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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현재 디아블로 상황이라네요 -_-+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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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EST
    와 적절하다ㅋㅋㅋㅋ 디아3 골드 인플레이션이 필연적일 수 밖에 없었죠. 1. 게임내 골드가 현금의 가치를 지니고 제작사에서 이를 독려함 (경매장 거래 유도) 블리자드 게임 사상 최초로 현금경매장이라는 시스템을 이용해 게임내 실화 유통을 인정하고 블리자드측에서 거래금액의 15%를 수수료로 챙김 2. 오프라인 싱글플레이를 불가능하게 하고 모든 컨텐츠 이용을 온라인 공간으로 제한함 (경매장 거래 유도) 2편까지는 구매자는 온라인플레이를 원하지 않을 경우 싱글을 통해 아이템, 기술. 금화등을 마음대로 변형하여 자기 입맛에 맞는 형식으로 즐길 수 있었기 때문에, 게임 난이도에 의한 진행불가를 자의에 의한 에딧으로도 진행 할 수 있었음. 디아3편은 이를 원천봉쇄하고 최상난이도의 밸런스를 과하게 조정하여 현금경매, 구간 돌파를 유도함. 최상난이도외에도 특정 캠페인 등의 어려운 구간을 약간의 경매장이용으로도 쉽게 진행할 수 있는 구조확립 3. 작업장이 실시간으로 계속해서 골드를 찍어냄 (골드가치의 지속적인 하락) 북미,아시아를 가를 것 없이 소위 작업장이 돌고 있으며 실시간으로 금화가 생산되고 있어 지속적으로 화폐의 가치가 하락. 4. 소비자와 거래의 점차적 감소 발매이후 폭발적인 판매량과 압도적 접속자 수를 기록하였으나 잦은 너프, 불완전한 서버와 발매초기 숱한 접속오류, 1.03 패치를 통한 극단적인 시스템변경 등으로 인하여 접속유저수가 꾸준하게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음. 유저수가 적어짐에 따라 소위 상위급, 최상위급 템 이하의 중하위급 템거래는 전멸 하위템거래의 부재에 따라 골드거래가 더욱 줄어들고 상위템 가격은 연일 고공행진 작업장등으로 늘어난 골드의 양을 시장의 거래가 감당하지 못하고 쌓이고 있음 5. 비현실적인 드랍율 개발팀의 질의에 따르자면 경매장의 골드인플레이션에 항시 주목하고 있으며 이의 변동에 따라 드랍율을 신경쓰고 있다고 밝힘. 현재 최상위등급(61~63)의 드랍존은 넓어졌으나 이 구역 내에서 하위티어 (50 초반 템) 드랍 존 조절을 제대로 하지 않음. 불지옥 최종보스를 쓰러뜨려도 50초반템이 떨어질 확률이 높음 (하위템 존이 너무 넒음) 현재 개발자들은 수차례에 걸쳐 유저들의 드랍율에 대한 반응을 살펴본 후 "몰랐다. 버그에 의한 드랍율. 대책을 발표하겠다. 수정하겠다" 등 선패치 후수정 방식을 고수하고 있음. 이는 의도적으로 고위티어 아이템 유통율을 제한하려는 움직임으로 보임 6. 타당하지 않은 아이템옵션 유저들이 최상위등급의 아이템을 획득하여도 80~90%의 옵션조합은 실질적으로 큰 금화가 되지 않음. (야만벨트에 최고급 지능, 추가경험)치등. 뿐 아니라 잘 붙지 않은 옵션템은 실거래로 이어지기 힘들기 때문에 10~20%정도의 아이템의 가격은 천정부지로 솟음 그보다 나쁜 아이템도 어느정도 쓸 수 있을 정도는 되어줘야 거래촉진과 금화의 유통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그러질 못함 7. 갬블폐지 디아블로2와 디아블로의 계보를 잇는 게임 토치라이트에는 있지만 디아3에 없는 요소로 갬블을 꼽을 수 있음 갬블은 순수 금화소모 컨텐츠로 유저들에게 재미와 고급템을 이용할 수 있는 기회 양측을 제공하는 금화소모처 이며 제작사도 누구보다 이것의 중요성을 알고 있었음. 모종의 이유로 갬블을 폐지하고 아이템 제작을 도입하였으나, 아이템 제작은 도면이라는 아이템을 얻어야만 해당 품목을 제작할 수 있는등의 불편함과 시간, 재료등이 소모되어 실질적으로 이용에 제약이 큼 8.결국 대부분의 유저들이 투자하는 시간대비 소득을 뽑을 수 없는 구조와 개선의 의지가 없음
    12.07.1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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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EST
    짐바블로 3 오픈후 5월 2주차 100만당 20만원 2주일뒤 5월 말 100만당 4만원 2주일뒤 6월 2주차 100만당 1만원 2주일뒤 6월 말 100만당 3천원 7월 3일 100만당 2천원 7월 9일 현재 100만당 250원
    12.07.09 2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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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EST
    짐바블로3
    12.07.09 2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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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EST
    짐바브웨3
    12.07.09 2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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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EST
    적어도 짐바브웨에 짱■들이 개입하지는 않잖아?
