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제 글이 4일도 안되어 조회수 600명 돌파!!
반응이 뜨거워 밸런스 편도 올립니다.
이제 7일 남짓 남았습니다.
그리고 관절님이 소문이라고 말씀하신 호노카의 필살의 자세 중 버스트기는
소문이 아니라 저축하여 발동 가능합니다.
말씀하신 레온과 비슷하게 버스트 타이밍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라스트라운드 ver1.01 에 관한 밸런스 번역과 본인의 사견이 담겨있는 평론입니다.
듣기에 따라서 다소 편파적인 내용이 언급될 수 있으니
원치 않는 분들은 "뒤로가기"를 눌러주시길 바랍니다.
[밸런스 전체]
"THE SHOW" 스테이지 삐에로 대포 데미지가 105 -> 130
다운히트 "소" 피격시간이 4F 단축
일부 낮은자세를 취한 채 공격하는 모션을 상단OH가 잡을 수 없던 문제를 수정.
(ex : 엘레나3_p, 겐푸3p, 배스41236p+k등)
크리티컬 버스트 기술에서 파생 기술의 딜레이 가능한 프레임을 단축
(ex : 엘레나 : 7PK, 아야네 : 6P + KK, 릭 : 6P + KK, 코코로 : 7PK, 쟌리 : 6P + KP, 엘리엇 : 1P + K~, 아키라 : 66P + KP등)
KO시 특수 연출이 들어가는 기술을 대폭 추가 (ex : 마리포사 대시 중 P + K)
[카스미]
카스미 자체가 화력이 약한데 이 화력을 끌어 올리려면 봉신보라는 특수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ex : kk7k > 6p+k)
각종 연계에서 나오는 봉신보를 6_ 입력에서도 나올 수 있게 조정되어
초보들의 커맨드 조작감의 부담을 덜어준 것으로 보입니다.
(팀닌자에서 카스미가 주인공인데 초보자가 사용하기 어려운 부분을 쉽게 풀어나가는 것이
고민이라고 했는데 이런식으로 접근하네요 )
6pp : 가드시 히트백을 줄인 것으로 보입니다. 뭐 별로 쓰지 않는 기술이니 큰 상관은 없네요.
66pp : 히트시 스턴이 변경된 것으로 보이는데 이건 직접확인해봐야 알 거 같습니다.
4p+k : 4_p+k 입력감 조정(쓰기 쉬워졌다는 야기)
44P : 카운터 히트 시 스턴변경.
66kk, 9p+k : 카스미 뿐 아니라 전체적으로 점프 판정상태가 변했는데 이게 버프인지 너프인지
정확하게는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버프라고 보는데 이 부분은 일어 잘 아는 분이나
시스템 잘 아는 분이 있다면 코멘트 해 주세요.
6kk등 : 가드 경직차가 -12F => -7F 변경. 이거 누가 쓰나요?ㅋㅋ
kkp, 236p등 : 벚꽃 휘날리기 효과 추가. 좀 더 화려해진 카스미를 볼 수 있겠군요.
벽 6T : 데미지 40 + 20 => 50 +10 변경
그 외 약간의 1K류 데미지 추가와 조작감 개선등 크게 중요한 내용은 없고,
가장 중요한 내용 위주로 올렸습니다.
카스미는 핵심기술들이 버프받은 것이 아니라서 좀 애매하긴 하나
아무래도 봉신보 사용이 편해지고 점프상태 변경등 괜찮아 진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야부사]
9P, 2_4K9P, 4H + K9P : 점프 상태 프레임 추가
단독 9P제외하고 저 기술 쓰는 사람이 있나요?
7p : 점프 상태 프레임 추가. 이건 괜찮은 버프라 여겨집니다.
벽 7PK : 착지시의 상태를 웅크리는 자세로 변경. (이건 아마도 상,하단 잡기에 전부 걸리는 자세 일 겁니다.)
44P : 가드 경직 차이 -8F => -7F 변경. 이거 왜 쓰나요?ㅋㅋㅋ
214P, 2_4KP : 가드 경직 차이 + 2F => -5F 변경
엄청난 너프, 라라때 하야부사 최고의 너프입니다.
발동 27F에 +2F이면 그렇게 오버스펙은 아닌데 이걸 너프해버리네요.
이제 하야부사는 중거리에서 할게 하나 더 없어졌습니다.
예전에 3h+k 가붕 너프한건 그렇다 치더라도 이거까지 너프했으니
하야부사 하시는 분들은 봉인까진 아니더라도 남발은 금물입니다.
티나,배스상대로는 기본잡 확잡에 하야부사가 근접이 빠른캐릭도 아니고
혹 끄트머리로 맞추면 1, 2프레임정도 감소 할 지는 모르겠습니다.
4H + K, SSK : 가드 경직 차이 -1F => -5F 변경
저기서 말하는 SS는 (side step)이고요, 저것도 두번째로 뼈아픈 너프 입니다.
사실 저 기술은 하야부사 좀 하는 분들은 비기로 중거리에서 사용하는 기술인데
노멀히트시 엉덩방아에 3p확정, 막혀도 -1F불리라 좋은기술인데
이것도 -5F이면 하야부사보다 느린캐릭들 상대로도 무조건 불리기술로 변환되었습니다.
하야부사는 라라때 너프확정으로 특히 214p가 완전 뼈아프네요.
하야부사를 운영하는데 있어 중장거리를 선호하시는 분들은 스타일을 바꿔야 할 정도입니다.
[티나]
4K, 6PK : 14 (2) 22 => 14 (2) 23 수정.
티나 최주력기인 4k의 경직차가 늘어났군요.
