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엔 명왕을 올렸고 이번엔 제천을 올려봅니다. 다음주 주말엔 수라 스킬트리를 올릴 예정입니다.
참고로 대전은 절대 안하는 온니 던전스킬트리이며 정석은 없습니다. 여기에서 자유롭게 바꾸셔도 됩니다.
제천은 스타일리쉬하며 기력을 쉽게 모을수 있으며 오의발동도 아주 쉽고 스체가 필요 없다는 매우 훌륭한 장점도 있습니다.
개편전엔 퍼뎀이 진짜 매우 안좋았지만 개편후 어느정도 보안이 되었습니다.
명왕이 기력+마나를 동시에 써서 기력관리가 어렵다면 제천은 순수 마나만을 사용하여 기력을 얻을수 있습니다.
아직 수라가 안나와서 전체적으로 평가를 할순 없지만 현재 제천과 명왕의 난이도 순서는
제천>>>명왕입니다. 현 시점 던전능력 또한 제천>>>명왕이고요.
기존 개편전 제천의 스킬은 크게 맹호식+제압, 2오의 스킬트리였습니다만
개편후 용아식도 달빛베기를 풀충전안하고 나가게끔 해줬지만 여전히 느리며 마나또한 많이 잡아먹습니다.
이지선다 이전엔 2오의가 기본적이었지만 개인적으로 이지선다(라고 쓰고 퍽킹이라고 읽는다)
이후의 아라는 1오의와 +@가 가장 나은거 같습니다.
제 개인적으로 현재 개편후의 제천은 맹호+비연이 가장 좋다 생각하고 가장 추천해드립니다.
여담으로 이건 그냥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수라가 나오고 나서 아라의 모든 오의의 발동속도를 보면
요호>맹호>낭아>용아>귀살>=나찰 순인거 같습니다. 아직 요호는 다 나오지 않았고 3식과 4식 오의가 어떻게 될진
모르지만 1식과 2식의 속도를 보면 굉장히 빠를거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매우 기대중입니다.
잡설이 길었는데 그럼 스킬트리를 살펴보겠습니다.
노전직
노전직은 매우 심플합니다. 강룡추 딱 하나만 찍으시면 됩니다.
빨래 널기를 안쓰는 이유는 마나 150이라는 미묘한 마나를 잡아먹는데다
데미지 또한 뛰어나지 않습니다. 개편전에는 갓래널기라 칭했지만
개편 이후엔 갓래널기는 무슨.. 그냥 빨널이죠.
차라리 마나 조금 더 모아서 맹호파천쓰고 그 기력으로 비연 쓰겠습니다.
마스터시 강룡추의 퍼뎀입니다. 보통 기력 10개를 모아서 사용하니 4570%인 셈이죠.
3필로 취급하기 때문에 쿨타임이 깁니다.
때문에 비연과 강룡추를 번갈아 가며 사용하시면 됩니다.
제 기준으로 목각인형을 쳤을때 약 150만정도를 뽑을수 있습니다.
소선
스샷을 안찍었지만 중급과 기초힘단련은 마스터 했습니다. 마스터 안하고 다른거 찍으셔도 됩니다.
또한 맹호격도 안찍은 이유는 맹호파천으로 크리가 올라가기때문이기도 하며 2필치곤 매우 약하고
솔까 있으나 마나하기때문에 안찍었습니다.
달빛베기또한 퍼뎀이 1400% 언저리입니다. 그냥 이거 쓸바에 맹호파천을 한번 더 쓰는게 낫습니다.
소선으로 전직하면 찍을수 있는 맹호1식 바위깨기 입니다.
사실 이건 마스터 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스터한 퍼뎀이 저런데 마스터 하던 안하던 별 차이가 없거든요.
저는 찍을 스킬이 없어서 그냥 마스터를 했습니다.
이번 개편으로 충만한 힘이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개편전에는 그냥 용아식을 쓰기 위한 최대마나를 증가시켜주는것 외엔 아무짝에도 쓸모 없었지만
개편후 10칸의 기력을 다 채우고 이후 얻는 기력은 모두 1기력당 마나를 20 회복시켜주는
매우 완소한 스킬입니다. 기력 10칸 다 채우고 맹호식 쓰면 마나가 다는건지 안다는건지 조차 모를정도.
물론 호선경 상태에서 적을 처치해서 얻는 마나도 회복 됩니다.
이 패시브 덕분에 현재 제천은 기력도 마나수급도 매우 쉬워졌습니다.
무조건 반드시 마스터 해줍니다.
제천
어지간하면 패시브는 다 찍어줍니다.