    12.07.09 2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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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ㅋㅋㅋㅋ 디아블로3가 짐바브웨가 되었네 ㅋㅋ
    12.07.09 2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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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쩐당.
    12.07.09 2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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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액2까지는 5만골드 10만골드로 아템 차고 다니다가 뎀쥐를 보면 3만 니미 니.미 씨부럴 니.미씨.발 봇지까는 소리임 | 12.07.10 04: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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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전한 사각 에메가 패치후 평균300원이지만 더 심한경우 100원대까지 추락했걸로 기억. 딴건 다 몇십원대. 그때 에메 사재기 했었다면 뭐 블리자드 인수했을지도..
    12.07.09 2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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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ㅋㅋㅋㅋ
    12.07.09 2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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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2.07.09 2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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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ㅋㅋㅋㅋㅋㅋ 대박
    12.07.09 2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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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EST
    짐바브웨3
    12.07.09 2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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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꺅 시세가 파피스 시세!
    12.07.09 2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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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 사기꾼의 말을 믿지 마십시오!
    12.07.09 2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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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2.07.09 2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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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 졸라 잘만들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2.07.09 2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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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힛갤관리자가 제목바꿨네ㅋㅋㅋㅋㅋㅋ
    12.07.09 2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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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을 바꾼 게 아니라 링크됐던 글 자체를 다른 글로 대체링크해버림 | 12.07.09 22: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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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치겠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2.07.09 2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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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헐 ㅋㅋㅋ 실시간 힛갤이군
    12.07.09 2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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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헐;;; 도대체 디아접은 일주일동안 무슨일이 있어난거여? 하다하다 골드 인플레까지 생겼나요?
    12.07.09 2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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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2.07.09 2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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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EST
    짐바블로3
    12.07.09 2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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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어도 짐바브웨에 짱■들이 개입하지는 않잖아?
    12.07.09 2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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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런상황인데도 전재산 20만원 ㅋㅋㅋ ㅅㅂ
    12.07.09 2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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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짜 경매장 들어가보면 기본 1천만에서 1억이죠... 좋은 옵션의 아이템은 부르는게 값이고, 뼈빠지게 노가다 하느니 차라리 현질하는게 백번 나을지도....
    12.07.09 2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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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존나 잘만들었네 ㅋㅋ
    12.07.09 2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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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엔 그래도 간간히 경매질하면서 플레이가 가능했는데 이젠 경매질은 엄두도 못내겠음..한 100이면 사던걸 100모아서 가면 500되있고..500모아서 가면 천되있고..천모아서 가면 1억되있고 ㅋ 걍 경매는 없는셈치고 자급자족으로 놀고있음..
    12.07.09 2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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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짐바블로 3 오픈후 5월 2주차 100만당 20만원 2주일뒤 5월 말 100만당 4만원 2주일뒤 6월 2주차 100만당 1만원 2주일뒤 6월 말 100만당 3천원 7월 3일 100만당 2천원 7월 9일 현재 100만당 250원
    12.07.09 2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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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말 100만당 250원....? | 12.07.09 23: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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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잘못봤네 400원이네요 .. 생각보다 비싸네 | 12.07.09 23: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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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 진짜 100당 1만일때 다 팔아야했어 | 12.07.10 02: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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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2.07.09 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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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2.07.09 2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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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뭐야 이겈ㅋㅋㅋㅋㅋㅋㅋ
    12.07.09 2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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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격 짐바블로3 없는자는 더없어질터이니
    12.07.09 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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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시간 힛갤 으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2.07.09 2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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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시에 올린게 11시에 힛갤로!
