 과정에서 조금 더 다듬었어도 이 문제점은 확실히 알 수 있을텐데 말입니다.. 늦은 시각에 세심하게 답변해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감사드려요~ ...그리고 심심찮은 위로도...ㅠ; | 12.03.24 05: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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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눈팅으로 짐작한것은 적에게 단골을 하면 아돈워나다~이 상태가 될 정도로 체력이 남았을때, 단골이 발생하는거 같던데요 간단하게 일정체력 이하에서 단골이 뜨는듯? 단골 없이 짤짤이 만으로 적을 죽일 수 있는지 테스트 해보시면 알 수 있을거 같습니다. 그리고 한번 단골이 되면 주변 적은 모두 단골이 되는것도 맞는거 같습니다. 그런데 무슨 버튼을 눌러서 단골이 되는지는 모르겠네요. x연타로도 단골이 나오나요. 연속단골때는 무슨버튼으로 하는걸까요 그리고 베요네타님, 멸각하고 단골은 따로봐야하는거 아시죠? 평소 공격중에 칼 박히고 느려지는게 단골이고 넘어진거 처리하는게 멸각이거든요. 보통 단골 후에 이어서 멸각도 가능하죠. 캐릭터가 죽기 전에 아돈워나다~이 상태가 한번 존재하는거고 이때 공격하면 멸각이 되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쓰러진 적을 놔두면 알아서 죽는거 같던데 점수 표시상에서 인스턴트 데스 라고 나오는거 같더군요. 단골은 스틸 온 본, 멸각은 오블리터레이션 단골체인 쪽은 좀더 알아보세요 그런다고 게임이 확 바뀌진 않는다고 봅니다만 그래도 계속 리필되는 적에 대한 문제는 해결 가능해 보입니다.
12.03.24 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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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Uriel님은 음식물쓰레기 를 수거함에 버렸는데 그안에 먹을수 있는 음식이 있다고 가정한다면 그 음식 찾으려고 더럽고 냄새나는 수거함에 손을 넣고 찾고싶습니까? 그것을 먼저 묻고싶습니다. 단골이니 멸각이니 이건 별개의 문제입니다. 멸각은 사지절단이 되는 닌자가이덴2가 멸각이죠. 말할 가치가 없어보인다고 생각치 않나요? 단골 이후 체인이 되던 어떻게 되던 제가 처음 비유한거 보시죠. 연구할 만한 가치나 재미는 없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플레이 하면서 고개를 화면에서 돌리고 했습니다. 엔딩보려고요. 단골 잼있다고 하는 부류는 플벌레 카펠리같은 부류나 가능하겟죠. | 12.03.24 15: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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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gaia.ruliweb.com/gaia/do/ruliweb/default/ps/101/read?articleId=14054221&bbsId=G005&searchKey=userid&itemGroupId=&searchName=%EC%B9%B4%ED%8E%A0%EB%A6%AC&itemId=421&searchValue=Y..mm--NjO10&platformId=&pageIndex=1 http://gaia.ruliweb.com/gaia/do/ruliweb/default/ps/101/read?articleId=14060706&bbsId=G005&searchKey=userid&itemGroupId=&searchName=%EC%B9%B4%ED%8E%A0%EB%A6%AC&itemId=421&searchValue=Y..mm--NjO10&platformId=&pageIndex=1 이분이 지금 플레이하면서 단골 시스템을 파고 있더군요. 영상 중 봤던 기술표에도 엄연히 '슬라이딩' 중에 입력하는 커맨드가 있어 혹시나했는데 짐작대로 본 게임은 새로 추가한 시스템을 부각시키는데 주력한 것 같습니다. (슬라이딩은 물론 L1, R1 활용이나 단골말이죠.) 아마도 출시되면 여러가지가 드러나겠지만, 단골을 어느 정도로 안정적인 체계화를 구현했는가에 따라 게임 플레이 방향이 잡힐 것 같습니다. 아무렴 21세기에 원버튼 클리어 게임을 -미치지 않고서야- 낼리가 없으니까요. 3에서 주력하는 단골의 쓰임새와 신 시스템이 추구한 재미에 신,구 유저가 어디까지 호응하는가가 평가의 기준일 것 같습니다. 단, 기존의 닌가와는 완전 다른 게임 스타일이라는 점은 변함은 없을 것 같습니다. 닌가 시리즈도 스타일의 차이는 있지만 DMC나 배요네타같은 익스트림 액션 게임의 장르로 연계기와 조합의 맛을 추구했던 장르이니까요. 되려 본작은 '어드벤쳐 요소를 제거'한 귀무자 시리즈에 더 가까워 보입니다. 단일한 재미에 집중을 한다는 점에서 말이죠. 그러면 게임의 방향은 좀 이해가 가는군요. 물론 Uriel님이 말씀하신대로 그 단골의 조건을 성립시키기 위한 짤짤이, 즉 치고 빠지며 넣는 연속기와 기술들이 높은 난이도에서 얼마만큼 효용이 있는가가 재미의 중점인 것도 중요한 부분일 겁니다. 베요네타 님의 소감마따나 그 점에 전혀 재미를 못 느낄수도 있고, 하물며 단골의 체계가 유저들이 납득할 수 없는 수준이라면 말할 것도 없을테고 말입니다. 