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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던파 약캐의 유형.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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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그냥 더 약한거지 하위호환은아님
14.07.23 1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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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자이언트 : 긴 쿨 + 스킬 연계 불가 + 버그 + 각패로 인한 낮은 데미지 책정 + 고퍼뎀의 혼재
14.07.23 1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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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에 암제요 디트에 딜이 몰려있는데 정작 그 디트는 세팅해도...
14.07.23 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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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했습니다. | 14.07.23 15: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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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자이언트 : 긴 쿨 + 스킬 연계 불가 + 버그 + 각패로 인한 낮은 데미지 책정 + 고퍼뎀의 혼재
14.07.23 1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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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했습니다. | 14.07.23 15: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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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적 약화에 체술배메가 필요합니다. 2각의 피해자가 될 가능성이 99%
14.07.23 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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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2각이 나오지 않아서... 로그도 아직 본섭 적용이 안됬기 때문에 4번 항목에 넣어뒀습니다. | 14.07.23 15: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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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한가지 스킬이 케릭에 전부
14.07.23 1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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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들 상향 할 때 소마는 악즉참을 까였죠... 악즉참만 보고 살다가 나락으로...
14.07.23 1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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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셉에 웨펀마스터 오버드라이브로 높은 물공, 각패로 방깍으로 인한, 스킬 자체적 낮은 퍼뎀(진고이상부턴 악조건)
14.07.23 1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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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했습니다. | 14.07.23 15: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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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캐 대부분이 6번유형에 속하지 않을까요? 지금 제일 문제인 천수만 해도 이중쿨타임이라는 희한한 구조를 가지고있죠
14.07.23 1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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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수 투척물 스킬 구조는 류탄이랑 동일하지 않나요? | 14.07.23 15: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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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력기에 이중쿨타임+그 이중쿨타임을 각패가 줄여줌+강화투척이라는 1회성버프 구조가 기괴한 캐릭인 건 사실입니다. 발키리를 보면 구조의 이상함이 곧 강약으로 직결되는 건 아니지만 약캐들은 다들 구조상 이상한 점이 하나씩 있죠 | 14.07.23 15: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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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메탈은 제외...딱히 흠잡을 데 없는 스킬구조를 가지고 그냥 데미지만 조져놨으니... | 14.07.23 15: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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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했습니다. | 14.07.23 15: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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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약함 ㅋㅋㅋㅋㅋ 롤선쨩.. ㅠㅠ
14.07.23 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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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위호환에 메카(여)-메카(남) 없네요
14.07.23 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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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더 약한거지 하위호환은아님 | 14.07.23 15: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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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카전 위주의 남메카와 G시리즈 위주의 여메카 특성상 컨셉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뺐습니다. | 14.07.23 15: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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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완거 이쁘기만 함
14.07.23 1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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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트로이어 가요? | 14.07.23 15: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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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비배럴 말씀하시는 것 같음. | 14.07.23 15: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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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마스터리를 가진 캐릭터는 대부분 약세인 것 같네요.. 이게 무기마스터리로 앞뎀이 오르는경우 퍼템수치가 낮게 측정되는지라 그런거같기도 하고..
14.07.23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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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앞뎀마저 오르지 않는 소마가 있습니다. | 14.07.23 15: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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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알고있습니다 제가 도소마하거든요.. | 14.07.23 15: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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ㅠㅠ 고생하시네요... | 14.07.23 15: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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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궁창버프 : 체술뱀 버프라고 있는게 힘지능 410 30초간 올려주는 화체뿐이죠. 지능은 필요도 없고 오체써서 다른체이서 쓰게되면 화체 다음에 나올 시기도 요원함. 퍼댐도 시궁창인애가 버프까지 구리니... 아, 테아나도 버픈가?
