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2 일본판 wiki를 기준으로 작업중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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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05] 자나르칸드 유적
자나르칸드 | 바다의 유적 | 살베지 선 | 비 사이드 섬 | 연락선 리키 호 | 폴트=키리카 | 연락선 위노 호 | 루카 | 미헨 가도 | 버섯 가도 | 죠제 사원 | 환광하 | 구아도살람 | 번개 평원 | 마카라냐 숲 | 마카라냐 사원 | 마카라냐 호수 | 사누비아 사막 | 알베드홈 | 비공정 | 성 베벨 궁 | 정죄의 길 | 나기 평원 | 가가제토 산 | 자나르칸드 유적 | 비공정 | 신 | 도둑맞은 기도자의 동굴 | 오메가 유적
순서 | 해설 | 입수 가능한 아이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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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① 위치가 스타트 지점 | 럭키 스피어, 메탈 아머(리쿠용 방어구 : 이동하면 MP 회복) |
2 | ② 위치에서 이벤트 발생. | 10000길 |
3 | ③ 위치에서 시모아에 대한 이벤트 발생. | 프렌드 스피어, 레벨 3 키스피어 |
4 | ④ 위치에서 프라스카의 이벤트 발생. | 행운 스피어 |
5 | ⑤ 위치부터 시련의 공간이다. 에본=돔 시련의 공간은 다른 시련의 공간과는 클리어 수단이 다르다. 이 시련에서는 바닥의 빛나는 부분을 밟으면 도형이 표시되고 전방 화면에 복수의 도형이 표시된다. 화면의 도형과 같은 도형의 바닥을 밟아서 표시하면 된다. ⑤ 위치로 진행하면 전방의 화면에 첫 번째 답이 나타난다. 위의 그림에서 답과 바닥의 도형을 확인하고 바닥을 밟도록 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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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최초의 문제의 답이 올바르면 ⑥ 위치의 문이 열린다. | |
7 | ⑦ 위치의 대좌를 민다. | |
8 | ⑦ 위치의 대좌에 ⑧ 위치의 화면에 답이 표시된다. 위의 그림에서 '1의 답'을 확인하자. 올바르게 대답하면 광장 안 '1' 위치에 문장이 표시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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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⑨ 위치의 대좌를 민다. | |
10 | ⑨ 위치의 대좌에 ⑩ 위치의 화면에 답이 표시된다. 위의 그림에서 '3의 답'을 확인하자. 올바르게 대답하면 광장 안 '3' 위치에 문장이 표시된다. |
일륜의 인 |
11 | ⑪ 위치의 대좌를 민다. | |
12 | ⑪ 위치의 대좌에 ⑫ 위치의 화면에 답이 표시된다. 위의 그림에서 '2의 답'을 확인하자. 올바르게 대답하면 광장 안 '2' 위치에 문장이 표시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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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⑬ 위치의 대좌를 민다. | |
14 | ⑬ 위치의 대좌에 ⑭ 위치의 화면에 답이 표시된다. 위의 그림에서 '4의 답'을 확인하자. 올바르게 대답하면 광장 안 '4' 위치에 문장이 표시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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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⑮ 위치의 '키리카의 스피어'를 뺀다. | |
