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기에 앞서 본 글은 주관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는 게 좋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결정적으로, 원래 이런 건 딱히 이렇다 할 답은 없습니다. 그냥 맘에 드는 걸 쓰면 되는 거죠.
덤으로 영상은 없습니다? 찍다보니 너무 귀찮아서 그만..
<아이템 세팅>
기반-신 2필기반이 매우 좋다. 디위는 2필 위주로 싸우는데 라볼/길프/거스/스크류/스퍼트/매매업의 레벨을 올려주니 이 얼마나 좋은가.
구 2필기반이 있다면 그냥 써도 되지만 매매업이 효과를 못 보는 건 유의해야된다.
신마목? 구마목?-구마목은 안 써봤기 때문에 모르겠으나 매매업과 신마목의 조합이 좋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은 신마목을 추천.
템 세팅-디위를 키우면서 느낀 게 뭐냐하면 무기가 구려도 생각보다 딜이 잘 뽑힌다.
스킬 하나하나의 대미지는 낮더라도 스킬 회전이 매우 빨라서 다른 캐릭 나오는 만큼은 나온다.
저렙때는 0~6강 보스무, 고렙이 되면 6~7강 보스무, 만렙이 되면 7~9강 보스무/강비던/시공무기
저 정도가 안전범위인 것 같다. 보니까 다른 캐릭이랑 똑같잖아 이거..
<노전 아이샤>
-라이트닝 볼트/체인 파이어볼-
체파볼은 당연히 버려준다. 라볼의 경우에는 잘 찍지 않는다만 마공이라는 이점이 있기 때문에 쓸 사람은 써도 무방하다.
그리고 메모도 발라주면 스턴까지 걸어주는 아주 유용한 스킬. 24렙 기준으로 예전 라볼보다 대미지가 더 올랐다.
-아이시클 웨이브/파이어 로드-
대전러라면 찍어도 상관 없지만 여기는 던전용 스킬트리니 둘 다 패스.
-힘의 문장/지혜의 문장-
물공/마공을 20렙 기준 24.3%나 올려주는 꿀 버프! 디위는 물공캐이니 물공벞을 찍는 편인데 특수한 경우에는 지혜의 문장을 써야한다.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서 둘 중 하나를 고르자.
-바인딩 서클/거스트 스크류/텔레포트-
던전러의 경우에 바인딩은 1렙만 올려둬도 된다.
거스는 마공이란 이점이 있다만 던전에선 범위가 좀 좁고(y축이 꽤 길다. 반면에 x축은 캐릭터 2~3명 세워놓은 정도?)
물공벞을 쓰는 디위는 버프의 효과를 못 봐서 거의 안 쓴다. 필자는 쓸 일도 없고 스킬칸이 모자라서 둘 다 버렸다.
텔레포트는 말 안해도 마스터인 거 아시죠?? 여기서 1렙만 찍고 넘어가자는 사람이 있을텐데, 그건 비추.
레벨을 올릴수록 소모마나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마스터하는 게 좋다.
-아이스 스톰/거스트 스톰/마나실드-
스톰들의 이펙트는 색만 바꾼 거고 완전히 같다. 이것 역시 취향따라 버리거나 거톰을 쓴다.
마나실드도 좋은 스킬이지만 칸이 모자르고 쓸 일도 거의 없어서 역시 버린다.
<배틀 매지션>
-길로틴 프레스/기초 근력단련-
길프의 범위가 상당히 넓고, 대미지도 괜찮아서 많이 쓰게 되는 스킬이다.
기초 근련단련은 버리는 걸 추천. 저건 잘못 찍었다..
-매지컬 메이크업/신체 단련-
매메업은 필수로 마스터 할 것. 디위의 생명이다.
신체 단련도 엠회수량 증가만 보고 마스터한다. 저 6.8%가 생각보다 큰 수치라서 없으면 좀 허전하다.
-기력 가속/기혈 폭주-
기력 가속의 엠통 증가+버프 지속시간 증가가 엠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된다.