14.07.23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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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아나, 악마화, 실버스트림도 버프라면 버프인데... 그러고보니... 트윈 건 블레이드는 너프 스킬이군요. | 14.07.23 15: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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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능력치 버프가 아닌, 이상한 버프를 가진 케릭터들도 대체적으로 약세... 강화투척, 오토체이서, 캔디바 같은 힘, 지 능력치에는 영향을 못 미치고 다른 케릭터들과 다른 시스템적인 부분이 들어간 케릭터들 -_-;
14.07.23 1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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캔디바는 만악의 근원이 확실합니다. 하지만 강화투척이나 오토 체이서 같은 류는 잘 모르겠습니다. 버프같은거 없어도 세팅만 되면 나름 강력해지는 크로니클 중독증상의 스핏파이어도 있고... | 14.07.23 15: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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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체도 문제있는 버프 맞습니다. 체이서배메에겐 그냥 꿀이지만 체술배메에겐 쓰긴 써야되는데 애매모호한게 너무 많죠. 이를테면 위에 적은대로 타 체이서에 먹혀서 다음 체이서가 안뜨는 경우도 있어 체이서 버프효과를 원하는대로 누리기가 너무 힘듭니다. 체이서 배메야 체이서 버프는 덤이고 딜링스킬로 사출을 날려대지만 체술배메는 어디까지나 버프가 주고 사출은 콤보 용입니다. 이를테면 치다가 한번 삑이나서 평타를 3타까지 다 쳐버렸는데 오토체이서 선행인 무체이서 레벨3짜리가 체이서 7자리를 다 차지한다 생각해보세요. 원무곤은 아무때나 쓸 수 있는 스킬이 아니고 낙화장도 마찬가지... 쓴다한들 이미 7개가 다 차있고 한대 쳐서 사출해도 그 한대 친 타에 오토체이서가 생성될지는 확률인지라 아무도 모릅니다. 두눈 딱 감고 트롤링한다 생각하며 낙화장 갈겨봐야 다음에 화체가 나올거란 보장이 없는거죠. 결국 꼼짝도 못하고 무체레벨3짜릴 난사해야됩니다. 버프도 못받지 보조딜도 안되지 답이 없는 수준. | 14.07.23 16: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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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체이서는 꽤 괜찮은 버프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응할만한 체술배메의 버프가 없다는 점 때문에 부각되어 보일 뿐이라 보고요. 강화투척도 상당히 창의적인 버프인데...매번 눌러줘야 하는 번거로움과 더불어 강화형태가 멀쩡하다고 할만한 스킬이 바늘 하나뿐인 게 문제입니다. 스킬을 강화시켜야 하는데 투척물 갯수만 더잡아먹고 강화는 강화대로 되지를 않죠. | 14.07.23 16: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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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술배메도 배메인데 체이서배메만 득을 얻고 체술배메는 득을 못얻는다면 문제있는 버프가 맞죠;; 2사람이 게임을 하는데 한명만 이득을 보고 다른 한명이 이득을 못보는 규칙이 있다면 어떨까요? 한쪽에게 성능이 좋다고 좋은 버프가 되는게 아닙니다. 문제 있는게 맞아요. | 14.07.23 16: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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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마가 열차/냉차를 문제삼을 땐 그 형편없는 성능을 문제삼지 각각 물/마공에 특화된 점을 문제삼진 않는데...체술배메와 체이서배메를 따로 보려면 체뱀에게 오체같은 특화버프를 요구해야지 오체가 체이서배메 특화니 오체는 문제버프라고 하는건 좀 이상하지 않나 싶네요 | 14.07.23 16: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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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차 > 광차 체뱀 > 체술배메...뭔 오타가 이리심하지 | 14.07.23 16: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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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술뱀도 체이서를 아예 안쓰는것도 아니고... 일단 있는거 사용하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는 스킬입니다. 오체 자체도 특정 스킬 사용시에만 생성되는 체이서를 공격만 하면 일정 확률로 생성시켜주는 편의성 스킬이죠. 