16 | ⑯ 위치에 세트한다. | |
17 | ⑰ 위치의 '비사이드의 스피어'를 뺀다. | |
18 | ⑱ 위치에 세트한다. | |
19 | ⑲ 위치에 기도자의 방으로 가는 승강기가 출현해서 계속 진행할 수 있게 된다. 숨겨진 보물상자는 현 시점에서는 입수할 수 없다. 이벤트 종료 후 다시 에본=돔을 찾아와서 시련의 공간을 클리어하면 입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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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⑳ 위치에서 보스 : 마천의 가디언 전투 시작. 적 주변의 여섯 개의 원을 이동하면서 전투한다. 보스는 버서크 테일로 대미지를 주고 한 명을 버서크 상태로 만든다. 또한 양팔 공격으로 보스의 전방 세 개의 원 안에 있는 캐릭터에게 대미지를 입힌다. 매지컬 마인은 원이 빛나고 몇 턴 후 폭발해서 즉사해버린다. 원이 빛나면 즉시 이동하자. 각 캐릭터를 조작할 때 트리거 커맨드(십자키 왼쪽으로 '이동'이 표시)로 이동해가면서 싸우도록 하자. 보스의 양팔 공격은 전방 세 개의 원이 공격 범위다. 세 명 모두 적의 전방에 있으면 모두 공격을 받지만 반대로 적의 등 뒤 세 개의 원에 있으면 대미지를 받지 않는다. 하지만 아군이 공격을 하면 공격한 캐릭터 방향으로 돌기 때문에 공격한 캐릭터 양쪽의 캐릭터는 미리 이동시키자. 공격을 하는 캐릭터는 프로테스를 걸어둬서 보스의 공격 대미지를 반감하도록 하고 버서크 테일로 버서크 상태가 되면 바로 회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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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 21 위치에서 이벤트 발생. | |
22 | 22 위치에서 이벤트 발생. | |
23 | 23 위치에서 이벤트 발생. 그대로 보스 : 유우나 레스카와 3연전. [첫 번째 전투] 유우나 레스카는 통상 공격, HP 흡수, 아래의 카운터를 사용한다. 직접 공격→블라인드 마법→사일런스 훔친다→슬립 유우나 레스카의 통상 공격에는 헤이스트나 프로테스를 해제하는 능력이 있으며, 헤이스트나 프로테스는 그리 소용이 없다. 공격 담당 캐릭터에게 어둠 방지 장비를 해두고 공격하자. [두 번째 전투] 헬 바이터로 전원을 좀비 상태로 만들고 케알라나 케알가, 리제네로 대미지를 준다. 좀비 상태를 회복하지 않아도 대미지가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상태 이상 회복을 굳이 할 필요는 없다. 리제네에 당할 경우 좀비 상태를 회복하면 레제네로 인해 체력을 보충할 수 있다. [세 번째 전투] 두 번째 전투의 공격 패턴에 더해서 전체 즉사 공격을 하는 오버 데스, 전체 혼란을 일으키는 마인드 블래스트를 사용한다. 오버 데스는 좀비 상태라면 회피할 수 있다. 즉사를 회피 가능한 방어구를 장비하지 않은 경우 좀비 상태를 회복하지 않는 편이 좋다. 회복하고 싶은 경우에는 좀비 상태를 치료하고 나서 마법과 아이템으로 회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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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 24 위치에서 계단을 내려오면 보물상자가 나타나고 '일륜의 인'을 입수할 수 있다. | |
25 | 25 위치에서 이벤트 발생하고 비공정에 타게 된다. | |
클리어 후 | - |
< 자나르칸드 유적 → 비공정 → '신' >
■ 출현하는 적
출현 장소 | 이름 | 스테이터스 | 공격 (붉은 글씨의 공격은 용검으로 습득 가능) |
보물 (하단은 레어 아이템과 출현률)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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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P | MP | 약점 | 반감 | 흡수 | 무효 | AP | G | 훔치기 | 드랍 | 뇌물 | ||||
