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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드] 레이드에 트롤링 유저가 많은건 유저 잘못 아닌가요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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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숙련도는 숙련도인데 지금 진고던 -> 일톤과정의 계단이 정상이 아니라는건 만인이 공감하는 부분이죠. 이 부분에 대한 해결도 없는데 숙련도 모자란건 유저책임이다 라고 하는건 문제가 있지 않나요. 예전부터 누누히 말하는거지만 던파가 정말 레이드란 개념을 만들고 싶었다면 던전 자쳬를 총합적으로 체계적인 단계를 밟도록 했어야 합니다. 지금 그게 아니라서 문제죠.
15.10.08 1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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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ght User.//공략을 모르면 못깨는건 당연한거구요 공략을 "인터넷으로 찾아봐야만" 알 수 있다는게 잘못 만들었다는 겁니다. 유저가 트라이를 통해서 경험을 하는 과정을 게임상에 넣어둬야지 인터넷 공략으로 보는건 게임 컨텐츠가 아니죠;
15.10.08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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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네오플탓이라고 한적있나요?
15.10.08 1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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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냐면 네오플이 잘못 만들어서요.
15.10.08 1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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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네오플탓이라고 한적있나요?
15.10.08 1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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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유저가 인터넷으로 다 공략을 찾아보고 와야지만 클리어 할 수 있는 컨텐츠는 잘못만든겁니다; 게임 내에서 유저가 경험을 통해 습득하거나 확인을 할 수 있어야겠죠.
15.10.08 1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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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첫 경험을 왜 하필 20명이 입장료 주고 들어오는 던젼에서 하는건가요 | 15.10.08 14: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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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냐면 네오플이 잘못 만들어서요. | 15.10.08 14: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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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톤. | 15.10.08 14: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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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경험을 하라고 만든 게 일톤이죠 | 15.10.08 14: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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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잘못만들었다는거같은데... | 15.10.08 14: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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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을 모르면 못깨는게 잘못만든거라뇨? 그럼 공략모르고 걍 패면 깨는던전을 최종컨탠츠로 만들어요? | 15.10.08 14: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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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톤 몇회클리어 해야 레이드를 뚫어주는것도 아니고... | 15.10.08 14: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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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마 요새는 스펙들이 쩔어지셔서 리어카도 많이 다니긴 하지만.. 일톤도 숙련만 찾으니까 문제죠. 에픽퀘로 1회 경험은 할수있다지만 이계처럼 튜토리얼 넣어주던가.. | 15.10.08 14: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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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딪치면서 공략 하나하나 알아가게 할수도 있죠 지금 레이드는 부딪치는 순간 하루치 날아가게 되있습니다 | 15.10.08 14: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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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애초에 공략 안보고 하는 레이드가 어디있나요. 어떤 게임을 해도 공략은 보는게 기본중의 기본입니다 이 세상의 모든 게임이 다 잘못만들었다는건가요? 애초에 레이드라는거 자체가 아 하면 어! 하고 쉽게쉽게 플레이 하라고 만든 라이트유저용 콘텐츠가 아닙니다. | 15.10.08 14: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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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이 모든것의 문제는 저지 / 토벌에 제한 시간이 있다는거지만. 그거만 없애도 충분히 이런 잡음 다 사라집니다. | 15.10.08 14: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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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ght User.//공략을 모르면 못깨는건 당연한거구요 공략을 "인터넷으로 찾아봐야만" 알 수 있다는게 잘못 만들었다는 겁니다. 유저가 트라이를 통해서 경험을 하는 과정을 게임상에 넣어둬야지 인터넷 공략으로 보는건 게임 컨텐츠가 아니죠; | 15.10.08 14: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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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익히고 오게 할거면 최소 일톤 5회클리어 해야 열어주게 하던지... | 15.10.08 14: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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굳이 게임사측에서 공략을 알려줄필요가 있나요? 지금 레이드가 오래되서 인터넷에 공략이 알려진 상태라서 인터넷에 공략이 떠도는거지. 게임에서까지 최종컨탠츠를 지금 이계처럼 튜토리얼까지 넣어주면서 공략을 하나하나 차근알려줘야된다고 생각하시는지? | 15.10.08 14: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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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을 알려달란게 아니라 게임 내에서 직관적으로 공략을 알수있게 해달란거죠 | 15.10.08 14: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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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게임이 다 유저들이 파악하고 정리해서 인터넷에 올리고 퍼져서 알려지는 거 아니었나요 | 15.10.08 14: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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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보편적으로 레이드 시스템 채용한 와우조차 레이드 공략 듀토리얼 같은거 없었다죠... | 15.10.08 14: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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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한 제가 해본 게임에선 레이드에서 직관적으로 패턴을 알게 되던 게임은 없었는데요.. 블소를 할 때도 저게 그로기인지 광역기인지 몇번 죽어봐도 몰랐고 테라 할 때도 저걸 막아야되는지 피해야되는지 심지어 와우에서 라이올리스를 잡을 때도 공략보고 잡았는데 | 15.10.08 14: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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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숙련도는 숙련도인데 지금 진고던 -> 일톤과정의 계단이 정상이 아니라는건 만인이 공감하는 부분이죠. 이 부분에 대한 해결도 없는데 숙련도 모자란건 유저책임이다 라고 하는건 문제가 있지 않나요. 예전부터 누누히 말하는거지만 던파가 정말 레이드란 개념을 만들고 싶었다면 던전 자쳬를 총합적으로 체계적인 단계를 밟도록 했어야 합니다. 지금 그게 아니라서 문제죠.