그렇게 따지신다면 물공 스핏에게는 마공 스킬들은 전부 문제 있는 스킬이고 마공 스핏에게는 물공 스킬들이 전부 문제가 있는 스킬인데 사실상 그렇지 않죠. 물공 스핏도 마공 스킬인 빙결류탄 잘 써먹고, 마공 스핏도 C4원격조작 잘써먹습니다. | 14.07.23 16: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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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야 물퇴는 냉차를 쓰지 않고 마퇴는 열차를 쓰질 않으니까요. 아니, 지금은 광차던가요? 옛날 화속성이 거의 안박히던 몹에게 쓰려고 냉차 하나 찍던 일은 있었지만 둘은 완전 다르게 취급해야죠. 그런데 배메는 체술이건 체이서건 오체를 쓸 수 밖에 없어요. 체이서 사출로 인한 콤보연계와 DPS증가는 체술배메도 절대 무시 못하는 수준이거든요. 문제는 체술배메에게 있어 체이서딜링은 어디까지나 보조수준이고 중요한건 그 체이서에서 나오는 버프스텟과 그 증가된 스텟으로 인한 체술딜링이거든요. 그런데 오체를 안쓰면 낙화장 한방에 체이서 하나, 원무곤 한방에 체이서 하나에요. 기본기가 뚝뚝 끊어지고 판정도 별로 좋지도 않으며 충격파에 휙휙 날아가버리는 배메로선 이걸론 콤보연계도 안되고 그루브 단계를 올릴수도 없으며 결과적으로 딜링도 뽑을 수가 없습니다. 오토체이서는 결국 체술배메도 킬수밖에 없어요. 스킬 구성 자체가 완전히 따로 분류되서 노는 퇴마사랑은 전혀 다른 문제입니다. 체술배메는 체이서기술을 보조로 사용하고, 체이서배메는 체술기술을 보조로 사용해요. 둘의 스텟은 서로 연관이 없지만 스킬 사용에 있어선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 14.07.23 16: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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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쨌든 체술뱀도 오토체이서를 보조로 사용하고 있구요. 실수로 체술에서 사용하는 화체이서와 암체이서가 아닌 무체이서가 생성되었을 경우의 문제점을 말씀하신다면 그 부분은 캐릭터 운영의 문제이지 버프 자체의 성능차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파티플레이 말씀하시는것 같은데... 애초에 배틀메이지 자체가 과거부터 솔플에 특화되어 있던 케릭터였구요... 이와 동일한 문제점은 로그도 가지고 있습니다.... | 14.07.23 16: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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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DESEVEN // 오토체이서를 켰을때 제일 먼저 무체이서가 생성되는건 아시겠죠? 이 연장선상에서 이야기해볼게요. 바칼의 성을 예로 들어볼까요? 시작하자마자 1번방에서 광역기로 파티원들이 몹을 다 쓸어버리는건 흔한일이죠. 여기서 체이서 배메는 오토체이서를 킬지안킬지 고민할 이유가 없어요. 몬스터를 한번도 손 못댄다해도 생성된 무체이서가 딜링용이거든요. 반면 체술배메는 고민을 해야되죠. 파티원 구성을 봐서 시작하자마자 1번방이 쓸릴수도 있으니 달려가서 낙화장을 먹이고 사출할 여유가 없겠구나. 그러면 오토체이서를 쓰지 못하고 그냥 가는거에요. 생각없이 썼더니 아니나다를까 몹을 건드리지도 못하고 전멸했다? 그럼 버프는 못받고 3레벨짜리 무체 3~4개를 등뒤에 달고 다음방으로 가는거죠. 자, 2번방 진룡이 나왔어요. 그럼 이제 화체 생성이 가능한가? 아니죠. 파티원이 홀딩이 가능한가를 생각해봐야죠. 된다하더라도 낙화장은 TP포함해서 몬스터를 엄청나게 날려버리기때문에 끝자락에 아슬아슬하게 맞은 플컬같은게 홀딩기라면 낙화장은 결국 못씁니다. 쇄패 인챈쇄패 강습정도나 쓰겠죠. 결국 등뒤엔 무체 7개가 주렁주렁 달립니다. 오체는 꺼졌겠죠. 그러면 다시 켜야되나요? 또 선택의 시간입니다. 다음방은 흑룡입니다. 달려가서 바로 낙화장! 그런데 등뒤에 무체 7개가 달려있죠. 이미 체이서 생성한계가 다 차있으므로 평타 치고 사출한 후 낙화장을 써야됩니다. 그런데 아까 전방에서 오토체이서를 켰었다? 그럼 평타 1타 후 사출했을때 사출 피격과 동시에 새로운 무체이서가 생길 확률이 있습니다. 그리고 낙화장! 해보니까 역시나 1타사출때 무체이서가 생겼어요. 화체는 안생깁니다. 그럼 이제 희망은 스토커네요. 스토커 나오고 오라가 나왔는데 저한테 안붙었어요! 파티원이 스토커잡는거 구경한 후 평타 치면서 무체를 소모하고 겨우 화체를 생성해서 버프를 받고 체술 대미지를 퍼부어줍니다. 그리고 다음방 가요! 금룡입니다. 버프가 쓸데 없어요. 자,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처음에 체이서배메였다면 저런게 아무런 생각할 건덕지도 없었겠죠. 어차피 생성된 무체이서 자체로도 딜링이 되는 스킬이고 좀 모아서 프레스를 찍어도 충분한 딜링이 되니까요. 그런데 체이서배메는 꼬이면 그대로 오토체이서가 없는 스킬이나 다름없는 상황이 됩니다. 분명 필요한 스킬이고 충분히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이런데 체술배메가 오토체이서로 체이서배메와 동등한 이득을 취한다고 말할 수 있는걸까요? | 14.07.23 16: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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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DESEVEN // 제가 옛날옛적 던파타임시절부터 가장 싫어하는 말씀을 해주시네요. 