노멀 히트시 스턴상태가 변경되었다는데 이건 직접확인해봐야 알거 같네요.
8K : 데미지 35 => 37 변경
7K : 데미지 35 => 40 변경
벽 4P + K : 점프 상태 프레임 추가 . 주력으로 쓰는 분한테는 좋은버프.
대시 중 P+K : 클로즈 히트속성 추가. 흠 괜찮은 버프네요?
66T : 잡을 시 음성을 추가. 밸런스 수정하랬더니 별 뻘짓을 해놓고 일했다고 할 판이네 ㅋㅋ
벽44T : 한번에 벽 스테이지를 부수지 않음.
214T · 6T · 8T : 데미지 35 + 15 + 40 => 35 + 15 + 45로 변경
64T · 2T · 8T : 데미지를 50 + 20 + 35 => 50 + 20 + 40로 변경
46T 계의 파생 41236T : 데미지 40 => 50 변경
티나는 이번작에서 완벽한 버프입니다만, 전부 잡기데미지 버프라 티나 하는 분들한테 크게
와닿지 않을거라는 생각도 드네요. 티나하는분들 소원은 타격버프라서..
그런데 타격하고 잡기 둘 다 강한것은 레온하고 레이첼이 있으므로 고로 티나는 잡기 버프해준게
맞다고 보여집니다.
4k의 스턴상태와 스턴경직치가 어떻게 변했는지에 따라 최종 굳버프, 버프로 나뉠거 같습니다.
[잔 리]
236P : 데미지 40 => 42, 클로즈 히트 거리를 연장
2_46P : 데미지 50 => 52, 클로즈 히트 거리를 연장
저 두 버프만으로 보자면 팀닌자는 잔 리를 카스미처럼 여러타가 아닌
한 방이 강력한 캐릭으로 선을 잡고 있는 것 같습니다.
9KK : 데미지 25 => 28 변경
236K : 낙법 불가로 변경
이제 멋드러진 잔리의 괴성을 감상하는데 전혀 위험함이 없겠네요.
드래곤 스탠스 중 6P + K : 노멀 히트시 크리티컬 히트하도록 조정. 카운터 이상 스턴변경.
이건 버프라고 하기엔 좀 애매한데 카운터 이상 스턴은 주정뱅이 스턴인지 모르겠네요.
배후 P+K:클로즈 히트거리를 연장. 흠 괜찮은 버프?
벽 6T : 데미지를 5 + 5 + 5 + 5 => 5 + 5 + 5 + 10로 변경
아 개사기 잔리는 왜 너프가 없고 단타성 버프가 많은지 모르겠네요.
아놔 건너하고 6p홀드, h+k 엉덩방아, 4h+k 너프 안하냐?
실력없는 놈들이 선택하는 1순위 캐릭 더 나대게 생겼네 ㅋㅋㅋㅋㅋ
[레이팡]
236P : 가드시 경직 차이를 -7F => -8F 변경. 이젠 확잡
9KKK : 데미지를 20⇒23 변경. 별 의미없는 데미지 버프
배후 P + K : 모으는 동안을 "앉는"상태로 변경. 통상시의 가드 경직 차이 경직 차이를 -4F -> + 1F 변경
이건 종전에 레이팡 하는 분들도 있는지도 몰랐던 분들이 태반이었을텐데 엄청난 버프네요.
이제 4p후 쓸만한 기술이 한가지 더 늘었군요.
개인적으로 레이팡이 이뻐서 잘하지는 못하지만 좋아하는데 p+k 버프보다 236p 너프가 더 와닿는 이유는 멀까요
[잭]
신기술 : 2KPP8의 페인트를 추가
PP : 노멀 히트시의 경직 차이를 -5F => -6F로 변경
33P : 가드 경직 차이 -18F => -10F로 변경
33PP : 기술이 발생하는 동안 앉는 상태로 변경
33P6P : 가드 경직 차이 -6F => GB (+4)로 변경
4K : 가드 경직 차이 -1F => -4F 변경
46K : 모으는 시간을 35 ~ 55F 단축
46K (최대로 모을시) : 데미지 55 => 65 변경
그 외 4P+K 캐릭터 움직임 조정이나 더킹 중 22등이 하잡이나 횡추적에 카운터 판정 나는등이 있으나
전체적으로 보면 또이또이같네요.
그런데 4K는 잭 주력 견제기인데 약간의 너프를 먹었네요.
저걸로 낚시 하던 분들은 전술 바꿔야 할 듯.
[베이먼]
9P : 기술이 끝날 시 상태가 서있음 -> 웅크림으로 변경.
저 웅크림은 상,하잡 다 된다는 걸 의미하는게 맞을겁니다.
3K : 앉아있는 상대 노멀 히트시의 스턴 변경. 가드 경직 차이 -9F => -5F 변경
흠 베이먼 최고의 버프인 듯 싶네요. 그런데 지금은 앉아있는 상대에게 히트하면
엉덩방아인데 뭘로?
1K : 데미지 20 => 25 변경
배후 PP : 노멀 히트시의 경직 차이를 -10F => -9F 변경
뒤를 향해 앉은 상대에 2T : 3 단째의 데미지 20 => 30 변경
각종 오펜 시브 홀드 : 잡는 거리를 10cm 연장 (뭐여 이제 개사리 캐릭 또 하나 생기는겨?)
베이먼은 전체적으로 괜찮은 버프네요. 특히 오펜 잡는거리 버프와 3k는 ㅎㄷㄷ 합니다.
