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점 분석
1. 컨셉의 부재
검호의 컨셉이라 하면 크게 세 가지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광검을 사용하는 검사. 보조무기 착용에 따른 스킬의 변화. 내공을 사용하는 무협 검사.
그렇지만 이 세 가지 모두 현재는 제대로 찾아보기 힘든 상태인데, 광검은 메리트가 없다 보니 안 쓰고, 보조무기의 경우 큰 의미가 있는 변화를 보여주지 않으며, 내공을 사용하는 스킬은 나름 잘 구현되어 있습니다만 3번에서 설명할 문제점으로 인해 한정된 스킬들만을 사용하고 있거든요.
때문에 컨셉이 불분명하다거나 검사라면서 장풍만 쓴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2. 플레이 스타일의 획일화
오기조원이 답답할 뿐 유지하기 어렵지 않은 버프가 된 이후로 검호의 조작은 대단히 단조롭습니다. 좋게 말하면 초보자가 입문하기 좋은 캐릭터이기는 하지만, 나쁘게 말하면 이 캐릭터만의 조작감이나 개성같은 건 없습니다. 육성 방법도 한 가지로 고정되어 있고요. 딜 사이클을 어떻게 바꿔도 나오는 딜이 비슷비슷하고, 스킬트리도 다 같은 것을 씁니다.
발검술 캔슬과 마검발현/제국검술을 통한 다양한 딜사이클을 가지며 무기에 따른 여러 육성방법도 있는 소드마스터, 조건부로만 강력한 혈마인이나 혈지군무 등을 사용하는 데 있어 신중한 판단이 요구되는 검마, 금방 사라지는 컨제스트 중첩으로 공격력을 증가시키고 영혼을 모으고 방출하며 딜사이클을 조절해아 하는 암제 등 개성있는 딜사이클과 육성법을 가진 다른 여귀검사에 비해 검호는 완성도가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그렇다 보니 재미가 없다. 뭘 해도 하는짓이 똑같다는 소리가 나오게 됩니다.
3. 주력기 이외 스킬들의 심각하게 낮은 효율
[자료 1] 무큐기 난화검의 무시무시한 공격력. 달계, TP 만렙으로, 그 엄청난 공격력은 위의 여귀검사 공통 기본기인 연환격과 비교하면 더욱 두드러진다.
[자료 2] 멸화장의 엄청난 쿨타임과 그에 비례하지 않는 슬픈 공격력.
백보신장이나 십자검의 경우 좋은 Ex기입니다. 비연장은 혼란을 제외하면 좋은 기본기지요. 그렇지만 그것뿐이에요.
폭검의 경우 너프를 먹고 주력 공격력인 폭발이 TP5 기준 13000%대입니다. 멸화장은 TP를 준 기준으로 20000% 정도인데, 다른 40제 스킬과는 달리 혼자 쿨타임이 40초라(...) 모든 40제 스킬 중에서도 쿨타임 대비 딜량이 가장 떨어지는 축입니다. 쿨타임 20초의 다른 스킬과 비교하면 퍼뎀이 1만퍼대니까요. 게다가, 버그 때문에 파티에서는 50% 이상 확률로 적을 멀쩡히 잡아놓고도 잡힌 적조차 타격하지 못합니다.
난화검은 풀 히트해도 TP를 준 기준으로 12104%입니다. TP 만렙 기준으로 비교하면, 퍼뎀이 낮다고 엄청나게 욕먹던 상향 전 워록의 라이트닝 월보다 약합니다. 부가기능도 달려있지 않은 오랜 연타를 요하는 무큐기인데도요.
기본기 중 그나마 좋은 스킬이라 하면 비상, 극검, 거압이 있습니다. 비상과 거압은 TP를 준 기준으로 13000%대이며, 이는 나쁘지 않은 수치이지만, 현재 최종 컨텐츠가 대부분 파티로 진행되는 이 시점에서 이 3가지 기본기는 파티에서 사용하기 전에 심각하게 고민해봐야 합니다. 파티에서 비상이나 극검을 쓰면 온갖 스킬이 닿지 않는 곳으로 날려버리기에 높은 확률로 비속어를 들을 수 있고, 거압 또한 적을 바닥에 바싹 붙여버려서 대부분의 스킬을 빗나가게 만들죠. 사실상 봉인기입니다.
공격력 2천%가 안되는 흡기, DPS가 평타보다 떨어지는 회륜과 삼재검에 대해서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멸화장과 난화검의 무시무시한 성능(...)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이 글과 이 글을 참조해주세요.
4. TP 스킬의 낮은 효율
[자료 3] 검호의 TP 스킬 정리.
TP를 줄 수 있는 검호의 무큐기는 난화검, 멸화장, 폭검, 혜성만리인데요. 폭검은 평범한 공격력 10% 증가/5레벨 마스터 TP이지만,
혜성만리는 공격력 증가량이 없으며, 멸화장 또한 공격력 증가량이 거의 없고, 난화검은 그나마 공격력 증가량이 붙어 있지만 16%입니다.