    12.07.09 2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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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 맞다 스말님 디아하느라 디아게시판 자주옴
    12.07.09 2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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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전에 천골주고 샀던 방어구들 업글하면서 파는데 무조건 두배 네배로 올려서 팔아도 다 팔림..ㅋㅋ 경매가 이천골 즉구가 오천골 올려도 다 팔림...ㅋㅋㅋ 하지만 팔린돈으로 경매장가면 쓸만한건 억단위 ㅅㅂ
    12.07.09 2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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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도사ㅋㅋㅋㅋ ㅠ
    12.07.09 2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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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석들 8~90원 할때(에메랄드만 300원) 1000개씩 사두었는데 좀 더 사둘껄.... 이왕 이렇게 된거 팔지말고 가지고 있어봐야겠다.
    12.07.09 2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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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메는 애초에 개당 2만에 팔아먹은적도 있었는데 제자리 찾는듯 경매장 자동 최저가 등록 생기더니 찬연정수 무지개빛눈물 보석들 많이 싸졌죠 1개 올릴때마다 1원씩 무한으로 싸지는데 템드랍율은 오르니 계속 1원씩 낮아지다가 요즘 제작이 많아져서 다시 제자리 찾는중
    12.07.09 2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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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대박이다 리얼 하이퍼 인플레이션 ㅋㅋㅋㅋㅋㅋㅋ
    12.07.09 2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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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0만에 12000원할때 뜨길 잘했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2.07.09 2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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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번째 사진보고 뿜었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민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2.07.09 2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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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EST
    와 적절하다ㅋㅋㅋㅋ 디아3 골드 인플레이션이 필연적일 수 밖에 없었죠. 1. 게임내 골드가 현금의 가치를 지니고 제작사에서 이를 독려함 (경매장 거래 유도) 블리자드 게임 사상 최초로 현금경매장이라는 시스템을 이용해 게임내 실화 유통을 인정하고 블리자드측에서 거래금액의 15%를 수수료로 챙김 2. 오프라인 싱글플레이를 불가능하게 하고 모든 컨텐츠 이용을 온라인 공간으로 제한함 (경매장 거래 유도) 2편까지는 구매자는 온라인플레이를 원하지 않을 경우 싱글을 통해 아이템, 기술. 금화등을 마음대로 변형하여 자기 입맛에 맞는 형식으로 즐길 수 있었기 때문에, 게임 난이도에 의한 진행불가를 자의에 의한 에딧으로도 진행 할 수 있었음. 디아3편은 이를 원천봉쇄하고 최상난이도의 밸런스를 과하게 조정하여 현금경매, 구간 돌파를 유도함. 최상난이도외에도 특정 캠페인 등의 어려운 구간을 약간의 경매장이용으로도 쉽게 진행할 수 있는 구조확립 3. 작업장이 실시간으로 계속해서 골드를 찍어냄 (골드가치의 지속적인 하락) 북미,아시아를 가를 것 없이 소위 작업장이 돌고 있으며 실시간으로 금화가 생산되고 있어 지속적으로 화폐의 가치가 하락. 4. 소비자와 거래의 점차적 감소 발매이후 폭발적인 판매량과 압도적 접속자 수를 기록하였으나 잦은 너프, 불완전한 서버와 발매초기 숱한 접속오류, 1.03 패치를 통한 극단적인 시스템변경 등으로 인하여 접속유저수가 꾸준하게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음. 유저수가 적어짐에 따라 소위 상위급, 최상위급 템 이하의 중하위급 템거래는 전멸 하위템거래의 부재에 따라 골드거래가 더욱 줄어들고 상위템 가격은 연일 고공행진 작업장등으로 늘어난 골드의 양을 시장의 거래가 감당하지 못하고 쌓이고 있음 5. 비현실적인 드랍율 개발팀의 질의에 따르자면 경매장의 골드인플레이션에 항시 주목하고 있으며 이의 변동에 따라 드랍율을 신경쓰고 있다고 밝힘. 현재 최상위등급(61~63)의 드랍존은 넓어졌으나 이 구역 내에서 하위티어 (50 초반 템) 드랍 존 조절을 제대로 하지 않음. 불지옥 최종보스를 쓰러뜨려도 50초반템이 떨어질 확률이 높음 (하위템 존이 너무 넒음) 현재 개발자들은 수차례에 걸쳐 유저들의 드랍율에 대한 반응을 살펴본 후 "몰랐다. 