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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감] 길드워2 본격 리뷰: 과연 어떤 게임인가?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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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 조회 32646 | 댓글수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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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티원과 아군을 더 이상 '나의 빠른 템파밍을 방해하는 허접들' 이 아니라 '한명이라도 더 있으면 그저 고마운 동료' 로 돌려놓았다는점.
12.09.06 2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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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겜의 컨셉이 다옥같은 pvp와 rvr를 중점으로 디자인을 했지, 와우,리니지,블소등의 케릭 레벨업과 아이템, 보스레이드에 중점을 둔 게임이 아닙니다. 기존mmorpg의 형식대로 보스레이드도 없고, 아이템 격차도 없으며, 레벨올라도 뚜렷한 성장이 없다는 점등이 단점이 아니라 오히려 장점으로 적용하는 게임입니다. 그리고 아이템의 격차가 없다고 밝혔어도 반드시 아이템등급과 pvp랭크에 따른 케릭터의 강함의 차이가 차차 패치에 따라 나올겁니다. 단순히 게임시간 많이 투자했다고 지존아이템 가지고 케릭터 레벨높다고 희열느끼는 사람보단, 제한된 스킬과 컨트롤쌈으로 pvp를 즐기는 분들에게 맞춘 게임입니다.
12.08.23 0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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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이 없기는 이 븅신아. 아니, 븅신들아. 여기나 쳐가서 쳐읽어봐. http://www.mmorpg.com/ 아, 늬들 영어 못 하지? 풋! 한국놈들에게 내가 조언하나 하지. 그냥 한글번역된 와우나 해... 그게 어울려 늬들은.
12.09.08 0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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풋.. 미안하지만 청새치 급도 안되는거 같아요. 어그로를 이렇게 뻔하게 끌면 누가 넘어가요.. 부끄러우시라고 추천 드림
12.09.08 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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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드워1 나왔을때, 국내 유져들은 "길드워"가 왜 "길드워"인지 전혀 감을 못잡았었죠. 오픈베타 1, 2주만에 20레벨 달성이 끝나버리고, "아.. 이게임은 20레벨이 끝인갑다" 하고 유져들이 싹 빠져 나가 버렸으니까요. 과연 얼마나 변했을까요 ㅋㅋ..
12.09.06 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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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방대한 컨텐츠를 가진 MMORPG 게임을 60달러만 내면 추가 비용없이 영원히 즐길 수 있다는 점이 너무나도 끌립니다. 게임 배경 하며 분위기도 그렇고 완전 제 스타일인데 한국은 내년에 런칭하는게 조금 아쉽네요. ㅠㅠ 이참에 그냥 북미판을 질러야 하나 ㅋㅋ
12.08.22 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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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텐츠 전혀 방대하지 않아. 그치만 개쓰레기 디아블로3과 비교하면 가격대비 컨텐츠의 양이 한 20배정도 차이난달까. 그래도 컨텐츠는 한계가 있어. 컨텐츠가 소모도 빠르고 비슷한 컨텐츠들이 많아서 맵의 1/10만 플레이해도 나머지 9/10은 안봐도 비디오랄까? 그래픽 디자이너들은 예술가들인데 게임 시스템 디자이너들은 쓰레기들이야. 판타지, 어드벤쳐를 플레이해본적도 없고 이해도 못하는 놈들이 디자인했어. | 12.09.08 05: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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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은 이미 알고 있었지만 단점은 정말 명확하네요. 하지만 단점을 커버하는 장점이 되지 않을까요? ㅎㅎ
12.08.23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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겜의 컨셉이 다옥같은 pvp와 rvr를 중점으로 디자인을 했지, 와우,리니지,블소등의 케릭 레벨업과 아이템, 보스레이드에 중점을 둔 게임이 아닙니다. 기존mmorpg의 형식대로 보스레이드도 없고, 아이템 격차도 없으며, 레벨올라도 뚜렷한 성장이 없다는 점등이 단점이 아니라 오히려 장점으로 적용하는 게임입니다. 그리고 아이템의 격차가 없다고 밝혔어도 반드시 아이템등급과 pvp랭크에 따른 케릭터의 강함의 차이가 차차 패치에 따라 나올겁니다. 단순히 게임시간 많이 투자했다고 지존아이템 가지고 케릭터 레벨높다고 희열느끼는 사람보단, 제한된 스킬과 컨트롤쌈으로 pvp를 즐기는 분들에게 맞춘 게임입니다.
