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여성 넨마스터의 페널티 ① : 적과 근접한 다음 스킬 충전까지 해서 싸워야 하는 캐스터
넨마스터의 기술은 격투가 공통기와 각성기인 넨화, 광휘의 넨을 제외한 모든 기술에 캐스팅 시간이 들어가 있습니다. 스킬을 사용하는데 캐스팅 시간이 붙는 것은 대부분의 마법 무기 공격력 스킬들이 그러니 그러려니 합니다. 스핏파이어의 경우만 보더라도 죄다 즉시시전인데 광자탄은 마공기랍시고 시전 시간이 붙어있죠. 넨마스터와 비슷한 거리에서 싸우는 마공캐인 다크템플러도 즉시 시전은 쉐도우 바인딩 정도고 주력 스킬들이 줄줄히 시전시간 0.몇초의 향연입니다. 어벤저와 마공형 여성 스트리트 파이터가 그나마 대부분의 스킬이 즉시 시전으로 나가는 드문 사례입니다.
그러니 여기서 캐스터의 정의를 '마공캐' 가 아닌 즉시 시전 스킬보다 시전 시간이 붙은 기술이 더 많은 캐릭터로 정의해 봅시다. 현 시점에서 적과 붙어서 스킬을 차지해서 써야 하는 캐스터는 염제 폐월수화 밖에 없습니다. 엘레멘탈 마스터는 2차 각성으로 쇼타임이 상시 유지되게 바뀐데다가 이동 캐스팅까지 가지고 있으니 넨마스터의 임장에서는 천외천의 존재죠.
여성 넨마스터 유저 입장에서 부캐 다크템플러를 86렙까지 육성하며 가장 부러웠던 점은 쉐도우 하베스트, 쉐도우 랜서, 벅샷 및 즉시 시전기인 소울 드레인을 제외하고 대부분 슈퍼아머가 붙어있다는 점이었습니다. 블랙 미러도 거울이 깔리기 전까지는 반짝 슈퍼아머고, 밸패 후 받은 신기술인 리버레이트 매드니스에도 슈퍼아머가 붙어서 나오더군요.
여성 넨마스터의 기술은 충전해서 쓰지 않으면 광충노도(이건 슈퍼아머가 없으면 아예 버려야 하는 스킬이라 특별히 붙어있는 것으로 보입니다)와 흡기공탄을 제외하고 어떤 스킬도 슈퍼아머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심지어는 각성 패시브인 천염화가 터져서 데미지를 무효화해도 경직은 그대로 받습니다.
그리고 충전해서 쓰는 스킬도 다음 조건을 클리어 해야 합니다.
보시다 시피 0.8초 동안 맞지 말아야 합니다. 즉, 스킬 버튼을 누르고 0.8초가 소요되어야 슈퍼아머가 발동합니다. 스킬 설명문에 낚이면 안된다는 거죠.
이런 페널티를 경감하기 위해서 나선의 넨의 방어력 보너스를 받았고 [중갑 수준의 물리 방어도가 확보됩니다] 1차 각성 패시브는 달계 만레벨 기준 30초마다 1회씩 데미지를 무효화 해줍니다. 30.6초 쿨타임의 넨가드나 64.0초 쿨타임의 궁극의 넨가드는 덤.
검은 대지 아스타로스나 미카엘라에게 맞을때는 나선의 넨의 방어도 증가가 참 고맙습니다. 다른 천캐들은 올리가 창 던질 때 한번에 비명횡사 하는데 넨마는 맞고 버팁니다. 좋아보이죠. 그런데 딱 이계나 절탑 수준까지만 도움이 됩니다. 레이드도 아닌 안톤 일던에서 판금캐도 특수 패턴 회피 못하면 한턴에 하늘나라로 가는 세상이고, 진고던 까지도 갈 것도 없이 고던만 가도 나넨과 천염화로 무장해 봤자 패턴 대처 잘못하면 반사데미지나 질병, 독, 출혈 데미지에 녹아내립니다.
스킬을 차지해서 쓰거나 슈퍼아머 없이 써야 하는 페널티에 대한 보상이라고 받은 것들이 상위 던전에서는 거의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는 겁니다.
2. 여성 넨마스터의 페널티 ② : 무지막지한 선후딜과 공격 지속시간
피격 히트박스는 보통 캐릭터의 신체 끝 부분에서 형성됩니다. 그리고 공격 히트박스는 이펙트의 끝 부분에서 형성되죠. 이 피격 히트박스와 공격 히트박스 사이의 공간이 적에게 맞지 않고 안전하게 공격할 수 있는 간극이 됩니다. 이 안전 공간의 크기를 파악하여 적에게는 맞지 않고 나는 공격하는 것이 던전 앤 파이터 게임 진행의 알파요 오메가죠.
