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라드기자단 지저분한년입니다
오늘은 발키리의 변화에 대해 글을 써볼까 합니다
일단 실험에 사용된 스펙입니다
속강은 13입니다
상당히 낮죠?
퍼섭이다보니 기본으로 지급되는 70제 장비를 입고 찍었습니다
그러다보니 본섭과 비슷한 대미지는 낼수 없고
대신 대미지에는 전혀 변화가없는 닐스나이핑의 한발 대미지를 기준으로
각자 대미지를 어림짐작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이 글은 제너럴에관련된 얘기는 안할 예정이니 발키리에 관심 있으신분들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그렇기때문에 제너럴 발키리 공통이라 할지라도 발키리 기준에서만 얘기하겠습니다
각 스킬의 대미지 비교를위한 스킬인 닐스나이핑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닐 스나이핑(공통) | Z키를 누르는 경우 반자동으로 남은 총알을 모두 난사한다. Z키 입력을 지속하는 동안, 조준원을 이동할 수 없다. |
결투장에서 사용할 수 없다. | |
닐 스나이핑(발키리) | 선행 스킬인 C4 원격 조작이 삭제 |
대미지에 변화는 없고
z키 입력으로 반자동 발사라는 특수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발당 고정대미지 약 8만입니다
이것은 다른스킬과 비교하는 자료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닐스는 엄청나게 상향을 먹은 스킬입니다
어떤면에서 상향을 먹었는지 알아볼까요?
보시다시피 닐스 전탄을 순식간에 발사합니다
비록 한방에 쏘는건 아니기때문에 방어패턴이있는 검은대지 2번,4번방에서는 효과가 없겠지만
이 두곳을 제외한 나머지 던전에서는 정말 엄청난 상향을 먹었습니다
하지만 크로니클을 모았을때 기준이지, 닐스관련 크로니클을 모으지 않았다면 반자동발사기능이 아무리 좋아도 절대 쓸일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자동기능에 의해 큰 상향을 받은건 녹기 -> 일격 스위칭때만입니다
이유는 후에 나오는 여러가지 스킬때문인데, 이것은 나중에 설명할 다른 스킬들을 보시면 알게 되실겁니다
철갑탄(공통) | 철갑탄의 관통 수치 20% 증가 |
철갑탄의 탄수가 증가한다. |
철갑탄
원래부터 대미지가 상당히 좋았기에 탄수만 늘어났음에도 엄청난 상향을 먹은 스킬입니다.....만
후에 언급될 스킬때문에 발키리에게는 오히려 이전보다 찍을 이유가 없는 스킬이 되어버렸습니다
심지어 물공발키리조차도요.
뭐 정확히는 찍을 이유가 아예 없는건 아니지만 예전보다 줄었다고 보면 되겠군요
왜냐하면 철갑탄의 용도는 대부분 잡몹처리인데, 잡몹처리에 훨씬 좋은 스킬이 추가되었기 때문이죠
크게 상향먹은점이 없는 버스터샷. 기본성능 자체는 좋았고, 버그픽스를 했기때문에 다시 좋아진 한방스킬입니다.
스핏에게 높은 퍼댐의 한방기를 꼽으라면 당연히 버스터 샷을 얘기하는데, 이때문에 고퍼댐 스킬이 필요한분들은 여전히 찍을듯 합니다
플래시 마인(공통) | Z축 인식 범위가 2배로 증가합니다.(※ 나이아스에 반응함.) |
장전식 스킬로 변경 시전시 1발을 설치하며 남은 발수가 표기된다. 남은 발수가 표기된 상태에서는 C4 원격 조작 스킬과는 달리, 별도의 시간 제한은 없음(탄 버프, 유탄과 같음) 마지막 발을 설치시, 좌측의 UI는 0발로 표기(C4 원격 조작과 같음) 0발 표기 상태에서 스킬 재입력시 모든 플래시 마인이 자폭하고, 쿨타임이 적용(플라잉 C4와 같음.) 개개의 플래시 마인은 자체적인 쿨타임을 가지고 있으며, 이 시간이 지나면 폭발함 |
|
플래시 마인의 마나 소모가 100% 증가 | |
플래시 마인의 쿨타임이 5초에서 8초로 증가 | |
|
|
플래시 마인(발키리) | 최대 설치 개수 제한 추가 : 2개 |
설명상으로는 약간 이해가 힘들수 있는데
M-61마인과 c4의 혼합이라 생각하면 이해가 편합니다
기본적으로 마인 2개까지 설치를 할수 있는데, 2개 설치후 다시 마인을 쓸경우 M-61마인처럼 폭발합니다
즉 편의성이 좋아졌는데요, 문제는 찍을일이 없습니다.