버그에 의한 드랍율. 대책을 발표하겠다. 수정하겠다" 등 선패치 후수정 방식을 고수하고 있음. 이는 의도적으로 고위티어 아이템 유통율을 제한하려는 움직임으로 보임 6. 타당하지 않은 아이템옵션 유저들이 최상위등급의 아이템을 획득하여도 80~90%의 옵션조합은 실질적으로 큰 금화가 되지 않음. (야만벨트에 최고급 지능, 추가경험)치등. 뿐 아니라 잘 붙지 않은 옵션템은 실거래로 이어지기 힘들기 때문에 10~20%정도의 아이템의 가격은 천정부지로 솟음 그보다 나쁜 아이템도 어느정도 쓸 수 있을 정도는 되어줘야 거래촉진과 금화의 유통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그러질 못함 7. 갬블폐지 디아블로2와 디아블로의 계보를 잇는 게임 토치라이트에는 있지만 디아3에 없는 요소로 갬블을 꼽을 수 있음 갬블은 순수 금화소모 컨텐츠로 유저들에게 재미와 고급템을 이용할 수 있는 기회 양측을 제공하는 금화소모처 이며 제작사도 누구보다 이것의 중요성을 알고 있었음. 모종의 이유로 갬블을 폐지하고 아이템 제작을 도입하였으나, 아이템 제작은 도면이라는 아이템을 얻어야만 해당 품목을 제작할 수 있는등의 불편함과 시간, 재료등이 소모되어 실질적으로 이용에 제약이 큼 8.결국 대부분의 유저들이 투자하는 시간대비 소득을 뽑을 수 없는 구조와 개선의 의지가 없음
    12.07.1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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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마디로 더럽네요 | 12.07.10 00: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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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분 전문가같애 | 12.07.10 00: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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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타와 발매초기에 너무너무 재밌게 플레이했던 사람으로써 갈수록 나빠지는 디아3의 환경이 정말 아쉽습니다. 진짜 초기수도사는 제가 해본 모든 핵/슬 RPG중에 제일 재밌고 여지껏 경험해본적 없는 느낌이었네요. 지금은 하다가 졸음... 그나마 이제는 경매장 이용도 거의 불가능한 수준이 되어버려서 게임을 해도 재미가 없습니다. 쩝.. | 12.07.10 01: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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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지막 말이 가슴에 와 닿네요 "개선의 의지가 없음" | 12.07.10 02: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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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도 불지옥 가기전에는 나름 재미있게 했는데... 지금은 한 10분 잡고있으면 '내가 이걸 왜 하고있지?'라는 생각이 듭니다;; 재미도 없고 저주캐라 그런지 유니크템도 한번 못먹어보고;;; | 12.07.10 03: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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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논문 써도 되것다. | 12.07.10 05: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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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도 헬까진 부두게이로 즐겁게 했는데, 불지옥 가면서 손놨음. 어짜피 게임할 시간 한정되 있다면 디아3 불지옥 가서 똥템끼고 스트레스 받느니 걍 다른 온라인 겜이나 콘솔겜 하는게 재미도 있고 속 편함. | 12.07.10 05: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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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혹시 경제학 전공하셨나요 ??? | 12.07.10 12: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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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적으로 인플레이션을 잡는답시고 가장 잘못한 일중에 하나가 수리비증가라고 생각합니다. 템이 좋은 유저(부자)는 계속 금화손실율이 적고, 상대적으로 템이 빈약한 유저(빈곤층)은 작은 실수에도 큰 금화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지요. ㅈㅂ세 폐지마냥 이게 형평성 있고 실효성 있는 제도였느냐 하는 말이지요. 결국 초기부터 많은 금화와 강력한 템을 보유한 작업장들은 블리자드의 비호아래 계속 골드를 긁어모으고 템이 나쁜 중산층은 몰락하거나 간신히 쉬운액트에서 전전긍긍하고 있지요. 