15.10.08 1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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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고던 일톤 계단은 스펙문제지 숙련 문제가 아니죠. 일톤도 공략 안보고 해딩하면 화나는데 레이드에서 공략 안보고 헤딩하는 상황 | 15.10.08 14: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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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픽풀셋 둘둘 말고 와서 나는 템이 짱세니까 될꺼야 라고 하는 개념머리 없는 인간들이 있는것도 사실이고......체계적으로 밟고 싶은데 일톤에서 막히는 사람도 있고.......뭐 솔직히 말하면 저는 체계적이지 못한게 더 큰 문제라고 보긴 하는데 클레이아즈님 말씀도 아예 틀린건 아니라고 봅니다. | 15.10.08 14: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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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이계도 공략모르고 오면 뭐라고 하시는분들 태반인데... 레이드도 이와 마찬가지라고 봄
15.10.08 1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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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드 초기만 하더라도 동영상 보고서 공략연습하신담에 오시는분들 많았는데, 요즘은 그냥 레이드 좋다는 케릭들 키워서 일단 보내고보자 하는 분들이 많은것 또한 사실이니까요 | 15.10.08 14: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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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공략도 안찾아보고 자기캐릭 이해도도 떨어지는 사람이 최종던전에 갈수있는것부터가 이해가 안됩니다 하다못해 일톤 일정횟수 클리어해야 레이드갈수있게라도 해야지 이건 무슨
15.10.08 1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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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이드 있는 게임중에 극초창기 빼고는 공략 안찾아보고 가는 게임 없는데요
15.10.08 2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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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토니움 250개 정도 모을 만큼 돌았는데, 아직도 토벌단계 상세 진행을 잘 모르는..
15.10.09 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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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 보니 와우 첫번째 확장팩인 불성때 생각나네... 불뱀제단이라는 고난이도 레이드가 있었는대, 내가 처음 갈당시는 불뱀제단 다음다음(검사였나?) 레이드가 나온상태여서 불뱀제단은 중간 레이드였음. 근대 그때까지만 해도 난 레이드 공략 줄줄 보고 이해가 안가는건 영상보고 이런식으로 몇일동안 짬내서 공부하고 그뒤에 막공으로 처음 갔고, 깸. 상당히 즐거웠음. 근대 불타는성전 끝나가는 시기가 올때 다시 불뱀제단을 갔는대, 아무래도 두명이 완전 트롤인거임. 그래서 공략도 안보고 왔냐? 이런식으로 사람들이 마구 헐뜯으니 하는소리가 "아니 게임을 공략보고 와야해요?" "마치 공략 안보면 사람 취급도 안하시네요들?" 였음. 사람들이 완전 황당. 게임하면서 가장 황당했던 사건들중 하나가 저 두사람이였을거임. 마치 나머지 23명이 잘못됬다는듯 당당하게 말하는대 너무 오래전 이야기라 어떻게 됬는지는 까먹었지만 사람 생각하는게 정말 저렇게 다르구나 라는 인상을 받음. 와우의 경우 불성 다음 확장팩인 얼음왕관 중간부터는 10인모드 25인모드로 난이도를 나눠 10인모드에선 간단한 패턴과 그에 따른 대처법을 배우고 딜은 널널하게 디자인되서 뚜둘겨 패고 끝내고, 25인은 빡시게 딜해야 깰수 있게 하고 패턴도 빠삭하게 하도록 디자인했는대, 던파도 이런식으로 난이도를 지금보다 훨씬 쉽게, 유물수준으로 깰수있는 레이드모드를 만들어서 패턴좀 알게 하고 아프진 않고 이런식으로 배우면서 갈수있게 해야하지 않나 싶음. 일톤은 솔까 레이드스펙이나 일톤스펙이나... 레이드만 다니는 사람은 모르겠지만 요즘 일톤은 레이드보다 파티들어가기 더 힘듬. 직업마다 틀리지만 일톤갈려면 레이드스팩맞춰야 갈수있는 직업도 존재하는게 일톤임. 초보자가 계념을 알고 가게만드는곳이 아니라 그냥 하나의 고난이도 컨탠츠라는 느낌.
15.10.09 1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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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2005.08.10 (온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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