12.08.23 0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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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드워1 경험했던 유저로서 아이템차이가 없다는 시스템에 대해 불만이 있는건 아닙니다만..... 길드워2는 오픈월드이기때문에 어느정도의 성장요소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긴합니다. 물론 길드워2에서 아이템을 노가다 파밍한다는 등 이런 부분은 저도 반대하지만 아이템 등급/레벨차이임에도 불구하고 진짜 너무 심하게 미미하더군요 그냥 일반 흰템과 2단계 등급위인 녹템을껴도 데미지 수치가 10%도 안나는것 같더군요. 이건 좀 너무 미미해도 너무 심하게 미미한것 같습니다 | 12.08.23 14: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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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와 블소 pvp도 무시할순없죠. | 12.09.08 02: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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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다옥을 해서인지 10%미만의 아이템차이가 아주 당연하다고 봅니다, 다옥도 비슷하거든요. 그 말인 즉슨, 굳이 아이템 파밍에 시간을 많이 투자 하지 않아도 타 유저와 비슷한 조건에서 pvp를 하게 된다는 이야기이니까요. 그리고 이제야 런칭하는 게임인데, 분명히 아이템 등급에 따른 차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더 벌어지게 될것입니다. 전 오히려 타겜과 비슷하게 아이템등급을 나누고 격차를 뒀으면 길드워만의 pvp컨텐츠를 즐기기보단 타mmorpg처럼 아이템파밍하고 레이드하고 공대하고 , 그저그런 똑같은 게임이 됬을꺼 같은데요.
12.08.23 1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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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그래픽은 길드워1 때만 해도 타게임에 비해 쩔어주었음...
12.09.06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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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드워1 나왔을때, 국내 유져들은 "길드워"가 왜 "길드워"인지 전혀 감을 못잡았었죠. 오픈베타 1, 2주만에 20레벨 달성이 끝나버리고, "아.. 이게임은 20레벨이 끝인갑다" 하고 유져들이 싹 빠져 나가 버렸으니까요. 과연 얼마나 변했을까요 ㅋㅋ..
12.09.06 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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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죠 타이틀이 길드워 인데는 이유가 있는 것... 본문에는 언급이 안 되어 있는데 사실 이 게임의 핵심 컨텐츠는 서버간 전쟁... WvW임. 위의 시스템들은 사실 WvW의 과정을 일 뿐. | 12.09.06 20: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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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티원과 아군을 더 이상 '나의 빠른 템파밍을 방해하는 허접들' 이 아니라 '한명이라도 더 있으면 그저 고마운 동료' 로 돌려놓았다는점.
12.09.06 2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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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진 표현입니다. | 12.09.07 01: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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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에 커서 나중엔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지금으로선 단점이 없다고 봐도 무방하겠네요.. 레벨업이랑 퀘스트에 쫓겨서 필드를 이동하고 몹을 잡는것에만 구애받았는데 자유롭게 돌면서 하고 싶은걸 할 수 있는 자유도면에서는 마음에 들어요.. 하지만 무엇보다 사냥이 재밌어야 겠지요.. 정발한다면 꼭 구매하고 싶어요
12.09.07 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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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P WVW 발란스만 좋타면야 뭐~~ 꼭 해보겠음 ㅎ
12.09.07 0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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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vW가 그다지 재미 없다는게 함정... 공성전을 메인으로 삼고 전장에서도 서브퀘스트 방식으로 점령/수비가 이루어지는건 좋습니다. 근데 인원이 많은 월드가 전장을 압도하죠. 항상 접속이 full인 전장을 보면 모든 나라가 열심히 하는거 같긴한데, 가끔 일방적으로 털때도 있으니.. 어쨋든 몰려다니는게 중요한데, 지휘관이나 지휘 시스템이 갖춰져있지 않아 전략적으로 전장을 리드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시스템이 있는데 내가 모르는건지, 그정도까지 의사소통이 안되는 영어기반게임이기도 하고. 사거리 1200 제한, 특수한 몇몇 딜레이 큰 기술에 한해 1500 소수 있는 정도인데 이러다보니 서로 보이는 위치에서 대치하면서 숫자 승부. 배틀필드처럼 대규모 FPS 스타일이면 엄폐우선이 되며 재미라도 있을텐데, 가까운거리에서 소환수류 던져넣으면서 간보기만 반복하니 재미가 별로 없어요. 오히려 최적화는 잘 되서인지 사람 많아도 의외로 렉이나 프레임감소는 별로 없어서 대단한데...이걸 까먹는듯. 나만 재미가 없는걸까. 길드워2가 망겜이네...이런 소린 아님. 그래픽도 분위기에 맞춰서 잘 짜여있고 넓은 월드도 괜찮고, 지나다니며 얻는 퀘스트처리도 편리하고 장점은 제법 많음. 어차피 싸우는거긴하지만 메인퀘스트의 대화나 전개 및 전투의 방향, 선택지 등은 정말 신경을 많이 썻다고 생각되고 오히려 이 부분이 제일 좋았음. 문제는 영어라 대충 감만 잡아가면서 읽고 넘어가야하는게 아쉽긴합니다.
