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80yZP
안녕하세요 시로코서버에서 소소하게 디스트로이어를 육성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현재 여거너 2각 업데이트로 인해 디스트로이어가 부각되는 문제점을 짚어보고자 이글을 씁니다.
가독성을 위해 존칭을 사용하지 않는부분 양해 부탁드립니다.
----------------------------------------------------------------------------------------
여거너 2차각성이 업데이트 되었다.
기존의 유저분들의 시선집중이 되는 방향은 아마 기존 남/여거너와 얼마나 컨셉분화가 잘 되었나
혹은 얼마나 성능향상이 되었나에 대한것일것이다.
던파에 대해 관심을 조금이라도 가지시는사람에 한해서 남/여 성별간에 제일 직업간 분쟁이 잦은 케릭터를
꼽아보면 '런처'라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스킬과 딜구조자체가 아예 똑같고 컨셉마저 다른게 없는 점.
심지어 남/여 메카닉처럼 명속과 화속성의 구분으로도 확실히 나눠주지도 않았기 떄문이다.
하지만 이번 2각으로 인해 스톰트루퍼는 기존보다 확실하게 화속성 계열스킬들과 지딜형 스킬들에 대한
매리트가 부여됬다.
그렇다고 여/남 런처간의 속성으로 컨셉분화가 됬다고 할 수 없는게 여런처에겐 화속성만으로 메인딜을 하고
명속성을 부로 사용할 수 있는 선택점이 생겼지만 남런처에겐 여전히 화속성 스킬이 스톰트루퍼보다
매리트가 덜하다 해서 쓰지 않을 수 없다는것이다.
또 명속성이나 화속성이나 남런처에겐 비등비등하고 어느속성 스킬을 파는게 확실히 좋다고 말못하기떄문에
속성으로 인한 컨셉분화가 아직도 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또 여런처와 남런처 2각의 초기 컨셉부터가 모순되는점이
스톰트루퍼는 빠른중화기 난사와 지속형 딜링강화가 초안 컨셉으로 나온것으로 알고있다.
그렇지만 실제 AJ강화파츠를 봐도 빠른중화기컨셉모단 '시즈모드'처럼 플레이스타일이
유동적으로 바꼈다기보단 정적인 스타일로 바꼈으며
<런처– 스톰트루퍼>
* 알파서포트(75Lv 패시브)
- 남런처보다 근력이 약한 여런처를 위해 지급된 중화기 서포트 파츠.
* 알파서포트(75Lv 패시브)
- 남런처보다 근력이 약한 여런처를 위해 지급된 중화기 서포트 파츠.
퍼섭에서 소개한 알파서포트의 패시브의 설명만 봐도
당장 엄청나게 무거운 무게의 중화기에 추가로 부품을 추가했다고 중화기를 다루는게
좀더 유동적이게 됬다는건 모순이지 않나 싶다.
조금만 생각해봐도 안그래도 무거운 중화기에 부품을 추가한다고 중화기가 가벼워질까?
(차랴리 디스트로이어처럼 근력강화를 베이스로 무거운 중화기를 유연성있게 다룬다고 하면
이해라도 간다)
여러분은 지금 10+1 하면 9가되는 어이없는 현실을 보고 있다 생각하면 된다.
차랴리 남런처보다 근력이 약한 컨셉이라면 중화기를 경량화해서 빠른 중화기 난사가 가능하게된 대신
지딜형 중화기 지속시간이 디스트로이어보다 짧아지고 다단히트간격또한 그만큼 짧아진다는 설정이면
오히려 설득력있지 않나 싶다.
그래도 그나마 안심할 수 있는건 네오플에서 스톰트루퍼에게 지속형딜링 중화기 스킬을 강화해줌으로서
디스트로이어에겐 속성강화도 기능성구분도 아닌 한방형 순딜스킬에 대해 밀어줄 수 있는 가능성이 생겼다는
것이다.
문제는 그 남런처의 매리트인 충레와 양자마저 스톰트루퍼보다 부족한 뎀딜을 보여주고 있다 한다. (....)
명확한 스킬과 플레이방식의 변화없이는 밸패마다 어느직업이 완벽하게 하위호환이 되는걸 면치 못할것이다.
그래서 디스트이어에게 해줘야할 벨런스패치는 스톰트루퍼에게 화염강타와 화염방사기등
지딜형 기본기를 강화해줬다면
레이저라이플,스팅어,슈타이어,양자폭탄,익스트루더등의 순간 딜링형 스킬들에 대한
강력한 매리트를 부여해줘야 한다 생각한다.
