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던전엔파이터 프레이서버에서 여자 스트라이커를 키우고 있는 한 유저입니다.
오늘 쓰게된 이유는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던전앤파이터의 잠수함 패치에 관련하여 작성하여 봅니다.
1. 잠수함 패치란?
일반적으로 게임, 프로그램 등은 업데이트가되면 어떠한 사항이 바뀌거나 수정되었다는 것을 공지하지만 잠수함 패치는 게임 홈페이지 상에서 업데이트된 사항을 공지하지 않고 업데이트가 됨을 뜻한다.
출처 : http://kin.naver.com/openkr/detail.nhn?docId=160626
2. 잠수함 패치를 왜 하는가?
던파의 경우 무수한 잠수함 패치를 해왔었습니다.
가장 큰 예로 예전부터 인기를 끌었던 변신이벤트. 케릭터가 재료를 모아가면 변신을 할수있는 퀘스트템을 모으는 이벤트 이 퀘스트를 모으는 이벤트시 가장 인기있는 구간은 하늘성의 용인의 탑입니다. 몹 개채수가 많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인기있는편이지요. 하지만 잠깐의 서버 점검 후 드랍율은 급감하게됩니다. 던전앤파이터 공식홈에는 기재가 되지 않지만 체감 드랍율은 떨어지게 되지요. 이런식으로 회사에서 볼때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큰 문제가 없는 한 잠수함 패치를 꾸준히 하였습니다.
3. 잠수함 패치가 안좋은 이유.
잘못된 버그와 핵사용등은 당연히 패치를 하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패치를 해야 한다면 정확하게 유저들에게 어떤부분이 안좋아 졌고 이에따른 패치를 진행하겠습니다. 라고 올리는게 기본 상식입니다. 하지만 잠수함 패치는 유저에게 불리한 조건이 개선되는 방향보다는 유저에게 이익이 돌아가고 있는 부분이 체감하지 못할정도로 조금씩 야금야금 패치가되거나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강화 확률 조정이라던가 드랍율등등) 유저들은 커뮤니티에 올라오게 되는 후기들을 보면 뛰어들게되며 이미 패치가되 유저들이 오히려 피해를 보는 경우가 생기는 것처럼 되기 때문이지요.
주저리 주저리 말이 많았지만 오늘의 가장 핵심인 잠수함패치중 방어력이 꾸준히 상승한 패치를 알아보겠습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저는 생각보다 던파에 정이 많은 편이라 06년도 부터 시작해서 꾸준히 해왔습니다. 상당히 많은 시간도 할애를 했고 아프리카 던파 방송도 할정도로 많이 좋아했고 즐겼죠. 요즘의 던파 행실에 대해 많이 안타까운 시각이 듭니다. 이벤트나 자극적인 내용들로 만 가득차있는 게임창을 보면 과거에 어디에 매달렸는지조차 알수 없게 만듭니다. 그렇게 매달렸던 스펙업
현제 제 케릭터 입니다.
길드가 1렙인 제케릭터입니다. 어디가서 꿀릴스펙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결투장을 좋아하는것도 아니고 싸우자를 좋아하는것도 아닌 순수 사냥을 즐기는 유저다보니 사냥터와 스킬 또 몬스터 패턴과 딜적인 부분에 민감한게 사실입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딜적인 부분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현제 고정데미지와 퍼센트 데미지라는 시스템에 의해서 상대적으로 방어력 패치가 있었습니다.
12월 20일 여귀검사의 등장속에 던전 변경 사항이 있었습니다.
이때당시에 유저들의 반응은 퍼뎀케의 상대적 상향과 고뎀케의 상대적 하향으로 인하여 어느정도 밸런스가 맞춰지겠구나라는 긍정의 방향으로 바라보았습니다.
하지만
이때 이후로 지속적으로 방어력이 올라갑니다.
짧게는 3주 길게는 1달의 텀을두고 현제 12월 20일 이후로 총 10퍼센트에 달하는 딜 감소가 있게됩니다.
