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 하야부사
고고한 슈퍼닌자 류 하야부사. 그를 대표기술 「반강떨구기」류 잡기와 홀드의 강력함은 물론이거니와, 리치나 허점을 만드는 면에서 성능이 높은 기술, 각종 콤보로 몰고가기 위한 타격도 충실하다. 게다가 「음형인」자세를 사용하는 것으로 전술의 폭이 넓어진다. 완벽하게 구사하기는 어렵지만 파고들 보람이 있는 캐릭터이다.
엄청난 진화를 이룬 전통 하야부사류 인술
DOA시리즈의 중심 인물인 슈퍼 닌자 류 하야부사는 이전보다 그 독자적 전투 스타일을 진화시켰다.
접근전의 단발 타격 성능은 높지 않지만, 균형잡힌 각종 타격연계는 건재하고, 주력 잡기로의 연결은 충분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 이번 작에서 특징적 진화를 이룬 것이 하야부사의 고유자세인 음형인이다.
특히 음형인중의 고유홀드의 부동해주로 방어성능이 비약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으로 불리할 때의 상대의 반격을 쉽게 용인할 수 없게 되었다. 더욱이 음형인 이행기술의 강화, 음형인 파생 타격기술의 강화 등. 음형인을 빼고 하야부사를 논할 수는 없을 정도의 성능이다.
심지어 잡기에 관해서도 강화가 더해졌다. 특히 강조하고 싶은 건 커맨드 잡기의 발생이 빨라짐에 따라 보다 다양한 국면에서 확정반격을 넣을 수 있게 되었다. 더군다나 음형인부터 파생되는 잡기인 멸각 · 지룡이나 공중잡기인 교룡포로 데미지효율이 향상되었다.
그리고 하야부사의 상징이기도 한 반강떨구기의 파괴력은 이번 작에서도 하향될 줄 모른다. 커맨드 잡기나 각종 익스퍼트 홀드에 의한 반강떨구기는 모든 캐릭터 중에서도 최고의 데미지를 자랑한다.
기본전술
-하야부사의 주요 데미지소스에 관해-
하야부사는 잡기 캐릭터로서의 특징이 강하기 때문에 타격 성능은 볼 게 없냐하면 그런건 없다. 타격이라도 충분히 승산있는 성능을 가지고 있다. 노릴만한 띄우기 기술은 중단킥 계열의 , 중단펀치 계열의 상단은 등이 주력이다. 화력은 다소 약하지만, 어느것도 발생이 빠르기 때문에 연계를 틈틈이 끼워서 여러 국면에서 활용할 수 있다.
계속해서 크리티컬을 지속하는 기술에 관해서지만 , (), , 등이 중심적인 기술 되겠다. 타격기술 하나하나의 발생은 그닥 빠르진 않지만, 크리티컬에 관해서는 띄우기 기술에 여유롭게 연결되게끔 대박을 노릴 수 있다. 크리티컬에서 또 다른 공격의 수단인 잡기에서는 통상시에는는 헛손질 해도 틈이 적은 , 를 노려보자. 메인 잡기인 반강 떨구기()는 주 경계 대상이므로 상대가 앉아서 회피하면 틈이 크기 때문에 일발역전 때까지는 아껴두자.
또한 특히 GB기술이 매우 강화되었기 때문에 각종 GB 기술은 적극적으로 사용하자. 그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부류에 해당하는 것이 나 로, 추격성능이 있는 중단킥 파생을 가지고 있다. 나 부터는 그 외에 중단, 하단의 파생도 있기 때문에 예상이 어렵고, 이런 GB기술은 대응하기가 매우 힘들다. 또한 66K부터는 왕대박찬스를 만들면서 음형인으로 이행 가능하기 때문에 음형인 파생의 강력한 여러 타격기술과 자세 중 잡기의 이지선다로 압박하자. 써보지 않겠는가.
효과적인 기술
커맨드 |
발생 |
속성 |
데미지 |
가드경직차 |
15 |
중K |
24 |
-14 |
|
18 |
중P |
24 |
-20 |
|
16 |
상K |
26 |
-14 |
|
13 |
중P |
18 |
-19 |
|
14 |
중K |
22 |
-12 |
진눈깨비치기()
하야부사의 메인 중단이다. 접근전 기술 중에서 가장 큰 이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적극 활용하자.