하지만 당장 남런처의 화염강타와 충레의 기본데미지를 비교해봐도
레이저라이플이 화염강타보다 쿨타임이 5초 짧다는걸 고려해도 데미지차이가 엄청나고 딜러값을 하긴 부족하다.
레이저라이플의 기본데미지의 경우 100%이상 상향을 받아도 제대로 된 딜러구실을 할 수 미지수다.
당장 남런처 레이드다니시는분들 조차도 레이저라이플은 함포위주셋팅으로 쓰고
1:1딜링스킬에는 다른셋팅을 사용하는 상황이다.
그외 레이저 전용 에픽무기인 '레이저 홀릭'이 있지 않는한 디스트로이어는 확실히 특화된게 없이 어중간한편
이다 . [심지어 레이저홀릭이 있더라도 셋팅된 화강딜을 따라잡기 힘듬 ..]
좋게 말하면 선택폭이 다양하다고 할 수 있지만 지딜스킬들을 스톰트루퍼에게 확실하게 밀어준 이상
그만큼 위에 언급한 스팅어/양자/슈타/충레/그레네이드 등 순딜위주의 스킬들을 확실하게 밀어주기 바람.
또 기본기만의 문제가 아니고 런처는 현재 기본기에 너무 의존하는 경향이 크다.
그 이유는 무큐기 스킬의 수치가 다른직업에 비해 너무 낮기떄문이다.
당장 양자와 익스를 보더라도 이계나 진고던까진 강력하지만 그이상의 컨텐츠부터 메인으로 사용하긴
매리트가 적다.
안톤에서는 누적딜과 DPS가 강조되는데 기본기를 압도할만한 강력한 매리트가 부족한것.
오히려 안톤에서 써든6셋과 에픽을 겸용해서 사용하는게 크그9양자보다 훨씬 강하기떄문에
무큐기의 입지는 점점 내려가고 있다.
정리
1.남런처는 버퍼/디버퍼/보조/홀딩 어느쪽도 아닌 순수 딜러임
한방한방이 강력한 컨셉으로 선후딜이란 제약또한 그대로 받는데
정작 스킬수치면에선 매우 낮은편
추가로 버프 복리화 패치 시너지조차 남런처에겐 약 5%정도의 낮은편이라
직접적인 스킬수치 대폭 상향이 절실함.
버프 복리화 수치 뎀증 실험 - 청안백룡님 게시글
2.이성직업에 대해 컨셉과 스킬구조자체가 똑같아서 여런처가 지딜형 스킬강화라면
남런처는 순딜형 스킬에 확실한 매리트를 주던가
스킬구조를 서로 리뉴얼 해주는 식의 컨셉분화가 필요함
필자가 제시한 방향외에 다른방향의 컨셉분화도 가능하고 스킬에 대한 차별성도 줄 수 있지만
일단 컨셉분화가 일어나지 않으면 양직업간의 분쟁은 언제 어디서든지 지속될 수 있음.
어떠한 방향으로도 스킬차별성&컨셉분화는 해주길 바람.
3.2차각성기 버스터빔의 잉여성
쿨감등이나 일정시간 데미지증가나 스킬능력치 강화/버프/홀딩/몹몰이등 여러가지 기능성
모조리 안보고 뎀딜하나에만 중점을 맞춘 2차각성기임
뎀딜또한 써든6 화염강타 스킬 데미지보다 훨씬 떨어짐.
그런다고 시전시간이 빠른것도 아님.
새틀라이트빔처럼 설치형으로 보조뎀딜이라도 한다면 뎀딜면에 큰 신경을 안씀.
하지만 런처 특유의 선딜 후딜 긴 시전시간의 패널티 모조리 갖고가면서 뎀딜또한 실망적이니
버려지는 스킬
개선안
1.근력강화에서 올려주는 힘이라는 스텟은
던파에서 투자가능한 스텟중에 가장 효율이 안나오는 스텟임
따라서 힘대신 중화기 데미지 증가로 바꿔줘도 전체적인 성능개선이 될꺼라 생각함. [물론 복리는 필수]
또 후딜이나 충전시간감소 충전반동감소또한 수치가 매우 낮아서 체감자체가 적은편이라
기본수치의 상향이 필요함
2.위에서 여러번 언급한대로 런처는 받는 패널티에 비해
스킬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낮은편임. 또한 무큐기의 효율도 매우 낮음.
스톰트루퍼에게 지딜특화의 매리트를 준다면
디스트로이어에게 슈타이어/그레네이드/레이저라이플/양자폭탄/익스트루더등
순딜 스킬의 기본 데미지수치를 대폭 증가시켜주던가
중화기개조에 무큐기 추가 및 수치를 대폭 상향해주기 바람
3. 2차각성기에 대한 잉여성은 위에서 설명했음
못보셨다면 조금 올려서 다시보시길 바람.
