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기다리던 도적 2차각성이 퍼섭에 업데이트 되었는데요.
저는 제가 본캐로 키우고있는 로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모든 스킬 기준은 85레벨 달인의 계약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로그의 2차각성명은 "알키오네" 입니다.
그리스 신화 중 신의 노여움으로 새(물총새)의 모습으로 변해버린 여성. 그녀는 테살리아 왕 케윅스의 부인으로 그들은 너무나 사랑하여 상대방을 제우스, 헤라로 불렀다. 이 때문에 여신 헤라가 몹시 화가 나서 둘을 새로 만들어버렸다. 하지만 새가 되어서도 두 사람은 매우 사이가 좋아 새끼도 낳았는데, 따뜻한 겨울날 바다에 둥지를 띄워 알을 낳는다고 한다. 평온하고 평화로운 시대를 할시온이라고 하는 것은 그녀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알키오네 [Alcyone] (환상동물사전, 2001.7.10, 도서출판 들녘)
가장 먼저 무기 2종의 마스터리입니다.
단검마스터리
단검마스터리는 쿨타임 감소율과 연계점수 최대 개수 증가량, 쌍검마스터리와 마찬가지로 타격당 히트포인트 비율, 최대습득 히트포인트 비율이 추가되었습니다. 연계점수 최대량 증가로 버블 개수는 늘었지만 여전히 최대 사용은 5개까지만 가능합니다.
개선안 - 물리 무기 공격력 증가치와 쿨타임 감소율 증가
쌍검마스터리
쌍검마스터리는 타격당 히트포인트 비율, 최대습득 히트포인트 비율과
히트엔드 연계점수당 공격력 증가율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스킬이 이대로 나오게 된다면 쌍검은 단검에 비해 아주 떨어지는 무기가 될것입니다.
왜냐하면 히트포인트 수급에서 엄청난 차이를 주기 때문인데요.
히트포인트는 아래 스위프트를 소개할때 자세히 설명하겟습니다.
개선안 - 타격당 습득 히트포인트 비율, 최대 습득가능 히트포인트 비율 증가 스킬 쿨타임 감소 추가, 연계점수당 공격력 증가율 증가, 물리 무기 공격력 증가치 증가
스위프트
스위프트 레벨별로 히트포인트의 차이는 없으며
기존에 있던 적중, 회피, 공속증가, 이속증가 이외에 히트포인트 습득량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히트포인트는 10점이 되면 히트엔드 버블이 1개 생기게됩니다. 사진의 수치는 단검 기준이고 쌍검을 착용하면 히트포인트는 이 수치의 1/4, 최대량은 2/3으로 바뀝니다.
[바로 위의 히트포인트 부분이 쌍검과 단검의 차이를 크게 벌리는데요. 이대로라면 허리케인을 썼을때 단검은 히트엔드가 버블이 약 2개 생기지만 쌍검은 히트포인트만 50% 즉 버블을 0.5개밖에 생성하지 못하게 됩니다.]
히트포인트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왼쪽부터 순서대로 기존 히트엔드, 평타 1타 2타 3타 4타 순서입니다.
4타째는 12.8로 게이지가 좀 더 차야하지만 3타 9.6p에서 4타로 넘어갈때는 게이지가 0포인트로 초기화됩니다.
이 스킬의 개선은 단검 기준으로 버블 수급이 원활해져 히트엔드를 자주 사용할 수 있게되어 아주 좋은 패치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히트엔드 사용처가 많은 지금 다이빙애로우 버블 수급이 1개로 줄어들어 이 점은 전보다 불편해졌습니다.
개선안 - 다이빙 애로우 버블 2개 증가로 롤백,
쌍검의 히트포인트, 히트포인트 최대치의 증가
쌍검과 단검 모두 로그에게 충분히 매력적인 무기인데, 이대로 본섭에 넘어 온다면 쌍검은 많은 로그 유저들에게 버려질것입니다. 쌍검의 히트포인트 증가는 꼭 개선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히트엔드
왼쪽이 본섭 히트엔드 오른쪽이 퍼섭 히트엔드입니다.