원래부터 대미지가 좋은 스킬은 아니었기때문에 사실 편의성을 개선해도 별로 좋다고 느끼지는 못하겟네요
크로스모어(발키리) | 기존에 비해 공격력이 20% 증가한다. |
사실 설명할것도없는 아주 간단한 상향
사실 패치가 그대로 넘어오면 더이상 크로스모어 안써도되요
물공이라도말이죠.
C4 원격조작(발키리) | 플라잉 C4처럼 제한 시간이 지나거나 몬스터가 죽는 경우, 자동으로 폭발한다. |
스킬의 사정거리가 50% 증가한다 | |
기본 공격을 캔슬하여 사용할 수 있다. | |
전체 폭탄 설치 제한수가 증가 : 5->7 (단, 1인당 설치 제한수는 3개로 유지) | |
물리 방어력 감소 효과가 33% 증가 | |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33% 증가 | |
공격 속도 감소 효과가 33% 증가 |
대미지는 둘째치고 각종 효과때문에 찍어줘야하는 스킬인 c4. 발키리를 병기류 특화컨셉으로 잡아서그런지 예전보다 대폭 상향했습니다
제너럴이 4개까지 c4를 설치하는걸로 아는데 (직접 해보지않고 패치내용만 봤기에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틀리다면 죄송) 3개만 설치해도 4개설치와 같은 효과를 받게 됬습니다
몹 한마리 기준으로는 똑같겠지만, 두마리 이상일때는 더 유리해졌다고 볼수 있습니다
게다가 7발로 증가했기때문에 몰려있는적에게 댐딜용으로 쓸수도 있습니다.. 라고는 하지만 역시 댐딜용으로 절대 쓸일 없습니다
디버프용으로 쓰시면 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짤려서 나오네요.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어느정도 상향은 됬지만 용법은 달라지지않은 플라잉 c4입니다
애초에 디버프용으로 쓰기에는 c4가 더 좋으니 결국 대미지 딜링용으로 쓰게되고
현재의 본섭과 똑같이 몹이 여러마리가있을때 순삭하는 용도로 쓰입니다
사실 1발 늘어난건 별로 상향이라 느끼지는 못하겠네요
그래도 대미지는 그만큼 늘어날테니 잡몹처리효과는 많이 올라갔다고 봅니다
EMP 스톰(발키리) | 발키리의 마공변환 TP 스킬의 대상 스킬 목록에 EMP 스톰이 추가된다. |
EMP 스톰의 전자기장, 특수감전 공격이 물리 데미지가 된다. | |
3레벨에 붉은색 전자기장 이펙트가 있는 동안에, 주변에 적의 물리 마법 방어력을 15% 낮추는 오라 추가 |
사실 본섭에서 EMP를 안써봐서 설명을 잘 못하겠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설명을 봐도 방어력 낮추는 오라가 추가되는만큼 SP가 허락한다면 3레벨정도는 찍어주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대미지는 솔직히 각성기인만큼 '쎄다' 라고는 못하겠습니다.
확장탄창(발키리) | SP 스킬 1레벨당 파열류탄, 빙결류탄, 섬광류탄의 장탄수가 1 증가한다.(도합 5) |
TP 스킬 1레벨당 파열류탄, 빙결류탄, 섬광류탄의 장탄수가 1 증가한다.(도합 5) |
사실 이전부터 필수스킬이었지만, 이번 패치후로 절대적으로 찍어야되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나중에 설명
파열류탄(모든여거너) | 제네럴과 동일하게 데미지 상향 |
기본 장전 개수가 6개에서 5개로 감소한다. (※스킬 트리 위에서부터 파열 섬광 빙결이 5,4,4개로 남녀 통일함) |