방어력 패치 이전에 스펙과 딜입니다.
오히려 지금보다 힘은 약 180 속강은 4가 떨어지는 스펙이었습니다. 방어력 10퍼가 깍이기 전의 딜력입니다.
제가 자주다니는 루리웹 던파 게시판에 올린 글입니다.
12월 20일 방어력 +10% 피맥 -10% 패치를 하고난 이후 약 3주정도 뒤의 일입니다.
저는 진고던을 카르텔 사령부만 갑니다 스커라는 장점이 있죠. 1:1에 특화 되어있다. 거기에 권투글러브 옵션이 너무 좋아보여서 어떻게서든 먹겠다라는 일념하에 시돌을 열심히 모으고 있었습니다.
이떄 당시 반응은 사람들은 잘 모르겠다라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렇게 적응하고 지내던 시절 13년 2월 8일 한번더 체감을 하여 느끼고 던파 조선 팁게시판에 글을 올리게됩니다. 여전히 다른 유저분들은 느끼지 못하고 계십니다.
왜냐면 딜 적인 부분이 케릭터의 세팅과 강화의 수등에 맞춰서 감소폭이 서로 다르기 떄문입니다
처음 느꼇던 방어력 잠수패치에서 딜 감소는 약 4% 입니다. 힘이 2000이 넘기 시작했다는건
케릭터 장비자체에 차힘작이 들어가기 시작했다함으로 이해하시는게 편하실껍니다. 현제는 유물의 상향으로 2000의 힘이 차힘작이 없어도 근접은 가능하나 진고던 초창기 진입장벽을 생각해보면 어느정도 헤비유저들이 딜력에 4%가 감소했다고하면 이얼마나 깜짝 놀랄만한 일인가요.
그리고 대망의 3월 7일 또한번의 방어력 패치를 하게 됩니다.
3월 에 들어와서 전 진 카르텔 사령부 공략을준비 하느라 영상을 여러개를 찍기 시작합니다.
위에 KMplayer 는 파일 이름이 보이는데 던파 동영상 캡처를 이용할시 해당 날짜와 시간이 찍히게 됩니다. 고농축 힘 비약과 5렙 강권 스위칭 디아블로 3셋 풀 스탬피드등 나름 할수있는 버프를 넣은 직후 카운터 사로킥입니다. 스펙은 제일 처음과 같이 힘 2201의 힘입니다. 속강 또한 4가 올라 119인 상태입니다.
방어력 10퍼 피맥10퍼 (이하 방10피10) 패치를 하고 나서 그간의 스펙업과 방어력 10퍼를 계산한 데미지라고 생각되십니까.?
동 스펙이라고 가정해서 360 -> 318 단순 계산기로만 뚜드려도 비율이 88% 뿐이 되지 않습니다.
10%의 비율이 계산식이 어떻게 돌아가는 건지도 모르겟지만... 계속 적응 하고 적응 했습니다.
하지만 3월 7일 결국 던파에서 한번더 손을 대게 됩니다.
2일만에 데미지가 318 -> 307이 되었습니다.
동일 스펙이라고 생각하시겠지만 그건 무슨... 자세히 보시면 3월 6일의 경우엔 언더풋 모험단이구요
3월 8일의 경우엔 노이어페라 모험단입니다. 그렇죠 힘이 15가 올랐습니다.
그런데 딜은? 96% 네 또다시 4%가.. 줄었네요...
보십시다.. 총 감소율이... 지금.... 아... 여러분들 몽롱 칭호 시세가 얼마라고 생각하십니까. 못해도 전섭에 1억내외에서 꾸준히 상승하고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1억을 투자해서 데미지 올리려는 노력을 하고 나서 사냥을 해보면 3일만에 데미지가 까이게 됩니다. 이게 왠걸???
투자해놓고 2달 쉬다오면 투자하기 전이랑 딜이 똑같다니??
제케릭의 경우만 그렇다고 생각하실수도 있고 진 : 카르텔 사령부의 방어력 및 속성 저항이 조절 된게 아니냐라고 생각하실수 있어 몇가지 자료를 더 준비 해 보았습니다.