단순히 크로니클 증뎀을 못받는 순 극뎀딜기인만큼
시전시간을 반이상으로 줄여주던가 데미지를 납득할 수 있을만큼
증가시켜주기 바람
4.양자폭탄의 미사일뎀과 폭뎀의 통일화
미사일은 폭발을 일으켜 전방의 적을 광범위하게 무력화시킨다는 개념이지
화포의 개념이 아니다.
또한 미사일본체데미지가 폭발데미지에 통합되는것만으로도 딜로스를 감소
시키므로 통합할 필요성이 있음.
5.스팅어SW - 몬스터 등급에따라 공격 우선타켓을 잡을 수 있도록 조정
-------------------------------------------------------------------------------------
컨셉에 대해 많이 포기하신분들이 많은데
컨셉에 대해 분별이 없으면 벨런스에 대해서도 진전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케릭간에 차별이 있기에 벨런스가 존재하고 올바른 밸패방향을 제시할 수 있기 떄문이죠.
그외 런처에 대해 필자가 잘못알고있는 부분이나 틀린부분
그리고 피드백이 있으면 해주셨으면 합니다.
본글은 런처 하나만을 보고 쓰여진 글임을 명시합니다.
2각 패치 하나로 완벽하게 여런처의 하위호환이 되버린 디스트로이어를 살....
(IP보기클릭).***.***
찬성합니다. 여런 지속딜은 상당한 수준으로 받았으니 기왕이면 어설픈 컨셉 분화라 할지라도 단타기 위주의 증뎀을 받아서 여런과 다른 길로 가야한다고 봅니다. 조금이라도 분란을 피하고 또한 남런도 살아나기 위해서는 말이지요. 무엇보다 현상태로는 남런은 살아날 방도가 없습니다....
(IP보기클릭).***.***
그와중에 스펙스샷 보고 기절할뻔 ㄷㄷ 기왕 여런처가 지속딜쪽으로 컨셉 잡은김에 남런처는 단타딜쪽을 올려주는 편이 어설프게나마 컨셉 분화가 된다는 점에서 저도 찬성합니다 그러니 제발 런처를 살...
(IP보기클릭).***.***
런청이 좀 살....
(IP보기클릭).***.***
여런처 2각 보면서 "빠른중화기 난사와 지속형 딜링강화" 이 말이 가장 어이가 없었네요. 두 컨셉의 어느쪽을 파도 서로 상충되는 결과물이 나와버리는데 지속하라는 건지 난사하라는 건지... 결과적으로 난사는 아닌듯하고 지속쪽으로 넘어가긴 했지만 말이죠
(IP보기클릭).***.***
버스터빔 무큐 10개짜리 무적기 아니었음? 버스터빔 만든놈은 누구고 보급한 놈은 또 누구야? 레이저 핸드캐넌 끼면 무적된다는건 확실히 오버테크놀로지 이긴 함
(IP보기클릭).***.***
런청이 좀 살....
(IP보기클릭).***.***
여런처 2각 보면서 "빠른중화기 난사와 지속형 딜링강화" 이 말이 가장 어이가 없었네요. 두 컨셉의 어느쪽을 파도 서로 상충되는 결과물이 나와버리는데 지속하라는 건지 난사하라는 건지... 결과적으로 난사는 아닌듯하고 지속쪽으로 넘어가긴 했지만 말이죠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찬성합니다. 여런 지속딜은 상당한 수준으로 받았으니 기왕이면 어설픈 컨셉 분화라 할지라도 단타기 위주의 증뎀을 받아서 여런과 다른 길로 가야한다고 봅니다. 조금이라도 분란을 피하고 또한 남런도 살아나기 위해서는 말이지요. 무엇보다 현상태로는 남런은 살아날 방도가 없습니다....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그와중에 스펙스샷 보고 기절할뻔 ㄷㄷ 기왕 여런처가 지속딜쪽으로 컨셉 잡은김에 남런처는 단타딜쪽을 올려주는 편이 어설프게나마 컨셉 분화가 된다는 점에서 저도 찬성합니다 그러니 제발 런처를 살...
(IP보기클릭).***.***
버스터빔 무큐 10개짜리 무적기 아니었음? 버스터빔 만든놈은 누구고 보급한 놈은 또 누구야? 레이저 핸드캐넌 끼면 무적된다는건 확실히 오버테크놀로지 이긴 함
(IP보기클릭).***.***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