떠오르는 발키리의 주력기중 하나입니다. 나중에 한꺼번에 설명하겠습니다
섬광류탄(발키리) | 제네럴과 동일하게 데미지 상향 |
제네럴과의 폭발 범위가 같도록 하향 | |
제네럴과 감전 확률이 동일하도록 하향 | |
제네럴과 감전 지속 시간이 동일하도록 상향 | |
기본 장전 개수가 5개에서 4개로 감소 |
마찬가지로 주력기입니다만 파열류탄, 빙결류탄에비해서는 좋지 않습니다
빙결류탄(발키리) | 제네럴과 동일하게 데미지 상향 |
제네럴과 빙결 확률이 동일하도록 상향한다. |
파열류탄과함께 발키리 2대 주력기입니다
역시 나중에 설명하겠습니다
은탄(공통/모든거너) | 컨버전이 적용된다. |
은탄(모든여거너) | 장전수가 20개로 감소한다. |
냉동탄(발키리) | 장전수가 20개로 감소한다. |
작열탄(발키리) | 장전수가 20개로 감소한다. |
사실 큰 변화는 없습니다. 장전수감소도 진짜 눈꼽만큼이라 별 상관 없어요
그리고 은탄은 우리보다는 블러디아가 더 좋아하겠죠
유탄 마스터리(발키리) | 선행스킬 : 파열류탄 1레벨 |
유탄 마스터리는 0레벨로 습득하며, 10레벨 마스터 | |
전직시 0레벨 (20레벨 구간) | |
1레벨당 SP 20 소모 | |
캐릭터 레벨 = 17 + 탄 마스터리 레벨 * 3 | |
유탄 마스터리 습득시 아래의 효과를 얻는다. 유탄 마스터리 1레벨당 파열류탄, 빙결류탄, 섬광류탄을 한번에 2개 투척할 확률이 10% 증가(최대 100%) 유탄 마스터리 1레벨당 빙결류탄의 빙결, 섬광류탄의 감전 상태이상 레벨이 1 증가(마스터리 10레벨 기준 10레벨 증가) 유탄 마스터리 1레벨당 빙결류탄의 빙결, 섬광류탄의 감전 상태이상 지속 시간이 0.3초 증가(마스터리 10레벨 기준 3초 증가) 유탄 마스터리 1레벨당 빙결류탄의 빙결, 섬광류탄의 감전 상태이상 확률이 1% 증가 (마스터리 10레벨 기준 10% 증가) 유탄 마스터리 1레벨당 파열류탄, 빙결류탄, 섬광류탄의 공격력이 10%씩 증가(마스터리 10레벨 기준 100% 증가) 유탄 마스터리 1레벨당 파열류탄이 각각 식물&곤충&건물에 2% 추가 데미지(마스터리 10레벨 기준 20% 증가) 유탄 마스터리 1레벨당 섬광류탄이 각각 언데드&악마&정령에 2% 추가 데미지(마스터리 10레벨 기준 20% 증가) 유탄 마스터리 3레벨당 파열류탄, 빙결류탄, 섬광류탄의 장전수 1 증가(마스터리 10레벨 기준 3개 증가) 확장 탄창 패시브와 중첩된다.(중첩시 총 13발 증가) 유탄 마스터리 10레벨 습득시 투척 쿨타임이 50% 감소한다. |
|
파열류탄 강화(모든 여거너) | 여거너에 한해 스킬 삭제 |
섬광류탄 강화(발키리) | 발키리에 한해 스킬 삭제 |
빙결류탄 강화(발키리) | 발키리에 한해 스킬 삭제 |
패치후 말도안되는 성능을 보여주는 주력스킬입니다.
20레벨부터 찍기 시작해서 10레벨 마스터를 찍는 50레벨이되면 엄청난 효율을 보여주게되는 스킬입니다
일단 류탄 3개 스킬이 공통적으로 마스터기준으로 무조건 2개씩 던집니다.
그런데 소모는 1개다보니 실상은 그냥 대미지만 두배가 되버리니 엄청나게 좋은 효율을 자랑합니다
상태이상의 경우에는 사실 개편전까지는 별로 중요함을 느끼지는 못할테니 이전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일반던전 기준으로는 확실히 체감이 올정도로 잘걸리긴 합니다
중요한곳에서 잘 안걸려서그렇지....
유탄마스터리 10렙을 찍게되면 각각의 유탄 대미지가 100퍼센트 증가합니다
그런데 앞에서 설명할때 소모량은 1개인데 실제로는 2개를 던진다고했죠?
