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쓰다보니 문제점이 너무 많아(...) 상당한 스크롤 압박이 있습니다.
필자가 글을 많이 써보지 않아 가독성이 떨어질수도 있습니다 ㅠ
오타 지적 부탁드립니다.
어느정도 필자의 주관적인 시점이 들어갈수 있으므로 잘못된 부분은 댓글로 지적바랍니다.
일단 글을 쓰기에 앞서 이 글은 개선안이 아닙니다.
배틀크루 개선안은 많은 크루 유저분들이 써주시고 있기 때문에 저는 배틀크루가 무슨 문제가 있기에 유저들이 멀리하는지 알리고자 합니다.
-축약어 사전-
배크 : 배틀 크루세이더의 준말. 배틀 크루라고 부르기도 한다.
체홀,정홀 : 각각 체력 홀리와 정신력 홀리의 준말.
⊙서론
안톤 레이드가 나오면서 홀리가 필수불가결한 존재가 되면서 레이드의 진입장벽이 낮은편이라 많은 분들이 크루세이더를 한번쯤 육성해보셨을겁니다.
그만큼 던조나 루리웹 등의 던파 커뮤니티에서 크루 유저분들의 배크에 관한 질문이 올라오곤하는데 그 대답은 대부분 암담합니다(...)
확실히 그 인식만큼이나 배크의 실성능은 좋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체홀과 정홀을 비교해볼때 가장 많이 거론되고 크게 차이나는것이 정홀은 차후 배틀 크루가 될수있는것 입니다.
때문에 나중에 이론상 버프도 주고 딜도 가능한 정홀을 택하시는분들이 있습니다.(바로 제가...)
하지만 대부분의 유저들이 이미 끔찍한 레벨업 단계에서 배크에게 정이 떨어지거나 육성에 성공하더라도 배크의 끔찍한 스위칭과 약한 데미지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이외에도 일일이 스킬트리를 변경해줘야된다든가 느려서 답답하다던가 여러가지 이유가 더 있습니다.)
분명 이론상은 버프도 주고 딜도 가능한, 보기만하면 '가완캐' 같은 배크가 왜 이렇게 버림받고 천시받는지 분석해 보겠습니다.
(분량이 상당히 많으므로 너무 길다 싶으신분들은 아래 목록 중에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1.배틀 크루에 대한 오해
2.배틀 크루 자체의 문제점
3.배틀 크루 스킬 각각의 문제점
4.배틀 크루 전용무기의 부재
------------------------------------------------------------------------------------------------
1.배틀 크루에 대한 오해
가끔 배틀 크루에 대해 정말 부정적으로 보시는분들이 계십니다.
이분들은 배크가 "버프도 좋은면서 딜까지 하려고하는 날먹" 이라고 생각하십니다.(공대원으로부터 이 소리를 듣고 좀 충격먹었습니다;)
간단하고 반론하자면 "전제부터가 틀렸습니다".
배크 상향을 외치시는분들은 버프도 주면서 딜을 하는 캐릭을 원하는게 아닌 "최소한 혼자서 일던,고던 등을 도는데 무리가 없는 멀쩡한 캐릭터" 를 원하십니다.
애초에 대부분의 개선안을 보더라도 버프 크루와 배틀 크루의 버프를 독립시켜 버퍼와 딜러의 분리를 요청하고 있습니다.
홀리를 하시는분들은 알겠지만 레이드에서 홀리가 딜,버프를 둘다 하기는 엄청나게 힘듭니다.
일단 가장 기본적인 SP,TP가 처참하게 부족하고 파티원이 죽는순간(...) 다시 버프스위칭을 해야합니다.
홀리는 아시다시피 스위칭할게 정말 많습니다.(사일3,바우9,영축셋팅,아포셋팅,오라셋팅,마르바스 등)
홀리가 배틀크루 셋팅을하여 미미한 보조딜을 하는것보다 이런 스위칭을 통해 버프를 주는것이 파티에 훨씬 이득이 됩니다.