차라리 1회이용비가 적당히 비싼 갬블을 도입하는게 훨씬 형평성있는 골드 소모 방식이 아니었을까 생각합니다. | 12.07.10 12: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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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르™ // 아니요 경제학은 교양과목으로만 들어본 경제맹입니다;;; | 12.07.10 12: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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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랍율 조정이 제일 웃김. 고급 템을 유저들이 뽀각하거나 상점에 팔리가 없으므로 사실상 시중에 돌고있는 고급 아이템 수는 줄어들지 않고, 낮은 확률로 늘어나기만 함. 그러니 드랍율은 점점 낮아짐. 그러니 경매장에서 저 미친가격에 사지 않는한 불가능 ㅋㅋㅋㅋ 패키지게임이라 그냥 어차피 벌 돈 벌었다는 마인드인듯 | 12.07.10 17: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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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3 패치가 신의 한수였슴 ㅋㅋㅋㅋㅋㅋ ↗망신의 한수 ㅋㅋㅋㅋㅋㅋ 리얼 재미도 씹운지 수준임 가끔 접속해서 3막 앵벌도는데 5팔렘까지 쌓는거자체가 고문수준임.. 존나 지겨움 할맛안남 패치전엔 그냥 루트하나 정해가지고 쭉진행하면서 보스잡고 마무리한다음 다음방넘어가면 딱 깔끔했는데 이젠 반강제적으로 5팔렘후 무한 사냥을 강조하니 존나 지겹기도 하고 한번 죽기라도 하면 걍 하기 싫어짐 거기다 드랍률도 패치전보다 씹망수준이라 템줍는맛도 없고
    12.07.10 0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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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으로 배우는 경제학.jpg
    12.07.10 0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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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젖절하다.
    12.07.10 0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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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나 디아3는 잡몹자체가 진짜 걍 잡몹임 디아2는 간간히 잡몹들도 좋은템 많이 뱉었는데 이번작은 걍 유저들 사냥시간 발목잡는 쓰레기같은 고기장벽같은존재임 잡몹잡으면서 정예몹찾는다고 맵뒤지는 행위자체가 정말 개같이 짜증남.. 그냥 게임자체에서 맵핵지원해줘서 정예가 어디 박혀있는지 위치라도 알려주면 그나마 재밌게 앵벌을 할수있을듯... 일반잡몹들 숫자도 지금절반수준으로 줄였음 좋것음 도대체 이색히들 왜 잡아야하는지 모르것음.. 아무튼 게임 지루하게하는 요소 존나많음.... 흰색템은 도대체 왜 있는지 알수도없고.. 룬워드템이 있어서 뼈대로 쓸수있는거도 아니고..
    12.07.10 0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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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아즈런뛸때 뒤에서 올라오는 타오르는구울 그거 왜 넣은거야 ? ㅅㅂ 지딴에는 사냥할떄 뒷통수조심해라고 덜지루하게 해줄려고 넣은거같은데 씨1발 그냥 ㅈ같거든 ? 난 걍 정예만 빨리 쳐잡고 끝내고 싶다고 귀찮게 하지마
    12.07.10 0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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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나 미치긋네 마지막 수도사 딱 내모습같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2.07.10 0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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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가다보다 현질, 현질보다 접는게 낫다. 5직업 다 만렙 만들고 접는게 가장 상책인듯...
    12.07.10 0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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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흰템은 그저 무빙샷 방해하는 장해물
    12.07.10 0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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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북미는 않그런데 아시아는 시궁창인가보네
    12.07.10 0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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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기에는 블쟈노스빠들 이건 디아블로가 아니라고 해서 떠나고, 서버 개판이라서 떠나고, 공속 너프후에 급격히 급감한 DP에 실망해서 떠나고, 그나마 남아있는 유져들 골드인플레 때문에 템 못사서 불지옥 액트1만 죽어라 돌다 떠나고. 솔직히 갬블시스템 없으니 허전하긴 함. 그 많은 골드들 블쟈에 퍼주는 것도 못먹으니 ㅉㅉ... 어쨋든 요새 블리자드 망조가 깊다. 기대감이 점점 상실하면 다음작도 여전히 기대가 안됨.