여성 넨마스터의 경우 안전 공간의 크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하의 모든 픽셀은 가로 1280 해상도 기준입니다. 던파의 기준 해상도인 가로 800 픽셀 해상도를 쓰시는 분은 저 수치에 0.625를 곱하시면 됩니다.)
이 275px 정도의 공간을 2.1초 동안 확보해야 피격당하지 않고 무사히 기공장 사용을 마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게 쉽지가 않습니다. 해상열차와 시간의 문 지역에서 만날 수 있는 척결의 푀나를 예를 들자면 (수련의 방에 공격하는 몬스터좀 추가해주세요) 0.86초면 180 px 짜리 찌르기가 들어옵니다. 요렇게 말이죠.
이 정도면 맞아가면서 공격하는건 고사하고 0.8초를 버텨 슈퍼아머가 생성되는걸 넘길 수 있을지조차 고민해야 합니다.
여기서 잠시 넨마스터의 현기증나는 스킬 시전시간 컬렉션을 감상하고 가시겠습니다. 참고로 캐속 116%로 쓴 것들입니다.
3. 여성 넨마스터의 페널티 ③ : 부족한 기본기
70만렙 확장인 2nd impact (2009, 겨울) 시절 백화요란의 주력 기본기는 넨탄과 기공장이었고, 넨탄으로 중거리에서 적을 견제하다가 틈을 봐서 기공장으로 마무리하는 방식의 플레이가 선호되곤 했습니다. 넨탄만 하도 쏴대다보니 중간에 제작사의 견제도 받았었는데, 그에 굴하지 않고 넨슈터 시린의 증폭 6셋에 상하의 강맹 넨탄을 착용한 후 세린 그린을 들고 넨탄을 연속발사 해서 넨탄만 계속 쏘는 넨마스터들은 줄지 않았죠.
덕분에 넨탄은 장기간 밸런스 조절 없이 계속 방치되었습니다. 현재 어느 정도까지 넨탄의 지위가 굴러떨어졌냐하면
(모든 스킬은 86레벨 기준 달인의 계약으로 찍을 수 있는 최대레벨까지 찍은 후 TP 5 투자, 수련의 방 100레벨 진:누골 타격)
원거리로 날리는 무즈어퍼가 되어버렸죠. 기본기 숙련을 찍어줄 경우 무즈어퍼의 데미지가 넨탄의 데미지를 넘어서 버립니다.
또다른 여성 넨마스터의 고유 기본기인 수플렉스 썬더의 경우
스킬 레벨 최대 투자 / TP 최대 투자 시 잡히는 적 한정으로 101958 (8재련 리버 착용 기준) 의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저 데미지가 스플래쉬이고 5초 쿨타임에 수플렉스의 데미지도 같이 들어가기 때문에 잡히는 적을 대상으로는 쏠쏠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으나, 수플렉스 썬더 단독 투자에만 SP 780 / TP 10 이 들어가고 수플렉스까지 같이 투자하려면 SP 1525 / TP 15 가 들어갑니다.
이 경우 잡히는 적 대상으로 2542% + 214874 의 데미지에 스플래쉬로 173442 (독립공격력 2023 기준) 의 데미지가 추가되니 기본기 치고는 훌륭한 편이나 잡히지 않는 대상에겐 무용지물 / 격투가 공통 기본기 + 넨마스터 고유 기본기의 2중 투자가 들어가야 한다는 점은 투자를 망설이게 합니다.
(경우는 약간 다르나 이렇게 1레벨 마스터 스킬로 수플렉스 썬더가 해결될 수 있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번에는 환영폭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사거리. 넨마스터의 피격 히트박스 (왼발 끝) 기준 약 380 px 이 떨어진 적에게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스킬은 어떻게든 한대라도 맞추기 위해서 쓰는 스킬이 아닙니다.
넨마스터의 발 끝 부분에서 아쿠아젤로의 손바닥 까지는 210 px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1280 해상도 기준) 그런데 7히트 밖에 하지 않습니다. 즉, 이 스킬의 풀히트를 위해서는 플레이어 캐릭터의 피격 히트박스와, 몬스터의 공격 히트박스가 겹쳐지는 수준까지 접근해야 합니다. 위험천만한 기술입니다.
