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계통의 사람으로 개발자는 아니지만
이번 노조미 버그로 유추해낼수 있는 사실을 알아보겠습니다.
1. 미각카드 지급
토스트의 명성을 다시금 알려주는 사건.
보통 게임에서는 아이템을 보통 2가지로 형태로 관리합니다.
데이터베이스형
예시로 보겠습니다.
이름 테이블
분류번호 |
이름 |
001 |
''' |
002 |
''' |
008 |
토죠 노조미 |
설정 테이블
분류번호 |
등급 |
레벨 |
인연 |
102 |
UR각성 |
100 |
1,000 |
라스베가스 노조미
등급 |
이름 |
레벨 |
인연 |
102 |
008 |
102 |
102 |
위의 표처럼 카드를 정의 해놓고
해당 숫자에 있는 데이터를 대입하는 식이죠.
그래서 등급을 넣어 놓으면 레벨이랑 인연은 고정적으로 값이 따라오는 식.
이렇게 하면 큰 실수 (UR카드를 SR카드 번호로 정의한다던지...)를 제외하고는
오류가 나기 힘들죠.
그래서 러브라이브는 위와 같이 카드를 정의하는 거 같진 않습니다.
러브라이브는 아마 대입식인듯 합니다.
모든 수치를 그대로 작성해줘야 하는 방식
ex) 등급 UR 이름 토죠 노조미 레벨 1/100 , 인연 0/1000 ...
이번 노조미나 BD 미각 불출 사건을 보아 유추가 가능합니다.
테두리와 레벨 인연 등급이 다 따로놀기 때문에 전자의 방식으로는 일부로 하지 않는한 불가능한 코딩입니다.
하지만 이런 유추도 가능합니다.
BD나 토조미나 UR 미각으로 줬기 때문에
토스트가 겜알못이라서 그냥 분류번호를 UR미각으로 정의하고 줬을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 설계 문제가 아니라
토스트의 개발자는 게임을 한판도 안해본 사람이거나.
그것이 아니라면 갓 대학 졸업한 코더를 대려다 개발자 시켜놓는 노릇
(p.s. 코더 : 위에서 설계표를 다 주고 말그대로 타이핑만 해도 되는 수준의 작업을 하는 사람)
2. 노조미카드 미각 수정 후 인연 수치 버그
위의 사실로 1의 가정 중 후자가 맞는걸로 결론 나오네요.
미각으로 지급하였으나 카드의 등급은 제대로 나오는것도 포함하여
그냥 토스트가 장애인들이라 확인도 안하고 대입한것....
진짜 한탄이 나올 노릇입니다.
업데이트 과정에서 오류가 나는 건 뭐... 이해합니다...
근데 검수도 안하고 업데이트 때리고 나 몰라라 하는 작태가 정말.. 경탄 하게 만듭니다.
3. 선호부원 사진 버그
사진부터 보고 가시겠습니다. 이 버그 때문에 제가 이글을 쓰게 됬습니다.
처음에는 단순 이미지가 덮어쓰여져있는 건줄 알았는데 차이점이 있습니다.
1. 색감(아래의 노조미가 색감은 더 진해서 보기는 좋은데 배경색과 동떨어지기 때문에 작업전의 일러같습니다.)
1. 몇몇분들이 메인화면의 노조미와 같은 그림같다고 하셔서 확인해보니 맞는거 같습니다. 노조미 메인 그림이 일러에 덮어지는듯 하네요.
2. 속성마크
3. 스탠드의 크기( 복붙이 된거라면 윗사진에서 가득찬 아래쪽 스탠드가 아랫사진에선 자리가 부족함. 잘보면 속성마크가 아래로 입혀져있고 노조미 다리가 보임 원본의 그림)
유추 가능한 내용은
1. 일러는 단순 이미지 파일이 아닌듯함 포토샵의 psd 같은 느낌의 파일인듯(같은 일러라도 1~2개의 예비 파일이나 레이어가 있을수 있음)
1. 정말 모르겠습니다. 토스트는 신입니다 신.. X신..
2. 뻔한 내용이지만 쿨 마크나 LV MAX등의 작은 아이콘은 그림에다 덮어쓰는 형식(이것을 지정해주는 데이터가 있을 것인데 어찌한 이유로 아래 사진에선 쿨 마크가 내려가있는지 의문임)
3. 선호부원 등록의 경우 다시 캐릭터 데이터 값을 읽거나 씀 ( 즉 이 과정에서 어떠한 오류가 생긴듯 )
이 버그는 정말이지 분석이 불가능합니다.
토스트의 병크는 저 같은 범인으로써는 상상도 못할 수준입니다.
4. 프로필 인연치 버그
프로필의 인연치도 간단한 대입식인듯한데
처음 버그가 일어나고 100에서 멈춘 인연치가
수정하고 500으로 바뀜
여기서 프로필 인연치도 100에서 500으로 수정해야 했으나
수정하지 않음.
업데이트 하고
프로필 인연치는 냅두고 노조미의 인연치만 500으로 수정
그래서 일반 플레이어는
인연치 0 -> 500 -> 100 - > 500(500+) -> 1000
프로필 0 -> 500 -> 100(500+) -> 600
의 과정을 밟아 버그가 탄생합니다.
이게 다 대입 잘못하고 정리 안한 토스트의 잘못입니다. 여러분~
이게 글 쓰면서 정리 된 내용인데
스쿠페스의 대부분의 값은 그냥 바로바로 대입하고 수정해야하는 내용 들인데.
토스트는 그걸 관리할 능력이 안됩니다.
문제가 무엇인지도 몰라요.
하다 못해도 표 식으로 정리 해놓고 복붙하면 이렇게 오류가 늘어나진 않을껍니다.
디버깅하고 그냥 곧장 퇴근하는듯 합니다...
학생으로 치면 수업듣고 예습 복습안하고 성적 나오길 바라는 꼴...
쓰다 보니 화나네요 ㅋㅋㅋㅋㅋ;;;
맥주라도 한잔해야겠습니다.
두서없는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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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힘들껍니다. 애초에 한글폰트와 일본어는 용량이나 그런게 틀려서 코딩하는 방식이 약간 달라요. 그래서 복붙하는건 힘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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