맹호파천을 쓰기 위해 반드시 써야 하는 4식 노도입니다. 마스터해야 맹호파천 데미지도 올라가기때문에
당연히 마스터를 해줍니다.
목각인형을 쳤을때의 맹호식 데미지입니다.
소모마나는 30 + 30 + 35 + 100 = 195를 소모 합니다.
만 기력이 10칸이 다 찼을때 쓰면 기력 5개를 획득하니 100을 빼면 95정도만 쓰는 셈입니다.
거기에 마목으로 인한 회수+칭호가 터졌을때를 생각하면 거의 60정도만 쓰는 셈이죠.
기력 10칸 + 어문버프가 있을시 거의 무한으로 맹호식을 쓸수 있습니다.
던전러이기 때문에 방어력과 피통을 증가 시켜주는 호신강기를 찍었습니다.
사실 현 제천한테 무쌍참을 별로 필요가 없습니다. 풀타를 다 맞추기도 힘들고요.
때문에 스체가 없으시다면 무쌍참을 빼시면 됩니다.
제가 이걸 올린 이유는 스체는 뚫었는데 스킬 4개밖에 안집어넣으면 매우 초라해서
그냥 찍은겁니다. (진짜로요....)
저는 무쌍참을 이럴때 씁니다. 맹호, 비연, 강룡추가 쿨일때만 씁니다.
이번 패치로 완전히 새가 되신 비연입니다. 갓비연으로도 불리웁니다.
원래는 그냥 난타데미지였지만 개편이후 첫타격에 추가데미지가 붙습니다.
따라서 몹 한마리한테 처음 들어가는 데미지가 3054%이며, 이 몹이 한방으로 잡히고
다음 타겟을 잡으면 또다시 3054%, 한방에 잡고 다음 타겟을 잡으면 또다시 3054% 이런식입니다.
블윙과 이론이 똑같습니다.
호선경 상태에서 한방에 몹이 사라진다면 사용되는 기력은 0인 셈입니다. 다만 쿨이 돕니다.
범위는 사이킥이나 블윙처럼 화면 전체입니다. 다만 ai가 (구) 블윙급으로 매우 멍청합니다.
솔직히 멍청하기보단 저는버그라고 생각됩니다. 옆에 몹이 있고 기력도 있는데 그냥 때리다 내려오거든요.
이 버그는 제가 작년 6월 아라를 처음 시작했을때부터 전혀 고쳐지지 않았기때문에 그냥 그러려니 합니다.
운이 좋으면 이거 하나로 맵클리어가 가능하고 운나쁘면 몇대 때리다 내려 옵니다.
1인한테 풀타로 들어가면 5530% + 2492% = 8022%라는 괴랄한 퍼뎀을 보여줍니다.
친숙한 목각인형한테 기력 10 비연을 썼을때의 데미지입니다.
맹호식이기 때문에 당연히 맹호 패시브를 찍어줍니다. 크리와 오의공격력을 올려주니 반드시 마스터 해줍니다.
개편전에는 이게 하액인가 싶을정도로 데미지가 매우 구렸습니다만 개편후 하액 데미지도 올랐는지
괜찮은 데미지를 보여줍니다.
추천칭호
명왕이라면 무조건 매스플이겠지만 제천은 조금 다릅니다. 수라의 경우도 물리데미지이기 때문에
제천과 칭호는 동일합니다.
사신을 따기 힘들다면 악령도 괜찮습니다. 스샷엔 없지만 각충339가 붙어 있습니다.
칭호 패치후 패망한 스플렌더이지만 그래도 아직까진 좋습니다. 겨우 100이 깍였을뿐입니다.
아이템셋팅
사실 엘소드란 게임에서 아이템 셋팅이 의미가 있나 싶을정도로 셋팅할 필요가 없습니다.
와우처럼 치명타셋, 방숙셋, 피통셋 이렇게 복잡한것도 아니고
방어구는 무조건 강드고셋으로 정해져있거든요. 무기야 강화수치 높은거 끼면 되고요.
현재 점핑으로 인해 9강 보스무기를 주니 매우 좋습니다.
다만 반지의 경우는 모든 아라캐릭터는 반드시 분노의 반지를 껴야 합니다.
소요처럼 1각상태에서도 호선경 효과를 낼수 있는게 아닌 제천과 명왕한테 있어서 기력 수급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명왕의 경우는 더욱 필수이구요.
아라한테 3각은 매우 중요하고 또한 절대 필수요소이미 반드시 반지는 분반을 착용해줍니다.
정말이지 아라는 매우 사랑스럽습니다. 하앜하앜
다음주는 드디어 수라 패치날입니다. 수라로 바꾸고 던전을 돌아보고 주말에 수라 공략을 올려볼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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