지금도 강한데 ㅎㄷㄷ
[배스]
2_64T : 발생을 11 => 16F, 데미지 85 => 88로 변경. 잡기 모션을 변경하여 범위를 늘림
벽 2_64T : 발생을 11 => 16F, 데미지 95 => 98로 변경. 잡기 모션을 변경하여 범위를 늘림
천장 2_64T : 발생을 11 => 16F, 데미지 40 + 40 + 15 => 40 +40 + 18로 변경. 잡기 모션을 변경하여 범위를 늘림
236T · T : 데미지 50 + 30 => 55 +30 변경
214T · 2T · 8T : 데미지 45 + 25 + 35 => 45 + 25 + 42로 변경
63214T · 1 회전 T · 1 회전 T : 데미지를 75 => 80 변경
배후 T : 10 (5) 21 => 10 (2) 26로 변경
티나, 배스등 잡기캐릭은 전체적으로 잡기데미지를 늘렸네요. 타격성능이 아니라.
하긴 잡기전문 캐인데 타격까지 좋아버리면 밸붕이겠죠.
배스 잡기거리가 얼마나 늘어났는지는 모르겠지만 발동시간이 느려진 것과 퉁 치자면
버프인지 너프인지 모르겠네요.
배후 T 너프는 당연하네요 ^0^ 강제 일으키기는 너프 안하려나....
[아야네]
6P : 상대배후 히트시 스턴변경.(스턴시 경직프레임이 늘어나는 것 같네요. 버프 같습니다.)
6P9, 7P, P + KP9등:점프상태 프레임추가 , 서두에 말한것처럼 일단 버프로 보겠습니다.
3K : 상대배후 히트시 스턴변경 (스턴이 짧아졌다는 거 같네요. 이건 너프같네요)
66kk 등 : 2타 째 k가 홀드 속성이 흘리기에서 상단홀드로 데미지가 입혀집니다.
근데 보통 저 기술 상대하는 사람들은 앉지 홀드는 잘 안쓸텐데 ㅋㅋ
SSP : 데미지를 22 => 18 변경
그 외 배후pp6p가 공콤 넣기가 편해진 것으로 보여지며 점프상태 변경에 따른
전체적으로 괜찮은 버프로 보여집니다.
[엘레나]
8PP2P : 8P2_PP에서도 나오도록 명령 수정
3_P : 노멀 히트시 크리티컬 되지 않도록 변경하고 경직 차이 -8F 조정
헐 미친거 아님? 엘레나 최대 밥줄인 3_P를 칼질해버렸네. 이건 하야부사 214P보다도 더한 너프인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66P계열(막타 포함) : 가드 경직 차이 -9F => -5F로 변경.
서 / 앉아 노멀 히트를 짧은 휘청거림으로 변경. 카운터 히트이상을 다운으로 변경.
이건 좀 애매한데 원래 중거리에서 내밀게 없던 엘레나에게 66p를 안전하게 쓰게 해준거는 고마운데
노멀히트 시 짧은 휘청거림이란게 애매함. 저게 고작 +3 ~ 5정도면 큰 버프까진 아니고
+13 이상이면 그나마 나은정도고 +25 전후면 나이스한거고. (참고로 엘레나 p 11F임.)
왜냐면 현재 66p계열이 카운터시 +22 인데 다운으로 변경되면 확실하게 너프이므로.
근데 이 기술은 도아5때도 -9F였다가 -5F였다가 몇번을. 아주 개 쌩쇼를 하네 ㅡㅡ
3_P4P계열 (236P + K를 제외한 가드 경직 차이 -4F 것) : 데미지 10 + 10 + 12 => 6 + 6 + 8로 변경
헐 이것도 꽤나 너프네요. 엘레나는 너프만 할 건가?
배후 66K : 가드 경직 차이 -6F => -11F로 변경
배후 66K2 : 가드 경직 차이 ± 0F => -5F 변경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건 완전 엘레나 죽이기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엘레나 초 주력 밥줄 중 하나인 66k2가 이제 막히면 -5F ㅋㅋㅋㅋㅋㅋㅋ
이래버리면 무조건 짠손에는 발리는건데?ㅋㅋㅋㅋㅋ
부보 6P : 노멀 히트 -10F-> 짧은 스턴으로 변경
아까도 말했지만 저 짧은스턴이란게 최소 상대방이 경직을 안풀때 추가타가 들어가야 버프임.
신기술 : 부보 66P (하단기술인듯)
※ 구 부보 66P는 부보 3P + K 명령 변경
던지기 데미지를 조정합니다.
· T : 10 + 10 + 27⇒10 +10 +20
· 6T : 24 + 29⇒20 +25
· 4T : 60⇒52
· 66T : 66⇒58
· 214T : 15 + 20⇒15 +15
· 2T · T : 20 + 25 + 10 + 10⇒15 + 20 + 10 + 10
· 1T : 55⇒48
· 적의 뒤에서 T : 25 + 32⇒20 +30
· 적의 앉아시 적의 뒤에서 T : 30 + 20⇒23 +20
벽 6T : 30 + 33⇒25 +30
벽 4T : 25 + 45⇒27 +35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안그래도 엘레나 얼티에서도 최상급 캐릭은 아닌데 야미마 미친색히 ㅋㅋㅋㅋㅋ
엘레나 완전 B급 캐릭으로 만들었네 ㅋㅋㅋㅋㅋ
엑칼에게 발리던 분풀이를 이딴식으로 하냐 ㅋㅋㅋㅋ
이미 엘레나는 얼티 1.04때 초 주력기인 P+K, KKK, 1P계열 칼질 지대당했는데
이제 3_P, 배후66K, 잡기데미지 전부하락
그리고 주는거라고는 꼴랑 66P, 부보6P ㅋㅋㅋ
그것도 확실한 리턴도 없는 어정쩡한 버프 ㅋㅋㅋ
엘레나 하시던 분들은 타캐릭으로 바꾸세요들 ㅋㅋㅋㅋ
마리나 잔리, 크리스티같은 쉽고 캐릭빨로 먹고 살 수 있는 캐릭으로 전향ㄱㄱ ㅋㅋㅋㅋㅋ
[하야테]
9P : 벽꽝 삭제. 하야테 하는 분들한텐 희소식 ㅋㅋ
66P : 딜레이 가능 프레임 단축.