    12.07.10 0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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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ㅋㅋ 왠지 공감되네요 골드인플레땜에 액트1뺑뺑이돌다가 드디어 액트2넘어갔는데 지금 맞춤템의 상위템은 존나비쌈ㅋㅋ | 12.07.10 01: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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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신에게 필요한템을 스스로 습득해서 업그레이드 하고 상위 단계로 나가는 것을 막아버리고 오로지 경매장을 통해서 돈벌이 및 아이템 업그레이드를 하는 형태로 해둔 상태였는데 초 인플레이션 폭탄이 터져버리니...이젠 아시아 서버에서 북미로 옮겨가야 할지도 모를 상황
    12.07.10 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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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북미도 마찬가지라네요. 현금경매장하고 골드경매장이 분리되어있어서 어지간히 좋은템들은 현금경매장 아니면 구경도 못한다던데.. | 12.07.10 01: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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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질없으면 못하는 게임. 다섯시간동안 눅눅노가다해봤자 백만원 겨우모으고 불지옥 1막 노가다 아무리 해봤자 똥템만 수두룩. 2막 넘어가려면 현질 필수. 서러운건 뭐 이딴 쓰레기 돈슨같은 게임이 있어...하면서 계속 붙잡고있는 나의 현실.
    12.07.10 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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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 지웠습니다. 뭐가 두려운가요 지워버리세요. | 12.07.10 01: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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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 게임하다 시간낭비라고 느끼면 바로 끊는 성격이라... 불지옥 입성과 동시에 디아3 팽게치고 lol과 팀포를 하고있는 자신을 발견 | 12.07.10 07: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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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딱히 디아3 재미 없는건 아닌데, 들어가서 경매장 슥슥 돌고 겜 들어가서 대충 돌다 죽으면 딱 겜 끄고 lol감... 왤까 | 12.07.10 07: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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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론적으로는 현질게임으로 가는 케이스가 되는군요...
    12.07.10 0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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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까고 싶은건 알겠는데 짐바브웨랑 비교라니요 ㅡㅡ; 짐바브웨는 08년에 6개월간 '공식' 환율 200배밖에 안변했습니다. 디아3보다 인플레이션 덜했다구요!!!!
    12.07.10 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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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별수 있나요.... 그것이 현실과 게임의 차이인것을... | 12.07.10 03: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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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00만에 팔았던 템이 오늘 보니 1억 가까이 오름... 진짜 게임하기 싫음
    12.07.10 0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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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도사가 남일같지가 않네 ㅋㅋㅋ 수도사할때 쏟아붓는것에비해서 성장이 체감이 크게 안됐는데 바바로 바꾸자마자 수도쏟아부었던거 1/3정도 쏟아부으니깐 액트3도 진행이 되는걸보고 수도템 싹 벗겨서 다시 되팔았음
    12.07.10 0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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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 진심 발매 초기 힌정판 전쟁에 뛰어들지 않은걸 다행으로 생각함. ㄷㄷㄷ
    12.07.10 0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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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영전에서도 저랬어 ㅅㅂ.
    12.07.10 0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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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영전은 그나마 저것보다는 나아요. 염색이 돈 어마어마하게 먹어줬거든요. 물론 앰플 나오면서 망테크 타기는했는데 그전까지는 염색 하나로 마영전 경제가 잘돌아 갔습니다. 근데 요즘 정령석 나오면서 다시 골드회수 엄청 되고 있구요. 그래서 지금 1000만에 9000원 하던게 현재는 1000만에 13000원. | 12.07.10 03: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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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염색엠플이 레알 병x패치였는데 그나마 개념패치 하나했나.. | 12.07.10 04: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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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무리 정령석으로 골드회수를 해보았자... 무슨 의미가 있나 싶네요. 핵이 버젓이 돌아 다니고 있는데요. 골드 시세오르면 수요에 맞춰 핵은 더 늘어 나겠죠. 다른 게임처럼 그냥 오토 돌아다니면 그나마 기쁠텐데... | 12.07.10 08: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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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짐바블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2.07.10 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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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장 조던이 필요한 시점이군 ㅋㅋㅋㅋ
    12.07.10 0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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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아 아직도 하는군
    12.07.10 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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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늘 돈이 없어서 경매장 갈일이 없어서 몰랐는데 이런일이 벌어지고 있었군ㅎㅎㅎㅎㅎㅎㅎㅎㅎ
    12.07.10 0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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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blog.naver.com/kkh3613?Redirect=Log&logNo=140163080733
    12.07.10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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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존나 쓰레기게임이네ㅋㅋㅋㅋ
    12.07.10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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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짐바블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2.07.10 0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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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 정말 대단한 글이네요... 현 상황을 정확하게 집어낸 이야기... 기본적으로 온라인게임의 인플레이션 현상은 피할수 없는거죠.. 그럼 운영업체에서 최대한 늦츨 수 있는 노력을 해야하는데... 이미 블쟈는 늦은듯 싶습니다... 디아2 때 유저들이 스스로 조던링을 화폐로 삼을 정도로 골드의 가치는 없어졌음을 디아3 때는 왜 몰랐는지... 네임벨류가 대단한 게임이 (제작업체도 게임도...) 이렇게 무너져 가는 모습을 보니... 모든게 한순간인거 같아 씁쓸하네요...