12.09.07 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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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종족 수도에 엔피씨가 커맨더 스킬 북을 팔더라구요~그거 구입해서 하면 공대도 구성할 수 있고 오더도 내릴 수 있다고 하던데.. 가격이 100골드인게 함정...1골드 모으는 것도 힘든 저에겐 ㅠㅠㅠ | 12.09.07 08: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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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디자이너들은 예술가들인데 게임 시스템 디자인한 놈들은 아무 생각없는 아메바들이야. 한번 해볼만한 게임이긴한데 뭐랄까 20% 아쉬운 게임이랄까? | 12.09.08 04: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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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 자회사 이고. NC의 입김이 많이 들어갔고. 국내에 온다면 캐쉬템의 방향이 분명히 바뀌게 될거라는게 염려스럽다. 하고 싶다는 마음이 강한반면 NC 라는 이름때문에 망설여지기도 한다. 걸작의 게임도 한순간에 반ㅂㅅ 만들어버리는 NC의 장삿속이.. 길드워2도 그렇게 캐쉬질과 현질을 유도하는듯한 게임이 되버리지 않을런지..
12.09.07 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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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 현재 NC의 최대주주는 돈슨이죠. | 12.09.07 22: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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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주주는 모회사가 아님. 14.7% 로로 경영권을 좌지우지 할수 있다고 생각하면 오산임. 적어도 50% 이상의 과반수 이상을 가지고 있어야 자회사 - 모회사의 관계가 성립되는거 | 12.09.08 08: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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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드워2를 하셨을정도면 성인이실텐데.. 아직도 최대주주가 무엇인지도 모르며 경영권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이 많다는게 안타깝군요;; | 12.09.12 14: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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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밌게다
12.09.07 2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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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드워는 1때부터 라이트 게이머를 배려해서 만든 게임입니다. 퇴근하고 짬짬이 하기에 부담이 없어서 정말 좋았었죠. 그런데 국내는 하드 게이머들이 많은 지 잘 안 되었어요. 레벨 제한 20에 궁극 장비 스펙이 딱 동일하게 정해져 있다보니 많이 한다고 남보다 센 것이 절대 아니거든요. 가상 현실에서라도, 노가다를 해서라도, 힘을 추구하는 맛으로 온라인 게임하는 사람들하고는 절대 안 맞는 게임입니다. 이번 작은 레벨 제한을 80까지 올리기는 했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스토리 모드 끝날 때까지 질리지 않도록 하겠다는 의도이고 PVP 방식도 전원 만렙으로 맞춰주고 최종 등급 장비를 줘서 FPS나 RTS같이 동등한 조건에서 순수하게 게이머 실력을 겨루는 방식입니다. 시리즈의 기존 팬들인 라이트 게이머들을 실망시키지 않겠다는 의도인 거죠. 지역기여도 쌓아서 보상받는 거라든가 이벤트 형식으로 발생하는 퀘스트는 워해머 온라인의 퍼블릭 퀘스트랑 비슷합니다. 일부러 파티를 안 맺어도 그냥 그 지역에 있는 라이트 게이머들이 몰려가서 잡으면 보상을 받는 거죠. 그럼 길드워 2가 하드 게이머들을 유인하기 위해 넣은 전략이 어디에 있느냐면, 외국에서 분석하기를 진영간 전장과 길드 버프라고 합니다. 길드원이 사냥을 하든 전투를 하든 목표를 완수하든 또는 돈과 교환하든 영향력이라고 하는 포인트를 모을 수가 있는데, 이걸로 진영간 전장에서 길드 버프를 실시할 수가 있답니다. 그런데 제한 시간이 12시간 밖에 안 되니 영향력을 계속 쌓아야겠죠? 하드 게이머가 라이트 게이머들을 발라버릴 수 있는 장소를 하나 마련해 준 겁니다.