승여도()
크리티컬을 지속할 수 있는 중단펀치 기술이다. 2연격으로 크리티컬피니쉬부터 커맨드를 이행할 수 있다.
<거리별전술>
1. 근거리 운용법에 관해
하야부사는 접근전에서는 PP부터의 파생을 주체로 하는 공격 전계가 메인이 된다. 균형 있게 중단, 하단, GB기술을 나누어 상대의 수비를 붕괴시키자.
우선 주력이 되는 것이 이다. 중단펀치 기술로 크리티컬을 충분히 노릴 수 있고, 가드 당해도 후속 파생기술로 더욱 유리한 다지선다를 걸어보는 게 포인트이다.
를 가드 당한 뒤에는,(중단펀치),(하단펀치, 추격있음), (중단킥, GB, 추격있음)로 다지선다를 걸어보자.의 GB는 성공시에 9F의 이득을 취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노려보자. 무시하고 타격으로 승부수를 걸어오는 상대에게는 로 크리티컬을 먹이거나,로 다운을 노리자. 또한, 를 경계하는 상대에게는 등을 사용해서 마구 뒤흔들어주자.
접근전에서 펀치계 홀드나 처리기술이 충실한 캐릭터에게는 계열 연계기로 맞서기 힘들기 때문에 등을 섞어 사용하자. 그다지 큰 이득은 없지만 파생도 있고, 리스크 부담도 적다.
또한, 하야부사는 접근전에서 중단타격이 느리기 때문에 발생이 빠른 등을 가진 캐릭터에게는 카운터를 먹기 십상이다. 그런 상대에게는 로 카운터로 크리티컬을 노리자. 카운터를 따지 못하더라도 의 파생도 있기 때문에, 다지선다를 걸 수도 있다.
효과적인 기술
커맨드 |
발생 |
속성 |
데미지 |
가드경직차 |
11·8·15 |
상P·상P·중P |
18 |
-12 |
|
11·8·15·15 |
상P·상P·중P·중P |
22 |
-10 |
|
11·8·15·18 |
상P·상P·중P·하P |
22 |
-15 |
|
11·8·15·28 |
상P·상P·중P·중K |
30 |
9 |
|
11·8·19 |
상P·상P·하K |
17 |
-10 |
효과적인 기술
커맨드 |
발생 |
속성 |
데미지 |
가드경직차 |
13 |
중P |
18 |
-9 |
|
13·15 |
중P·상K |
28 |
-5 |
|
|
18 |
중P |
24 |
-20 |
20 |
중K |
22 |
6 |
|
16 |
중P |
28 |
-2 |
자루 부수기 ()
하야부사의 주력 중거리 펀치 기술이다. 노멀히트 시엔 크리티컬이 되기 때문에 음형인부터의 이지선다로 압박하자.
천세비슬()
상대에게 날아가는 중단 무릎차기이다. 음형인 나 음형인로 공세를 시작하자
<슈퍼 닌자가 되기 위해서>
-음형인 마스터를 노리자!-
이번 작의 하야부사의 주력 무기 중 하나라고 한다면 뭐라해도 음형인에서 파생되는 강력하고 다양한 기술이다. 이번 작에서 어떻게 음형인을 이행하고, 음형인의 파생길를 살릴까를 고찰하고자 한다.
먼저 가장 주력이 되는 것이 이다. GB에서 음형인에 이행하여 6F 우위를 점한 상태에서 나아갈 수 있다. 여기서부터는 음형인 중 , 음형인 중, 음형인 중등을 중심으로 시합을 진행하자. , 는 크리티컬 지속으로 사용하자. 지속한 다음에는 큰 우위를 점할 수 있기 때문에 음형인 중, 음형인 중, 음형인 중를 걸어 보자.
또한 가드 당해도 프레임은 손실은 미비(음형인이행시)하기 때문에, 통상시에 쓰는 것도 타격이 느린 캐릭터 등을 속이기 쉽다. 그 외에, 타격이 빠른 상대에게는 음형인 중를 노려보자. 에서도 음형인으로 이행이 가능하지만 여기서는 노멀히트시에 4F이 불리(음형인이행시)한 것을 염두에 두자. 하지만나 (최대 모으기)등을 보여준다면 상대는 반격에 나서지 않기 때문에 파생을 의식시킨 뒤에 음형인을 행하자.