엄청난 너프. 하야테 메인기술인 66P의 딜레이 가능시간이
줄어들어 이전보단 조금 더 힘든 운영을 해야 할 거 같습니다.
66K : 아야네에서 설명했었죠? 그 너프와 동일한 너프입니다.
214K : 데미지 30 => 35 변경
4P + K : 파생 가능한 프레임을 38 => 32로 파생 가능한 행동이 더 빨리 낼 수 있도록 변경
이건 좀 애매한데 버프인지 너프인지 모르겠네요.
파생 가능한 프레임이 32F부터면 좋은거고 32F까지라면 너프네요.
하야테는 66P 너프가 정말 뼈아프네요. 4P+K 가 만약 딜레이 단축이라면 이 역시 뼈아픔..
그나마 엘레나를 위안삼아야죠 ㅋㅋ
[히토미]
PPP : 데미지 25 => 28 변경
(PP) 4PPP 최대 모을시 : GB (+4)로 변경
호.. 이건 괜찮아 보입니다만 춉밥들 아닌다음에야 가드할 이는 없겠죠?
3P : 딜레이 가능 프레임을 단축
이건 너프인데 오히려 버프라 생각되네요. 어차피 단독으로 사용할 일이 없는데
괜히 크리유지하다 삑사리 나는거 방지 ㅋㅋ
3PP : 공격도중 뒤로 도는 것을 정면 스테이터스로 수정. 가드 경직 차이 -5F => -3F 변경
별 의미없는 버프 ㅋㅋ
9KK : 데미지를 23 => 25 변경.
3K : 가드와 노멀 히트시의 경직 차이를 -10F => -11F로 변경
66K : 히트시 상대방이 뜨는 걸로 변경된다는 것 같은데 이건 너프네요.
214KP : (2타째)의 카운터 히트 이상의 피격을, 배스턴으로 변경
3H + K : 프레임 성능을 20 (5) 25 => 22 (3) 25, 가드 경직 차이 -4F => -7F 변경.
히토미 초 주력기인데 이건 꽤 아픈 너프네요
벽 7P + K : 점프상태 변경. 좋은 버프.
전체적으로 히토미는 얼티랑 별 다를 바 없이 강력하게 사용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히토미하세요. 히토미.
[브레드]
신기술 : 6KPPP 추가
신기술 : 7KPPP 추가
46PP : 카운터 히트시 배스턴으로 변경
33K, 물구나무 KKKK계열 : 기술 사용 후 ↓ 방향 입력 시 앉는 자세를 취할 수 있다는 거 같습니다.
벽 214P + K : 점프상태 프레임 추가
흠, 브레드 기술 번역하다 보니 점프상태 변경이 버프인 것이 확실한 것 같습니다.
하단기술을 맞는 프레임이 점프스테이터스 프레임의 추가로 덜 맞는 거 같네요.
일단, 신기술이 1개 추가되기도 힘든데 무려 2개씩이나 추가 된 것으로 보아 긍정적이라 봐야 할 것 같네요.
브레드도 굉장히 저평가 된 캐릭인데 운영이 어려워서 그렇지
전문적으로 하면 희소성도 있고 상대방도 평소 브레드 만나기 레어캐릭이라 대처도 잘 못하고 그래요.
독특한 캐릭 좋아하시면 브레드 권유해 드립니다.
[크리스티]
PK : 벽 히트를 삭제
6PPP、사형보 6P:벽거리와 1M일때 카운터 히트시 벽 히트가 추가
K : 벽 히트를 삭제. 가드 경직 차이 -10F => -11F로 변경
9KK : 데미지 26 => 28
6P+K : 트랙킹 삭제.
pppp 같은 경우 공콤 시 잘 들어가는? 그런 패치가 된 것 같은데 크리스티 말고 몇몇캐릭이
그런 버프를 받은거 같은데 별 의미는 없는듯..
그나저나 크리스티는 저게 다여? ㅋㅋㅋㅋ
개10사기 캐릭 1순위인데 너프는 커녕 버프만 이뤄졌네 ㅋㅋ
최소 p계열 딜레이 감소와 214p, 사형보등 너프 먹을 줄 알았는데 ㅋㅋ
엘레나는 대폭 칼질해놓고 개 웃기네 ㅋㅋㅋㅋ
[엘리엇]
7P : 카운터 히트시 스턴변경. 33~23으로 변경
헐, 이건 정말 엄청난 버프네요. 7P는 9F이라 카운터 먹이기도 쉬운데..
다만, 7P자체의 기술이 전진성을 띄지않고 넉백등을 생각하면 의외로 추가타넣기가
조금 어려울지도 모르겠네요.
3_P : 데미지 17 => 18 변경 ,
일명 도령 인데 일반적으로 저 위의 캐릭들 데미지 버프 된 거와 다르게
이 데미지 1버프는 엄청나게 큰 것입니다.
원래 엘리엇은 일반적으로 중단이 14F인데 도령이 13F이거든요.
이게 라운드시작시 같은 13F 인 아야네, 릭에게 전에는 꿀렸다면 이제는 동시에 카운터 납니다.
33P : 데미지 13 +15 => 13 + 17로 변경
4K:카운터나 크리유지시 경직이 13~21로 버프된 것으로 보입니다.