12.09.07 2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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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이 없기는 이 븅신아. 아니, 븅신들아. 여기나 쳐가서 쳐읽어봐. http://www.mmorpg.com/ 아, 늬들 영어 못 하지? 풋! 한국놈들에게 내가 조언하나 하지. 그냥 한글번역된 와우나 해... 그게 어울려 늬들은.
12.09.08 0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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풋.. 미안하지만 청새치 급도 안되는거 같아요. 어그로를 이렇게 뻔하게 끌면 누가 넘어가요.. 부끄러우시라고 추천 드림 | 12.09.08 06: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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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청새치보다 어그로가 딸리냐 | 12.09.08 08: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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뻔한 어그로에 보는 내가 다 창피.... 일단은 ㅊㅊ | 12.09.10 09: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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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연령 나타내는 방법도 참 가지가지다... ㅉㅉ | 12.09.10 13: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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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좀 기대를 했고 처음 일주일은 굉장히 만족했는데 결국 와우만도 못하더라고. 컨텐츠의 획일성이 너무 심해. 10%만 플레이해봐도 나머지 90%는 비슷하고, 그나마 엔드게임은 무한반복무한파밍이야. 왜 T2P로 만들었는지 그때야 이해가 가더라고. 차라리 와우 엔드게임은 pve는 노말던전>하드던전>레이드>하드레이드로 즐길수있고 PVP는 여러 BG들을 입맛따라 즐기거나 ARENA를 하거나, 여러가지 옵션이 있는데(그나마 이것조차 획일적이라 결국 버림받고있지?) 근데 길드워2는 엔드게임이 딱 두 가지야, 던전무한반복, wvw무한반복. 뭐 앞으로 업데이트에 따라 틀려질 수도 있겠지만 어짜피 F2P이고 팔아먹을만큼 팔아먹었는데 굳이 메이저 업데이트를 하려고 할지? 그래도 위에 어떤 늠이 얘기했지만 라이트 게이머들에게는 매우 할만한 게임이야. 딱 6만원정도만 한 번 내고 가끔 접속해서 꺠작거리기에는 괜찮달까?
12.09.08 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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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잘 만든 게임이지만 다른 잘만들었다는 게임처럼 오픈 시기가 별로 마음에 안드네요. 리플중에 어떤분은 글에나온 문제 요소가 기존 게임들에 있는 거라서 없는게 신선하다는 늬앙스로 말씀하셨지만 그냥 제가 보기엔 만랩후로는 정말 할게 획일화된 라이트한 게임으로 밖에 안보이네요.
12.09.08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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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한 게임 맞습니다. 그러나 타 게임에서 하드 컨텐츠를 인던, 레이드라고 본다면 길드워2는 PVP WvW가 하드 컨텐츠입니다. 물론 라이트하게 할수도 있지만 상위 리그에서 치열하게 싸우는 PVP 컨텐츠는 최고의 하드 컨텐츠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 12.09.12 14: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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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드워1도 엄청난 호평속에 오픈햇지만..우리나라에선 씨알도 안먹혔지.. 우리나라에선 이런류는 먹히지않음....닥치고 렙업..탬사...전쟁..같은 단순노가다를 좋아함..
12.09.08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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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상당수의 유저들이 북미에서 활동중입니다. 스톰블러프, 아일 오브 잔디르, 제이드쿼리 서버엔 많은 한국 유저들이 있으며 그외 서버에서도 한국유저들이 다수 플레이 중입니다. | 12.09.12 14: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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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먹히라고 출시한것도 아니고 유럽 북미만 출시한거 해보고 우리나라에선 안먹힘! 안먹힐거 같음 국내출시 안하면 되지 머
12.09.09 0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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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부터 sp는 아껴쎠야 되요. 레전드 무기 조합하는데 sp가 200개가 들거든요. 저같은 경우는 첫캐릭을 53에 모든스킬다찍고나니 뭔가 허무하더라구요. 뭔가 엘리트 스킬 다음에 특정레벨 달성해서 배울수 있는 스킬이라던가등의 목표감을 줫으면 좋겠어요.