사냥에서 쓰는 검호의 기본기는 양의공, 비상, 거압, 극검, 비연장이 있는데요. 이 중 거압과 비상은 평범한 공격력 10% 증가/5레벨 마스터 TP이지만, 양의공은 TP를 2씩 먹는 주제에 상태이상 레벨 2 증가(...)라는 듣도보도 못한 쓰레기 TP이며, 비연장은 마찬가지로 딜 시간만 짧아지고 공격력 증가량은 낮고, 극검 또한 16% 공격력 증가가 최대입니다.
이렇다 보니 검호는 주력기에 TP를 몰아줘서 공격력을 극대화하기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평범하게 최대 공격력 증가량이 50%인 사용 가능한 스킬이 폭검, 비상, 거압 뿐인걸요.
이 와중에 봉인기인 삼재검, 흡기, 회륜은 공격력 증가량이 50%로 정상적이니 눈물날 따름입니다.
더 자세한 설명을 원하신다면 이 글을 참조해주세요.
개선안
1. 컨셉의 부재와 플레이스타일의 획일화에 관련한 개선안
공격력이나 쿨타임을 조절한다고 해서 컨셉과 플레이스타일이 변하지는 않으므로, 스킬을 추가하는 방향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도류/이도류를 확연히 차별화하여 두 가지의 육성방향을 선택할 수 있게 하고, 보조무기는 광검 착용시에만 착용할 수 있도록 하여 광검에 메리트를 부여하며, 각각의 육성방향을 내공의 사용과 검술의 사용에 특화한다면 제대로 된 컨셉이 자리잡힐 것입니다.
또한 암제의 이보브와 컨제스트, 소드마스터의 발검술과 같이 제한된 자원을 사용하는 버프를 추가함으로써 딜사이클의 다양화를 꾀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아래는 그를 위한 스킬 추가의 예시입니다.
이천일류-일도의 형(型)
한 자루 검만을 사용하여 자유로워진 빈 손으로 내공의 힘을 활용한다.
보조무기를 장착하지 않았을 때 무기 공격력이 증가하고, 스킬 레벨이 일정 이상으로 올라가면 다음의 부가효과를 추가한다.
3레벨: 발화의 공격력이 증가하고 적을 짧은 시간동안 강제 경직시킨다.
흡기로 적을 잡은 상태를 일정 시간 유지할 수 있다.
5레벨: 비연장이 커다란 검기를 일직선으로 하나만 사출하도록 변경되고, 공격력이 합산된다.
회륜, 비연장, 비상, 거압에 슈퍼아머가 추가된다.
7레벨: 멸화장이 제자리에서 발동하며 적이 잡히지 않아도 공격을 가하도록 변경된다.
폭검의 베기 공격력이 폭발 공격력에 합산된다.
10레벨: 거압, 폭검, 멸화장,백보신장을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고, 최대 충전 시 공격력이 증가한다.
무기 공격력 증가율: 6.5%(+레벨당 1.5%, 10레벨에서 20%)
발화 공격력 증가율: 15%(+레벨당 5%, 10레벨에서 60%)
흡기 잡기 최대 유지시간: 2.5초
부가효과 슈퍼아머 시간: 1초
거압, 폭검, 멸화장 최대 충전 시 공격력 증가율 : 30%
백보신장 최대 충전 시 공격력 증가율 : 15%
이천일류-이도의 형(型)
두 자루 광검을 사용하여 몰아치는 쾌검의 자세를 취한다.
주 무기로 광검을 사용할 때만 보조무기로 다른 광검을 사용할 수 있다. 보조무기를 착용할 경우 능력치 일부를 반영하고, 스킬 레벨이 일정 이상이면 다음의 부가효과를 추가한다.
3레벨: 양의공,회륜,비상의 공격력이 증가한다.
회륜의 공격속도가 증가하고, 비상의 띄우는 높이가 대폭 감소한다.
5레벨: 난화검의 공격속도와 마지막 타격의 다단히트 회수가 증가한다.
극검의 추가 조작으로 베기 공격을 할 수 있다.
7레벨: 폭검의 추가 조작으로 왼손의 검을 내리쳐 폭발 공격을 1회 추가할 수 있다.
혜성만리 공격 연계 시 보너스 공격력이 추가로 증가한다.
10레벨: 십자검의 십자 검기가 마지막 타격 이후에도 남아 적들을 묶고, 일정 시간 후 폭발하며 추가타를 가한다.
보조무기 공격력 기본 반영비율: 10%(현상유지)
보조무기 공격력 추가 반영비율: 7%(+레벨당 2%, 10레벨에서 25%)
양의공,회륜,비상 공격력 증가율: 7.5%(+레벨당 2.5%, 10레벨에서 30%)
난화검 마지막 타격 추가: 3회
혜성만리 연계 보너스 공격력 추가 증가율 : 25%
십자 검기 공격력 : 십자검 3타 공격력의 110%
삼화취정
1레벨 마스터 스킬
오기조원을 모두 중첩한 상태에서 특정 스킬을 사용할 때 머리 위에 내공의 꽃을 띄운다. 내공의 꽃은 최대 3개까지 생성되며 베가본드의 스킬 쿨타임을 소폭 감소시킨다.
