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중급편을 들어서기 전에 내용이 길어질거라 생각되기에
上 / 下 편으로 나누겠습니다.
초급편을 거의 완벽히 터득하셔야 중급편을 이해하기 쉬울거라 생각합니다.
초급편을 졸업하신 분들에게
유용할 프로그램 하나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일단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반드시 게임을 창모드로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해상도는 어찌되든 상관없는데 반드시 창모드로 해야 골칫거리가 없습니다.)
이름은 Tracer라고 일종의 그림 카피하기 편하게 제작된 프로그램입니다.
(요즘 트레이싱이란 단어 많이 들어보셔서 대략 이해가 가실겁니다.)
도면을 위에다 두고 그림을 그린다고 보시면 쉽게 이해가 갈겁니다.
(그림을 심볼아트로 변환해주는 프로그램은 아닙니다^^;
어떤 의미로는 맞는데.. 단, 변환은 자기손으로 해야하죠:D )
일단 시작하기 전에 준비물은 구합니다.
1. 트레이서
2. 원하는 이미지
트레이서 다운 링크 (↓)
http://wikiwiki.jp/pso2sa/?SA%BA%EE%C0%AE%BB%D9%B1%E7%A5%C4%A1%BC%A5%EB
3가지 버전이 있습니다만 전 제일 위에걸 받아서 사용중입니다.
여러분도 위에걸 받으시면 될 거라 생각 됩니다.
다운 안되시는분을 위해 직링크
(일단, 제 쪽에서는 바이러스 검출은 안되었습니다만,
외부 파일을 받을땐 항상 바이러스 검사는 해주는게 좋습니다. )
압축을 풀고
Tracer란 이름의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이런 화면이 보입니다.
이렇게 보이는 화면에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이미지를 클릭 한번하고
꾸욱 누른상태로(드래그) 위에 보이는것 처럼 안에다 집어 넣습니다.
강좌에 쓰일 모델입니다.
모델정보 : 주문은 토끼입니까? 의 치노양 입니다.
참고로 이미지 크기는 1:1 비율로 뜨니까 미리 그림판이나 포토샵등으로 리사이징 해두시길 권장합니다.
(물론 트레이서 자체에서도 크기를 줄일수는 있지만 비율까지 조절은 안됩니다.)
주의점 이라면 이미지를 선정하는 하는 방법인데, 애니메이션같은 화면이 가장 적합하고,
일러스트 경우 색이 너무 많고 구현 방법 또한 어렵기 때문에
연습하시려면 애니메이션의 장면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혹은 애니같은 그림체)
(이부분은 개인 기량에 따라 크게 다르긴 하지만 본 강좌에선 순수하게 초심자 기준)
또 중요한거 한가지 파츠수가 225개가 한계이므로 색상이나 표현부분이 너무 복잡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제 그림 부분에 오른쪽 클릭을 해봅시다.
클릭하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메뉴는 상당히 많습니다만,
우리는 2번과 3번 메뉴말곤 딱히 쓸일이 없습니다..
(2,3,5,6,7)메뉴를 제외하곤 에러가 난무합니다. 궁금하신분들은 한번씩 살펴보시길..
간략하게 일단 설명드리면 1번 메뉴는 똑같은 그림 하나 다른창으로 띄워줍니다.
듀얼뷰어 같은 원리인데 여기선 확대나 이미지 를 크게 하거나 하는등 가능한데
창 띄우는거 까진 괜찮은데 기타 조작 만지는 순간 에러 뜨고 종료되네요.
(한윈이라 그렇겠지만.. 이건 이툴 개발자 역량이 문제라고 전 생각합니다. 발로 만든 가능성이 높음..)
어차피 3번 메뉴도 듀얼뷰 기능을 하므로 3번을 띄워두고 하시면 됩니다.
4번 메뉴는 컬러팔레트인데, 게임내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므로 별로 쓸일은 없습니다.
미리 색상을 확인하고 싶은경우 사용하시면 될거 같네요. 한번쯤 해보세요.
5번 메뉴는 이미지를 넣고 나서 확대를 했거나,
잘랐거나 사이즈 변경등을 했을때
이상태로 저장하고 싶을때 쓰는 메뉴입니다.
사람에 따라선 자주 쓸수 있는 기능입니다.
6번 메뉴는 설정에 관한 부분인데 저희가 딱히 만질 필요없기에 생략합니다.
7번 메뉴는 종료버튼입니다.
자 그럼
2번 메뉴를 눌러봅니다.
X는 이미지 X축 좌표를 뜻합니다. (중학교 수학에서 X,Y 좌표 개념)
Y는 Y축 좌표이며,
X든 Y든 시작시점(좌표0)은 화면 맨 왼쪽 위에서 부터 시작됩니다.