이 게임은 파티플레이가 당연한 게임이고 솔플특화라는 소환사조차 파티플레이를 하는 게임입니다. 솔플이 좋다니요. 그건 개인 성향차죠. 이계던전, 신이계던전, 진고던, 심지어 이번에 나온 안톤까지... 죄다 파티도움 없이 솔플로 깰건가요? 난 지금 솔플된다는 그런 의견은 아무 쓸데가 없습니다. 그 스펙까지 가는데 혼자가신게 아니잖아요. 길드원 도움을 받고 지인 도움을 받고 어떻게서든 올라간거죠. 항마 0이상태로 시작하여 주변 도움 하나도 안받고 파티플도 없이 솔플로 이계템을 맞췄다는건 정말 말도 안되는 이야기입니다. 결국엔 파티플레이를 생각해야되요. 언제까지 독고다이로 지낼 생각입니까? 그 한숨나오는 사고방식때문에 배메가 이지경까지 왔어요. 딱까놓고 지금 검성보다도 훨씬 밑바닥인데 검성개편요구가 끊임없이 이어지는 반면 배메는 그냥 난 독고다이니까 하면서 자기만족하며 바닥에 머물러있죠. 그 결과물이 문부겸비에요. 맙소사, 언제까지 그렇게 제자리에 머물건가요? | 14.07.23 16: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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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배틀메이지 자체가 과거부터 솔플에 특화되어 있던 케릭터였구요... 이와 동일한 문제점은 로그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말은 캐릭 자체의 문제지 오토체이서 버프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몹을 날리고 띄우고 하여 파티플에서 사용하기 힘드시다구요? 이 문제는 버프의 문제가 아닌 캐릭터 자체의 문제이고 던전 구조의 문제입니다. 바칼의 성 이야기 역시 마찬가지구요. 던전 구조와 케릭터의 문제이지 버프의 문제가 아닙니다. 말씀하신 예시는 크리티컬과 크리티컬 데미지가 상승하는 좋은 버프인 신검합일을 가진 소드마스터도 바칼의 성은 답이 없습니다. 얘는 평타도 봉인해야 합니다. | 14.07.23 17: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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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체이서의 경우 그것을 활용하는 배매의 운용에 따라 주딜이냐 보조냐로 나뉘는 버프이고, 버프의 성능 자체는 특정 스킬을 사용해야 생성되는 체이서를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버프 스킬입니다. 말씀하신 문제를 해결하려면 오토체이서 캐스팅 시 최초 생성되는 체이서를 가장 높은 레벨의 체이서로 생성되게끔 하는 기능만 추가하면 문제될게 없는 부분이네요. 아니면 체이서 사용하지 않고 생성만 해도 버프될 수 있다면 더더욱 좋겠죠. 네오플이 그렇게 해줄지는 모르겠지만. | 14.07.23 17: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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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오토체이서'만' 문제가 있는거란 말은 하지 않았습니다. 캐릭터 자체가 총체적 난국인게 사실이죠. 그런데 지금 위에 당장 부여된 명제는 오토체이서가 좋은 버프인가 아닌가입니다. 전 여기서 오토체이서는 그 자체로도 충분히 문제가 있는 버프라고 말하고 있는거죠. 누가 솔플 특화이건 타 캐릭터가 좋은 버프가 있는데도 안되건 그건 오토체이서가 체이서배메에겐 도움되면서 체술배메에게는 어설픈 반쪽자리 버프라는데에 아무런 이유도 못됩니다. 배틀메이지 자체에 대해 썰을 풀려한게 아니라 단순히 오토체이서 자체가 체술과 체이서 양쪽에 균등하게 쓸만한 좋은 버프가 아니라는걸 말하고 싶었습니다. 이 댓글 최상위에 있는 명제 자체가 그런 내용이었으니까요. | 14.07.23 17: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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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말씀하신다면 오토체이서는 전혀 좋은 버프가 아닙니다. 왜냐하면 다른 캐릭터들처럼 직접적인 데미지에 연관이 되지 않은 보조적인 버프니까요. 그리고 호박님께서 주장하고 있는 부분은 계속적으로 말씀드렸지만 체술뱀과 체이서뱀의 운용의 차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체이서뱀과 체술뱀의 체이서 운용의 무게가 다르기 때문에 오토체이서에 대한 생각차이가 나는겁니다. 체이서배매야 생성된 체이서 자체가 딜이기 때문에 오토체이서를 꿀이라고 하는거고, 체술뱀은 체술이 주, 체이서는 콤보 보조 및 버프용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체술뱀도 일단은 오토체이서를 아예 사용을 하지 않는 것도 아니구요. | 14.07.23 17: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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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버프가 좋은 버프인지에 대한 기준을 제가 알 수 없지만 스탯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이 없는 오토체이서는 분명 좋은 버프 스킬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특정 스킬을 운용하기 편리하게 해주는 보조 버프 스킬이니까요. 