12.09.09 1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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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동의 하네요. 확실히 만렙 이후 스킬포인트를 모아서 템을 제작하는것 외에 집중해서 플레이할 이유가 확 줄어드는 느낌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기존에 한국사람들의 mmorpg 플레이 스타일은 자신이 해야할 스케쥴을 안하고 게임을 하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예로 다음주에 과제가 있다면 미리 다 하거나 다음주 까지 천천히 조금씩 하다보면 완성 될것을 내기 딱 하루 전날 or 새벽 늦게까지 과제를 하는경우가 많더군요. 너무 렙업과 육성 플레이에 신경 쓰지 마시고 천천히 게임을 즐기시는게 길드워2를 제대로 즐기는 답인거 같습니다. | 12.09.12 14: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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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렙과 80렙의 차이가 그렇게 미미한것만은 아닌데... 특성에서 엄청난 차이가 보일텐데요 그렇게 성장의 재미가 없는 수준은 아닌듯.
12.09.09 1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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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 또한 저렙에서 있는 스탯만 올라가는 수준이 아니라 스킬의 추가능력상승에 대한 옵션이 붙은 장비들이 나오니 뭐... | 12.09.09 18: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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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길드워2를 디럭스판으로 온라인 프리오더로 샀습니다. 프리오더한 사람들은 공식 오픈날짜보다 3일 일찍 열었기 때문에 사전 오픈날에 한 5시간 정도 플레이했었는데요 (베타 때는 그냥 안했습니다), 그 수많은 비슷한 형식의 MMO 게임들 자체에 질려버려서 그런 지 길드워2에 큰 재미를 못느껴서 바로 환불받았습니다. 다른 MMORPG와 차별화된 게임이라고 해서 디럭스판으로 구매할 정도로 기대를 많이 했었습니다. 확실히 WvW, 자동 퀘스트시스템 등 흔치않은 요소들이 있다는 건 알겠는데, 육성, 수집, 컨트롤 등등의 뭔가 중독될만한 요소가 부족하다는게 아쉬웠습니다. 사실 전쟁, 퀘스트시스템이 다른 MMO와 재미면에서 크게 차별화를 줄 정도로 대단하다고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물론 제 취향 문제가 큽니다. 고작 5시간 플레이해본 걸로 평가할 자격은 없다고 생각하지만 개인적으로 전쟁은 에이카가, 게임플레이 스타일은 드래곤네스트같은 게임들이 저한테는 더 재밌게 느껴졌습니다.
12.09.10 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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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5시간 가지고 이겜을 그정도로 평가하는건 좀 무리라고 생각드는군요. 5시간으로 몇렙까지 올리셨는지 모르겠지만 그정도론 다양하고 재밌으며 흥미로운 다이나믹퀘스트를 제대로 못해보고 접으셨다고 생각합니다. 그점이 참 안타깝군요. | 12.09.12 14: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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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mmorpg는 한계점에 부딫힌듯. 그래픽만 화려해지고 뭔가 신선한 맛이 없음. 와우가 최초는 아니지만, 다른게임들 장점 흡수해서 잘 짜집기해서 기본틀을 만든 이후부터 국내 게임사들은 그냥 그 틀을 벗어나질 못함. 이젠 그래픽좋고 케릭 멋져도 그냥 하기가 싫음. 게임이 그래픽이랑 액션 연출만 신경쓰느라 재미라는 기본에 충실하지 못한듯. 근데 우리나라 겜유저들은 대다수가 단순 반복노가다 스펙업이 좋아서 빠져서들 하니 n모사가 다른 시험적인 스타일의 게임을 만드려고 모험을 안하는듯.
13.01.27 0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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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드워 2

평점
9
장르
MMORPG
한글 지원
미지원


플랫폼
온라인
가격정책
부분유료화
개발사
아레나넷


유통사
엔씨소프트
일정
[출시] 2012.08.28 (온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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