강력한 스킬을 사용하면 내공의 꽃을 1개 소모하며, 그 스킬의 공격력을 대폭 증가시킨다.
오기조원의 지속시간이 종료되면 삼화취정 효과도 사라진다.
-내공의 꽃을 생성하는 스킬: 오기조원, 삼재검, 흡기, 회륜, 발화, 비상, 극검, 비연장, 거압
-내공의 꽃을 소모하는 스킬: 난화검, 폭검, 멸화장, 혜성만리, 백보신장, 십자검, 열화지옥
내공의 꽃 하나당 스킬 쿨타임 감소량: 5%
내공의 꽃 소비시 시전 스킬의 공격력 증가량: 25%
2. 주력기 이외 스킬의 낮은 효율과, TP 스킬의 낮은 효율에 대한 개선안
이는 수치 조정으로 해결될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수치 조정의 예시입니다.
다른 캐릭터의 밸런스 패치를 참고한 부분이 있습니다.
광검 사용 가능
-마스터 레벨이 1레벨에서 10레벨로 조정됩니다.
-광검을 사용할 시 쿨타임이 감소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10레벨 기준 10%)
양의공
-1레벨 마스터 스킬로 변경됩니다.
-이제 상태이상 레벨이 캐릭터 레벨에 비례하여 적용됩니다.
-왼손 공격에도 정상적으로 기본기 숙련이 적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오기조원
-이제 최대 중첩에 성공하면 지속시간이 120초로 증가합니다.
회륜
-공격력이 60% 증가합니다.
극검
-공격력이 30% 증가합니다.
-이제 보조무기 착용 여부에 따라 스킬이 변경되지 않고 일괄적으로 잡기 스킬로 적용됩니다.
-보조무기 미착용시의 모션은 이도류 추가타로 변경됩니다.
난화검
-더 이상 다단히트를 명중시켜도 마지막 타격의 크리티컬을 유도하지 않습니다.
-보조무기 미착용시와 착용시의 모션이 서로 교체됩니다.
-이제 명중한 다단히트 1회당 마지막 타격의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최대 9회, 90% 증가)
멸화장
-공격력이 25% 증가합니다.
-쿨타임이 20초로 감소합니다.
-잡기에 잡힌 적에게는 멸화장의 공격력이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1레벨에서 15%, 26레벨에서 40%)
혜성만리
-공격력이 20% 증가합니다.
삼매진화
-상태이상이 사라지면서 발동되는 버프가 스킬 습득시 적용되는 패시브 수치로 변경됩니다.
-삼매진화 버프 유지시간/재사용 대기시간에 비례하여 능력치 상승량이 조정됩니다.
13레벨 기준
: 힘 상승량 조정 (550->366)
: 공격속도/이동속도 증가량 조정(14%->9%)
난화검, 극검, 비연장, 멸화장, 혜성만리 강화
-1레벨 TP 요구량이 2로 감소하고, 그에 따라 공격력 증가량도 조정됩니다.
-최대 레벨이 5레벨로 변경됩니다. 변경된 TP의 2레벨부터는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번외편. 버그 수정
검호에게는 좀 골치아픈 버그들도 있습니다. 간단히 수정 예시를 들어 봅니다.
-멸화장의 잡기가 명중해도 잡은 적과 위치가 어긋나, 공격을 맞추지 못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비상,극검이 때때로 1타가 명중해도 후속 타격을 사용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보조무기를 장착할 시 주 무기 내구도가 비정상적으로 소모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특정 조건에서 흡기가 비정상적인 피해를 입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의 개선안을 묶어서 구체화하고 정리해 본 것입니다.
처참한 레이드 인원수를 보니 검호 인구수 자체가 심각하게 쫄아든 것 같아 좋은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검호분들 건승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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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호 오기조원 힘증가 옵션을 크증이나 스킬증뎀으로 바꾸고 스택당 지속시간 120초로 변경하고 스킬 전부 딜 100프로 정도 올리고 수리비 문제 개선하고 ㅄ같은 각성기랑 각패 전부 전투에 도움되는 스킬로 재설계해야 된다고 생각. 아니면 이것조차 안된다면 양의공이라도 제대로 개편해서 대격이라도 끼게 해주던가 해야된다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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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셉 부재랑 플레이스타일의 단조로움은 적극 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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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 수리비부터 어케 좀 해줬으면. 왜그런지 모르겠는데, 내구도가 종이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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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셉 부재랑 플레이스타일의 단조로움은 적극 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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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호 오기조원 힘증가 옵션을 크증이나 스킬증뎀으로 바꾸고 스택당 지속시간 120초로 변경하고 스킬 전부 딜 100프로 정도 올리고 수리비 문제 개선하고 ㅄ같은 각성기랑 각패 전부 전투에 도움되는 스킬로 재설계해야 된다고 생각. 아니면 이것조차 안된다면 양의공이라도 제대로 개편해서 대격이라도 끼게 해주던가 해야된다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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