엘리엇도 전체적으로 엄청난 버프.
흠, 엘리엇은 얼티때도 일반적으로는 강캐, 최소 평캐이상이었는데 이번에 타캐릭들 너프와 맞물리면
무조건 강캐확정인 것 같네요.
[코코로]
PPKK : 데미지 23 => 25 변경
7P : 가드 경직 차이 -9F => -10F로 변경
크리티컬 버스트이자, 상단회피기에 패링기인 고성능의 7P입니다.
가드경직 -1F 추가로는 큰 너프라고 할 수는 없네요. 어차피 후속타가 있기 때문이죠.
허나 전캐릭 공통 버스트기 후 추가타의 발동 딜레이가 너프 먹었기에
그 점이 코코로 유저분들에게는 뼈아프겠네요.
3K, PK등 : 노멀 히트시의 경직 차이를 -3F => -4F 변경
9KK : 데미지 23 => 25 변경
P + K : 카운터 시 휘청거리는 스턴으로 변경. 가드 경직 차이 + 1F => -8F 변경
ㅋㅋㅋㅋ 이것도 엘레나 P+K 너프때와 마찬가지로 어이없는 너프네요.
안그래도 발동 22F 이라 단독 사용이 어려운데 -8F 이면 단독은 ㅃㅇㅃㅇ ㅋㅋ
카운터 일 경우 스턴종류가 바뀌는 것으로 봐서 카운터 시 사용하는 것으로 연구해야 겠네요.
코코로는 전체적으로 얼티때와 비슷하게 사용 할 수 있겠네요. 폐주사용이 초보자가 하기에 좀 어려울 수
있지만 전체적으로 히토미와 비슷하게 코코로도 만능캐입니다. 코코로 추천!
[리사]
3K, PKK, K6K, 6PK, 2KK : 트래킹 삭제
1KK (배후) K2KK : 노멀 히트 시 배스턴
柵越えT:데미지를 40 => 60 변경.
이건 66T를 말하는 거 같은데 정확히는 잘 모르겠군요. 리사 하는 분들 코멘트 바람..
안다는 사람만 안다는 개사기 최강캐 리사.. 아쉽게도 흑누나 하는 사람이 없어서 그런지 별 너프가 없었습니다.
같은 개사기 캐릭인 잔리나 크리스티에 비해 숙련도가 높은 캐릭이라 초보분들이 키우고 싶다면
최소 3개월은 흑누님에게 매진해야 합니다.
그리고 리사는 전체적으로 느린캐릭이므로 상대방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하므로 더욱 어렵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단, 제대로만 키운다면 타 사기캐릭 대비 훨씬 더 강력해 질 수 있는게 리사입니다.
그 이유는 상대방이 랭매나 로비에서 리사란 캐릭자체를 상대해보기가 워낙 어렵고
리사는 안다고 해서 파훼가 되는 캐릭이 아니라는 점 때문입니다.
잡기도 대다수가 OH인것도 개사기이고 ㅋㅋ
[밀라]
1P 태클 캔슬 2P : 노멀 히트시의 경직 차이를 + 2F => -2F 변경
4K : 노멀 히트시 짧은 크리티컬로 변경
(수치가 얼마인지는 직접 확인해봐야 할 거 같지만 꽤 좋은 버프네요, 저 4K는 중거리 견제기로도 탁월한데 말이죠)
1P+K:1프레임부터 앉는 스테이터스로 변경.
태클 캔슬 파생 (ex : 4KTH P 등) : 태클 캔슬은 H 버튼뿐만 아니라 P , K , P + K 버튼으로도 할 수 있도록 변경
2T : 데미지 30 => 15 변경
뭐 얘는 별 관심 없는 캐입니다만, 여튼 그렇습니다.
근데 얘는 7K 너프 안하나?
[릭]
4K→플라밍고 4K로 크리티컬을 유지시킨 경우, 크리티컬 피니시되지 않도록 조정
이건 4K 사용 후 플라밍고 4K로 크리유지시 같은 기술로 보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좋네요.
214K : 데미지 26 => 28. 가드 경직 차이 -8F => -5F. 히트시 다운 기술로 변경
이 기술 원래 가끔 사용하는 분들 계셨는데 이제 깔아두기로 많이 사용할 듯.
플라밍고 중 7K : 가드 경직 차이 + 2F => ± 0F 변경
이거 개사기 기술 중 하나인데 생각외로 릭 유저중 안쓰는 사람들이 많더군요.
지금이라도 이 글 본 분 중 몰랐던 분들은 랭매에서 엄청써보세요 ㅋㅋ
릭 엉덩방아 기술 중 이것만 +2F임. 릭 모르는 사람들 낚기도 좋음 ㅋㅋ
어떻게 쓰냐면 루트야 뭐 워낙 많지만 4K 카운터 후 1초후 바로 들어감 ㅋㅋ
상대 경직 잘 풀어 막히든 내가 타이밍이 좀 늦어도 가드하면 +2F
턴 레그 컷 중 K : 가드 경직 차이를 -12F => -11F로 변경
턴 레그 컷 중 KK : 가드 경직 차이를 -18F => -14F로 변경
이색힌 너프 안하나요?
배후 4K : 가드 경직 차이 -10F => 0F 변경
헐, 대박버프. 저 기술은 보통 6PP 카운터시 엉덩방아로 잘 사용하는데
이제 남용해도 되겠네요.
릭이 개사기캐인가 강캐인가로 고민했는데 고민을 한방에 날려주네요.
라라 때 개10사기 캐 확정!
[겐푸]
6P, 6PP : 딜레이 가능 프레임을 단축했습니다. 이건 명백한 너프네요.