만약 자신이 물약 중독자라면 기혈 폭주를 이용해서 스킬을 쓴 뒤 마나를 채워 댐증을 노려보는 것도 가능은 하다.
참고로 기혈 폭주는 타격이 들어간 시점의 마나를 기준으로 공격력이 증가된다.
-바이탈 드레인/에너지 드레인-
쓰려면 에너지를 추천하지만 던전에선 별로 필요가 없으니 둘 다 버려지는 신세.
-슈퍼 노바/에너지 스퍼트/서클 플레임-
슈노는 맵병기급의 범위를 보여주는 스킬이다. 대미지도 나름 좋은 편.
스퍼트는 오로지 고정댐이라는 것만 보고 쓰는 스킬. 이었는데 하향크리 ㅋ 취향대로 찍자.
조심할 점은 둘다 선후딜이 장난아니다. 때문에 스킬 쓰고나서 다 쓸려있고 자신은 허공에 스킬을 쓰게되는 상황이 자주 연출된다.
서클은 스킬칸이 모자라서 안 쓰는데 쓰고싶다면 써도 무방하다.
<디멘션 위치>
-에너제틱 바디/중급 근력단련-
오너라 BODY!가 아니라 에너제틱 바디다. 11렙 기준 추댐/물방 15%에 지속시간 25초로 소모 마나 20에 비해서 꽤 높은 증가량을 보여준다.
하지만 스킬칸이 아까우니 버려버려
중급 근력단련은 필히 마스터 할 것. 디위의 부족한 물공을 올려준다.
-헤비 프레스/임팩트 해머-
던전에선 둘다 필요가 없는 스킬이다.
대전러라면 해머쪽을 추천.
-공간 왜곡/웜홈/가속의 문장-
이제서야 컨셉에 맞는 스킬이 나왔다.
공간 왜곡은 대전용, 웜홀은 홀딩용으로 쓰이니 자신의 플레이 성향에 따라서 고를 것.
가속의 문장은 흔히 속벞으로 부른다. 7렙 기준 동/점속 5.4%, 이속 27%를 올려주는 꿀 버프 (2).
한 번 쓰게되면 이속 증가가 너무 좋아서 계속 쓰게되는 자신을 보게 될 것이다.
-스크류 드라이버-토네이도/드릴러-
토네이도는 관통형에 약간의 블랙홀 기능과 첫타 중심의 대미지 분배.
드릴러는 균등한 대미지 분배와 첫 타격이 들어간 위치에서 거의 고정되는 점이 다르다.
총 대미지는 드릴러가 더 높지만 잡몹쓸이가 좀 떨어진다. 보스전 특화형이랄까?
토네이도의 유의사항은 첫타에 거의 모든 대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크리가 중요하다. 쓰려면 크리를 적어도 70%는 맞추자.
-마력의 지팡이/공간 도약-
그냥 보면 마력의 지팡이가 좋을 거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게 더 직접적으로 와 닿는 것도 사실이고.
하지만 하향텔포가 필요할 때가 있으니 맘에 드는 걸 골라서 쓰자.
더불어 공간 도약의 추댐 버프는 쓰기 어려우니 1렙으로 하향텔포만 익히고 넘기자.
-페이트 스페이스-
크리빨을 많이 타는 하액이다. 하지만 기본 대미지가 워낙 좋아서 노크리라도 아주 좋다.
풀타 퍼댐이 14674%(물공)이라서 구린 거 아니냐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퍼댐을 생각하면 절대로 구린 게 아니다.
게다가 마지막 시공간 폭발 4타는 이펙트 전체가 범위라 맵병기급의 위력을 보여준다. 이래도 구린가?
여담으로 하액 패치 이전에는 파워 스턴이 없어서 로나와 같이 첫타만 맞고 다 빠져나가는 상황도 많았다.
<끝>
수정사항이나 질문이 있으시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길고 지루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 글로 스킬 선택에 대한 고민이 좀 줄어들었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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