이 스킬은 상향이 아니라 이상하게 하향을 받은 스킬로
소닉어설트 히트엔드만 비교해 보면
본섭
3347%(소닉 히트엔드)*5.2(5버블 연계점수당 공격력비율)*1.51(히트엔드 공격력 비율) = 26,280%
하지만 퍼섭에서는
5021%(소닉 히트엔드)*3.25(5버블 연계점수당 공격력비율)*1.19(히트엔드 공격력비율) = 19,418%
로 지금도 절대 쌘 스킬이 아닌 히트엔드를 약 30%나 하향하였습니다.
그리고 퍼섭에서 1레벨기준 히트엔드 공격력 비율이 100%, 마스터가 119%인데 레벨당 증가율이 낮기때문에 히트엔드 스킬을 올려도 효율이 매우 낮기때문에 이 점도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또 하나 문제점은 히트엔드 tp스킬에 있는데요.
히트엔드 강화 스킬이 tp를 15나 잡아먹어서 다른 주력기 2개만 마스터 하더라도 tp가 남질않게됩니다.
개선안 - 히트엔드 마스터 레벨을 10레벨로 하여 1레벨당 공격력 상승 비율 증가,
연계점수당 공격력 비율 증가, 강화스킬의 tp소모 감소
소드댄스
전체적인 데미지도 증가하고 버블 개수가 증가하여서 많이 때리긴 하지만 여전히 느린 발동속도와 발동중에 무방비 상태이기 때문에 버려질 가능성이 많다고 생각됩니다.
개선안 - 발동속도 증가, 슈퍼아머 추가
샤이닝컷
1, 2 타는 샤이닝컷이고 3타가 히트엔드인데 거리가 조금 안맞으면 아래 동영상처럼 히트엔드가 맞지않는 경우가 생기게됩니다.
3타 샤이닝컷을 쓰면 공중에 뜨는데 이때는 사용하지 못하고 1타 히트엔드나 1, 2타 히트엔드만 가능합니다.
개선안 - 히트엔드의 공격범위 증가
더블피어스
더블피어스는 거의 버려진 스킬인데 이번 개선에서도 공격력 15%증가 말고는 나아진점이 없으므로 본섭에 이대로 적용된다면 여전히 버려질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선안 - 공격범위 증가, 공격력 증가
밴디트컷
밴디트컷은 공격력 34%증가 말고는 변경점이 없으므로 따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개선안 - 선 딜레이 감소 혹은 슈퍼아머 추가
체인소
체인소는 퍼섭 패치에서 이상하게 하향되었는데요.
공격속도도 본섭에 비해 많이 줄어들었고 무엇보다 스킬키를 꾹 누르고 있으면 1~3타가 모두 발동되었는데
퍼섭에서는 1타마다 눌러줘야해서 매우 불편하게 바뀌었습니다.
3타로 띄운적을 히트엔드로 내리는것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개선안 - 체인소의 공격속도를 본섭과 동일하게 변경, 스킬키를 꾹 누르면 1~3타가 모두 나가도록 변경, 칼날 크기 증가
체인소는 이상하게 하향을 받은 스킬로 절대 이대로 본섭에 오면 안됩니다.
허리케인
허리케인의 히트엔드가 몹을 몹게 띄워서 많이 민폐가 되었는데 패치로 적을 많이 띄우지 않게 되어서 전보다 좋아졌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본섭에서는 허리케인이 끝난 직후 히트엔드를 발동할 수 있었는데 퍼섭에서는 끝나기 전에 히트엔드를 써야해서 허리케인의 데미지를 다 넣지 못하고 히트엔드를 발동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 이상하게 허리케인의 원래 히트수는 10인데 퍼섭에서는 6번밖에 히트되지않는 버그도 있습니다.
개선안 - 허리케인이 끝난 직후에도 히트엔드를 발동 할 수 있도록 변경, 히트수가 낮은 버그 수정
버티컬 스파이럴
무큐기임에도 현저하게 낮은 데미지와 고정몹에게는 맞추기도 힘들어서 잘 사용하지 않는 스킬입니다.
이러한점이 개선되지 않고 공격력 14%증가와 충격파 %데미지화, 히트엔드 추가가 되었습니다.