프리웨이 유적 | 아수라 | 17000 | 5 | 불 | - | - | - | 1860 | 730 | ・보통 (단2010) ・양손 때리기 (단1701) ・기합 ・카운터 펀치 (단1950) |
생명의 샘(3/4) 생명의 샘x2 (1/4) |
파워 스피어 (1/1) |
체력의 샘x80 (340000) |
- |
프리웨이 유적 | 베히모스 | 23000 | 480 | - | - | - | - | 6540 | 1350 | ・선더라 (단1294) ・보통 (단1860) ・흐느낌 (단4120) ・마이티 가드 |
에텔(3/4) 마력의 약 (1/4) |
파워 스피어 (1/1) |
레벨 2 키스피어x30 (460000) |
- |
프리웨이 유적 | 만드라고라 | 31000 | 120 | 불 | - | 물 | - | 6230 | 1200 | ・독 손톱 (단1051+독80%) ・지진 (전체 656822) ・오츄 댄스(어둠80%+침묵80%+혼란20%+슬로우5:20%) |
만능약x2(3/4) 만능약x3 (1/4) |
매직 스피어 (1/1) |
리턴 스피어x24(620000) | - |
프리웨이 유적 | 다크 프린 | 12800 | 250 | - | 불 얼음 번개 물 |
- | - | 3750 | 1080 | ・바이오(독) ・그라비데 (전체 : 남은 HP1/4 대미지) ・어스필 (단일전체 MP 흡수) ・드레인(HP 흡수) ・플레어 (단1623) ・화이트 윈드(남은 HP가 2배) |
별의 커튼(3/4) 별의 커튼x2 (1/4) |
매직 스피어(7/8) 매직 스피어x2 (1/8) |
백마법 스피어x2(256000) | 방어를 단단히 해서 직접 공격으로 대미지를 주기 힘들기에 아머 브레이크 후에 공격한다. 불/얼음/번개/물 속성은 반감되기 때문에 직접 공격과 그리 대미지가 차이나지 않는다. |
프리웨이 유적 | 아리 맨 | 2800 | 400 | - | - | - | - | 2200 | 650 | ・노려보기 (단686+혼란30%) ・초음파 (전체 8301150) |
각성제x2(3/4) 각성제x3 (1/4) |
스피드 스피어 (1/1) |
이계의 바람x6 (56000) |
- |
프리웨이 유적 | 그렌델 | 9500 | 62 | - | 불 | - | - | 2600 | 730 | ・차지 ・혼 어택 (단2368) ・플레임 볼 (전체 467530) |
하이 포션(3/4) 메가 포션 (1/4) |
어빌리티 스피어(7/8) 어빌리티 스피어x2 (1/8) |
메가 포션 X60 (190000) |
- |
에본=돔 내부, 회랑 | 철기 11형 | 6200 | 1 | 불 물 |
- | - | - | 3200 | 1080 | ・보통 (단1005) ・돌려차기 (전투로부터 강제 제거) |
성수x3(3/4) 에텔x2 (1/4) |
하이 포션x2(7/8) 메가 포션 (1/8) |
엘릭서x12 (124000) |
혼자만 남으면 돌려차기로 캐릭터를 전투로부터 강제 제거한다. |
에본=돔 내부, 회랑 | 바위용 97형 | 3700 | 1 | 불 물 |
- | - | - | 3200 | 1080 | ・사격(근거리 : 단 : 1932) ・사격(원거리 : 전체 : 6031005) |
성수x3(3/4) 에텔x2 (1/4) |
피닉스의 꼬리x2(7/8) 메가 피닉스 (1/8) |
에텔x16 (74000) |
- |
에본=돔 내부, 회랑 | 영당 승병(총) | 3300 | 1 | - | - | - | - | 1200 | 540 | ・보통 (단615+좀비80%) |
생명의 양초x2(3/4) 정화의 소금 (1/4) |
어빌리티 스피어 (1/1) |
- | - |
에본=돔 내부, 회랑 | 영당 승병(화염 방사기) | 3300 | 1 | - | - | - | - | 1200 | 540 | ・보통 (전체 609905) |
생명의 양초x2(3/4) 정화의 소금 (1/4) |
어빌리티 스피어 (1/1) |
- | - |
에본=돔 내부, 회랑 | 제로식 호법 투사 | 42300 | 1 | - | - | - | - | 6000 | 2400 | ・보통 (단2265) ・더블 어택 (단3774) ・블래스트 펀치 (단 : 남은 HP1/2대미지) |
달의 커튼x2 (1/1) |
레벨 2 키스피어(7/8) 레벨 3 키스피어 (1/8) |
풍부한 지갑x5 (846000) |
- |
에본=돔 회랑 | BOSS : 마천의 가디언 |