그나마 여성 격투가 2차 각성 패치 때 수동 폭파가 추가되어 수플렉스 (수플렉스 썬더) 사용 직후 환영폭쇄 - 수동폭파 콤비네이션으로 한번에 대량의 데미지를 줄 수 있는 것이 가능해 졌으나 환영폭쇄가 기본 쿨타임이 12초에 분신과 환영폭쇄를 모두 (TP 포함) 2중 투자해 줘야 데미지가 나오는 구조라 SP 1100 TP 15를 투자해야 합니다.
이렇게 까다로운 사용조건을 가진 기본기인 수플렉스 + 수플렉스 썬더 + 분신 + 환영 폭쇄 마스터에 SP 2625가 들어가고 TP 30이 필요하죠.
환영폭쇄의 두 번째 문제점은 스킬 쿨타임이 너무 길다는 겁니다.
다른 여성 격투가들 주력 기본기의 쿨타임을 살펴 보면 스트라이커의 본 크래셔는 5.7초 (권투글러브 기준) 스트리트 파이터의 일발화약성 5.5초 그래플러의 에어 슈타이너는 7초입니다. 스트라이커의 핵심 무큐기인 원인치 펀치가 권투 글러브 기준 12.2초의 쿨타임이 나온다는 걸 생각해 보면 환영폭쇄는 이미 쿨타임 면에서 탈 기본기 상태로 봐도 될 것 같습니다.
기본 잡기에 종속된 패시브형 기본기, 원거리 무즈어퍼, 무큐만 안쓰지 사실상 무큐기나 마찬가지인 환영폭쇄. 이 세가지가 넨마스터 기본기의 시작이자 끝입니다.
4. 시대에 뒤떨어진 1차 각성 패시브
천염화는 1회의 데미지를 무효화 시켜주지만 경직까지 무효화 시키는건 아닙니다. 경직이 추가되는 다단히트 스킬에 맞으면 얄짤없이 코인을 써야하죠.
캐스팅 속도와 이동 속도 증가는 반갑습니다. 하지만 넨마스터가 그렇게 캐스팅 속도가 아쉬운 직업이 아닐 뿐만 아니라, 맞아야 터지는 지속시간이 쿨타임보다 짧은 패시브 주제에 지능 상승치도 요즘 게임 트렌드에 비추어 보았을 때 눈에 띌만한 수준이 아니며 맞아서 천염화가 터져야 발동한다는 특성상 컨트롤이 좋아질 수록 버프를 받는 시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오죽하면 넨마스터의 던전 타임어택 동영상에 보스 몬스터방 진입 전에 오일과 폭탄을 던져 천염화를 터트리고 들어가는 모습이 종종 보일까요.
다른 직업의 조건부 발동 1차 각성 패시브가
자이언트의 반격이 ① 카운터로 잡을 때 데미지 증가 → 상시 잡기 데미지 증가, 카운터로 잡을 때 데미지 증가
대암흑천의 심안이 ① 카운터 히트시 회피율 증가 → 파동의 눈 쿨타임 감소 / 마법 크리티컬 증가 / 일정 시간마다 회피율 증가 버프
이렇게 바뀐 것처럼 넨마스터의 1차 각성 패시브도 조건부 + 상시 유지형 으로 변경이 되어야 현재의 애매한 위치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P.S : 원래는 한번에 끝까지 다 작성하고 싶었으나 여섯 시간을 써도 끝이 안남 + 주말 출근 크리에 ㅠㅠ 어쩔 수 없이 1부는 여기까지만 써놓고 출근합니다. 저녁 시간에 이어서 문제점 분석 2부와 개선 방향 제안을 작성해 보도록 하지요.
2부 예고 :
5. 넨마스터 무큐기의 문제점
6. 넨가드와 궁극의 넨가드가 가진 한계
7. 게임 진행의 흐름을 끊어먹는 축기
8. 여성 넨마스터의 잉여로운 크로니클 세트 아이템 옵션들
9. 결론 : 이 모든 것이 합쳐져서 시궁창
으보아 ... 언제 다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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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안전거리부분에서 기공장 넨증6기준아닌가요? 넨증6이 아니면 더 작아질거 같은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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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마를 키우면서 느꼈던게 충전 컨셉은 개똥이라는 걸 느꼈죠. 얼마나 충전이 거지같았으면 사람들이 무충 무충을 찬양하고 다니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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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참 캐스트 속도 116% 짜리를 올리시면 어떻해요 네오플 그게 100%인줄 안단 말이에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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