------------------------------------------------------------------------------------------------
2.배틀크루 캐릭 자체의 문제점
1) 이동속도가 느리다.
이건 많은 유저분들이 프리스트 직업군의 공통적인 문제라고 생각하시겠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어벤져는 환청이라는 이동속도를 상당히 높여주는 패시브 버프와 인파이터는 경갑을 입고 더킹대쉬와 스웨이라는 이동기가 있습니다.
퇴마사 또한 마법퇴마사 한정으로 백호의 영역에 있으면 이동속도가 엄청나게 증가됩니다.
크루세이더 또한 버프기 중 이동속도를 올려주는 '생명의 원천'이 있지만 마스터기준 SP를 1300 소모하고 이동속도를 12% 증가시켜줍니다.
다른 세캐릭은 각자의 이동속도를 증가시켜주는 기술은 엄청나게 좋은 기술이라 필수적으로 마스터하는 반면 생명의 원천은 이동속도 증가량도 끔찍할뿐더러(1렙당 0.2% 증가합니다) 1을 찍거나 부활하자마자 죽지 않기위해 남는 스포를 몰아주는게 전부인 스킬입니다.
2) 슈퍼아머가 없다
크루세이더에게는 버프용 스킬,공격용 스킬을 합치면 전캐릭중 가장 많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많은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수많은 스킬들 중 캐스팅스킬인 정의의 심판을 제외하고는 슈퍼아머 스킬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공참타
천이나 가죽을 끼는 원거리 캐릭터도 아닌 판금을 입고 적에게 다가가 싸우는 중근거리 캐릭터가 45제 캐스팅 지속스킬인 정의의 심판을 제외하고는(이 스킬도 문제가 많습니다 이건 아래에서 설명) 슈퍼아머 스킬이 단 하나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크루의 스킬들은 버프스킬은 당연하고 공격스킬들도 대부분 캐스팅이나 충전이 필요합니다.(디플렉트월도 캐스팅 영향을 받습니다!)
근접에서 스킬을 쓰는 배크의 특성상 잡몹들한테 톡 맞고 스킬들이 끊기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같은 프리스트 직업들의 기술들이 슈퍼아머로 떡칠되있는것과 크게 대비되는 부분입니다.
3) 데미지
배크의 스킬들은 버프가 있다는 전제하에서인지 고뎀수치가 상당히 낮습니다.
배크의 대표적인 딜링기라고 할수있는 참회의 망치입니다.
독공 2000 + 달계 + 아바타상의 + 참망 플티2 + TP5 + 에픽 참망TP보장을 한 참회의 망치의 고뎀수치가 40만입니다.
다른 스킬과 비교해보자면 버서커의 같은 40제 스킬은 '블러드소드'가 독공1500,달계,TP5 기준 40만대 입니다.
주력기인 참회의 망치의 데미지도 높은편이 아니며 기본기들의 상태는 처참합니다.
3) SP/TP
배크가 버림받는 가장 큰 이유이자 근본적인 이유로 위에서 말한대로 배크는 자신에게 버프를 걸고 싸운다는 전제로 데미지 측정이 되어있습니다.
때문에 버프 스킬들을 필수적으로 찍어야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버프인 지혜의 축복,여명의 축복,영광의 축복이 SP 2090(580+580+930)를 엄청나게 소모합니다.
이 때문에 배크는 대부분의 딜 스킬들을 완전히 버리고 그나마 쓸만한 스킬 몇몇개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캐릭도 버프나 패시브에 들어가는 SP가 있지않느냐!" 라고 말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 마스터렙이 정해져있어 SP를 크게 잡아먹지 않고 레벨당 효율이 좋습니다.
거기다 배크는 이외에도 수호의 은총,용기의 은총,빛의 복수,영혼의 희생 등의 배크용 패시브와 버프가 있지만 스포가 부족하여 대부분 버려집니다.