하단 기술에는 거의 무력한 것이 음형인의 약점이기 때문에 를 시작으로 한 발생이 빠른 반격을 걸어오면 중단되기 쉽다. 거기서 가드 당하면 불리한 기술(예 , 등)의 포인트에서는 이행하지 않고 하단 홀드를 거는 선택지도 있다.
효과적인 기술
커맨드 |
발생 |
속성 |
데미지 |
가드경직차 |
20 |
중K |
22 |
6 |
|
|
11·8·18 |
중P·상P·상P |
26 |
-5 |
21 |
P |
26 |
-5 |
|
11·8·19 |
상P·상P·하K |
17 |
-10 |
|
11·8·19·24 |
상P·상P·하K 중P |
29 |
-12 |
창공연도(음형인 중)
음형인에서 상단·중단 펀치 2 발 째가 발 위치와 평행으로 연속되면 배후를 치게 되며, 뒤 돈 다음에는 가 확정이다.
멸각·여룡(음형인 중콤보)
음형인의 잡기 콤보이다. 음형인에서 만으로 발동 가능하며 데미지가 아주 높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
<하야부사를 더 자세히 알기 위한 코너>
여기서는 여기까지 쓰지 못한 강력한 기술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다. 상풍반강 (상학연상타 히트 중 )는 중단타격 판정의 공중 던기지다. 발생은 느리지만 크리티컬게이지를 모으지 않아도 일정한 데미지를 입히는 것이 특징이다. 맹렬하게 돌진해오는 상대를 무찌르는데는 도 사용하자. 판정이 좋고 상단을 피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고 카운터 시에는 음형인 콤보로 큰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상대가 공격을 피했을 때는 음형인 중로 극복하자.
는 상대 쪽으로 날아가는 중단 킥으로 추격 성능과 GB 성능을 가지고 있다. 가드 당해도 유리하며 리치도 있기 때문에 미묘하게 불리하여 빠져나가는 상대를 쫓아갈 때 적절하다. 는 그닥 쓸모 있어 보이지는 않지만, 높게 날아오르는 모션을 이용해서 타이밍을 맞추면 기상 중 · 하단 차기 양쪽 모두 회피 가능하다. 또한 높은 GB 성능이 특징으로 14F이나 우위를 점할 수 있기 때문에 회피 못하는 상대에게 밀어붙여 보자. 벽 근처에서는 GB 뒤 로 크리티컬을 따는 것도 가능하다.
는 CB 기술이라는 인식이 강하지만 중거리에서도 쓸만한다. 확정반격이 없고 리치도 있으며 붕괴크리티컬이 되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기술이다.SS중, 와 같은 중단 회전 차기는 가드 당해도 틈이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다. 카운터히트 뒤의 상황은 전자는 바운드콤보, 후자는 엉덩방아카운터의 매력적인 성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잘 활용하길 바란다.
효과적인 기술
커맨드 |
발생 |
속성 |
데미지 |
가드경직차 |
15 |
상K |
25 |
-6 |
|
28 |
중K |
35 |
2 |
|
|
15·30 |
중K·중P |
35 |
14 |
20 |
중P |
24 |
-6 |
|
23 |
중P P |
25 |
-22 |
상풍반강(상학속상술 히트 중 )
중단펀치 타격 잡기 콤보이다. 에서도 쓸 수 있지만 음형인에서 파생하는 음형인이행 기술 쪽이 연결하기 쉽다.
참마차기()
추격 성능과 GB성능이 붙어 있고, 가드 당해도 3F 유리하다. 낙법이나 기상 공격 대응으로 사용하자.
<불리한 상황에서의 운용>
-EX홀드와 SS을 중심으로-
하야부사는 접근전에서의 타격이 그다지 빠르지 않아서 밀리는 경우가 많으니 각종 홀드나 SS를 사용하여 타격하자. 펀치계열의 타격을 메인으로 하는 상대에게는 적극적으로 EX홀드를 노리자. 특히 중단펀치 EX홀드는 쓰지 않으면 손해이기 때문에 상대의 연계나 크리티컬 시에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연습하자.