52000 | 500 | - | - | - | - | 12000 | 7000 | ・버서크 테일 (단1057+버서크50%) ・양팔 공격(범위 : 20102153) ・매지컬 마인(범위 : 즉사) |
에텔(3/4) 에텔 터보 (1/4) |
레벨 4 키스피어 (1/1) |
- | 적 주변의 여섯 개의 원을 이동하면서 전투한다. 보스는 버서크 테일로 대미지를 주고 한 명을 버서크 상태로 만든다. 또한 양팔 공격으로 보스의 전방 세 개의 원 안에 있는 캐릭터에게 대미지를 입힌다. 매지컬 마인은 원이 빛나고 몇 턴 후 폭발해서 즉사해버린다. 원이 빛나면 즉시 이동하자. 각 캐릭터를 조작할 때 트리거 커맨드(십자키 왼쪽으로 '이동'이 표시)로 이동해가면서 싸우도록 하자. 보스의 양팔 공격은 전방 세 개의 원이 공격 범위다. 세 명 모두 적의 전방에 있으면 모두 공격을 받지만 반대로 적의 등 뒤 세 개의 원에 있으면 대미지를 받지 않는다. 하지만 아군이 공격을 하면 공격한 캐릭터 방향으로 돌기 때문에 공격한 캐릭터 양쪽의 캐릭터는 미리 이동시키자. 공격을 하는 캐릭터는 프로테스를 걸어둬서 보스의 공격 대미지를 반감하도록 하고 버서크 테일로 버서크 상태가 되면 바로 회복한다. |
에본=돔 마천 | BOSS : 유우나 레스카(1회 전투) |
24000 | 500 | - | - | - | - | - | - | ・보통 (단250) ・흡수 (단 : 최대 HP1/2흡수) ・사일런스 ・블라인드 ・슬립 |
체력의 약(3/4) 이계의 바람 (1/4) |
레벨 3 키스피어 (1/1) |
- | 유우나 레스카는 통상 공격, HP 흡수, 아래의 카운터를 사용한다. 직접 공격→블라인드 마법→사일런스 훔친다→슬립 유우나 레스카의 통상 공격에는 헤이스트나 프로테스를 해제하는 능력이 있으며, 헤이스트나 프로테스는 그리 소용이 없다. 공격 담당 캐릭터에게 어둠 방지 장비를 해두고 공격하자. |
BOSS : 유우나 레스카(2회전투) |
48000 | 500 | - | - | - | - | - | - | ・헬 바이터 (전체 : 8회 : 256300+좀비100%) ・보통 (단298) ・흡수 (단 : 최대 HP1/2흡수) ・케알라 (단1446) ・케알가 (단 : 4279) ・리제네 (단 : HP자동회복) |
헬 바이터로 전원을 좀비 상태로 만들고 케알라나 케알가, 리제네로 대미지를 준다. 좀비 상태를 회복하지 않아도 대미지가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상태 이상 회복을 굳이 할 필요는 없다. 리제네에 당할 경우 좀비 상태를 회복하면 레제네로 인해 체력을 보충할 수 있다. | ||||
BOSS : 유우나 레스카(3회전투) |
60000 | 500 | - | - | - | - | 14000 | 9000 | ・오버 데스 (전체 : 즉사 : 좀비 상태라면 회피 가능) ・보통 (단194) ・흡수 (단 : 최대 HP1/2흡수) ・헬 바이터 (전체 : 8회 : 256300+좀비100%) ・케알라 (단1446) ・케알가 (단 : 4279) ・리제네 (단 : HP자동회복) ・마인드 블래스트 (전체 398584+혼란50%) ・아스피라 (단 : 전체 MP 흡수) |
두 번째 전투의 공격 패턴에 더해서 전체 즉사 공격을 하는 오버 데스, 전체 혼란을 일으키는 마인드 블래스트를 사용한다. 오버 데스는 좀비 상태라면 회피할 수 있다. 즉사를 회피 가능한 방어구를 장비하지 않은 경우 좀비 상태를 회복하지 않는 편이 좋다. 회복하고 싶은 경우에는 좀비 상태를 치료하고 나서 마법과 아이템으로 회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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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현 장소 | 이름 | 스테이터스 | 공격 (붉은 글씨의 공격은 용검으로 습득 가능) |
보물 (하단은 레어 아이템과 출현률) |
비고 | |||||||||
HP | MP | 약점 | 반감 | 흡수 | 무효 | AP | G | 훔치기 | 드랍 | 뇌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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