그러나 단골의 효용성이 다시 평가받는다고 해도 현 전문 리뷰어의 평이 완전히 불합리하다거나 평점이 완전히 역전될 정도로는 안보입니다. 어디까지나 게임성과 그 방향이 밝혀졌다는 정도지 게임 디자인적인 평면 구성과 맵 구조, 적은 무기 배리에이션 -무료라도 DLC로 장난질한 건 결코 좋은 장점은 아니지요-에 난이도를 AI의 조정이 아닌 패러매터 수치로 장난질한 건 분명 전작보다 떨어지는 요소들이니까요. 그렇게나 자신있어하던 스토리 텔링의 낮은 완성도도 적절한 평가였다 봅니다. 덧붙여 궁금한 점이 하나있다면... 하야시 프로듀서는 왜 이 단골의 기능을 좀 더 확실하게 명시하지 않았을까 하는 점입니다. 하다못해 단골의 파생 조건이나 응용범위에 대해서 약식으로라도 매뉴얼에 기입할 수 있었을텐데 말입니다. 그랬다면 적어도 2점이나 3점을 받는 수모는 없었을지도 모르죠. 전작의 장점과 뛰어난 부분을 모조리 들어냈다는 불명예는 못 피하더라도 말입니다. '왜 이렇게 만들었을까'에 대해 고민하다 긴 글 남기게됐네요. 베요네타 님 즐거운 플레이하시고, Uriel님도 좋은 주말 보내세요~
12.03.24 0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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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youtube.com/watch?v=h85gyB937-M 여기 8분 20초 조건은 모르겠네요 여기저기 영상보면 x누르다 되기도하고 y누르다 되기도하고... 팔 때문에 절뚝거리는 이벤트는 모두 단골 공격이 되는데 이 절기 게이지(안보이지만... 절기 쓰기위한 조건)의 양과 단골 확률이 관계있는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이 영상에서 단골 콤보 이후에 절기를 쓰죠 | 12.03.24 09: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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方外士 님은 음식물쓰레기 를 수거함에 버렸는데 그안에 먹을수 있는 음식이 있다고 가정한다면 그 음식 찾으려고 더럽고 냄새나는 수거함에 손을 넣고 찾고싶습니까? 그것을 먼저 묻고싶습니다. 단골 이후 체인이 되던 어떻게 되던 제가 처음 비유한거 보시죠. 연구할 만한 가치나 재미는 없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플레이 하면서 고개를 화면에서 돌리고 했습니다. 엔딩보려고요. 단골 잼있다고 하는 부류는 플벌레 카펠리같은 부류나 가능하겟죠. 方外士 님도 좋은주말 보내세요^^ | 12.03.24 15: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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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요네타//아..방금 생각난 것이 본작에선 화살 사용이 제한이 없는데다 폭탄 화살이라 어느 정도 대미지와 딜레이는 주는 것 같던데, 고난이도에서 대미지는 기대할 건 없지만 혹시 2나 1처럼 적의 딜레이나 기술 캔슬 효과가 있을진 모르겠습니다. 적들 중 방어가 견고해서 단골까지 가기 힘드시다면 활을 병용해서 적을 스턴 상태로 놓고 하나하나씩 연속기를 넣어 단골로 잇는 플레이도 가능할까요?
12.03.24 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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方外士 님은 음식물쓰레기 를 수거함에 버렸는데 그안에 먹을수 있는 음식이 있다고 가정한다면 그 음식 찾으려고 더럽고 냄새나는 수거함에 손을 넣고 찾고싶습니까? 그것을 먼저 묻고싶습니다. 폭탄화살이나 그것으로인한 기술캔슬 이런건 별개의 문제입니다. 화살공격후 단골 되던 어떻게 되던 제가 처음 비유한거 보시죠. 연구할 만한 가치나 재미는 없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플레이 하면서 고개를 화면에서 돌리고 했습니다. 엔딩보려고요. 단골 잼있다고 하는 부류는 플벌레 카펠리같은 부류나 가능하겟죠. | 12.03.24 15: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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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자 가이덴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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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
액션
한글 지원
미지원


플랫폼
PS3, Xbox360
가격정책
패키지구매
개발사
팀 닌자


일정
[출시] 2012.03.20 (PS3)
[출시] 2012.03.20 (Xbox360)
[출시] 2012.03.27 한국 (PS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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