결국 대미지가 100퍼센트증가, 즉 2배가되는데 던지는것도 2개라 실질적으로는 4배의 대미지 증가나 다름없습니다
물론 기존보다 2배쎈 유탄을 2히트 시키는 거지만요
두번째 유탄이 터질때까지 텀이 아~~~주 살짝 있는데, 때문에 방어모드가있는 몬스터에게는 두번째 유탄의 대미지는 낮아질거같습니다... 만 별 의미는 없을거라봅니다
또한 각 종족별 추댐이붙는데, 섬광류탄은 생각보다 대미지가 낮아서 실질적으로는 인간형적에게 빙결류탄을 쓰는경우가 가장 효과를 많이본다고 볼수 있겟습니다
앞서 얘기한 확장탄창과 함께 유탄 갯수를 증가시키는데, 확탄, 확탄강화, 유탄마스터리까지 총 13개의 유탄이 늘어납니다
매우 중요합니다. 무조건 다 찍어주세요
9레벨까지는 변화없다가 10레벨을 찍으면 지상투척 쿨타임이 50퍼센트로 바뀌는데
사실 발키리는 공중에서 던지는게 훨~~~~씬 좋아서 의미가 별로 없습니다
뭐.. 타점이 엄청나게 높은 몬스터가 있어서 공중으로 던져야된다면 그때야 유리하겠지만
저렙구간의 도르니어외에는 생각이 안나는군요. 사실상 그냥 있는둥 없는둥 하는 옵션
유탄관련을 후에 설명한다고 다 미뤄놨는데 이제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알아두셔야할것은
지금 찍어서 올리는 각 유탄의 고정대미지는 유탄 마스터리에 의해 대미지가 증가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즉 스크린샷에서 보이는 고정대미지에서 2배를 곱한것을 2개 던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파열, 섬광이 비슷하고 빙결이 상당히 쎕니다
이 유탄들은 잡몹정리할때 엄청난 효율을 자랑하는데
공중에서 총 3번까지 투척이 가능한점을 생각시보시면 답이 나옵니다
공중에서 표기 고정대미지의 2배 대미지로 6개의 유탄을 던집니다.
닐스가 안부러워요
이것들때문에 크로니클 없는 닐스는 절대 쓸일이 없다고 한겁니다
일단 영상을 한번 보실까요?
파열류 -> 섬광류 -> 빙결류 순으로 던졌고
마지막에는 서로 쿨타임이 겹치지 않는다는걸 보여주기위해 한번씩 던졌습니다
딱 보셔도 느끼실텐데
범위도 넓은스킬이 대미지도 적당히 높으면서 순식간에 6개나 던집니다
잡몹 순삭은 물론, 독립댐이 높고 크리가 잘터진다면 네임드조차 순삭할수있습니다
파열류탄의경우 한가지 장점이 더있는데
이것은 이후에 설명하겠습니다
마공변환(발키리) |
마공변환 TP 스킬에 EMP 스톰이 추가 |
뭐... 마공이신데 각성쓰시는분들은 찍으시면 되겠군요
머스켓 마스터리(공통) |
스킬당 SP 소모량이 30에서 20으로 감소 |
sp소모량이 줄었습니다
깨알같은 sp기부 감사
보우건 마스터리(공통) | 보우건 마스터리는 0레벨로 습득하며, 10레벨 마스터 |
1레벨당 SP 20 소모 | |
캐릭터 레벨 = 17 + 탄 마스터리 레벨 * 3 | |
10레벨 달성시 은탄, 작열탄, 빙결탄 5발로 수정 | |
보우건 마스터리 습득시 아래의 효과를 얻는다. 보우건 마스터리 1레벨당 기본 사격과 점프 기본 사격의 공격 속도가 1%씩 증가한다. (1레벨 습득시는 5%)(마스터리 10레벨 기준 14% 증가) 보우건 마스터리 1레벨당 마법 크리티컬이 2%씩 증가한다.(마스터리 10레벨 기준 20% 증가) 보우건 마스터리 1레벨당 기본 사격의 사거리가 2%씩 증가한다.(1레벨 습득시는 10%)(마스터리 10레벨 기준 28% 증가) 보우건 마스터리 2레벨당 기본 사격 횟수가 1회 증가한다.(마스터리 10레벨 기준 5발 증가) 보우건 마스터리 10레벨당 은탄, 냉동탄, 작열탄의 제한 탄수가 10발 증가한다.(마스터리 10레벨 기준 10발 증가) |
일단 마크리는 10레벨 마스터기준 20퍼센트가 늘어나는걸 확인했습니다
자권보다 훨씬 좋군요....