4P6P : 가드 경직 차이 -7F => -5F 변경. 호 주력기술인데 이건 괜찮은 버프.
3K : 딜레이 가능 프레임을 단축. 3K후 나올게 중P죠? 이것도 아픈 너프.
P+K : 상대방이 앉은 상태에서 노멀, 카운터 히트시 엉덩방아스턴.
이건 뭐,, 소소한..버프..
차라리 저 버프 주지말고 딜레이 너프 하지말지..
그래도 다른캐릭대비 큰 너프는 없으므로 라라때도 활약할 수 있겠네요.
[아인]
신기술 : 1P 추가
PPP : 데미지 25⇒30 변경
6P : 공콤에서 타격시 재 띄워지는 걸 말하는 거 같습니다.
3P : 노멀 히트시의 경직 차이를 -2F⇒0F 변경
9KK : 데미지 23⇒25 변경
3KKK : 데미지 23⇒25 변경
벽33T : 마지막 데미지가 들어갈 시 맵 기믹이 잘 부서지도록 변경.
최약캐 3인방 중 한명.
얼티부터 계속 타격, 잡기, 홀드 데미지는 꾸준히 증가했으나 라라버프 받아도
절대 평캐로도 볼 수가 없다.
팀닌자 측에서 한방캐릭으로 컨셉잡은 모양이다.
타격도 236p나 7p등 한방, 오로지 한방이 강한.
잡기도 홀드도 모션또한 최대한 간결하게.
비슷한 캐릭으로는 잔리가 있는데 잔리에 비하면 뭐랄까나 위험한 기술이 없다랄까
[레온]
9P : 가드 경직 차이 -9F⇒-2F 변경
9K : 상대방이 앉은 상태에서 카운터 히트 시 띄우기가 낮았던 문제를 수정.
큰 변경점은 9P버프. 좋네요. 그동안 늘 그랬던것처럼 강캐 해먹으면 됨.
[모미지]
1P : 다운..히트가 안된다는 건가요? 강제기상이 안된다는 거 같은데 이건 정확히 모르겠음.
1PP:보이스를 변경 ㅋㅋㅋㅋㅋㅋㅋ
1PK:보이스 발생 타이밍을 조정 ㅋㅋㅋㅋㅋㅋㅋ
K : 가드 경직 차이 -10F => -11F로 변경
7K : 가드 경직 차이 -14F => -25F로 변경
236P+K > PPT : 명령을 1 회전 T => 82T 변경
2H+K:보이스 발생 타이밍을 조정 ㅋㅋㅋㅋㅋㅋㅋ
1T : 홀드 불능 시간을 50 => 62F 연장
이건 안해줘도 되는건데 ㅋㅋ 50F임이면 넣을 거 다 넣어 이사람아 ㅋㅋ
SSP : 홀드 속성을 흘리기 => 상단 P로 변경
이 아가씨는 얼티때 히로인일 것처럼 나왔다가 지속 너프만 받고 안됬네
지금도 1PP,1PK,2H+K 버프가 보이스 변경이얏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안그래도 약한 캐릭인데 1P만 몇 번 너프 받는겨 ㅋㅋ
하여간 춉밥들이 지가 못하는 건 모르고 멍청하게 계속 당하닌까
죠낸 강한줄 알고 트위터에 난리치는 바람에 애꿏은 단풍아가씨만 ㅋㅋ
[레이첼]
PP2K, 2H+K : 데미지 18⇒22 변경
41236T : 데미지를 13 + 15⇒13 +12 변경
깔끔한 데미지 너프
3PPP + KT 등 : 데미지를 32⇒35 변경
주력잡기가 데미지 너프 받았지만 솔까 큰 너프는 비켜나간 것만 해도 다행.
북미쪽에서 레이첼과 레온을 정말 잘 사용하더라..
얼티 초기때 한번의 너프가 있었지만 지금도 충분히 강력함.
특히 초심자가 사용하기에도 괜찮으나 중급자이상이 사용시 더욱 강력하므로 추천.
[Alpha-152]
6PPP : 짧게 비틀 거리는 스턴으로 변경된다는 거 같은데 정확하게는 해봐야 알겠음.
3PPPP : 원래 이기술 띄우기 용도로도 사용하는데 뜨는 높이가 변경되었다는 거 같음.
KKKKK 계열 : 딜레이 가능 프레임을 단축
9K : 노멀 히트로 크리 34 ~ 24, 데미지 20 => 24, 가드 경직 차이 -13F->14F 변경
가드 경직시 +14F? 어쨌든 엄청난 버프.. 이제 저거하고 3PP 이지에 죽어나겠네.
33KK : 벽 히트 3m => 1m 변경
9P : 상대를 넘어가기 쉽게 조정
최강의 공격력을 가진 알파. KK계열 딜레이 축소가 가장 뼈 아프나 9K 저게 오타가
아니라면 엄청난 버프다 진짜. KK너프 당한 건 생각도 안날 정도네.
에혀 이제 양산형 알파가 설치것네 ㅉㅉ
[아키라]
214P (성공시) : 23 (5) 19⇒23 (2) 22로 변경
214P (실패시) : 23 (5) 21⇒23 (2) 24로 변경
2_3P + K : 현재 노멀 히트시 +22인데 이것을 줄인다는 것 같습니다
배후 P + K : 가드 경직 차이 -12F⇒-22F로 변경
T:잡기 후의 유리프레임을 1프레임 단축
46T : 12->10 프레임 수정. 데미지 66⇒60 변경
64T : 10->12 프레임 수정.
2T:잡기 후의 유리프레임을 1프레임 단축. 1타로 바닥이 부서지는 것을, 3타째로 변경. 또한 효과음도 수정.