하지만 오토체이서가 나쁜 버프냐? 그건 아닙니다. 체술뱀이건 체이서뱀이건 어쨌건 체이서는 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체이서가 딜 자체인 체이서뱀은 말할것도 없고 체술뱀의 경우 체이서를 날리고 그 체이서에 해당하는 버프를 받죠. 그 체이서를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보조 버프 스킬이 오토체이서입니다. | 14.07.23 17: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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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드마스터 요즘 들어 생각하는건데.... 기본기 뿐만 아니라 폭명 악즉빼면 죄다 데미지가 별루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를 증명할 방법중 하나가 도랑 대검은 철저하게 소드마스터 베이스를 기반으로만 움직이는데... 소드마스터 스킬 베이스에서 둔기 소검처럼 별 다른 변화 없이 본연의 스킬 그대로 끌고가니깐 그에 당도한 모습이 시궁창이더군요. 예전엔 정말 기본기가 참 나쁘다...라고 생각했는데 기본기가 너무 나쁘다와 무큐기도 별루다 라는 생각이 더해지게 된(...)
14.07.23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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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반월까진 괜찮은거같아요.. 아 근데 섬광이 ㅠㅠ | 14.07.23 16: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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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마와 검마는 캐릭 자체의 허술함을 신캐 버프 + 공짜 12강 유니크 무기로 허술하게 감췄다고 봅니다. 신캐 버프 빠지고 나서 몇몇 스킬 너프 및 몹피통 버프 통수를 맞고 나니 그 순간 사망해버렸죠. | 14.07.23 16: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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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런처는 2각때문에 가완거 상위호환 취급인거지 솔직히 그 이전엔...
14.07.23 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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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각 아니었어도 기본 성능은 여런처보다 좋았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 14.07.23 16: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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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들부들..
14.07.23 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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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썬 : 메탈하트짱~ 우린 죽어서도 함께야~ | 14.07.23 16: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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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한 캐릭구조에 검마가 없다니... 신성모독이다 !
14.07.23 1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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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어벤져는 홀리제외 타 프리들보다 3배는 쌩쌩하게 살아있다 자부합니다 아 물론 뭐 좋다는건 아니고
14.07.23 2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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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 앤 파이터

평점
1.7
장르
RPG, 액션
한글 지원
한국어지원(음성/자막)


플랫폼
온라인
가격정책
부분유료화
개발사
㈜네오플


유통사
㈜넥슨
일정
[출시] 2005.08.10 (온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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