거기에 공격속도증가때문에 더더욱 좋습니다
깨알같이 탄 갯수가 증가하니까 더더더욱 좋습니다
위에 설명한 유탄과함께 공사를 쓰면 엄청난 딜을 뽑을수 있습니다
감전 걸리는 몹에게는 섬광류만 섞어줘도 딜이 엄청 쎄지겠죠
보우건 마련하시는게 좋을거같습니다
자권쓰시는분들은... 죄송합니다만 바꾸세요. 마크리 20퍼센트는 마공 좀더높은걸로는 감당이 안됩니다
고강자권이라면 쓸라면 쓸수는 있겟는데, 동급이면 무조건 보우건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병기강화(발키리) | 이하와 같이 변경되며, 해당 내용이 복리 적용으로 변경된다. 작열탄 추가 공격력이 1레벨당 1% 증가한다. 은탄 추가 공격력이 1레벨당 2% 증가한다. 파열류탄 추가 공격력이 1레벨당 2% 증가한다. 광자탄 추가 공격력이 1레벨당 5% 증가한다. |
만렙 달계기준 15레벨, 작열탄 15퍼센트, 은탄 파열류탄 30퍼센트, 광자탄 30퍼센트가 늘어납니다
아무래도 공지에 있는 광자탄 레벨당 5퍼센트는 표기오류같습니다. 2퍼센트에요
사실 5퍼센트면 말도안되죠
위에서 파열류탄을 설명하다 만 이유가 여기에있습니다
무려 30퍼센트의 증댐을 받기때문에 실질적인 고댐이 빙결류를 거의 따라잡습니다
순식간에 투척할수있는점과 화상대미지가 생각보다 높다는점을 감안하면 거의 비슷하다 볼수있습니다
이때문에 섬광류탄이 둘에비해 밀린다고 했던거고요
뭐... 그렇다고해서 섬광류탄이 안좋다 라는건 아닙니다
섬광류탄은 공사작열과 조합하기 좋으니 굳이 단일대미지가 좀 모자라도 나쁜건 아니니까요
어쨋든 이 병기강화때문에 왠만한방은 점프 파열류탄난사로 다 해결이 됩니다
게다가 작열탄이 강화되기때문에 마공입장에서도 상당히 좋을것 같군요
광자탄(발키리) |
풀차지 상태로 지속 가능한 시간이 5초로 증가 |
설명 그대로입니다.
이상 변경점을 전부 알아봤습니다
그렇다면 플레이가 어떻게 달라질까요?
일단 마공의경우 기존처럼 작열탄 위주로 사냥하시면 됩니다
작열탄이 병기강화로인해 더욱 상향을 먹은데다가, 유탄마스터리때문에 정말 사냥하기 쉬워졌습니다
거기에 추가로 보우건 마크리때문에 크리티컬을 높이는것도 수월해졌습니다
평소처럼 사냥하시면 엄청난 상향이 된것을 느낄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물공의경우
사실 다른캐릭터와 비교를 한다면 물공발키리역시 상당한 상향을 먹었습니다
하지만 마공발키리와 비교하자면 상당히 암울합니다
사실상 주력기였던 철갑탄, 크로스모어, 플래시마인이
마법고댐임에도 더 쓰기편하면서 강한 빙결류탄과, 컨버전까지 적용되는 파열류탄에 의해 쓸일이 없어졌기때문입니다
퍼섭이라 스펙이 약했다고는해도 대미지차이가 크로스모어와 류탄은 약 1.7~1.8배, 플래시마인과 류탄은 약 2.3배정도 차이가 났습니다
퍼댐이다보니 강화를하면 차이가 줄어들긴 하겟지만, 재련이 된다는걸 감안한다면 아무리 생각해도 파열류탄이 훨씬 강합니다
그나마 철갑탄의경우 버스터샷과 조합하여 한방퍼댐용으로는 사용 가능할것 같군요
한가지 고무되는소식이라면 닐스 반자동 사격때문에 크로니클 녹기->일격 스위칭을 하는 물공스핏에 한해서는 엄청난 상향이 되었다는 점입니다
잠깐의 홀딩스킬만 있으면 기존 대미지 그대로의 닐스를 최대 17발까지 우겨넣을수 있기때문에 사실상 왠만한 몬스터는 순삭시킬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크로니클을 전부위, 그것도 2개 이상씩 모았을때나 가능한 얘기인만큼 마공발키리와 비교하면 상당히 암울하다 볼수있습니다
물론
물공발키리가 암울한것은 어디까지나 마공발키리와 비교했을때고
유탄마스터리의 성능으로인해 물공발키리역시 중상위권정도는 들어갈수 있을것 같습니다.
애초에 보스딜링은 대부분 닐스로 할테니까요
일단 준비해야될것은
마공발키리분들은 보우건을 재련하셔야 된다는 겁니다
유탄은 고댐인데다가, 대미지가 좋은편이기에 강화와더불어 재련도 같이 하셔야됩니다
당분간 무투던전에서 비명소리가 들릴거 같기도합니다
물공발키리의경우
어쩔수없습니다
닐스를 모으세요
닐스 크로니클을 모으는게 아닌이상 마공발키리와 비교할때 정말 암울합니다
하지만 크로니클을 모은 닐스는 정말 강력해졌기때문에 닐스에 희망을 가질만은 합니다
지금까지 지저분한년 이었습니다
이글은 던파통신에 기재됩니다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