4)처참한 판금 마스터리의 상승량
마스터리 증가량이 가장 높은 상의와 가장 낮은 벨트 입니다.
설명은 사진의 수치로 대신하겠습니다.(...)
------------------------------------------------------------------------------------------------
3.배틀 크루 스킬 각각의 문제점
1) 순백의 칼날
배크의 가장 기본적인 공격 스킬입니다.
2각 패치로 명속성 저항 감소가 붙었지만 퍼센트로 깎기 때문에 효율이 낮습니다.
쿨이 짧고 의외로 Y축의 범위가 있지만 데미지가 정말 형편없어 버려지는 스킬입니다.
2) 승리의 창
크루가 가지고 있는 거의 유일하다시피한 유틸기 입니다.(유틸기답게 딜은 형편없습니다...)
하지만 나름 유틸기라고 준것 같은데 슈아몹은 고정시키지 못하고 지나가고 TP를 찍지 않으면 홀딩시간은 1초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3) 크로스 크래쉬
거의 모든 증뎀들이 복리가 된 지금에도 네오플에게 존재자체가 잊혀졌는지 단리로 남아있는 스킬입니다.(...)
반드시 무언가를 맞추어야 스택이 쌓이기때문에 맵에 아무것도 없을경우 스택을 쌓는것이 불가능하여 스택이 사라집니다.
(버그인지는 모르지만 십자가가 날아가는 느려지거나 빨라지거나 합니다)
크로스 크래쉬는 적을 타격하면 자신에게 버프를 검과 동시에 자신 아래에 십자가 모양의 장판의 잠시 생기고 그 위의 파티원들의 공격력을 약간 증가시켜 줍니다.
하지만 2각 패치 이후 버그로 장판의 크기가 엄청나게 작아져서 거의 없다시피한 옵션이 됬습니다.(스킬 자체가 잊혀진듯 합니다;)
4) 디플렉트 월
참회의 망치와 함께 배크의 주력기 입니다.
스킬 자체의 범위는 좁지만 '블러드 뱁티즘 6셋'을 맞추게 되면 준수한 범위기로 탈바꿈합니다.
이 자체는 큰 문제가 없지만 스킬 사용시 나오는 벽이 몹을 밀어내어 홀딩에서 빠져나가거나 이리저리 흩어져 버립니다.
스킬렙이 높아질수록 벽의 유지시간이 길어지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지속시간보다 쿨타임이 훨씬 빨라 맵에 여러개의 벽이 생기는데 벽이 많아질수록 몹이 이리저리 밀려나게 됩니다.
5) 플래쉬 글로브
크로니클이 없으면 구제의 여지조차 없는 스킬입니다.
빛나는 구체가 앞으로 천천히 전진하며 다단히트 데미지를 주는데 다단히트 간격이 길어 껍질벗기는 용도로도 쓰기 힘들고 범위도 작아 몇번 맞추기조차 힘듭니다.
6) 참회의 망지
배크의 상징인 참회의 망치입니다.
버프크루도 참회의 망치가 일정확률로 적을 우리편으로 만드는 '참회' 효과를 위해 마스터합니다.(하지만 이 참회 효과가 어느구간에서는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보이기에는 엄청나게 넓은 범위에 데미지를 주는것 같지만 자신의 몸 주위에는 판정이 아예 없습니다.
때문에 슈퍼아머 판정이 없는 크루가 몹들 사이에서 이 스킬을 쓰다가 '톡' 맞고 캔슬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게다가 충격파는 망치가 내려찍힌 장소에만 데미지를 입히기 때문에 데미지가 분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6) 정의의 심판
크루의 45제 스킬로 총합딜은 의외로 준수한 스킬입니다.
하지만 캐스팅 지속형 스킬이기 때문에 스킬을 사용하는동안 아무행동도 하지못하여 엄청난 딜로스가 생깁니다.
TP를 찍으면 다단히트 간격이 빨라지긴하지만 하프슈아만 있더라도 몹들이 범위에서 빠져나와 뛰어놉니다.