앉은 상태의 기술에 관해서는 솔직히 라인업이 빈약하기 때문에 상단연계 조합의 압박에 대항할 수 있는 기술이 나 밖에 없다. 리스크는 높지만 등을 사용하여 상대의 발밑을 압박하는 장면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음형인 중를 쓸 수 있는 곳에서는 적극 활용하자.
이번 작의 나 의 보조로는 나 를 꺼내는 일이 많을 것으로 예측 당하기 쉽기 때문에 (와 는 확정반격도 있고, 연결도 느리기 때문에 SS타격에도 취약하다) 음형인 중 H로 탈출을 도모하자.
를 카운터히트를 따낸다거나, 거리가 떨어진 크리티컬이나 미묘한 간격에서 불리할 때는 를 노려보자. 상대의 중단타격을 숙여서 피하여 타격시켜준다. 더욱이 GB 성능까지 붙어 있기 때문에 타격을 상대가 홀드나 SS로 대응하지 못했을 경우에도 우위를 점할 수 있다.
효과적인 기술
커맨드 |
발생 |
속성 |
데미지 |
가드경직차 |
16 |
하P |
18 |
-10 |
|
13·15 |
중P·중K |
28 |
-5 |
|
23 |
하K |
24 |
-14 |
|
음형인 중 |
0 |
상·중P·K 홀드 |
0 |
- |
33 |
중P |
35 |
5 |
부동해탈(음형인 중)
상·중단 펀치·킥을 회피하는 강력한 고유 홀드이다.
아왕장()
크게 몸을 당겨 양손을 내지른다. 모으는 시간에 따라 프레임 득실이 변화한다.
<이 캐릭터와 대전할 때의 포인트>
-반강대책과 음형인대책은 필수과제-
하야부사를 공략하기 위해 가장 경계하지 않으면 안될 것이 각종 EX홀드와 음형인에서 나오는 다양한 파생기이다. 딱 맞게 대응하는 것으로 흐름을 잃지 않도록 하자.
중거리에서는 , 등을 경계하며 운용하자. 어느거나 가드한다 해도 확정 반격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가능하면 SS로 정리하자.
부터는 하단 파생도 있기 때문에 파생기가 나오는지 나오지 않는지를 끝까지 잘 지켜봐야 한다.
콤보시동기에 대해서인데, 아무튼 중단 펀치계열은 최종 수단으로 하자. 중단 킥의 콤보 시동기를 메인으로 하여, 리스크 부담을 줄일 것을 도모하자. 음형인 중 H는 상단 펀치·킥을 전부 회피하기 때문에 음형인의 파생타격(, , ) 뒤의 반격의 선택지로는 발생이 빠른 하단기술을 쓰는 것이 가장 좋다. 특히 음형인 중의 타격은 빠른 중단이 없기 때문에 프레임이 비슷한 상황이라도 거의 모든 행동을 14F이하의 하단으로 타계할 수 있다.
다만 일부 기술은 사용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상대가 기술을 쓰지 않고 하단 홀드나 SS를 쓸 경우에는 하단 공략을 삼가자.
효과적인 기술
커맨드 |
발생 |
속성 |
데미지 |
가드경직차 |
|
18 |
중P |
24 |
-20 |
20 |
중P |
24 |
-6 |
|
11·8·15·15 |
상P·상P·중P·상K |
28 |
-5 |
|
13·15 |
중P |
28 |
-5 |
|
음형인 중 |
15 |
중P |
42 |
-15 |
이풍·공여도(SS중)
카운터히트로 무너짐크리티컬을 따낼 수 있는 우수한 기술이다.
열광반강( )
이것만큼은 당하지 않도록 조심 또 조심하자.
<크리티컬과 크리티컬 콤보>
1. 크리티컬까지의 운용
하야부사는 근거리에서는 로 시작되는 파생 크리티컬을 따내자. 중심적인 기술은가 되겠지만 쪽도 크리티컬 시의 이득은 크다. 또한, 프레임 상 유리할 때에는 , 등을 써서 카운터히트를 노리자. 중거리 기술인는 GB에서 프레임 상 유리한 것도 있지만, 히트시엔 크리티컬 지속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연결해서 쓰자.