    12.07.10 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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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첫짤 벨리알인줄 알았내--
    12.07.10 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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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던링이 필요한 시점
    12.07.10 1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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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던링은 이미 있습니다. 요르단의 반지라고.. 근데 디아2 때 만큼의 비중이 없어서 화폐로써 가치가 없음.. 조던링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아이템이 필요한 시점이죠.. 참 시스템을 도입할 필요가 있음. 대신 부적주머니를 따로 만들어서 거기에 집어넣게끔. 그러면 유용한 공용 참이 화폐로 떠오르겠죠. | 12.07.10 15: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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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시 보니 첫번째 샷에 비전 돌아가기 직전이네 -_-
    12.07.10 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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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골드가치가 떨어지는건 당연하죠. 비단 디아블로 뿐만 아니라 어쩔 수 없는 일이니까요 -_-; 특히 디아블로의 경우는 어차피 골드는 사냥을 통해서 엄청나게 풀리는데 골드 소비수단은 수리비와 물약비 외에는 딱히 없습니다. 그렇다고 수리비와 물약 값 올리면? 지금도 수리비 올리고 말이 많았는데 이건 한계가 있죠. 국내 온라인 게임처럼 강화를 통해서 골드 회수도 가능하겠지만 이 역시 던파를 비롯해서 여러 온라인 게임처럼 풀리는 골드를 잡기 쉽지 않습니다. 이럴때마다, 가끔 과거 리니지1에서 했던 슬경/개경이 떠오릅니다. 가진 장비팔고 사냥해서 얻은 골드로 부족해 현질로도 도박하는 사람 한둘이 아니었을 정도로 폐해는 심했지만 이렇게 골드 회수에 좋은 수단은 여태 없었던거로 기억합니다. 국내법상 이런 도박 다시는 못생기겠지만 -_-; 그만큼 게임내 화폐를 투자할 만큼의 재미를 지닌 컨텐츠가 필요한 시점이 아닐지요. 이대로 가면 정말 물물교환 시스템으로 갈 수 밖에 없을지도..
    12.07.10 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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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맞음. 온라인게임이란게 제작사의 상사의 범위를 초월하는경우가 자주생기기때문에 인기게임의경우 이런문제는 필연적임. 결국 이걸 어떻게 해쳐나갈것인지가 관건. | 12.07.10 13: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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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사가 문제였군요. 상사를 자릅시다. | 12.07.10 13: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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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2.07.10 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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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골드를 쓸곳은 딱히 없는데 벌리는속도는 갈수록 더빨라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2.07.10 1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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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을 접게 만드는게 목적인가 ======불지옥가서60짜리 템을 살수가 엄따 ======60탬이 엄서면 사냥자체가 안대고 수리비가 더나온다 ======템과 돈은 안떨어지고 수리비는 더나오고 경매장에 템은 그림의 떡이고 ======뭔 ㅈ ㅣ랄한다고 패치해서 수리비도 안나오냐
    12.07.10 1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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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안다 보구 회사에서 웃음참는 중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2.07.10 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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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아블로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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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시] 2012.05.15 (PC)
    [출시] 2014.03.25 영혼을 거두는 자 (PC)
    [출시] 2017.06.27 강령술사의 귀환 (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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