거기다 스킬렙이 올라가도 범위가 늘어나지 않기때문에 승천진과 비슷한(...)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7) 프레셔 월
디플렉트 월을 변화시킨 EX스킬로 디플렉트 월을 반대쪽에 하나 더 소환한후 전진시켜 벽끼리 충돌시켜 폭파시키는 스킬입니다.
의외로 괜찮은 데미지를 가지고있지만(물론 EX기치고는 약합니다) 벽이 이동하는 시간이 길어 고정된 몹이 아니면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무엇보다 EX스킬이기 때문에 SP를 많이 소모하여 찍기 힘든 기술입니다.
블러드 뱁티즘 9셋을 맞추면 의외로 괜찮은 쿨타임과 데미지를 가지고 잇습니다.
8) 플래쉬 스크랩
플래쉬 글로브를 변화시킨 EX스킬로 플래쉬 글로브보다 밝게 빛나는 구체를 소환합니다.
하지만 마찬가지로 크로니클이 없으면 쓸모없는 스킬입니다.
그나마 플래쉬 글로브 TP를 다 찍은것보다 빠르게 다단히트를 넣기때문에 껍질 벗기기용으로 1정도는 찍기도 합니다만 그 이외의 용도는 없다시피 합니다.
9) 디바인 플래쉬
이 스킬이 왜 배틀크루 스킬 항목에 있나 의아한 분들이 있으실텐데 이 스킬은 조건이 갖추어진다면 상당한 딜을 낼수있습니다.
보통 버프갱신용으로 찍는 스킬이지만 설명에 보면 파티원 사용시 데미지 증가율과 카운터 적중시 데미지 증가율이 있습니다.
이 두 조건을 둘다 만족시키면 상당한 데미지를 낼수있지만 솔로 플레이시에는 이 조건을 만족시키는건 불가능하고 파티원이 적근처에서 싸우는 캐릭이 아닐경우에도 사용하는것이 불가능합니다.
10) 홀리 생츄어리
홀리 생츄어리는 장판위에 파티원이 많을수록 힐량과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힐링스킬로서는 최고지만 딜링 스킬로서는 디바인 플래쉬처럼 솔플시 제대로 활용하기 힘든 스킬이고 파티플시에도 장판위에서 파티원들이 모두 뭉쳐있는상태는 나오기 힘들어 제대로 된 데미지를 뽑아내기 힘듭니다.
11) 썬더 해머 : 유피테르
2각이 처음 공개될 당시 엄청나게 각광받았던 뿅망치입니다.
간지폭풍에 명속성 저항 감소도 있고 휘두르는 범위도 상당하기 때문에 엄청난 임펙트를 줬던 스킬이지만 현재로서는 대부분 1을 찍고 마는 스킬입니다.
그 이유는 세가지가 있습니다.
1.휘두르는 데미지가 약하고 크루 자체의 공속도 느리다.
2.데미지 증가율이 엄청나게 낮고 레벨당 스킬 데미지 증가율도 심각하게 미미하다.(레벨당 0.5%)
3.이 미미한 증가량조차 모든 스킬 적용이 아닌 순백의 칼날,승리의창,참회의 망치,정의의 심판 4가지 스킬에 한정되있다.
(실질적인 딜링 상승은 참망과 정심뿐)
하지만 이 스킬조차 매지컬 대격변만 있으면 메인 딜링 스킬로 탈바꿈합니다
12) 디바인 퍼니쉬먼트
홀리오더의 2차 각성기 입니다.
하늘로 올라가 날개를 펼치고 일정지역에 레이저를 폭격하는 스킬입니다.
등장할 당시부터 멋진 이펙트에 비해 너무 잉여로운게 아니냐 라는 말이 많았지만 큰 변경없이 그대로 나왔습니다...
범위가 꽤 넓은만큼 집탄율은 좋지않고 시전시간이 엄청나게 길기때문에 DPS에서 극악의 효율을 보여주는 스킬입니다.