머리 아프신분들은 숫자를 일일히 넣어보기보단
X 칸 입력란에 클릭한번 하고 키보드 화살표 위아래로 꾸욱 눌러보시면
대략적으로 이해가 갈거라 생각됩니다.
i-x , i-y 의 의미는 먼저 i-x는 이미지의 가로축 사이즈입니다.
i-y는 이미지 세로 사이즈
투명도는 처음엔 0일겁니다.
이미지를 클릭해서 이동이 가능하지만
10~11이상부턴 이미지를 클릭할수가 없게 되므로
수동으로 옮기려거든 투명도를 낮추고 옮기고 미세한 조정을 x / y 에서 조작하면됩니다.
투명도가 매우 중요하므로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대략적으로 기능을 익혔으니 이제 심볼아트 작성을 해봅시다.
제일먼저 보이는건 이런화면이 나옵니다.
이제 트레이서의 이미지 사이즈를 심볼아트 캔버스 사이즈와 일치 시켜주시면 되겠습니다.
맞추고 나면 이런 화면처럼 보일겁니다.
이제 준비작업은 끝났다고 보시면 되구요.
이제 저 그림을 파츠를 최대한 적게 들어갈수 있게끔
이미지 따라 하나하나 채워넣으면 됩니다.
솔직히 이부분이 어렵다면 어렵고 쉽다면 쉬운데
대부분 어려워하는부분은 이게 아니고
이미지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림을 그릴때 어떤 구도로 그릴지 배경/인물/색상 기타등등
고려해야 할게 많거든요..
하지만 이건 다 준비해주고 블럭만 맞추면 되는거니까
초급편에서 조작을 익힌 후라면 다른분들도
노력만 한다면 만들수 있지 않을까합니다.
제작 과정을 순서를 조금 정리하자면
1. 세팅을 먼저한다.
2. 파츠로 형태를 맞춘다.
3. 세세한 부분을 꾸민다.
4. 색상을 넣는다.
5. 이상한 부분이 없는지 체크해가며 조금식 수정
대략적으로 이렇습니다. 순서는 경우에 따라 조금 바뀝니다.
일단은 제일 큰부분이 얼굴을 먼저 만들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파츠 만드는 순서가 꼭 정해진건 아니지만..
제일 큰부분을 기준으로 먼저 만들고 그다음 채워넣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제일 무난한 원모양 파츠를 꺼내서 안에넣습니다.
색상은 만들다가 중간중간 바꾸면 되기에 지금은 형태만 갖춘다고 생각하면됩니다.
이런식으로 얼굴부분은 전부 매워줍니다.
너무 딱 맞게 만들기 보단 넉넉하게 안보이는 부분까지 조금 만들어주고
나중에 그위에 다른 파츠로 덮으면
보이지 않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얼굴 뒤에가 머리카락으로 덮어져 보입니다.
만약 순서가 달라졌다고 해도 파츠 우선순위만 바꾸기만 하면되기
때문에 따로 또 만드실 필요없습니다.
파츠를 고르는 요령이 두가지 있는데
한개를 가지고 모양을 맞추는 방법.
두번째는 다수의 파츠를 이용하여 모양을 갖추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준비된 파츠가 이미지에 필요한 모양과 동일할순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기능이 파츠의 사이즈/회전/굴절(휘어지게) 를 활용합니다.
그리고 부족하다면 파츠를 붙이고 붙여서 그 모양을 만들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도저히 불가능하다면 비슷하게만 만들어 두세요. 꼭 100% 완벽하게 만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일단 눈모양을 만드는 파츠는 원 모양을 주로 쓰고
반사광 같은건 그라데이션 부분에서
골라서 투명도를 같이 조절해주면 됩니다.
눈을 만들때는 레이어(계층구조)를 잘 이해해야 합니다.
안그러면 썩은동태 눈처럼 되요 ㅜㅜ
이해가 안되시는분들은
피자 토핑을 어떤 순서로 넣어야 저 모양이 나올지
생각해봅시다.
(파츠 우선순위를 가지고 몇번 만지작 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참고로 현재 겹처보이는 이미지를 대상으로 색상을 비교하시면 안됩니다.
현재 이미지를 반투명 상태로 해두었기 때문에 색상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미리보기 창을 미리 띄워두고 색상은 거기서 참고해야합니다.
히, 히익.. 반사광이 빠지니
NTR당한 눈으로 보이네요.
(사실 만들다보면 재미난 얼굴이라던가 만드는 방법은 차차 눈에 조금식 보입니다.)
눈을 만들때 일단 두 눈모양이 비슷하다면 한개만 만들고
그거 카피해서 위치이동후 모양살짝 다듬어주면 금방 끝납니다.
위치를 잡을때 눈썹이 똑같은 검정이기 때문에 잘안보이면 저렇게 색상을 밝게
두고 위치 크기가 일치하다면 색상을 되돌려주면 됩니다.
투명도를 제법 낮추고 보니 매우 흡사하게 만들어진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상편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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