자료 1.
위의 두사진은 던파조선의 남귀검사 게시판의 웨펀 (永峻) 님 이십니다.
친절하게 자료를 요청하자 작성해 주셨습니다.
일부러 날짜 를 포함하여 올렸습니다.
리버레이션 대검이라 추뎀제외 계산 340 -> 327 약 96%
혹시나 스펙이나 도핑부분의 변화가 느껴지실까해서 동영상 링크도 함께 준비했습니다.
위의 사진들은 동영상을 그대로 캡쳐한 스샷입니다.
출처 : http://df.gamechosun.co.kr/board/view.php?bid=job1#=105384&page=3
자료 2.
위의 사진은 던파 조선 여자격투가 게시판의 lightscar 님의 진 비명굴 스크린샷입니다.
동일하게 218 -> 209 95.8% 의 데미지 변동입니다.
자료 3.
마지막으로 조금더 정확한 자료를 위하여 던파조선 남귀검사 게시판에 이계뉴비 님꼐서 올려주신 실험내용입니다.
내용은 제가 수정이 아닌 그대로 인용해왔음을 명시합니다.
전에 상태이상 방어력 계산법을 알아내기위해서
그란디네 1번방 마그마슬라임을 계속 조지던때가 있었습니다.
위 표는 기본 힘1500 지능1000 상태에서 하급,중급,상급,최상급 힘&지능의비약을 도핑하며 블리딩 데미지 변화를 적은 것이다.
아무것도 도핑하지 않은 힘 1500, 지능 1000 상태에서의 블리딩데미지는 1250
최상급 힘&지능을 도핑하여 힘 1625, 지능 1125 상태에서의 블리딩데미지는 1354이다.
위 글은 1월10일 목요일 패치전에 구해놓았던 자료입니다.
이 그림은 1월 10일 패치후에 방어력이 변하여 다시 구한 출혈데미지 자료입니다.
이 둘을 비교해보면
1월 10일 패치전 100% 들어가던 데미지가
1월 10일 패치후 98% 정도로 들어가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저당시에는 29레벨 도마스터리로 진행하였고
마스터리 표기 출혈데미지는 414 였습니다.
원래 4140 정도인데 마지막자리 숫자가 표기되지않았죠.
******
저때는 저정도야 뭐 하면서 넘어갔는데
팁게 초속의꺽기님이 올리신 방어력 잠수함패치 관련 글을 읽고는
3월9일 현재 방어력을 다시 한번 체크해봤습니다.
28레벨 도마스터리. 언제 패치되었는지 누락없이 표기가 잘되어있네요.
마방 슬라임과 일반슬라임 출혈데미지입니다.
전부 참철x인 상태에서 출혈을 걸었습니다.
◆방어력변화◆
1월10일 패치전. 실제 틱당 데미지 = 1250
힘1500,지1000, 틱당 690의 마스터리표기 블리딩데미지 (4140/6=690)
(1500+1000+500)/250 * 690 = 8280
1250/8280 = 약 0.151 >> 약 0.849의 상태이상 방어력.
1월10일 패치후. 실제 틱당 데미지 = 1224
(1500+1000+500)/250 * 690 = 8280
1224/8280 = 약 0.148 >> 약 0.852 의 상태이상 방어력.
패치전 151만큼 들어가던 딜이 148로 들어가게 됩니다. (앞뎀한정)
이건 2%정도 딜을 손해보게됩니다.
3월 9일 현재. 금주 목요일 패치후. 실제 틱당 데미지 = 1507
힘2363, 지1231, 틱당 667의 마스터리 표기 블리딩데미지 (4001/6=666.8)
(2363+1231+500)/250 * 667 = 10920
1507 / 10920 = 0.138 >> 0.862 의 상태이상 방어력.
1월 10일 패치전 0.151과
3월 9일 현재 0.138을 비교해보면
91.4% 정도의 데미지가 들어가게됩니다.....
