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제 : 추특 경험치 하향의 보상은 충분한가 -
개편된 던전 경험치에 대한 불만이 보여서 정확하게 비교해보기로 했습니다.
비교에 앞서 기본적인 사항부터 체크하겠습니다.
1. 모든 던전은 맞춤채널에서 돈다. 난이도는 울티메이트.
2. 성장의 비약은 먹지 않는다.
3. 풀로 돌아서 경험치 버프보너스를 받은 판은 기록에 포함 X
4. 성장의 계약 적용, 길드 스킬 : 경험치 2% 증가
5. 비교할 던전은 '추격! 특급열차', '전염병', '결성! 카르텔' 총 3던전 + 보너스던전
6. 전부 73레벨에서 측정한 경험치.
7. 캐릭터는 노압 메카닉 + 지원병
* 위 세 던전만 측정하는 이유 : 72찍을때 가지 추특만 돌다가 18일 패치 이후에 시문을 돌아서 73레벨에서 갈 수 있는 던전이 특열/전염병/결성카르텔이기 때문. (대화재는 72때 다 깨서 그냥 뺌)
* Result에 나오는 경험치와 실제 받는 경험치가 다르기 때문에 둘다 보여줌 (계산은 후자로)
1. 추격 특급열차
☞ 총 획득 경험치 : 797,029
클리어 경험치 : 472,527
사냥 경험치 : 324,502
클리어 타임 : 2분
피로도 8 소모
2. 전염병 (직)
☞ 총 획득 경험치 : 917,727
클리어 경험치 : 475,913
사냥 경험치 : 441,814
클리어 타임 : 3분 11초
피로도 9 소모
3. 전염병 (풀)
(깜빡하고 Result 스샷 안 찍음. 계산에는 지장 X)
☞ 총 획득 경험치 : 1,810,319
클리어 경험치 : 940,219
사냥 경험치 : 870,100
클리어 타임 : 5분 12초
피로도 16 소모
4. 결성! 카르텔 (직)
☞ 총 획득 경험치 : 1,062,720
클리어 경험치 : 540,944
사냥 경험치 : 521,776
클리어 타임 : 3분 56초
피로도 11 소모
5. 결성 ! 카르텔 (풀)
☞ 총 획득 경험치 : 1,671,318
클리어 경험치 : 867,887
사냥 경험치 : 803,431
클리어 타임 : 5분 15초
피로도 17 소모
카르텔결성(풀) 18613439
20284757 / 클경 867887 (피로도 17)
6. 보너스 던전 (검은성전)
* 여기는 74레벨에 간 곳
☞ 총 획득 경험치 : 425,389
클리어 경험치 : 183,664
사냥 경험치 : 241,725
클리어 타임 : 2분 40초
피로도 소모 0
7.하향 전 추특
http://gaia.ruliweb.com/gaia/do/ruliweb/family/638/read?articleId=7192657&objCate1=14&bbsId=G001&searchKey=userid&itemGroupId=&searchName=%EB%A9%94%EC%B9%B4%EB%8A%AD&itemId=2230&searchValue=wlUCSyYXC850&platformId=&pageIndex=1
를 참조했습니다.
결과 경험치가 햐향되었고, 제 캐릭은 아바타와 크리쳐 보너스를 받지 않았으니
아바타&크리쳐 보너스만 제외하면 클리어 경험치는 583,766 되겠습니다.
그리고 길드 스킬 차이로 인한 8%를 빼면 540,524가 되겠습니다.
20%정도 하향되었으므로 사냥 경험치도 개편후에서 20% 올립니다.
☞ 총 획득 경험치 : 929,926
클리어 경험치 : 540,524
사냥 경험치 : 389,402
클리어 타임 : 2분
피로도 8 소모
8.정리
추특 전염병(직) 전염병(풀) 카르텔(직) 카르텔(풀) 추특패치전
총 경험치 797029 917727 1810319 1062720 1671318 929926
클리어 경험치 472527 475913 940219 540944 867887 540,524
사냥 경험치 324502 441814 870100 521776 803431 389,402
클리어 타임(초) 120 191 312 236 315 120
피로도 소모 8 9 16 11 17 8
피로도 대비 경험치 99628.63 101969.7 113144.9 96610.91 98312.82 116240.8
시간대비 경험치 6641.908 4804.853 5802.304 4503.051 5305.771 7749.383
결론 : 패치이후, 추특의 하향과 시문의 상향으로 피로도 대비 경험치는 시문과 추특이 비슷비슷해졌습니다. 하지만 시간 대비 경험치는 여전히 추특이 많이 높습니다. 즉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에게는 이번 패치는 하향이라고 볼 수 있니다. 하지만, 시간이 여유로운 사람들은 이번 패치는 상향이죠. 왜냐하면 시문은 던전 경험치 이외에도 에픽퀘스트를 클리어하면서 받는 경험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73레벨 기준 전염병 에픽 하나 당 392149 경험치) 피로도 대비 경험치에서 최대 2만 차이가 나는데, 이것은 에픽퀘스트를 클리어하면서 커버가 됩니다. 이 커버가 된다는건 하향 전 추특 기준입니다. 하향 후 추특으로 비교하면 '닥치고 시문'입니다.
