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어떤분이 히토미 잘 못쓰겠다고 하신거 읽고,
저도 철권과 킹오파만 하다 5부터 DOA로 넘어와서 간간이 랭매정도 돌리는 유저인데
최근에 좀 깨달은 게 있어 적어봅니다.
저도 실력없는 초보지만 같은 초보분들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요.
고수분들은 이미 다 아실 내용일테니 굳이 안보셔도 되고...
저처럼 철권이나 다른 게임하다 영 적응안되시는 분들에겐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1. DOA의 기술들은 사기성이 짙(어보인)다
철권 등을 하다 DOA하면 적응이 안되는게
기술들이 조온나 사기성이 짙습니다.
같은 성능으로 철권등에 집어넣으면 DOA캐릭들이 거의 다 흽쓸어버릴 겁니다.
대부분의 기술들이 빠르고, 판정도 좋고, 리치도 좋고, 중하단이 골고루 섞여있는데다, 딜레이도 대부분 찰지게 걸어줄수 있으며,
그리고 막혀도 딜레이가 크지 않습니다.
게다가 게임 특성상 확정반격으로 타격을 넣어줄수 있는게 사실상 거의없어서, 처음 상대하면 굉장히 당황스럽습니다.
랭매에서 다른 초보들이 PPP등 일부 다단 기술만 연타해도, 그거 딜캣하려다 쳐맞고 죽는 일이 꽤 많았어요...
심지어 U나 S급 랭커들도 그냥 그렇게 게임하는 사람들이 가끔 있었습니다 (그게 먹힌다는 소리죠)
근데 최근 느낀건 뭐냐면, 위에 쓴대로 이 기술들이 사기성이 짙어보이는데 사실 의외로 DOA내에서는 그렇지 않다는 겁니다.
처음엔 홀드가 있으니 이렇게 사기성기술들로 되었나 보다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라 파해법을 알면 정말 리스크가 크더군요.
단순히 예를 들어 PPP연타 등의 기술들은 PP까지보고 횡이동을 하면, 횡추적기능기술 연계를 쓰지 않으면 대부분 파해가 가능합니다.(PPK등)
철권 등이 연속타격기술이 많지 않고, 연속타격기술 중에 횡이동으로 피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런 시도를 하려고 생각도 잘 안했는데
DOA는 왠만하면 기술중간에 횡이동으로 피할수 있더군요.(물론 만능은 아닙니다. 괜히 더 쳐맞는 경우도 많음)
2. DOA 잡기는 존나 좋다
말그대로 DOA의 잡기는 존나 좋습니다.
빠르고(기본잡기가 4프레임!!!), 기본잡기 외엔 잡기풀기안되며, 대미지도 잘나오고 (카운터 등 뻥튀기), 커맨드도 대부분 간단합니다.
철권의 잡기등과 비교하면 천지차이죠.
도아의 기본잡기가 얼마나 빠르냐면...
상대가 PP를 하고 후속연계없이 멈추면 그것도 확정반격됩니다(!!)
그래서인지 몰라도 기본잡기 잡기풀기는 타이밍이 좀 넉넉한 편이지만...
그러므로 확정반격도 무조건 잡기를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상대의 기술을 뭘 막았을때 어떤 잡기가 확정으로 들어가는지만 알아도 게임이 굉장히 편해지더군요.
철권이 기술을 막고 어떤 기술을 확정딜캣으로 넣느냐, 띄우기를 넣을 수 있냐 없냐가 중요한 게임이었다면
도아는 기술을 막고 기본잡기가 확정이되느냐 안되느냐, 커맨드 잡기가 확정이되느냐 안되느냐가 존나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냥 생각나는 대로 써봤는데,
고수분들은 그냥 좃도 모르는 초보가 썼으니 귀엽게 봐주시면 되겠고,
다른 초보분들에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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