충격파 데미지 %화는 좋지만 고뎀일때보다 낮은 데미지면 안됩니다.
고정몹에게 여전히 맞추기 힘들고, 개선이 덜 된것같아 많이 아쉬운 스킬입니다.
히트엔드가 추가된 점은 나쁘지않다고 생각합니다.
개선안 - 공격력 증가, 맞추기 쉽도록 변경, 구조적 변경이 어렵다면 회전공격력을 대폭 낮추고 내려찍기 공격력 대폭 공격력 증가
라이트닝 애로우
이 스킬도 적을 멀리 날려보내서 민폐스킬중 하나였는데 그 점이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데미지도 꽤 상향되고 히트엔드도 추가 연계를 하기 쉽도록 적을 약간 띄워서 개인적으로 잘 된 스킬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개선안 - x
소닉 어설트
이번 패치로 건물형에게 사용해도 바로 막타를 쓰지않고 일반 몬스터에게 처럼 끝까지 때리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히트엔드 역시 적을 날려보내서 민폐스킬이었는데 그 점은 개선되었습니다.
하지만 순간적인 딜링이 사라져 이계던전등에서 빠른시간에 강력한 딜은 넣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이 패치로 홀딩 시간은 늘어나게되었지만 로그의 주력 딜중 하나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안톤던전 등에서 딜타임을 끊는 문제는 지속될것으로 생각되어서 개선이 아쉬운 스킬입니다.
개선안 - 안톤던전에서 딜타임을 끊는 문제 수정, 건물형에 바로 막타를 사용 할 수 있도록 on/off기능 추가
엑셀 스트라이크
이 스킬 역시 파티플레이에서 적을 공중으로 끌고가 때리는 모션이 많은 민폐가 되었는데 그 점은 개선되었습니다.
스킬 발동속도도 증가하여 전보다 빠르게 스킬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닉 어설트와 마찬가지로 순간적인 딜링이 사라져 이계던전등에서 빠른시간에 강력한 딜은 넣지 못하고, 로그의 주력 딜중 하나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안톤던전 등에서 딜타임을 끊는 문제는 지속될것으로 생각되어서 개선이 아쉬운 스킬입니다.
개선안 - 안톤던전에서 딜타임을 끊는 문제 수정, 건물형에 바로 막타를 사용 할 수 있도록 on/off기능 추가
체인소 러시
충격파 공격도 퍼센트 데미지로 변경되어서 전반적으로 괜찮은 스킬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마스터리의 칼날 크기 증가와 끌어들이는 힘 증가가 삭제되어 이부분은 개선되야합니다.
개선안 - 칼날 크기 증가, 끌어들이는 힘 증가
어슬랜트 스파이럴
충격파 공격도 퍼센트 데미지로 변경되어서 개선된 스킬입니다.
고정데미지를 퍼센트 데미지로 변경할때 그 수치만 알맞게 조정된다면 잘 개선된 스킬입니다.
하지만 쌍검같은 경우 쿨타이 너무 길어서 주력기로 사용하기에는 약간 아쉬운 문제가있습니다.
개선안 - 쿨타임 감소, 데미지 증가
실버스트림
스트림 모드 시 공격 다단히트 횟수가 증가하고 히트엔드 사용시 연계점수 보너스 기능이 삭제되었습니다.
연계점수 보너스 삭제는 꽤 아쉬운 부분으로 버블수급이 쉬워졌다고 해도 쿨타임 160초짜리 각성기에 연계점수 보너스정도는 있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평타는 다단히트 수가 증가하여도 여전히 각성을 킨 후에도 평타 데미지가 각성을 키지않은 평타 데미지보다 약합니다.
버프 발동확률도 안터질때는 3중첩 하기도 힘들기때문에 확률도 증가시켜야 합니다.
실버스트림은 지속시간이 끝나면 자동으로 막타가 나가게되는데 막타를 사용하면 안되는 구간이나 던전에서 매우 민폐가 되니 스킬버튼을 한번 더 누르지 않으면 막타가 나가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개선안 - 평타 데미지 증가, 버프 발동확률 증가, 연계점수 보너스 유지, 쿨타임 감소,
지속시간이 끝나도 자동으로 막타가 나가지 않도록 변경
2차 각성 이펙트
가만히 있으면 보이지 않고 움직일때만 보이는 이펙트입니다.