개인적인 평 : 개편 전 추특뺑뺑이보다 경험치도 많이 받으면서, 길면 68~75까지인 구간동안 한 던전만 지루하게 도는 상황이 타개되었습니다. 부캐키우면서 추특구간마다 잠와죽는줄 알았습니다. 또한 추가된 패턴도 그리 짜증나지도, 시간을 많이 잡아먹지도 않는 적당한 수준입니다. 오히려 개편전이 더 단조롭고 재미없었어요.
천계는 돌아보질 않아서 모르겠는데, 적어도 시문은 괜찮은 패치인 것 같네요. 한정에 드는 피로도를 줄여주고, 클리어할 수 없게 된 일부 퀘스트들만 수정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보너스 던전도 경험치 괜찮은 수준입니다. 40만이나 줘요. 물론 확률이 하루에 1~2번밖에 뜨질 않으니 그냥 한정퀘 1~2개 하나 더 생겼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개념패치긴한데 부족한점이 좀 있네요. (약캐 배려가 부족) 시문에 하루피로도 다쓰면 1업하거나 조금 넘게 함.
3줄 요약 : 시간 부족한 사람 or 울티 못도는 사람 = 하향
여유로운 사람 or 울티 돌 수 있는 사람 = 상향
자신이 어디에 해당하는지 생각하시고 사냥터를 고르세요.
※ 69때는 그냥 추특 도세요. 에픽퀘가 황룡대회밖에 없음.
※ 이 글은 울티메이트를 기준으로 쓰여졌습니다.
울티메이트를 못도시는 분들은 추특도시는게 조금 낫습니다. 울티메이트 경험치 = 하드 경험치 * 1.4 입니다.
에픽퀘스트를 고려하면, 추특뺑과 시문하드의 격차는 73레벨 기준 대략 하루에 90만 정도입니다. (추특무한재도가 시문 하드보다 90만 정도 높다는 소리) 90만이면 한 두판 차이입니다. (결과경험치 + 사냥경험치)
그리고 시문에서 보너스 던전도 2~3번은 나오기 때문에 90만 차이도 쉽게 커버되구요.
(IP보기클릭).***.***
하지만 특열은 대부분캐들이 무난하게 돌 수 있지만 시문 울티는 혼자서 돌기 힘든 캐들이 많을거같은데요. 어쨋든 수고하셨습니다 저도 정확하게 어떻게 됬는지 궁금했는데 이렇게 정리해주시니 정말 좋네요.
(IP보기클릭).***.***
이게 개념 패치라니 참나... 뭐 사람들 시각에는 차이가 있긴 하겠네요.
(IP보기클릭).***.***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 한가지 더 추가적으로 고려하실 점이라면 캐릭의 강한지 아니면 약한지의 여부도 들어갈 수 있겠네요. 메카닉은 상대적으로 강해서 울티나 추특이나 크게 차이가 없을수도 있겠지만 약한 캐릭의 경우에는 이게 일던도 울티 들어가면 뭔가 힘들 정도로 확 버거워져서 -_ㅠ 이럴 경우는 추특에서 파티플 고정으로 달려서 렙업 올려놓고 밀린 에픽퀘들은 미디움~하드 정도로 후딱 넘기는 것도 방법일 것 같네요! 좋은 팁 잘 읽었습니다~ '-'
(IP보기클릭).***.***
힐미도님 말씀대로 울티 못도는 분들에게는 무개념패치라고 할 수도 있겠네요. 그런데 울티로 못돌겠으면 하드로 가면됩니다. 개편전/후 추특이랑 비교해도 한두판 차이밖에 안나요. 그래봤자 결과적으론 하향이긴 하지만요. 어디까지나 울티도는 입장에서 서술한 것입니다 ^^ 본문에 적어놓겠습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그리고 바로 윗분은 피해의식이라도 있으신지? 뜬금없는 소리하지 마셨으면 좋겠습니다.
(IP보기클릭).***.***
제 입장에선 개념입니다 아쉬운점은 있지만요. 든든한 지원병 하나쯤 있는 입장이거든요. 말 참 이쁘게 하시네요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피로도 대비 경험치 보시면 되겠습니다 ^^ | 14.12.20 01:30 | |
(IP보기클릭).***.***
비슷비슷하다고 생각되지만 에픽퀘스트를 빨리꺠고 싶으시면 직으로 도는게 가장 낫겠네요~ | 14.12.20 01:32 | |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 한가지 더 추가적으로 고려하실 점이라면 캐릭의 강한지 아니면 약한지의 여부도 들어갈 수 있겠네요. 메카닉은 상대적으로 강해서 울티나 추특이나 크게 차이가 없을수도 있겠지만 약한 캐릭의 경우에는 이게 일던도 울티 들어가면 뭔가 힘들 정도로 확 버거워져서 -_ㅠ 이럴 경우는 추특에서 파티플 고정으로 달려서 렙업 올려놓고 밀린 에픽퀘들은 미디움~하드 정도로 후딱 넘기는 것도 방법일 것 같네요! 좋은 팁 잘 읽었습니다~ '-'
(IP보기클릭).***.***
하지만 특열은 대부분캐들이 무난하게 돌 수 있지만 시문 울티는 혼자서 돌기 힘든 캐들이 많을거같은데요. 어쨋든 수고하셨습니다 저도 정확하게 어떻게 됬는지 궁금했는데 이렇게 정리해주시니 정말 좋네요.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이게 개념 패치라니 참나... 뭐 사람들 시각에는 차이가 있긴 하겠네요.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