SS 중 P : 카운터 시 24 ~ 16 크리 얻음.
SS 중 P + K : 피격판정을 크게 수정. 크리티컬 (24 ~ 16)으로 수정.
현재는 노멀 타격시 피격다운인데 이 부분이 변경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키라는 쌤쌤으로 보입니다.
얼핏보면 너프지만 SS가 비약적으로 좋아졌기 때문에
우는 소리를 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물론, SS를 잘 안쓰는 분들에게는 너프겠지만..
근데 버파캐릭은 캐사기 짠손류는 전혀 도아식으로 변경하지도 않고
라라때도 무성의하게 나오려는건가?
그럼 P, 6P라도 프레임을 늘리던가, 경직을 늘리던가 하단을 너프하던가
뭐여 이게 장난하는 것도 아니고 ㅋㅋ 이속도 죠낸 빠르고 ㅋㅋㅋㅋ
여기가 도아여 버파여? 완전 지들끼리 다해처먹네 ㅋㅋㅋㅋ
[사라]
41236T:상대방이 낙법 시 -4F⇒±0F으로 변경
플라밍고 스텝 중 T, 41236T : 마지막 타격에 바닥 데인저가 발생하도록 변경.
9P+K류 : 점프상태 프레임 추가
벽 등지고 4P + K : 점프상태 프레임 추가
버파캐릭이 조작하기 어렵다는 건 인정하지만 얼티 최강캐 사라가 한 점의
너프도 없다는 건 참.. 사라 금발녀인데 왠지 뼈속까지 김뿅뿅인거 같네요.
[잭키]
6PP:노멀히트시 짧은 스턴으로 변경.
이게 라라때는 6PP까지 노멀히트 연계가 될 모양인가요? 헐 대박..
6PPP:카운터히트 이상시 배스턴으로 변경
8P:점프스테이터스 프레임 추가 (버프!)
KPPPK:벽으로 날리는 거리를 2.5m⇒3m으로 변경. 날리기 시의 모션을 변경
8K:히트 판정을 강화. 점프스테이터스 부여
2_K:노멀히트시 경직차를 -6F⇒-3F으로 변경
슬라이드셔플 중 K:크리티컬 버스트로 변경. 데미지 30⇒24, 성능 23(2)25⇒22(2)26으로 변경.
슬라이드셔플 중 6P+KP:띄우기 성능이 좋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미친.. 뭐하자는 건지 ㅋㅋㅋㅋ
소 다운 공격:데미지를 12⇒14으로 변경
대 다운 공격:데미지를 20⇒23으로 변경
잭키가 사라보다는 못하지만 어쨌든 엄청난 개캐가 될 거 같네요.
지금도 감당못하는디..
[파이]
상P 홀드:데미지를 8⇒10으로 변경
상K 홀드:데미지를 5⇒10으로 변경
오우 엄청난 버프네요 ^0^
파이 라라 양심녀 예약할 기세 ㅋㅋㅋㅋ
[마리 로즈]
신 기술:PPPP의 추가
신 기술:PP2P 연계 (PP2PP、PP2PP4、PP2PP+K)를 추가
8P:점프상태의 프레임추가
P, 4PP:공콤시 유지가 잘 된다는 뜻인 것 같습니다.
4PK:가드 경직차를 -7F => -5F으로 변경
64P:데미지를 16 => 22으로 변경
4K:가드 경직차를 -7F => -5F으로 변경
얼티때 최강캐까진 아니였지만 라라때는 최강캐 예약해도 될 거 같습니다.
인기에 힘 입은 신 기술 추가에 가드경직차도 줄어들고
이건 뭐 너프하라는 미뉴에트, 론도, 뒤잡기, 등스턴은 하지도 않고.
노 양심 김뿅뿅2 등장이네요 ㅋㅋㅋ
사람들이 캐릭빨 좋은 건 알아가지고
1년 전부터 랭매든 로비든 간에 어디든 갔다하면 마리로즈 만나니 피곤하네요.
[페이즈4]
신 기술:46T의 추가
6P : 발동F 12 => 11 로 변경(오우!)
1PP:발동순간부터 앉는 스테이터스로 변경
66PP:히트시 스턴 변경(이건 직접 확인해봐야 알 거 같습니다.)
66K:가드시에도 천풍으로 파생가능하게 변경. 1타 가드시 가드경직차를 ±0F => +15F로 변경
천풍:점프 스테이터스 프레임 추가
천풍P:지속프레임을 2에서 4로 연장.
최약캐 중 한명인 페이즈4가 완전 달라져서 돌아올 예정입니다.
신기술이 카스미의 그것과 같다면 리턴잡이 생긴것이니만큼 활로가 좀 더 열리겠네요.
6P도 카스미와 동일하게 11F이고
이제 66K로 뛰어드는 플레이와 그걸 보완하는 플레이로 페이즈 분들이 돌진할테니
상대 입장에서는 이전과 같은 양상이더라도 66K가 의식되다보니 보다 까다롭겠군요.
가드시 천풍 발생되는 것도 고무적이고 천풍 지속프레임 늘어난것도 다행스럽게 여겨지네요.
여전히 가드시 후딜이 너무 크고 흔들요소가 적어 최강캐, 강캐반열에 들지는 의문이지만 분명한건
나아졌다는 사실 일 것입니다.