다른직업은 신규 모션이 추가되었는데 로그는 뭔가 끌리지는 않는 이펙트입니다.
던전에서 이동할때도 보이는데 스킬사용 때는 이펙트가 나오지 않아서 이왕이면 스킬 사용에도 이펙트가 나오면 좋을거같습니다.
히트 블리드
로그의 2차각성 패시브 스킬로 75때 배우며 85렙 달계기준 6레벨 마스터입니다.
먼저 스킬의 발동 조건이 상시가 아니라 히트엔드 사용시라는 점에서 다른 직업의 상시적용 스킬들에 밀릴뿐 아니라 무기 공격력 증가 비율이나 방어 무시 공격력 증가 비율도 낮은편이라 히트엔드 사용시라는 점을 감안하여 증가 수치가 높게 측정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개선안 - 물리 무기 공격력 증가 비율과 방어 무시 물리 공격력 증가 비율 증가, 지속시간 증가
엑소틱 램펀트
로그의 2차 각성 액티브 스킬로 75때 배우고 85레벨 달계기준 6레벨 마스터입니다.
쿨타임은 짧지만 2차 각성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이펙트가 화려하지 않고 데미지도 아쉬운 스킬입니다.
개선안 - 이펙트 상향, 데미지 상향
엑셀 링크스
로그의 2차각성 액티브 스킬로 버프입니다. 80레벨에 배우며 85레벨 달계기준 4레벨 마스터입니다.
이 스킬은 문제가 많은 스킬로 쿨타임이 무려 3분이나 되는 스킬인데 지속시간은 30초밖에 되지않습니다.
엄청난 공백시간임에도 실질적인 스킬의 데미지 증가는 하나도 없는 스킬이라 많은 부분에서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개선안 - 쿨타임 대폭 감소와 지속시간 대폭 증가, 스킬데미지 증가 기능 추가
노바 램넌트
2차각성의 85레벨 제한 스킬로 달계 2레벨 마스터기준입니다.
섬광 히트수는 6으로 5버블 히트엔드까지 전부 합쳐도 퍼뎀이 8만퍼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스킬 프로세스 속도도 약간 느린감이 있고 무엇보다 데미지 증가가 절실해 보입니다.
개선안 - 데미지 증가, 스킬 프로세스 속도 소폭 증가
마치며.
히트엔드 버블의 수급과 사용 스킬을 늘림으로써 전보다 훨씬 스타일리쉬하고 데미지도 증가시킨다는 방향성은 매우 마음에 듭니다.
방향성은 나쁘지 않지만 지금 현저하게 낮은 데미지 측정이 문제로 거의 모든 스킬의 데미지 증가가 절실한 실정입니다.
또, 허리케인 등의 출혈 효과가 사라진 패치로 75제 에픽단검 블라디 미르의 추가데미지를 받기가 어려워 졌습니다.
블라디 미르의 옵션 개선이 꼭 필요합니다.
85제 에픽쌍검 스파이럴 애쉬도 충전이 사라짐으로 인해 무기 존재의 의미가 거의 사라졌는데 이 무기도 히트엔드 데미지 증가등의 개선이 꼭 필요합니다.
전체적인 방향성은 나쁘지 않지만 히트엔드나 체인소 등의 스킬의 하향이나, 소닉어설트 중 캔슬하면 적이 바로 다운되는등 몇몇 버그, 일부 스킬이 조금 더 개선되면 괜찮은 2차각성으로 나올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 다른 의견이나 고칠 내용, 추가 해야 하거나 틀린내용이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
지금 퍼섭에 던전에서 자주 팅기는 문제와 일부 스킬 히트엔드 사용시에 확률적으로 팅기는 버그때문에 2차각성은 하지 못하였는데,
빠른시간 내에 2차각성을 하여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4월 29일 오후9시 2차각성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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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 그거밖에없는 버프기인데 30/180 노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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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 그거밖에없는 버프기인데 30/180 노답 | 15.04.29 00: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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