상P·상P·중P |
|
상P·상P·중P |
|
중K |
|
중K |
2. 띄우기를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는 루트
하야부사의 카운터 띄우기의 지속 루트인데 등의 큰 우위를 점할 수 있는 크리티컬을 노리고 지속해 나가자. 또한 도 단일 개체로의 크리티컬이 우수하고 더욱이 파생이나 다른 기술로의 지속도 가능하다. 음형인 파생의 타격으로는 로 지속을 노려보자. 2 타 째로 배후타격을 발생시킨 시점에서 로 콤보가 확정되므로 적극적으로 노려보자.
상P·상P·중P |
|
중P·상P |
|
☞ |
중P·중K |
음형인 중 |
상P·중K |
3. 띄우기를 두 단계 끌어올릴 수 있는 루트
하이카운터 띄우기에서의 지속 루트로는 먼저 가 가장 쓰기 편하다. 부터는 나 를 의식하기 쉽기 때문에 비교적 홀드를 노리기 어려운 선택지이다.
계속해서 다음의 이다. 발생이 느려 매우 노리기 힘든 기술이지만 히트시키면 로 시작되는 공중콤보가 확정되므로 노릴 가치는 크다고 본다.
|
상P·상P·상P |
☞ |
상P·상P·중P·중P |
☞ |
상P·상P·중P·중K |
☞ |
상P·상P·중P |
4. 그 외의 루트(버스트 등)
부터는 각종 음형인 파생 콤보 시동기에 눈이 가기 쉽지만 음형인으로 이행하지 않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부디를 노려보자. 그 외에는로 지속시키는 것도 비교적 편하다. 도 괜찮기는 하지만 를 연결시키기 위한 크리티컬로는 프레임이 좀 부족하므로 그다지 추천하지는 않는다. 음형인은 음형인 중☞☞등을 노릴 수 있다.
☞ |
상P·상P·상P·중P |
☞ |
상P·상P·중P·중P |
☞ |
중P·상P·중P |
음형인 중☞☞ |
상P·중P·중P |
<띄우기 기술과 중량별 콤보>
1.
띄우기 상태 |
경량급 |
표준급 |
중량급 |
노멀 |
☞ |
||
카운터 |
☞ |
☞ |
|
하이카운터 |
☞ |
☞ |
2.
띄우기 상태 |
경량급 |
표준급 |
중량급 |
노멀 |
배후 |
배후 |
배후 |
카운터 |
배후☞ |
배후☞ |
배후 |
하이카운터 |
배후☞ |
배후☞ |
배후 |
3.
띄우기 상태 |
경량급 |
표준급 |
중량급 |
노멀 |
☞ |
☞ |
☞ |
카운터 |
☞ |
☞ |
☞ |
하이카운터 |
☞음형인(모으기) |
☞음형인(모으기) |
☞ |
4.
띄우기 상태 |
경량급 |
표준급 |
중량급 |
노멀 |
|||
카운터 |
|||
하이카운터 |
5.음형인 중
띄우기 상태 |
경량급 |
표준급 |
중량급 |
노멀 |
☞ |
||
카운터 |
☞ |
☞ |
☞ |
하이카운터 |
☞ |
☞ |
☞ |
<그 외의 공중콤보>
여기서는 여기까지 소개할 수 없었던 콤보 등을 소개하겠다. 먼저 벽 콤보에 관해, 기본적으로 나 등이 안정적이지만 더 윗 단계를 노리고자 하는 사람은 ☞로 마무리하자. 반응하기 어렵겠지만 매우 테크니컬 하고 멋있다. 경량급·표준급까지 마무리 가능하다.
계속해서 콤보인데, 최고 속도로 가 안정적으로 들어가고 거기서 띄운 직후 콤보를 넣을 수 있다. 한 예로 중량별로는
☞☞ 등, 경량급·표준급에는 ☞☞음형인가 들어간다. 경량급·표준급 콤보는 벽이나 3 타 째의 의 모으기 정도에 따라 잡기 콤보를 뛰어넘는 데미지가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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