[여텐구]
신 기술:3KK ※기존의 3KK는 삭제
신 기술:2T의 추가
1T:기존의 2T가 발생됨. 7 => 10F으로 변경되며, 데미지가 65 => 72로 변경
서있기⇒앉기의 전환 프레임이 2F 느린 문제를 수정
PPP:벽 날리기 성능을 삭제
배후 PK:트래킹 성능을 추가
K:가드 경직차를 -3F => GB(+2)로 변경
4K:트래킹 성능을 추가
9K:트래킹 성능을 삭제、단, 다운 히트 효과를 추가
66K:트래킹 성능을 추가
4P+KP:펀치의 공격판정을 홀드 할 수 있도록 변경. ※바람의 공격판정을 홀드했을 경우 흘리도록 함.
7H+K:홀드 당했을 시 중P로 홀드 하던 것을 중K로 변경
비천의 춤~각종 기술:기술이 발동시 점프속성 문제를 해결.
비천의 춤 중 P:상대방 가드 모션을 수정
비천의 춤 중 PK:지상 히트시 띄우는 능력이 좋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비천의 춤 중 2K:카운터 히트 시 엉덩방아 스턴으로 변경
비천의 춤 중 P+K:벽 근처에서 콤보를 쓸 때 잘 닿지 않았던 문제를 수정
6T:상대방이 피격종료시 ↓방향입력으로 앉기 이행가능
여텐구는 자잘한 버그도 꽤 수정 된 것으로 보이고 신기술도 2가지나 추가되었네요.
여텐구도 인기가 상당한가 보군요.ㅋㅋ
전체적으로 상당히 좋은 성능들로 버프가 되었군요.
개인적으로 발동속도를 좀 더 줄여주고 후딜을 조금만 줄여줬으면 하지만
다음기회를 노려봐야겠네요.
<< 라라 발매기념 X - file 대공개 >>
[얼티메이트]
S : 크리스티, 사라, 리사, 릭
A+ : 마리로즈, 잔리, 겐푸
A : 카스미, 하야부사, 하야테, 아야네, 엘레나, 레이팡, 히토미,
코코로, 잭, 밀라, 레온, 레이첼, 아키라, 젝키, 파이
B : 티나, 배스, 베이먼, 브레드, 엘리엇, 알파-152, 여텐구
C : 모미지, 페이즈4, 아인
[라스트 라운드]
S : 크리스티, 사라, 리사, 릭, (마리로즈, 호노카 예약)
C : 모미지, 아인, (페이즈4는 B급 예약)
나머지는 평캐이상으로 유불리 및 캐릭상성등이 존재하나 파일럿 실력이 엇비슷하다면
심리전, 운에 따른 변수로 이기는 것도 더이상 꿈만은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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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아 실력 ↗밥이라 말하기 좀 그렇지만, 솔직히 엘레나 너프는 이해가 안가네요-_-;;; 크리스티 릭 마리로즈 등 존나 좋다고 생각했는데 너프없이 버프만 된 것도 이해안됨;;; 내가 ↗밥이라 그런것도 있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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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하던 페이즈4 이번 버프로 좀 보이겠구나..ㅠ.ㅠ 66k 가드시에도 천풍연계 가능이라니..으오오오!!! 좋아. 이제 막 지를 수 있겠어!! 오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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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이 엄청나네요. 선 추천 드리고요. 엘레나가 S급에 안 들어 있는건 의외네요. 알파도 A급 이상아닌가요? 속도도 빠르고 엄청 좋아 보이던데.. 잡기 하카 나면 미칠듯한 데미지고. 리사가 저리 좋은지는 처음 알았네요.. 0_0a 완전 전혀 생각하지도 못한 캐릭이 S급이라 멘붕.. 리사는 그동안 평캐인줄 알았는데.. 페이즈, 여텐구는 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고 저도 모미지, 아인이 최약캐라고 생각합니다만, 그래도 아인이 좀 더 힘든 거 같네요. 저 둘이 약캐인 이유야 뭐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가드 깰 요소가 너무 적고 뭔가 특화된 뚜렷한 장기가 없어서 그런 거 같네요. 저는 오래전부터 모미지가 주캐라 그렇게 생각해왔었는데 리버풀님 뿐만 아니라 여럿 분들이 모미지가 너무 평범하다고 그러시더군요. (외모는 오오라가 빛나는데 ㅠㅠ) 얼티 때 히로인.. 저만 그렇게 느낀게 아니였군요. 이름도 카스미(안개) 모미지(단풍) 진짜 딱 히로인 될 줄 알았는데!! 그 자리를 왠 듣도보도 못한 꼬맹이에게 뺏기다니.. 사실 라라때 모미지에게 신기술도 많이 생기고 버프 될 줄 알고 엄청 기대했는데..이럴수가.. ㅠㅠ 그래도 첫 눈에 반한 아가씨인데 이대로 포기할 수는 없지요. 긍정적인 마인드와 애정으로 이겨내야겠습니다. 단풍아가씨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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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레나유저라 엘레나 너프가 가슴 아프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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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클 캔슬 파생 (ex : 4KTH P 등) : 태클 캔슬은 H 버튼뿐만 아니라 P , K , P + K 버튼으로도 할 수 있도록 변경 -> 초보 밀라 유저에게 이건 엄청난 버프네요. 고수분들에게는 영향이 별로 없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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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아 실력 ↗밥이라 말하기 좀 그렇지만, 솔직히 엘레나 너프는 이해가 안가네요-_-;;; 크리스티 릭 마리로즈 등 존나 좋다고 생각했는데 너프없이 버프만 된 것도 이해안됨;;; 내가 ↗밥이라 그런것도 있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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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하던 페이즈4 이번 버프로 좀 보이겠구나..ㅠ.ㅠ 66k 가드시에도 천풍연계 가능이라니..으오오오!!! 좋아. 이제 막 지를 수 있겠어!! 오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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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레나유저라 엘레나 너프가 가슴 아프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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