=====================
상태이상 방어력 말고 일반 방어력으로 환산후 계산해보면
1.10 패치전 방어력 78583 >> 방어력(%) 0.82214, 0.17786
1.10 패치후 방어력 80865 >> 방어력(%) 0.82629, 0.17371
3.09 오늘 방어력 89188 >> 방어력(%) 0.83991, 0.16009
16009 / 17786 해보면 1월10일 패치전과 비교해서 90%정도의 딜이 나오게됩니다.
* 상태이상 방어력을 A 라고하면
(A/(1-A)*17000) - 17000 이 일반 고정방어력이 됩니다. (물,마방 같은몹일경우)
중간중간 꾸준한 잠수함 패치로 방어력이 조금씩 증가하여
현재는 12월 20일 방어력10%증가 HP 10%감소 패치후 와 비교하여
(12월 20일부터 1월10일 패치전까지 추가적인 방어력 잠수함 패치가 없다고 가정합니다)
거의 8~10%정도의 딜감소가 되게 되었는데
이런 밸런싱이 사전 예고가 되었던건지 모르겠네요...
밑에 작성한 글은 던파 조선에 작성한 글입니다.
루리웹 분들께도 알려드리는게 맞다고 생각하여 이렇게 올립니다.
던통에 기재해주실 기자단분은 찾고 있습니다.
기자단 분이계신다면 몇가지 말씀후에 자료를 좀더 정확하게 정리하여 게시글을 다시 쓸 예정입니다.
진 : 카르텔 사령부를 도는 스커인데 단타기에 매번 자신의 딜을 확인 할수있습니다. |
이건 제가 자료를 모을 때 사용햇던 글입니다.
p.s.3. 던통에 올려놓았습니다 ㄱㄱ싕! http://blog.naver.com/dhrcjs14/130162392913" target="_blank">http://report.df.nexon.com/24443/4/http://blog.naver.com/dhrcjs14/130162392913
(IP보기클릭).***.***
와 이새끼들 ㅋㅋㅋ 이건 고의적이라고 볼수밖에 없네요 확 깎은게 아니라 야금야금 깎아서 마치 찬물에 넣어놓고 끓여서 죽이듯이 못느끼게 하려고 했음
(IP보기클릭).***.***
고뎀이 강세라는 분위기가 강했긴했지만. 눈에띄게 패치하면 불만을 살까봐 이런건가요.. 패치때마다 조금씩 야금야금 몇퍼씩 방어력을 올리다니; 눈치못채게=.-
(IP보기클릭).***.***
근데 고댐캐도 마찬가지인게, 제 런처도 블로그를 하면서 해골기사글러브 리뷰를 할때 대미지 실험을 한 게 있는데, 최근에 9셋이 달성되면서 다시 대미지 실험을 했는데 대미지가 예전만 못하더라고요. 뭐지 내가 템을 잘못꼈나 버프를 잘못걸었나 생각했는데 야금야금 방어력을 올렸나보군요 ㅡ.ㅡ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고뎀이 강세라는 분위기가 강했긴했지만. 눈에띄게 패치하면 불만을 살까봐 이런건가요.. 패치때마다 조금씩 야금야금 몇퍼씩 방어력을 올리다니; 눈치못채게=.-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와 이새끼들 ㅋㅋㅋ 이건 고의적이라고 볼수밖에 없네요 확 깎은게 아니라 야금야금 깎아서 마치 찬물에 넣어놓고 끓여서 죽이듯이 못느끼게 하려고 했음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근데 고댐캐도 마찬가지인게, 제 런처도 블로그를 하면서 해골기사글러브 리뷰를 할때 대미지 실험을 한 게 있는데, 최근에 9셋이 달성되면서 다시 대미지 실험을 했는데 대미지가 예전만 못하더라고요. 뭐지 내가 템을 잘못꼈나 버프를 잘못걸었나 생각했는데 야금야금 방어력을 올렸나보군요 ㅡ.ㅡ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