때문에 대부분 중간단계를 캔슬하고 바로 대부분의 데미지가 몰려있는 피니쉬로 넘어가 사용합니다.
이마저도 이계나 고던에서 강력한 한방이 필요한 구간이 아니면 사용하지 않습니다.
13) 영혼의 희생
정말 존재이유가 궁금한 스킬입니다;
체력과 정신력을 감소시키는 대신 힘과 지능을 증가시키고 크루세이더가 사망하면 파티원의 HP와 MP를 회복시키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정신력이 내려가면 버프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찍으면 결과적으로 오히려 데미지가 감소합니다.(...)
거기에 HP회복량이 슬로우힐의 1초당 회복량보다 낮습니다.(.....)
간단하게 SP 600을 제물로 바쳐 캐스팅속도와 적중율을 12% 증가시키는 스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4.배틀 크루 전용무기의 부재
모든 직업들이 하나쯤은 자신에게 특화된 에픽이 있기마련이지만 배크에게 특화된 옵션을 가진 에픽무기가 단 한개도 없습니다.
크루세이더의 무기인 십자가 에서도 유일하게 배크가 쓸만한 "저주받은 십자가 : 토루아"가 있지만 배크 관련 옵션은 하나도 없고 저주시 40% 추뎀 효과를 가지고 잇습니다.
이외에 같은 마법무기군에 있는 염주에 "우요의 황금염주"가 있는데 우요염주의 경우는 옵션이 안좋아 리버 대신 쓸수있는정도의 에픽정도 밖에 되지않습니다.(이마저도 리버의 높은 크리율을 더 높게쳐줘 리버를 쓰는 사람도 있습니다)
거기에 에픽만이 아닌 몇안되는 공격적인 옵션이 붙은 레전더리 십자가인 "빅 고스트의 데모닉 그레이스" 또한 명속성을 강화시키는 배크와는 상반되는 암속성 추뎀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별때문에 대부분의 배크 유저들의 무기는 리버레이션 무기로 반강제됩니다.
----------------------------------------------------------------------------------------------------------
처음에는 간단한 글을 쓰려고했는데 역시 글이라는건 쓰다보면 엄청나게 길어지는군요...
좀 더 자세하게 정리하고 싶었지만 내일 오전에 시험이 있어 준비를 해야되다보니 마음이 급해져 마무리가 좀 허술하게 되버렸습니다ㅠ
배크도 언젠가는 다른 캐릭들처럼 네오플의 관심을 받아 제대로 된 한명의 딜러로써 파티에 참가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IP보기클릭).***.***
저도 예전에 배크에 대해서 여러가지 글을 쓰다가 그만 뒀는데요 가끔 배틀 크루에 대해 정말 부정적으로 보시는분들이 계십니다. 이분들은 배크가 "버프도 좋은면서 딜까지 하려고하는 날먹" 이라고 생각하십니다.(공대원으로부터 이 소리를 듣고 좀 충격먹었습니다;) 이것이 정말 크고, 배크 자체의 인식이 너무 죽어있습니다. 관심을 가질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너무 많아요
(IP보기클릭).***.***
저말을 하신분이 친한 공대원이라 충격이 꽤나 컸었습니다 ㅠ 옛날에 루리웹에서도 배크가 잠깐 화제가 되었을때 비슷한 글을 몇번봤는데 배크 상향을 요구하는 유저들이 원하는바를 잘못 이해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IP보기클릭).***.***
저도 예전에 배크에 대해서 여러가지 글을 쓰다가 그만 뒀는데요 가끔 배틀 크루에 대해 정말 부정적으로 보시는분들이 계십니다. 이분들은 배크가 "버프도 좋은면서 딜까지 하려고하는 날먹" 이라고 생각하십니다.(공대원으로부터 이 소리를 듣고 좀 충격먹었습니다;) 이것이 정말 크고, 배크 자체의 인식이 너무 죽어있습니다. 관심을 가질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너무 많아요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